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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3종말 점화 더퍼 2-1 해방택틱 공유

아이콘 Lightknight
댓글: 20 개
조회: 1404
추천: 4
2025-10-01 14:49:01
얼마전에 점화 코어가 떠서 다 깎아놓은 환류 내려놓고
점화로 돌아와서 급하게 점화 다시 적응하고 다시 깎느라 고생중입니다...
여러번 해보면서 느낀게 2-1은 약간의 타이밍만 대처를 해준다면 
해방 타이밍을 고정적으로 잡을 수 있다는 걸 발견해서 
저도 제 해방택틱에 대한 개념을 점검&정립 해보는 겸 공유도 해보려고 글을 써봅니다.

2-2부터는 패턴 따라 해방 타이밍이 너무 크게 변하는 것 같아서
그냥 상황에 맞춰서 털어야 하는 것 같은데,
만약 2-2 이후 부터도 고정적인 해방택틱을 발견하게 된다면 공유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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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1회차 - 조우
조우 해방해서 종라종익종천 박고 바로 끄고 바로 혹인아-스페캔 각성기 (아덴수급 때문에 1각임)
이때 바로 각성기 안쓰면 호두전에 각성기 쿨이 안돌아와서 사이클이 완전 꼬임.
그리고 바로 땡겨야 격돌자로 지정되더라도 각성기까지 박으면서 격돌 들어감.

해방 2회차 - 격돌 끝나고
1각을 써서 아덴을 모았기 때문에 아덴 다 모은 상태로 종말 쿨을 기다릴거임.
보통 종말 쿨이 돌아오는 타이밍은 격돌 끝나고 3~4초 뒤임. 짤패턴 중에 2회차 해방을 털면됨.
근데 만약 공대딜이 너무 쎄서 격돌 도중 900줄 미만으로 내려갈 각이 보이면
종말 쿨 기다리지 말고 선해방해서 종말 쿨초받고 해종익종천 하고 바로 꺼야됨.
*만약 공대딜이 정말정말 너무 쎌 경우, 첫해방 조차 종해종익천 하고 바로 끄고 아덴 모아야 됨.
그래야 2회차 타이밍이 꼬이지 않으면서 이후 3회차부터 15회차까지 확보가 됨.

해방 3회차 - 900줄 기믹 똥빼는거 중간쯤
해방 2회차까지 털면 바로 900줄 패턴으로 들어갈거임. (2해방으로 900줄 못보내면 어차피 리트임)
900줄 첫 똥빼기 전에 혹아인 써서 아덴 좀 모아둬야함.
그 다음에 공대별 빛성폭 택틱에 따라 진입한 후 다시 아덴을 모아줌.
그 아덴이 다 모이는 시기가 대략 4번째 똥 타이밍임. 종해라종익종천 하고 종료
천벌 2타 데미지 들어가는거 기다리지말고 바로 끈 다음에 아애,인페 써서 아덴 조금 채워두는게 중요.

해방 4회차 - 900줄 기믹 벽 뿌수기 1회차
벽 뿌수는거 진행 도중 혹인아 쓰고 , 다음 인아 쿨 돌아오면 아덴이 다 모임.
3회차때 빨리 끄고 아덴을 조금 모았기 때문에 2혹부 쿨 안기다리고 인아쿨 2번에 채울 수 있음.
그렇게 바로 해방 사이클 ㄱㄱ

해방 5회차 - 900줄 기믹 벽 뿌수기 2회차
2회차가 찐이던 짭이던 그때 아덴 모으면서 이쁜 짤패턴때 해방 사이클 돌리기.
이후 벽 뿌수기 3회차 하러 가기전에 아덴 모아두기.

해방 6회차 - 900줄 기믹 벽 뿌수기 3회차
벽 다 뿌숴지고 보스가 펀치 한번 더 할꺼임. 
그거 피하면서 종말 해방 해놓고 좀 기다렸다가, 보스가 중앙으로 가면 나머지 사이클 돌리기.
그리고 밖으로 나가기전에 혹아인 한번 던지면서 빠져야함.
마지막에 혹아인 던지면서 빠질 시간이 필요해서 첫종말을 좀 일찍 던져두는게 포인트.

해방 7회차 - 블랙홀 기믹 초입부
벽 뿌수기 후에 중앙으로 돌아오면 바로 블랙홀 시작할꺼임.
아까 혹아인 까지 잘넣고 빠졌다면 블랙홀 시작하면서 다시 혹아인 쓰고 아덴이 모일꺼임.
블랙홀 시작하고 한번 날아와서 고정되었을때 종해종익종천 하고 종료 후 다시 아인 써서 아덴 모으기.
그리고 구석으로 한번 더 날아가서 무력해야할때 아덴 마저 모으기.

해방 8회차 - 블랙홀 기믹 후반부 (구석에서 무력 이후)
여기서 아덴을 환급 받는 잡기술을 하나 써야됨.
블랙홀 끝부분에 아덴을 다 모았고 종말쿨이 돌아왔더라도 바로 쓰면 안됨.
끝까지 째다가 '택시 타러가기 직전에' 종해종익천 까지만 쓰고 택시타는거 대기.
그리고 택시타면 해방이 강제종료되면서 남은 아덴을 그대로 환급받음.

해방 9회차 - 택시 타고와서 타게팅 3저가 할때
택시 타기전 해방 타이밍을 잘잡았다면 
아덴이 절반정도 남게 되고 + 혹아인 쿨이 돌아와 있으며 + 종말 쿨도 돌아와 있는 상태
택시타고 땅에 내려주면 아애던지고 점멸로 캔슬하면서 보스 뒤로 이동.
혹부 인페 던지고 짤짤이 몇개 쓰면 아덴이 다 모임. 그럼 바로 종해라종익종천 ㄱㄱ
여기까지 했으면 다음에 바로 지파 전 무력화 기믹 들어감.
무력화하면서 아덴 절반 모을 수 있음.

해방 10회차 - 지파 후 무력화 기믹 초입부
지파 후에 컷신하고 땅에 착지해서 박치기 -> 그리고 다시 중앙에 가서 무력하러 갈꺼임.
무력 시작과 동시에 아덴을 다 모아야함. 아까 모아둔거 일부 +돌아온 쿨타임으로 혹인아 하면 다 모임.
그렇게 무력화를 시작함과 동시에 종해종익천 하고 빠르게 종료 후 혹인아 쓰고 초각 ㄱㄱ
3종말을 안쓰고 조기종료 하는 이유는 이후 샨디 쿨초 사이클을 맞추기 위함임.

해방 11회차 - 호두 암바 걸면서 샨디 쿨초
아까 쓴 초각 컷신 끝나면 호두 시작하고 있을거임. 아애인페 쓰면 아덴이 딱 모임.
호두 터지기 전 안전한 타이밍,안전한 지역에서 해방 사이클 돌리고
샨디3+1 쿨초 받아서 종라익종천 한번 더 ㄱㄱ
남은 시간동안 아덴 빡빡하게 안모아도 되니 해방시간 다 써가면서 딜해도 됨.

해방 12회차 - 격돌 무력 1회차 중 후반부 (도넛 장판 무력)
호두암바 끝나고 보스 중앙에 착지 -> 구석가서 반대쪽 지파 -> 다시 중앙와서 무력하기 (점 장판 무력)
이때까지 해방 안쓰고 아덴 여유롭게 모으면됨. 
래서 걍 손가락 빨고 놀다가 점 장판 무력 할때까진 짤딜기로 무력해주면서 아덴모으면됨.
중간에 체력이 이미 밀렸는데도 벽 한번 하고 움직일때가 있는데 그래도 걍 참아야 함...
그렇게 참다가 도넛무력 할때 해방 사이클 쓰고 아애,인페까지 딜링기로 ㄱㄱ
왜냐하면 어차피 다음 도넛무력때 해방할거니까 그때까진 뭔짓을 해도 아덴이 다 모이기 때문임.

해방 13회차 - 격돌 무력 2회차 중 후반부 (도넛 장판 무력)
12회차 해방이 끝난 후 다음 도넛 장판까지 아덴은 여유롭게 모임.
모아놓고 무력에 기여하기 위해 살짝 기다리는 상황이 나올거임.
먼저 털고 싶어도 그냥 기다렸다가 도넛때 무력에 기여하면서 해방 ㄱㄱ (어차피 그때가 풀버프 타이밍임)

해방 14회차 - 지파 격돌 도중
2도넛 끝나고 아덴모으기 + 별염동력 하기 직전에 아덴모으기 + 별염동력 생존하고 착지해서 아덴모으기
이렇게 3번하면 아덴은 넘치게 다 모임. 그렇게 모아둔걸로 마지막 지파 격돌때 털면됨.
아드 스택 미리 쌓아두고 블레이즈도 미리 깔아 둔 다음에
보스가 격돌하러 착지함과 동시에 종말을 땡기면, 종해라종익종천인 까지 들어감
*여러번 테스트 해봤는데 종말을 미리 던져두는거 아니면 아애는 안들어감.
근데 아애 넣자고 종말 첫타 히트가 안될 가능성을 감내하고 미리 땡기는건 오바인 것 같음.
그리고 라바를 빨리 써야 이따가 라바 쓸 한타이밍 나옴.

해방 15회차 - 사막 들어가서 격돌 도중
사막 도착해서 혹아인 - 아인 하면 격돌 들어감.
그리고 격돌 도중에 돌아온 혹부를 쓰면 아덴이 딱 모임.
그렇게 종해종익종천 ㄱㄱ 그러면 격돌 끝남과 동시에 라바 쿨이 5초 정도 남아있을거임.
이때 저 라바를 쓸지 말지 판단 해야하는데 아래와 같이 결정 하면 됨.
A. 히든때 컷이 날 것 같다 -> 해방을 끄지 말고 라바 쿨 5초 기다려서 보스가 중앙에 잠시 착지했을때 라바 넣기.
B. 히든때 컷이 안나거나 이난나를 쓸 것 같다 -> 라바 쓰지말고 그냥 해방 종료해서 중앙에 혹아 던지기.

해방 16회차 - 이난나3 타이밍
일반적으로는 히든컷을 내기 쉽지 않을거라 이난나까지 올거임.
그러면 이난나 전에 8저가 + 협카 를 할 동안 사이사이 아덴을 다 모아둘 수 있음.
그렇게 모아둔걸로 이난나 시작하고 해방 사이클 돌리면됨.
여기서도 컷이 안날 것 같다? 그럼 종해종익천 까지만 사용. (라바를 한번 더 아끼고 + 3번째 종말 안써야됨.)

해방 17회차 - 이난나 3+1 타이밍
이난나3 타이밍에도 컷이 안날 것 같았다면 3+1 공증버프를 노리기 위해 16회차를 조기종료하고
라바도 아끼고 아덴을 미리 모아야함. 그리고 샨디로 돌려받은 각성기 쿨이 있기 때문에
이난나 3+1 타이밍에 해방을 맞추기 위해 각성기까지 사용해서 아덴모으기 ㄱㄱ

해방 18회차 - 그런건 없음.
만약 해방 18회차 이후까지 필요한 상황일 경우
어차피 앞에 1~17회차도 고정 타이밍이 아니게 됨...
못해도 해방 17회차 컷을 낼 수 있는 공대의 경우에만 1~17이 완벽하게 고정 타이밍으로 작동함.
왜냐하면 위에 택틱 해방타이밍은 전부 기믹과 밀접하게 연동하여 고정시켜 놓은건데
난나3+1에 컷이 안나는 딜이 나올 경우 앞선 해방들도 해방-기믹-해방-기믹이 불가능 해지면서
사이사이에 보스가 짤패턴을 몇번씩 더 하게 되고 
 사이에 해방을 더 켜야하기 때문에 타이밍이 계속 바뀜.
그런 상황의 경우에는 매번 유동적으로 눈치 껏 켜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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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이 많이많이 쎈 파티의 경우 해방 12~14회차 사이에 (무력 격돌) 이미 보스 피가 1 남을 수도 있음.
그 정도의 딜이 나오는 파티의 경우에도 '해방 2회차' 타이밍만 꼬이지 않는다면
나머지는 공대 딜과 상관없이 모든 타이밍이 결국 고정적으로 돌아가서 상관없음.

추가로, 소서가 도넛 무력때 기여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무력이 쎈 공대라면
해방11회차때 샨디 쿨초 사이클 돌린 뒤 마지막에 아덴까지 빡빡하게 모으면
12회차를 보스가 벽에 붙어있을때 ~ 점 장판 빼기전 타이밍에 땡겨 털면서
이후 '쿨초받은 각성기 + 해방조기종료'를 잘 활용해 사막으로 가기전에 해방을 1회 더 킬 수 있음.
그래서 파티 딜이 엄청 쎄서 사막전에 컷을 낼 수 있으며 + 소서가 무력에 기여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해방12회차 부터 타이밍을 조금씩 땡겨서 딜파이를 더 먹을 수 있음.

근데 도넛무력때 소서가 아예 손가락만 빨아도 무력을 해주길 바라는건 좀 너무하다 싶어서
점화 타이밍을 조금 손해 보더라도 파티에 기여해주고 
+ 어차피 버프가 모이는 타이밍에 해방을 하는 것으로 택틱을 짰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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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 택틱을 사용하면 딜이 얼마냐?
로펙 4350점 정도인 제 캐릭터 기준으로 
라바가 없는 해방 사이클에 보통 200억 정도 넣으며 
(종말 약 40억*3 + 익천 약 20억 정도씩 + 짤딜기 = 약 200억)
라바를 약 8회정도 사용하는데 라바가 60억 정도 나옴 = 480억

그때 공대 딜 기준을 히든카단~이난나 컷을 내는 기준으로 하면,
해방 약 15~16회차에 샨디쿨초로 해방+1회 효과가 있으니
200억 * 16~17 = 3200~3400억 정도가 나오고
여기에 라바 480억 정도를 더해주면 3680억 ~ 3880억 정도이며,
각성기 2회에 초각성에 여타 짤딜까지 합치면 대충 3700~4000억은 넣을 수 있음.

위 택틱대로 진행할 시 
실제로 전투시간 10분 41초 히든카단 컷에 3890억 정도 넣게 됨.

2-1관문 1인분이 3600억 정도인거 생각하면,
허수아비형 프리딜 관문에서 dps가 낮은 점화로도
각종 무력에 기여할거 다 똑바로 하면서 1인분을 뽑아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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