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입식 타격가 패치 이후, 마나 용광로를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유의미한 결론이 도출되어, 각인 및 진화 세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할 만한 글을 작성합니다.
실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변수를 최대한 배제하였으며, 구체적인 통제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험 조건
- 치명타 적중률 100%
- 예리한 둔기 각인 제거
- 속행, 단죄, 심판 제거
- 중독, 출혈 채용
비교군
- 마나 효율 증가 + 금단의 주문 + 마나 용광로
- 저주받은 인형 + 한계 돌파 + 입식 타격가
- 질량 증가 + 한계 돌파 + 입식 타격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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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효증
공속 140% / 이속 140%
| 1번 | 평균 |
| 스킬 명 | 피해량 | 피해량 지분 | 사용 횟수 | 쿨타임 비율 |
| 리버스 | 90.32 | 17.78% | 26 | 96.96 |
| 러닝 | 86.77 | 17.08% | 8 | 97.74 |
| 리액트 | 74.82 | 14.73% | 26 | 95.45 |
| 에방 | 65.29 | 12.85% | 40 | 91.21 |
| 아애 | 57.63 | 11.35% | 26 | 83.44 |
| 천벌 | 52.53 | 10.34% | 13 | 83.60 |
| 해일 | 41.91 | 8.25% | 26 | 90.72 |
| 혹부 | 16.28 | 3.20% | 13 | 86.63 |
| 프루딩 | 9.62 | 1.89% | - | - |
| 돌풍 | 4.26 | 0.84% | 24 | 62.49 |
| 출혈 | 3.77 | 0.74% | - | - |
| 중독 | 3.40 | 0.67% | - | - |
| 기본 | 0.85 | 0.17% | - | - |
| 기타 | 0.49 | 0.10%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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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받
공속 140% / 이속 140%
| 2번 | 평균 |
| 스킬 명 | 피해량 | 피해량 지분 | 사용 횟수 | 쿨타임 비율 |
| 리버스 | 89.84 | 17.69% | 26 | 96.85 |
| 러닝 | 85.93 | 16.92% | 8 | 97.95 |
| 리액트 | 73.47 | 14.46% | 26 | 95.14 |
| 에방 | 67.98 | 13.38% | 40 | 91.88 |
| 아애 | 57.01 | 11.22% | 26 | 83.15 |
| 천벌 | 51.96 | 10.23% | 13 | 83.81 |
| 해일 | 41.44 | 8.16% | 26 | 90.70 |
| 혹부 | 16.11 | 3.17% | 13 | 86.67 |
| 프루딩 | 9.51 | 1.87% | - | - |
| 출혈 | 5.39 | 1.06% | - | - |
| 중독 | 5.11 | 1.01% | - | - |
| 돌풍 | 4.43 | 0.87% | 23 | 61.63 |
| 기본 | 1.27 | 0.25% | - | - |
| 기타 | 0.69 | 0.1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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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증
공속 133% / 이속 140%
트리시온 정흡 공이속 증가량이 13%이기에 공속 130%를 맞추기에 애로사항이 있어 133%를 기준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전에서 서포터의 천상 등 공속을 올려주는 옵션이 있으므로 적당한 수치라 생각됩니다.
| 3번 | 평균 |
| 스킬 명 | 피해량 | 피해량 지분 | 사용 횟수 | 쿨타임 비율 |
| 리버스 | 91.34 | 17.98% | 26 | 96.47 |
| 러닝 | 87.23 | 17.17% | 8 | 97.93 |
| 리액트 | 74.22 | 14.61% | 26 | 94.88 |
| 에방 | 69.18 | 13.62% | 40 | 91.64 |
| 아애 | 57.44 | 11.31% | 26 | 82.86 |
| 천벌 | 52.99 | 10.43% | 13 | 83.87 |
| 해일 | 42.16 | 8.30% | 26 | 90.30 |
| 혹부 | 16.37 | 3.22% | 13 | 86.95 |
| 프루딩 | 9.62 | 1.89% | - | - |
| 출혈 | 5.55 | 1.09% | - | - |
| 중독 | 5.21 | 1.03% | - | - |
| 돌풍 | 4.00 | 0.79% | 21 | 53.92 |
| 기본 | 1.02 | 0.20% | - | - |
| 기타 | 0.71 | 0.1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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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량 분석
| 스킬 명 | 마효증 | 저받 | 질증 |
| 리버스 | 90.32 | 89.84 | 91.34 |
| 러닝 | 86.77 | 85.93 | 87.23 |
| 리액트 | 74.82 | 73.47 | 74.22 |
| 에방 | 65.29 | 67.98 | 69.18 |
| 아애 | 57.63 | 57.01 | 57.44 |
| 천벌 | 52.53 | 51.96 | 52.99 |
| 해일 | 41.91 | 41.44 | 42.16 |
| 혹부 | 16.28 | 16.11 | 16.37 |
| 프루딩 | 9.62 | 9.51 | 9.62 |
| 돌풍 | 4.26 | 4.43 | 4.00 |
| 출혈 | 3.77 | 5.39 | 5.55 |
| 중독 | 3.40 | 5.11 | 5.21 |
| 계 | 506.57 | 508.16 | 515.29 |
입식 타격가 채용 시, 진화형 피해가 21% 이므로
에방을 제외한 마나 용광로 24% 효율을 받는 스킬들은
저받 채용보다 마효증 채용의 데미지가 소폭 높습니다.
반면, 저받, 질증은 중독/출혈 데미지를 상승시켜 주므로 마효증 채용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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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효증 vs 저받을 비교 했을 때, 0.31%의 근소한 차이로 저받이 높습니다.
다만, 저받의 회복 패널티 및 입타의 스택 리스크가 있으므로 실전에선 마효증 쪽이 우세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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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효증 vs 질증을 비교 했을 때, 1.72%의 꽤 유의미한 차이를 보입니다.
시전 횟수와 쿨타임 비율이 유사하므로 피해량이 높은 질증이 우세해 보일 수 있으나 풀공속으로 세팅한 마효증/저받으로 플레이 했을 때와 비교하여 미세한 쿨밀림이 발생, 스킬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처럼 아예 못쓰는 수준은 절대 아니며 취향 껏 선택 할 수 있을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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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마효증은 국밥이다.
타대와 입타를 동시에 쓰는 건 하지말자
저받은 메리트가 없다. 돌에 물렸다면 고려해 볼 수는 있다.
질증은 채용해 볼 가치가 있으나 약간의 쿨 밀림과 스킬이 매끄럽지 않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입타 채용 시, 중독/출혈을 채용하자 딜지분이 각 1% 이다.
돌대 유각이 없고 질증 유각은 있다면 돌대 대신 질증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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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효증 + 금주 + 마용]
2. [질증 + 한돌 + 입타]
두 가지 세팅 중 본인의 유각 상황과 선호하는 방향으로 세팅하자 실전은 비슷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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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인 계산도 넣을까 하다가 괜히 머리만 아파질 것 같아서 빼버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