천국의 계단, 정조준 딜증가율 비교 글에서 정조준은 항상 최대치(5렙 기준 2.2배)가 적용된다고 적었습니다.
게임에서 제공하는 옵션을 사용하면 몹의 중앙으로 보정을 해 주기 때문에 빗맞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옵션 - 게임플레이 - 표시 - 전투설정 - "스킬방향 보정"
스킬 사용 위치를 몹의 중앙 부분으로 보정해주는 옵션입니다. 가끔 카던같은 몹이 많은 곳에서 이동스킬을 사용할 때 이상한 곳으로 움직이는 이유가 해당 옵션이 켜져있기 때문일겁니다.
타겟다운의 정조준 트포는 정중앙에 적중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하는 옵션입니다. 이 트포는 알려진대로 몹의 중앙 바닥을 쳐야 제대로 된 딜이 들어갑니다. 빗맞을 경우 효과를 보지 못하는 리스크가 매우 큰 옵션입니다. 하지만 위의 스킬방향 보정 옵션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중앙을 쳐주기 때문에 리스크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몬스터의 히트박스에 마우스를 올려야지 보정이 제대로 들어갑니다. 몹 테두리가 빛날 때가 그 경우입니다.
1. 옵션 사용 여부에 따른 착탄 위치 (허수아비)
위쪽이 옵션을 끈 상태, 아래쪽이 옵션을 켠 상태입니다.
파란색 십자 : 허수아비
빨간색 원 : 착탄 지점
파란 십자의 맨 아랫부분이 빨간 원 안에 있으면 정조준이 적용됩니다.
- 옵션 OFF : 마우스 방향으로 쏩니다.
- 옵션 ON : 몹의 중앙으로 보정이 됩니다.
옵션을 켰음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착탄 위치가 달라지는데 이것으로 완벽한 보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둥이라 써진 부분에선 허수아비가 서있는 지점을 때렸습니다. 그림자가 시작하는 곳이에요.)
2. 옵션 적용 여부에 따른 데미지 비교 (허수아비)
정조준 2렙으로 진행했습니다. 마침 100% 증가라 비교도 쉬웠습니다.
스킬 레벨은 동일하게, 트라이포드만 해제/적용 후 실험했습니다.
- 옵션 OFF : 머리 부분을 때렸을 땐 맞지도 않았습니다. 기둥 부분은 몹의 중앙 취급이라 딜 증가율이 100%에 근접했습니다. 손을 때린 경우 트포로 인한 딜 증가를 볼 수 없었습니다.
- 옵션 ON : 어딜 때리든지 거의 100% 증가됐습니다.
3. 실제 몬스터 적용
나크라세나입니다. 특이하게도 독침 부분은 히트박스가 아닌데 집게 사이 빈 공간은 히트박스에 들어갑니다.
11만 2천 -> 22만 5천 대충 봐도 트포가 제대로 적용된 걸 알 수 있습니다.
정말 때리기 힘든 크고 날아다니는 몹 대표주자 엘버하스틱.
날개 부분을 때려도 몹의 발바닥 아래에 착탄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들 옵션켜고 편안하게 때립시다
*유의사항
이동하는 스킬을 포함한 모든 스킬이 보정받습니다. 캐릭터가 몹의 뒤로 가있거나 몹이 많을 때 미세한 움직임이 불가능합니다. 카던 돌 때 진짜.. 화납니다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