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쓰던 빌드에서
1. 혹부 빼서 서릿발 넣고
2. 혹부 10렙 줬던거 돌풍 10렙으로 바꾸고
3. 치명 10~14정도 빼서 신속주는 것
이게 고신속 (=치신반반) 빌드임.
근데 테스트 해보면서도, 이론적으로도 이거의 장점을 찾을 수가 없었음.
물론 밸패전엔 저도 환류할때마다 계속 써오던 빌드인데,
막상 극치 해보고 지금 다시 써보니까 이게 뭔가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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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론적으로,
오버치명이 일어나지 않는 직업인데 치명을 빼다가 신속을 주는 직업은 없음.
로아에서 신속의 밸류라는게 특정 직업을 (ex.갈증,황제) 제외하면 높지 않음.
신속을 주는 대부분의 직업은 특화는 무쓸모고,
치명은 오버가 나서 더 줄 수는 없으니 걍 신속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임.
환류도 그러함. 쿨감을 땡겼다고 딱히 +@가 일어나는 구조가 아님.
그리고 순수하게 쿨감이 필요하면 끝마와 최적화를 더 주면됨.
근데 끝마를 더 주진 않는데 신속은 줌? -> 공이속이 필요하단 거임
그럼 공이속이 왜 필요하냐? -> 쿨감이 과도하니까 그 스킬을 감당하려면 공속이 필요한거임.
반대로 말하면 쿨감이 과하지 않으면 공속이 필요가 없단거고,
그럼 과한 쿨감을 맞추지 않는다면 밸류가 떨어지는 신속을 치명대신 올려야 할 이유도 없다는거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단을 별도로 마련하는 것도 좋은데
문제의 원인 자체를 해결해서 그 수단이 별로 필요하지 않게 만드는게 더 좋다고 봄.
그리고 어차피 요즘 서폿들 버프에 공속 최소 8%씩 달려있고 가동률도 최소 절반은 되다보니까 갠차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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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실전 테스트 체감으로,
1. 쿨감의 효율이 그다지 없음.
쿨이 그나마 잘 소화되는 레이드는 모르둠 밖에 없음.
나머지 레이드는 어차피 보스가 날아가거나 돌아다닌다고 쿨 소화 다 못시킴.
특정 상황, 특정 순간에는 쿨 소화가 잘 될때도 있음. 심지어 쿨이 아직 안돌아와서 아쉬울 때도 있고.
그러나 쿨감이란, 모든 순간에 쿨 누수가 없어야만 쿨감 관련된 옵션을 준게 큰의미가 있는거임.
내가 잘하건 못하건을 떠나서 강제로 쿨 누수가 일어나게 만드는 로아라는 게임에선 애매하다고 봄.
2. 아덴이 부족함.
신속주고 더 빨리 사이클을 돌리면 아덴이 더 여유있는게 아닐까 싶었는데 아니였음.
어차피 스킬쓰려고 포지셔닝할려면 점멸을 써야됨.
근데 산책할 시간이 있을때나 굳이 점멸을 안쓰고 걸어서 피하는 식으로 점멸을 아낄때가 있는거지
지금 당장 쿨에 치여서 스킬 빨리 눌러야되기에 아애쓸때마다 점멸 캔을 하거나
or 딜각이 잠깐 보일때마다 점멸로 들어갔다 나갔다 해야하기에 오히려 아덴이 훨씬 부족함.
왼다리가 빨리 뛰는데 오른다리는 느리게 뛸리가 없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됨.
틈새틈새 공격을 많이하려면 점멸 또한 많이 필요함. 그래서 결국 부족함.
3. 치명이 잘 안뜸.
오버치적이 아닌데도 치명을 내려가지고 대충 60후반대~70초반대가 나옴.
만약 아드유각에 상상 반지 두짝을 낀다고 해도 +9.1%라서 70후반대~ 80초반대가 나올거임
예둔에 치피트포까지 쓰는 직업이 치적을 저렇게 세팅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봄.
만약 팔찌에 엄청난 치적 옵션이 있거나 고정팟에 쌍치 시너지를 받는게 아니라면 굳이?
4. 쓸데 없이 바쁨.
같은 레이드를 같은 시간 돌아도 눌러야 하는 타자수가 더 많음. 손가락 아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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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장점도 있긴함
1. 기믹이 좋다
스킬 사용횟수가 더 많고 더 빠르게 쏘니까
기믹을 수행해야하는 시간제한이 단시간이던 장시간이던 상관없이 기믹에는 그냥 더 좋음
2. 서포터가 죽거나 잘 못해도 괜찮다.
어차피 빠르고, 어차피 돌풍으로 마나수급이 되니까 서포터 영향을 좀 덜 받음
그리고 딜각이 열렸음에도 몇초씩 뒤늦게 버프 올리기 시작해도 상관없음.
어차피 또 쓰면 되니까 버프 봐가면서 일부러 늦게 쓰거나 아끼는 등등 그러지 않아도 됨.
3. 패턴은 알빠노 해도 된다. 그래서 저점이 높다.
"난 어차피 쿨을 돌려야되서 당장 스킬을 눌러야돼, 쟤가 도망을 가던 뭘 하던 알빠노야"
"내가 못맞춘거? 내가 각을 잘못본게 아니야. 난 어차피 써야하는데 쟤가 도망간거야."
"어 괜찮아, 잠깐뒤에 그냥 또 쏘면 돼."
플레이와 마인드부터 이렇게 들어가니까 패턴 운에 의한 스트레스가 덜하고
딜각 깐깐하게 따질거 없이 내가 죽을자리만 아니면 일단 걍 쏘면되니까 저점이 그냥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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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장점들도 있긴한데 어쨌거나 종합적으로 맛이 없음.
나중에 아드 유각읽고 상상 악세꼈는데 쌍치 시너지까지 줄때나 신속 주면 될듯.
ps. 고신속 테스트 조기종료하고 종말로 다시 돌아왔는데,
한 3주 정도 종말 안쓰고 편하게 하다가 다시 종말 쓸려니까 역체감이 너~~~무 심함.
멀쩡히 잘 굴려오던 종말도 갑자기 잘 못굴리겠음.
쓰다가 막 넘어지고 + 못맞추고 + 종말각 고민한다고 쿨누수 만들고 난리났음;;;;;; 어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