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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환류 라볼빌드 2가지 버전 소개 (+허수사이클 영상)

아이콘 Lightknight
댓글: 11 개
조회: 1012
추천: 1
2025-09-10 02:30:07
안녕하세요.
환류 아크그리드 라볼 빌드쪽을 연구해보고 있는 중에
괜찮은 빌드 2가지를 발견해서 간단한 빌드 소개와 함께 허수사이클 영상 공유해봅니다.

간단하게 2가지 빌드의 차이점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블레 아애 리버스 리액트 라볼 혹부 돌풍] 의 7가지 스킬은 둘다 고정으로 사용하며
나머지 1자리를 [해일을 쓰는 버전] 과 [천벌을 쓰는 버전] 으로 나누는 차이가 있겠습니다.

두가지 버전의 DPS는 몇번을 측정해봐도 1% 차이가 안날 정도로 매우매우 비슷합니다.
(*라볼+해일이 0.x% ~ 1%미만 더 강하긴 합니다) 
그래서 운영방식과 몇가지 디테일한 차이점에 따라 
마음에 드는 스킬로 선택하여 사용해도 아무 상관 없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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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볼+천벌 빌드 (3분 DPS 3.00억)


1-1. 세팅과 사이클 설명
각인 : 원한 아드 예둔 타대 마효
진화 : 치26 신14 금2 끝1 무마2 마용
깨달음 : 메인노드3333 / 사이드노드 11 (각 1개씩, 응집 2개 주셔도 상관없음.)
도약 : 풀힘5 잠재4 즉각2
: 블레 중독 / 아애 속행 / 리버스 질풍 / 리액트 출혈 / 라볼 질풍 / 혹부 풍요 / 천벌 비전 / 돌풍 정화
보석 : 겁+작 [아애 리버스 리액트 라볼 천벌] / 겁 [블레]
사이클
가. [블레 라볼 러닝 아애 리버스 리액트 블레 혹부 천벌]
나. [아애 리버스 리액트 블레 혹부 천벌]
다. [아애 리버스 리액트 블레 라볼]
위 3가지를 순서대로 반복합니다.

1-2. 장단점 설명
장점 
: A. 사이클이 여유롭다.
천벌은 해일보다 사용횟수가 적어서 사이클 중간에 시간여유가 조금 더 있습니다.
게다가 블레 작열을 빼서 천벌한테 줬기에 블레 사용횟수도 줄어서 사이클이 덜 바쁩니다.

B. 딜몰이가 좋다 + 짧은 딜타임을 포착하기 좋다
상황에 따라 아드 사이클의 딜몰이 성능이 좋으며
잠깐 열리는 딜타임때 천벌 하나만 넣어도 든든합니다.
또, 보스가 이리저리 바쁘게 도망다니는 레이드에서는
천벌의 쿨타임 손실이 해일보다 적어 실전에서 딜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C. 단심컨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어차피 아애를 허공에 계속 날려주며 운명 스택을 쌓아야 하는데
그 아애에 속행을 달아놨기에 속행을 자연스럽게 주기적으로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
:  A. 마나가 간당간당 합니다. (그렇다고 딱히 부족한건 아니에요.)
라볼의 시전속도 때문에 마나음식 보다는 에아달린(공속3%)을 먹는게
더 편하기 때문에 마나음식 없이는 트리시온 기준 마나가 살짝 간당간당 합니다.
실전에서는 서포터의 실력에 따라 마나부족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리액트 출혈 빼고 집중룬 넣으면 해결 되긴 합니다)

B. 아드유지가 살짝 애매합니다.
쿨이 짧은 해일은 아예 없고 블레이즈의 작열이 빠졌기 때문에 아드유지 한다고
블레를 허공에 썼다가는 다음 딜타임때 블레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시너지가 비겠죠)
그래서 [아애 허공스택 + 블레 + 돌풍 + 점멸] 을 적절히 섞어서 아드유지 or 발동을 해야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것이 제일 크겠으나 이 부분에서 신경이 살짝 쓰이긴 하네요.

C. 다소 경직된 사이클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리버스,리액트,천벌,혹부 쿨이 모두 돌아와 있다고 해서
천벌부터 누르면 그 시전속도 만큼 리버스,리액트가 늦게 나가기 때문에
다음 사이클에 라볼 쿨과 겹쳐서 라볼을 밀어냅니다.
그래서 라볼을 살짝 늦추거나, 라볼을 늦추기 싫다면 리액트를 스킵해야 합니다.
(라액트를 스킵했다 치더라도 라볼 시전 직후에 러닝까지 이어서 써야해서
또 러닝vs리액트 뭘 밀어낼지 골라야하는 딜레마가 생김)

그러한 딜레마를 겪지 않고 깔끔한 사이클을 돌리기 위해서는
항상 아애 리버스 리액트 순으로 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벌을 중간에 섞지 말고 최후순위로 미뤄야 한다는 뜻 입니다.)

다만, 보스가 이제 곧 사라질 것 같은 상황에서는 즉발로 높은 단일 데미지를 주는
천벌을 우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상황에 맞는 사이클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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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라볼+해일 빌드 (3분 DPS 3.01억)

2-1. 세팅과 사이클 설명
각인 : 원한 아드 예둔 타대 마효
진화 : 치26 신14 금2 끝1 무마2 마용
깨달음 : 메인노드3333 / 사이드노드 11 (각 1개씩, 응집 2개 주셔도 상관없음.)
도약 : 풀힘5 잠재4 즉각2
: 블레 중독 / 아애 단죄 / 해일 심판 / 리버스 질풍 / 리액트 출혈 / 라볼 질풍 / 혹부 풍요 / 돌풍 정화
보석 : 겁+작 [아애 리버스 리액트 라볼 블레] / 겁 [해일]
사이클
가. [블레 라볼 아애 혹부 블레 해일 러닝 리버스 리액트]
나. [아애 블레 해일 리버스 리액트]
다. [아애 리버스 리액트 블레 라볼 혹부]
위 3가지를 순서대로 반복합니다.
러닝,블레,혹부는 쿨타임 올때 사이클 짬 나는대로 던지는 방식입니다.

1-2. 장단점 설명
장점 
: A. 마나 부족이 없습니다. 
단심을 쓰기 때문에 에아달린(or베르닐)을 먹더라도 마나부족 걱정을 아예 안해도 됩니다.

B. 아드유지가 쉽습니다.
블레에 작열도 있고 쿨 짧은 해일까지 있어서 아드 유지가 매우 쉽습니다.

C. 스킬을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어 쉽습니다.
어차피 쿨이 금방금방 돌아오는 가벼운 모션의 스킬들로 구성한 빌드라 운용 난이도가 쉽습니다.

단점
:  A. 사이클 시간에 여유가 딱히 없습니다.
매 사이클 돌아오는 해일을 꼬박꼬박 사용해야하며
작열까지 줘서 가동률이 더 올라간 블레이즈도 꼬박꼬박 써줘야 합니다.

B. 단심컨 신경을 써줘야 하는게 피곤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속행 딸깍 보다는 주기적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추가됩니다.
그렇다고 단심을 안쓰기에는 [블레작열+해일]의 마나소모가 너무 심해서 마나음식 없이는 감당이 안됩니다.

C. 딜몰이가 살짝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단일 딜이 강한 천벌이 빠지고 짤딜기인 블레와 해일을
지속적으로 자주 사용해 DPS를 메꾸는 구조라서 딜몰이는 살짝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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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두가지의 빌드의 장단점 차이라고 해봐야
해일과 천벌이 서로 가진 스킬의 장단점에 +@로 룬과 사이클 적인 차이 조금 뿐 입니다.
맨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어차피 딜은 둘다 매우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스킬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픽으로는, 저는 해일이라는 스킬의 종합적인 밸류를 낮게 보고있고
또 라볼이나 종말같이 시전시간이 긴 스킬을 메인으로 채용 했을때
서브스킬들을 자주 써야하는 짧은 쿨 위주의 세팅을 하는 것은
실전성이 아쉽다고 생각하여 지양하는 편이라 일단 천벌 위주로 사용 해볼 예정 입니다.

일단 이번에는 간단하게 작성해봤고,
앞으로 몇주간 더 사용해보면서 빌드 최적화를 시켜가지고
가장 합리적인 빌드가 나왔다 싶으면 그때 가이드도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아마 최적화는 신속 더 내리고 치명 더 주면서 +끝마까지 빼는 식으로 진행해서
예전 극치종말 빌드와 마찬가지로 라볼 쓸 시간여유를 벌어주는 방식으로 진행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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