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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진짜 소서라는 쓰레기 직업에 현타온다...

아이콘 Lightknight
댓글: 33 개
조회: 2861
추천: 64
2025-11-04 03:40:08
다른 직업 하는거 구경해보니까
진짜 난 지금 이 직업으로 대체 무슨 똥꼬쑈를 하고 있는건가 현타가 존나 빡세게 옴...
심지어 그게 점화 환류 그냥 둘다 문제임;;;

점화 먼저 얘기하자면
1. 걍 모든게 느림.
캐릭터 기본 속도가 준나게 느려서 서폿 케어 의존도가 너무 심함
이속보너스도 없는 퓨어 극특치 개뚜벅이에 체방따리인데 스킬이 설치형 and 캐스팅임.
걍 혼자 느릿느릿 기어다니면서 개느리게 때림.
그러다보니 위험한 패턴이 겹쳐서 들어오면 딜은 무슨 ㅋㅋ 그냥 본인 생존부터 확보가 안됨.
거기서부터는 대부분 내 손을 떠나서 서폿한테 비는 수 밖에 없음

아니면 매번 진짜 100% 안전한걸 눈으로 다 확인하고서만 딜하던가 ㅋㅋ
근데 그렇게하면 그냥 산책딜러지 ㅋㅋ 딜은 뭐 조상님이 해주나?
어느정도 맞딜할건 맞딜하고, 어느정도 배제플레이도 섞어서 해야지;;
지금은? 맞딜하고 패턴 배제플레이 하면서 빡딜하다가 삐끗하면 진짜 바로 간다;;
체방은 서포터가 안감아주면 바로 터져버리는 종잇장에 + 생존기인 점멸도 20몇초에 1번이 끝이야;;
기본 스페도 쿨 8~9초따리고;; 이런데 뭔 빡딜을 해ㅋㅋ

2. 딜 적인 면에서도 서포터 의존도가 역대급임
아덴 한참 모아다가 잠깐 터는거라 서폿이랑 호흡 안맞으면 dps 나락감. 
이게 못하는 서폿이랑 가서 차이가 나는것도 아니고
잘하는 서폿이랑 가더라도 서폿이 점화랑 신경써서 합 맞춰주는거 아니면
진짜 dps 차이가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심함.

그리고 위에 말했듯이 기본도 느린데 이동기 쿨도 ㅈㄴ게 느린 종잇장 캐릭터라
본인 스스로의 능력으로만 안전확보를 전부하고 딜하기 시작하면
시간 손실이 말도 안되서 서폿의 케어를 믿고 신뢰의 맞딜을 해야하는데
그거 잠깐 비면 종이 몸땡이 걍 바로 찢어지는 상황도 자주 나옴.
그래서 딜+생존 모두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냥 소쪽이임

3. 무력화 개쓰레기임.
무력을 하고 싶으면 해방을 켜야되는데
-> 해방을 키면 기껏 모은 아덴을 쓰는거고
-> 그 무력을 다 넣고나면 보통 직후에 딜타임이 열리는데
-> 딜타임때 난 아덴이 없음. 근데 그걸 모으는데 다시 20몇초가 걸림 ㅋㅋㅋㅋ
-> 20몇초 모아서 딜 시작하잖아? 서폿 버프 다 끝나있고 다음 버프 기다리려면 20~30초 남음.
-> 거기서는 안털어도 손해고, 털어도 다음에 아덴모으는 도중에 서폿버프 올라오며 영원히 못만남.

요즘엔 딜 들어가는 무력화 기믹이니까 괜찮다고? 개뿔이 ㅋㅋ
그런 패턴 열리자마자 풀버프 다 주면서 극딜탐으로 잡는 서포터?? 거의 없음;;;
대부분은 무력화때 짤스킬로 무력시키면서 딜 할 준비하다가 
무력화가 다 되어 갈 즈음에 풀버프 시동걸기 시작하지

그리고 뎀감이 있는 무력 기믹들도 존재함
종막 1관 700줄 같은 경우는
안에서 해방 2번 털면 지하가서 조우해방을 못함
그럼 해방 1번만 털고 아덴을 모아놔야하는데
심지어 그 해방조차 카운터 무력버프 보너스 기다리면 늦고 초~중반부에 빨리 털어야함;;
근데 그렇게 하잖아? 끽해야 4~5천이 끝임.
그리고 딜들어가는 무력화 패턴때 해방키고 딜해도 어차피 무력화 ㅈㄴ구림
걍 무력 통나무새끼임

근데 지금 스런?? 전재학의 "우리 예술작품을 봐줘!!" 때문에
그저 무력화 몇초 더 빨리되냐 & 그저 운빨로 짤패턴 한번 더 쓰냐마냐 차이로 랭킹이 바뀌는 지경인데
딜과 무력을 둘중 하나만 챙길 수 있는 직업이란건 대체 왜 존재하는거냐???

4. 1사이클 호흡은 더 느려졌음.
이전에 종말 ~그 긴거~ 종말 에 스트레스 받았던거
3종말 압축시켜 주면서 뒷종말은 순수운빨로 딜하던 그 불쾌감은 사라지긴 함.
ㅅ근데 대신에 1사이클 자체가 ㅈㄴ게 늘어졌음.
터는데 7~8초 걸리는데 다시 모으는데(=종말 쿨이 돌아오는데) 22~23초 걸리기 때문임.

그렇게 나는 30초마다 1번씩 딜 할 기회를 부여받음.
근데 그렇게 한번씩 기회가 왔을때마다 딜을 아예 할 수 없는 패턴이 나왔거나
딜을 진짜 잠깐씩 찍먹만 할 수 있는 패턴을 한다?
그럴땐 대부분 어차피 해방 켜도 손해라 그냥 눈 뜨고 구경하는거임;;
다른애들은 8억~10억짜리 짤짤이라도 한두개씩 쑤셔넣으면서 dps 방어하는데 그런게 전혀 안됨.

5. 스킬 4개 잠구고 5개만 가지고 게임함
초각스인 라바 + 해방때 쓰는 주력기인 종익천 / 이 4개는 버튼을 잠구고 게임함;;
뭐 유사시에 상황이 정 급하면 (기믹이던, 딜이던) 저런거라도 갑자기 써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쟤네를 어떻게 쓰는데?? 라바 2.5초 땡길꺼야?? 종익천 1초씩 땡길꺼야?
상황이 급해서 써야하는건데 어떻게 1초넘게 땡기는걸로 대처를 할 수 있는거야??

그렇게 쟤네 잠구고 나면 스킬 뭐 남냐
시너지스킬에 카운터스킬 + 아덴용스킬인 혹부 아애 인페 3개 남는다...
저거 5개로 무슨 유기적인 레이드 운용이 가능함?? 뭘로 어떤걸 대처 할 수 있는거임;;? 진짜모름;;

초각스를 러닝이라도 써서 해방에서 자유로워지면 몰라
그거 좀 써볼려고 했더니 러닝에는 '비해방' 딜증만 주면서 쓰지 말라고 협박 ㅋㅋ
스마게는 어차피 정답을 정해놓고 게임하라고 시키는거 같은데 (그게 뭔지 확실히 알려주던가) 
그럼 지금 이게 쟤들이 생각한 정상적인 정답 상황이란거지?
겠냐에요 ㅋㅋ 걍 늘 그렇듯 쟤네 생각이 모자란거겠지 이게 정상일리가 ㅋㅋ

그냥 점화 키면 지속시간 동안 점화용 스킬창 하나 열어서 전환시켜줘라.
뭐 언제까지 꼴랑 8개 안에서 딜 아덴 무력 카운터 시너지 다 해결해야 되는거냐?

6. 가장 중요한게, DPS 부터 그냥 좆구림.
위와 같이 불합리한 구조들? 쎄면 감당하고 하는거임.
근데 지금 허수 dps배율부터 개박았잖아.
남들보다 뇌지컬적으로 +피지컬적으로 개똥꼬쑈 해가면서 힘들게 딜 해봐야 dps가 그냥 낮음.

이딴 캐릭터는 걍 초딜찍에서 서로 한사이클씩 박았더니 바로 기믹하러 가버리는 상황에서나 좋음
근데 현재 더퍼까지 초딜찍이 되는 스펙을 가진 사람이 몇명이나 있으며,
심지어 그 소수의 사람들 조차 다음 신규레이드까지 초딜찍 순삭하는 스펙으로 통하리란 보장이 있음???
걍 다음 레이드는 또 피돼지 나올건데???
그럼 걍 대부분의 유저는 다시 고통 받을 뿐인 쓰레기 직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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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환류에 대해 얘기하자면
1. 심각할 만큼 설치형 스킬로만 도배 해놨음.
보통 딜지분 1~3위권을 차지하는 메인 주력기인 리버스 리액트???
풀딜 들어가려면 깔아두고 나서 3초 언저리가 걸림.
걔네 뿐만 아니라 아애도 시전하고 나서 탄환이 몹한테 전부히트하기 까지 1초 이상 걸리며
인페의 화염지대 장판이랑 라볼의 시전시간 문제까지, 스킬들의 상태가 다 심각함.

그리고 즉?발 이라는 천벌,익스 조차 사실 즉발이 아님.
현실은 선딜이 좆구려서 누르고 나서 한참 뒤에 딜 들어감
점화때 쓰던 캐스팅이 사라졌다고 즉발로 부를 뿐이지 
진짜 즉발이 즉발인게 아님 ㅋㅋㅋㅋ

2. 쿨이 과하게 짧음.
점화는 1사이클이 과하게 길어서 문제인데
얘는 1사이클이 과하게 짧아서 문제임.
뭔 1사이클이 10초도 안되서 계속 돌아와;;
모든 짤패턴의 사이사이를 안쉬고 계속 패야만 딜이 나오는 개미형 딜러임.
와~ 그럼 DPS가 엄청 높겠네요??? 어, 점화보다 아주 쪼금 높아. 그래그래.

3. 스킬들의 딜지분이 너무 흩뿌려져 있고 딜압축률이 개구림.
요즘은 뾰족하게 튀어나온 스킬 소수(1~2개)와 적당한 서브스킬 소수(1~2)개로 딜하는게 대부분임.
근데 환류는 어떰?? 딜지분 고만고만한 주력기 3개에 + 딜지분 고만고만한 서브딜링기 4개
뭐 중요한 것만 박으면 되는게 아님 ㅋㅋ 걍 상시로 ㅈㄴ 바쁘게 계속 패야함
그냥 순수하게 딜링 역할만하는 스킬 7개를 올타임으로 안쉬고 박아야함. 이게 정상임?

4. 스킬들의 쿨타임 정렬까지 더러움
뭔 스킬을 쓰던간에 스킬들의 쿨타임이 서로 딱딱 '겹치게' 돌아옴, 이게 진짜 너무너무 역겨움.
스킬들 쿨이 뭐 순차적으로 차근차근 돌아와야 손실이 덜해서 딜하는 맛이 있을텐데
얘는 4~5개 스킬이 뭉텅이로 계속 같이 돌아옴 ㅋㅋ
패턴 하나 나와서 스킬을 하나 못썼다?? 그 뒤에꺼 4~5개 또 그대로 다시 처막힘

그럼 서로 안막히는 사이클로 굴리면 되지 않을까?? ㅇㅇ 되지 않음.
딜지분 높은거부터 쓰는건 당연한거임.
심지어 그게 전부 설치형들이라 딜타임 열리자마자 걔네 먼저 써놔야 다 히트시킬 수 있음;;

만약 기본 쿨타임이 조금 더 긴 종,익,천 등등 조차 채용해봐야
짧은스킬 2번 = 긴스킬 1번 의 쿨이 딱 떨어지게 맞는 상황이라
2사이클 마다 1번씩 쿨이 또 쳐 밀리는 병목현상이 매번 일어남. 아주아주아주 거지같음.
그러다보니 고레벨 작열 효율도 박살임. 어차피 쿨 줄여봐야 서로 계속 쳐 막거든

5. 여기에 마나까지 부족함
스킬을 이따구로 ㅈㄴ바쁘게 굴려야 하는 캐릭인데, 마나까지 부족함.
그래서 마나를 채우기 위해 무마,금주,끝마를 줘야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무마와 끝마를 주면 쿨이 줄어서 캐릭이 더 바빠지고 마나가 더 부족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됨.
그래서 서포터의 마나회복 버프 가동률에 캐릭터 성능이 좌지우지 되기에 서포터 의존률이 더 올라감

6. 스킬들의 선딜이 다 ㅈㄴ게 김
설치형 스킬들인데 스킬들의 선모션이 다 ㅈㄴ게 김...

근데 여기서 가장 치명적인건 '점멸'의 선딜(?)임.
점멸은 시전이 완벽하게 종료되는 시점에서야 이동이 완벽하게 된 판정임.
그래서 끝까지 째면서 딜 하다가 마지막에 쇽 하고 피하려고 점멸을 쓴다??
그럼 이미 처맞을건 다 처 맞은 판정이며 그저 피면 빨로 이동 되는거임.

근데 그게 심지어 몇미터 이하의 근거리 이동은 '텔포' 판정도 아님.
그래서 근거리 점멸로 뭐 조금만 살짝 뛰어 넘을려다가는 걍 다처맞음.
걍 어지간하면 길게 이동하는게 맘편함;;;

그래서 눈으로 봤을때 내 캐릭터의 몸뚱이는 다른 곳에 있지만
정작 뭔가를 이미 처맞은 판정인게 대부분임.
점멸쓰면 시점도 캐릭따라 같이 이미 다 이동 해놓고서
갑자기 다시 원래 위치로 시점이 휙 흔들리면서 돌아오더니
에어본 쳐 당해있거나 잡기 쳐 잡혀있는 모습을 보면 그냥 어이가 없음.

점멸의 성능이 사실 ㅈ구린건 점화도 똑같지만,
환류는 이걸 엄청 자주 사용하며 + 이거 하나만 믿고 안쉬고 개빡딜 해야하기에 훨씬 불편함;;

7. 코어 3개가 다 개판임 ㅋㅋㅋ
편향은 천벌하고 익스를 운명 발사대용으로 강제시키는데
심지어 그걸 2교대로 굴리라고 설계해놓는 겜알못의 쓰레기 아이디어에
막상 개선한다고 해논 화뇌는 익스 쓰고 스페를 써라? ㅋㅋㅋ 개그하나 진짜
저따구로 쳐 만들어놓으니 실상은 의도랑 안맞는 옷인 편교무 쓰고있는게 현실이고

순환은 캐스팅 스킬 먼저 땡겨서 이득보는 상황도 있는데
그저 운명발사대 짤짤이 스킬 몇개 강제 시킨 뒤 캐스팅 쓰라는 것도 웃긴데
일반스킬이건 캐스팅이건 운명 지속시간이 다 애매하게 짧음
주기적으로 캐스팅을 해야하는데 지속시간이 저따구면 어캐 전부 다 땡김???

라볼은 운명을 우선해서 키다보면 짤딜 사이클의 쿨병목이 일어나서 ㅈㄴ불쾌하고
주력기인 라볼조차 홀딩시간 문제 + 막타에 몰아 놓은 딜구조로 고통을 주는데
호크의 스나이프와 알카의 체크메이트는 피면을 줘놓고, 막상 얘는 아무것도 안줌 ㅋㅋㅋ 왜?? ㅋㅋㅋ
거기다가 아직 써본사람도 거의 없는데 그냥 수치 높다고 말로만 떠드니까 갑자기 너프 ㅋㅋ
아니 딜지분 및 사용감이 전부 구데기였던 스킬이니까 쓰려면 수치가 높아야 되는게 맞겠죠 ㅋㅋㅋㅋㅋㅋ
그동안은 열심히 '지표'기반 밸패하신다고 밸패 시기 차일피일 미루면서 게으름 쳐 피워놓고
이럴때만 갑자기 그냥 지표없이 단순 숫자만 보고 너프 ㅋㅋ

그래놓고 그 뒤에 붕쯔디붕이는 누가봐도 프리섭에서 치트키고 게임하는 캐릭터같던데
그건 또 핫픽스 절대안하고 지표 쳐 보면서 천천히 기다림

8. 그렇다고 무력이 좋은것도 아님
준나 바쁘게 이거저거 손에 잡히는대로 다 쳐넣는거 치고서 무력이 높지도 않음
걍 다른직업들 무력 높은거 몇개 딸깍딸깍하면 비슷함 ㅋㅋ
환류는 그냥 밥값만 딱 간신히 하는 정도 ㅋㅋ 에라이 재학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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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점화는 하다보면 무력감이 느껴지고
환류는 하다보면 화가 식지를 않음

그리고 전체적으로
딜 체방 생존기 기본공이속 스킬선후딜 무력화 
다 갖고 편하게 게임하는 다른직업들 한번 봐보면
소서 자체에 현타가 안올 수가 없음.
내가 지금 진짜 뭐하고 있는건가 생각이 안들 수가 없음.

왜 우리만 이따구로 불편하게 게임해야 하는거야?
걍 최종적으로 뜨는 딜만 평준화 시키면 그게 밸런스야? (심지어 그거마저 평준화도 안됨 ㅋㅋ)
그 딜을 내면서 겪는 온갖 불합리함과 불쾌감은 전혀 고려를 안하는거냐????
왜 그런거야 재학아?? 어?? 진짜 왜 그러는거야???

요즘은 진짜 그냥 게임 자체가 존나게 불합리해;;;
그냥 딜 좀 약한게 짜증나던 시기들과는 느낌부터 차원이 달라 그냥.
가진애들은 다 가졌어. 다 가져서 게임을 편하게 '즐겨'

근데 지금 소서 봐봐
가진게 아무것도 없어서 매 순간 남들보다 존나 더 열심히 해야돼.
근데 가진게 없어서 한번의 실수조차 용납이 안돼. 그냥 뒤져버리거든.
이게 즐거워?? 재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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