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마2를 채용한다
전제조건 = 쿨로스가 없이 빠듯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레이드에서 보스가 똥마려운 강아지마냥 지랄맞다던지, 패턴 때문에 해방을 아껴야 한다던지, 컷신이 길어 사이클 초기화가 된다던지, 숙련도가 모자라 딜각을 못 잡는다던지. 이런 경우에 이 글은 쓸모 없습니다.
'무마 쓰는 직업이라 끝마 밸류 좋은 건 당연한데 뭔 소리냐?' 싶으시겠지만 들어보세요
점화의 한 사이클은? 종날캐스팅 1.2초 + 해방 해인 러 익천 해종인 13.n초 + 비해방 2혹부 쿨16초+타격시간2초 = 33초입니다.
러닝 쿨은? 000542에 끝마0 무마2 기준으로 39초이죠.
그렇다면 1점화당 밀리는 러닝 쿨타임은? 6초
이렇게 되면 정말 숙련이 되어서 쿨로스가 안 났다는 가정 하에 3번째 해방에 러닝이 종날 착탄 후 쿨이 돕니다. 진짜 연타해서 써도 해방에 넣기 쉽지 않습니다.
즉 1/2/4 해방에 러닝을 넣게 되는데...
3해방 직후에 러닝 쿨이 돌고 나서 ~ 4해방 킬 때까지 러닝 쿨이 심하게 놀게 됩니다.
3해방 안에 러닝을 넣어서 쿨타임 손해를 안 보고 싶다면, 오히려 쿨마다 박을 상황이 나오더라도 해방을 2초 지연시켜야 하는데 dps 상승과는 거리가 멀죠
결국 일부러 쿨타임을 손해보거나, 4점3러라곤 하지만 실질적으로 3점2러가 되는 겁니다. (길게 보면, 해방 횟수 or 러닝 횟수에 손해를 보게 됨)
그럴 때 끝마2를 채용하는 겁니다
끝마 1렙당 1사이클 시간 2.3초 단축(종날쿨1.6초+해방후쿨0.7초), 러닝쿨 3초 단축입니다.
수치로 보면 이해가 안 갈 수도 있지만,
기존 8겁작 기준 끝마0일 땐 해방 익천 이후에 노는 시간이 3초나 되었습니다. 하지만 끝마2를 채용하면 익천 후 1초 언저리 후에 해종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해방 내에서의 사이클 단축이 유의미해집니다.
러닝 쿨타임의 경우, 끝마2 채용 시 3번째 해방 타이밍에 인페 사용 직후 러닝 쿨이 돌아, 종날 착탄과 동시에 러닝이 시전됩니다. 이로써 러닝 쿨타임을 손해보지 않고 쿨마다 누를 수 있게 되고, 실질적인 dps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끊기지 않고 최소 9해방 이상 가야 의미가 있는 이론입니다. 기존 3점2러 사이클로 굴러가더라도 8해방까지는 러닝 횟수에 차이가 없습니다. 현재 17층 분들이 인벤에 대거 상주하시고, 다들 딜찍이셔서 9해방 이상 지속적으로 딜하는 상황이 없긴 하지만...
3막이 나오면 또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컷신이 스킵 가능할지 아닐지, 패턴 때 보스가 사라지는지 피해감소인지, 보스가 지랄맞을지 아닐지...(1관은 용가리를 타고, 3관은 '날개달린보스'인 시점에 지랄맞을 확률이 높긴 합니다) 또한 광폭 시간이 얼마일지. 3관으로 내기에 확률은 낮지만, 20분짜리 레이드일 수도 있고. 아니면 늘 하던대로 12분짜리 관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 때 가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끝마2로 받는 영향을 좀 알리고 싶었습니다... 끝까지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