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점화 소서리스의 ‘마력 해방’ 중 유틸 능력 상승(무력 및 파괴 +1 단계)하는 효과가 의도와 달리 기능을 상실한 상황이고
더군다나 이 효과로 인해 직접적인 유틸 강화의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짐.
따라서, 유명무실해진 해당 효과를 삭제하고
컨셉에 맞게 ‘뇌진탕’, ‘부위파괴 강화’ 트포 도입하면 유틸적인 부분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
1. 소서리스 유틸관련 설정의 기본 골자
- 번개 스킬: 무력화
- 화염 스킬: 부위 파괴
- 냉기 스킬: 아이덴티티(깨달음), 강인함 등 기타 유틸적 요소 담당
2. 유틸 문제를 겪는 이유와 해결책
a. 유틸 문제를 겪는 이유
소서리스는 ‘마력 방출(Z)’을 통해 ‘마력 강화(30%)’ 또는 ‘마력 해방(100%) 상태로 진입하는데, 여기서 ‘마력 해방’ 중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음.
‘마력 해방’ 중 [화] 속성 부위 파괴 레벨 +1 & [뇌] 속성 무력화 한 단계 상승

즉, 본래 의도는 ‘마력 해방(100%)’ 상태일 때, 유틸 능력 또한 증대되는 방향으로 설계된 것으로 보이나,
의도와 달리, 정착된 스킬 구성([뇌] 속성 스킬 1개 채용)이나 레이드의 무력 요구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사실상 그 기능을 완전히 상실함.
(딜 평준화 이전 시절에야, 딜이라도 쎄니까 하고 넘길 수 있었지만 이젠 더 이상 아님.)
또한 되려 해당 옵션 때문에, 직접적인 유틸 개선을 방해하고 있다고 봄.
(예를 들어, 무력화 단계 설정 부터, ‘부위파괴 강화’, ‘뇌진탕’과 같은 트포를 통한 개선)
b. 해당 효과가 직접적인 유틸 개선을 막는 이유
1) ‘마력 해방’ 중 ‘번개 스킬의 무력화 단계 상승 효과’ 때문에,
’천벌’ 스킬에 ‘뇌진탕’ 트포를 주고 [최상] 단계로 올리기 꺼려짐.
왜냐하면, 무력화 수치야 올릴 순 있겠지만,
텍스트를 보면 무력화 단계 상승으로 표현되어 있고
무력화 [최상]이 가장 최고 단계이기 때문에 [최상] → [최상]으로 변화가 없는 느낌.
2) 마찬가지로, ‘마력 해방’ 중 ‘화염 스킬의 부위파괴 한 단계 상승 효과’ 때문에,
’익스플로전’이나 ‘종말의 날’에 직접 ‘부위파괴 강화’ 트포를 주기 꺼려짐.
(종날, 익스에 해당 옵션을 주면 마력 해방 상태에서 두 스킬로만 부위 파괴가 8이 나와버림)
3) 번외로, [뇌] 속성 스킬의 무력 수치가 가장 높아야하는데, ’천벌’의 무력화 수치가 [상].
즉, 본래 설계 의도에 따르면,
소서리스의 ‘번개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무력화 수치는 [중상]을 넘어서서는 안 됨.
그러나, 수 년이 지나서야 이번 밸패(10/22)를 통해 결국 익스플로전 무력화 단계를 [상]으로 올렸는데,
이는 엄밀히 따지면, 기본 컨셉과 충돌하는 대목임.
결국, 유틸을 생각해서 넣은 저 한 줄의 옵션이 점화 소서리스의 직접적인 유틸 개선을 막고있는 상황으로 판단됨.
c. 해결책 및 목표
- 해당 유틸 관련 옵션 삭제 후, ‘마력 강화(30%)’ 상태의 활용성 및 유용성 증대
- 천벌 무력 단계를 ‘뇌진탕’트포를 통해 [최상]으로 올린 후, [뇌] 속성을 제외한 스킬들의 무력 상한선을 [상]으로 뚫을 것.
d. 방법
- 천벌: 1T ‘넓은 공격’ → ‘뇌진탕’
- 익스플로전: 1T ‘약육강식’ → ‘부위파괴 강화’
- 종말의 날: 1T ‘통찰력’ → ‘부위파괴 강화’
- 종말의 날: 무력화 수치 [중상] → [상]
e. 결과
3. 컨셉 통일 작업
- 라바 블래스트: 무력화 수치 [최상] → [상]
- 엔비스카의 권능: ‘부위 파괴’ 수치 삭제
- 초월자의 심판: ‘부위 파괴’ 수치 삭제 및 무력화 수치 [상] → [최상]
4. 기타 제안
a. 돌풍
- 2T 기존 옵션은 PVP 전용으로 두고, 아래와 같이 변경
- 2T 냉기 회오리: (PVE)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아이덴티티 게이지 회복량이 N% 증가
- 2T 번개 회오리: (PVE) [뇌] 속성으로 변경되고, 무력화 단계가 [중]으로 변경
이와 같이, ‘속성 변경’ 트포 중 딜과 큰 관련 없는 기존 트포는 PVP로 분리하고 PVE는 본래 속성별 의도대로 새로 추가.
- [화] 속성은 부위 파괴
- [뇌] 속성은 무력화 단계 변경
- [수] 속성은 깨달음이나 강인함과 같은 기타 유틸
b. 서릿발
- 1T ‘날렵한 시전’ 삭제 후, 기본 시전 속도로 변경
- 1T ‘날렵한 시전’ → ‘빠른 준비’ (?)
- 기본 쿨타임: 11초 → 14초 (?)
- 기본 아이덴티티 획득량 상승
3줄 요약
1. ‘마력 해방’ 중 ‘무력화 및 부위파괴 한 단계 상승’ 효과 삭제를 바탕으로,
종익천의 1T ‘뇌진탕’ 및 ‘부위파괴 강화’ 트포 도입 근거 마련.
2. ‘천벌’에 ‘뇌진탕’ 트포가 도입되면 무력이 [최상]이 되기 때문에,
[불], [수] 속성 스킬의 무력화 상한치를 [상]까지로 조정해도 설계 컨셉과 충돌하지 않게 됨.
3. 이 조치를 통해, ‘마력 강화(30%)’ 상태 시, 무력 및 파괴 수치 증대로 유틸 능력 향상 기대될 뿐 아니라,
컨셉 때문에 건드리기 까다로웠던 소서리스 전반에 유틸 문제를 직접적으로 개입할 근거가 마련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