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 트라이 총평
3종말 점화소서 / 로펙 4441점 / 총딜량 약 7400억 / DPS 5.23 로 마무리 지었네요.
공대원 분들 평균 스펙에 비해 많이 부족한 스펙이였지만 1인분은 충분히 한 것 같아 다행입니다.
스펙도 구린데 딜도 못하고 버스 탔으면 가슴이 아플 뻔했어요.
2주전에 2-1사막 진도 진행중인 직장인 공대에 합류했고,
금토일 만 트라이를 진행했어서 클리어 시기 자체는 늦어졌지만,
트라이타임 대비로는 빨리깨서 대만족입니다.
클리어 판에 각자 본인역할 다 해주면서 패턴 하나하나에 집중력이 살아있는 모습이였고
그렇게 전원 선클로 마무리 했기에 더 만족스러운 더퍼 트라이였네요. 즐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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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포 각인에 관한 이야기
오늘 에포끼면 얼마나 덜 아픈지 테스트해보자 그래가지고 에포 껴봤는데 딜이 확실히 내려가네요.
2-1에서 예열 + 2-2에서 한번 더 예열 + 에버부활 후 예열
가장 맛있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조우직후 풀버프 사이클 마다 각인 하나를 빼고 하는거라 ㅋㅋ
어차피 죽는 상황의 대부분은 기믹실패 or 낙사 or 케어를 못받는 상황에서의 즉사급 데미지라
에포가 필요 없는 것 같네요. 일단 저는 에포 껴서 덜 아프다는걸 체감을 못했습니다.
죽을 상황이면 에포 있어도 어차피 끔살나고, 살았을 상황이면 에포 없어도 살아요.
그러니 혹시 에포 낄까 말까 고민중이시면 굳이 안껴도 될 것 같습니다. 딜만 내려가요.
또, 어차피 포션도 남아돌고 시정도 남아 돌아요... (포션5개에 , 시정3개 그대로 남음)
사고를 대비한 장치를 여러개 마련해두는건 좋긴한데 에포까지는 너무 투머치인듯...
*근데 하필 그 에포끼고 테스트 해보던 몇판 안에 클리어가 나와가지고 딜량이 좀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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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덴 세이브에 관한 이야기
2-1에서 격돌무력마다 + 2-2, 2-3 타임어택 마다 + 300줄 들어갈때
아덴을 채워놓고 들어가는게 안전하다보니
해방 안키고 잠궈두는 시간만 2-1에서 약 30초 정도
+2-2부터도 40~60초 가량은 되는 것 같네요
그렇게 총합 1분 이상을 억지로 잠궈뒀던 것 같네요.
이번에는 클각이 나오니까 무조건 안전하게만 한다고 그렇게 하긴 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이것도 굳이 이래야 했나 싶긴하네요.
내가 잠궈둬서 피 못깎으면 어차피 다른 사람이 스킬써서 딜 밀어야 할건데
그러면 패턴 띄우는걸 다른사람이 띄우고 스킬 쿨이라서, 내가 패턴을 밀어주나
내가 패턴을 띄우고, 다른사람이 돌아온 스킬쿨로 패턴을 밀어주나 똑같은건데
소서 해방 업타임은 손해를 보니 공대 전체dps는 손해만 나는 듯 하네요.
특히, 아덴 쌓아놓고 기다리다가 갑자기 긴 짤패턴 하나 더 나오거나
아니면 아예 안봐도 될 풀정이 뜨거나, 이런 식으로 공대 및 점화의 손해가 너무 큽니다.
그래서 걍 아덴이 모였을때 딜각이 열렸으면 바로바로 터는게 나아보입니다.
개인의 딜욕심이라기 보단 그냥 그렇게 하는게 공대적으로도 더 나아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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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지분 및 스킬사이클에 관한 이야기
3종말 빌드답게 종말이 약 51% 정도 되네요.
아애,인페,블레도 10겁을 껴둔건데 딜지분이 처참하네요. 굳이 껴야 되나 싶긴합니다.
근데 막상 겁화 빼도 작열 줄만한 스킬도 없어서 걍 냅두고 있긴합니다.
라바도 딜지분이 높지않아서 굳이 라바 쿨을 신경 써가면서 해방키는 것 까지는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익스는 종말 쿨초를 받기 위한 트리거여서 딜지분이 낮더라도 반드시 써야합니다.
천벌은 딜지분도 낮고 별다른 역할도 없기 때문에
사이클에 방해가 될 것 같다면 과감하게 스킵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의 경우엔 천벌1타만 박고 2타 터지는거 보기 전에 해방 바로 끄고
아덴수급을 1초라도 더 빠르게 땡기는 사이클도 자주 굴렸습니다. 이게 정답인지는 모르겠어요.
스킬 사이클은 2-1까지는 블레,인페,아애도 가능한 해방내에 딜로 욱여넣었습니다.
어차피 2-1은 깎다보면 점화를 효율적으로 킬 수 있는 타이밍이 한정적이여서 킬 때만 키게 되는데
다음 점화를 킬 때까지는 여유 시간이 꽤 있어서 아애,인페까지 풀딜하는게 좀더 나아보여요.
2-2부터는 보스가 날래서 혹부,인페,아애의 적중률 보장이 잘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페,아애를 딜용으로 끝까지 넣으면 다음 종말 쿨 안에 아덴을 못 모을 수도 있기 때문에
2-2부터는 종익천라 만 딜용으로 쓰고, 나머지는 거의 아덴용으로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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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릿발에 관한 이야기
3종말의 경우에는 종말 쿨이 늘어나 아덴수급 시간 자체가 여유롭습니다.
거기에 인페,아애의 딜지분이 너무 내려간 상황이라 해방내에 억지로 욱여넣지 않아도 돼서
시간여유도 있고 아덴수급기에 대한 여유도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돌풍을 굳이 써야하나 싶긴하네요.
그냥 서릿발 7렙에 피면트포 주고 피면용으로 쓰는게 나아보입니다.
초반에는 트포는 깨달음+피면 트포를 써봤었는데
그러면 확실히 아덴용으로 급하게 쓸때 아덴차는게 보여서 좋긴했지만
문제는 발동속도가 너무 느려서 카운터가 잘 안쳐집니다...
그래서 그냥 날렵한시전 (시전속도 36%증가) 을 쓰는게 좋아보입니다.
*근데 시전시간이 빨라지면 그만큼 피면 지속시간도 짧아지는거라
피면용으로 쓸땐 또 타이밍을 잘 맞춰야 됩니다... 그래도 이거라도 어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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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력화에 관한 이야기
점화가 원래도 무력이 좋지 않은 편이였는데 3종말 빌드가 되면서 더 애매해졌어요.
비해방 익천을 사용하지 않는게 좀 크고 + 해방키고 순식간에 가진 스킬을 다 털어버리니까
이후에 스킬 없이 산책하는 시간이 좀 많네요.
이게 딜량만 생각했을땐 구조적으로 많이 좋은데, 무력화 측면에서는 좀 거시기 하네요...
물론 신경써서 잘 한다면야 1인분도 못할 정도의 무력화는 아닌데,
그러기 위해서 신경써야 할게 좀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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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P사진 및 점화의 딜파이 이야기
mvp는 바드 두분에 권왕브커님 밑강, 황후알카님 강투 떴습니다.
권왕님 로펙 5188점에 알카님 5248점이신데 두분 다 실력까지 좋으신 분들이라
딜량을 도저히 이길 수가 없었네요 ㅋㅋㅋ
일단 공대 딜이 전반적으로 쎄서 2-1때 사막 전에 나오는 격돌컷을 내버리니까
해방 타이밍이 정해져 있는 점화소서로는 딜파이를 도저히 땡길 수가 없었습니다.
위 사진에 저 3678억도 마지막에 라바사이클 해방까지 털었기에 3678억 정도 넣은건데,
저때 털면 다시 아덴 모을 시간이 없이 2-2로 넘어가게 되다보니
걍 아덴을 아끼고 2-2에서 쓰는게 클각 보기에 더 나은 상황.
그래서 공대원분들의 딜각이 다 깎인 이후부터 마지막 라바 사이클 해방을 못쓰게 됐고
그렇게 약 300억 정도 깎인 3300~3400억의 아쉬운 딜지분으로 2-2를 넘어가게 됩니다.
심지어 중간 과정에서도 딜이 너무 빨라서
3종말 빌드인데도 2종말만 쓰고 해방끄고 다시 빨리 모아야 하는게 생각보다 많네요.
2-2부터도 쫌만 패면 기믹들어가니까 그거 대비해서 아덴을 잠구니까 해방업타임도 구려지네요.
역시 점화는 본인이 쎄서,
본인 딜로 기믹을 보내고 말고를 정할 수 있을때 특히 쎈 캐릭 같습니다.
레이드 흐름이 다른 쎈사람 딜사이클에 끌려가게 되면 점화 본인의 사이클이 좀 많이 꼬이는듯요...?
(이 부분은 제가 걍 점화 오랜만에 해서 + 안전하게 딜하는거 좋아하는 딜러라서 그런 걸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