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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편교무 마효증/저받/질증, 마용/입타에 관하여

Japel
댓글: 11 개
조회: 770
추천: 5
2025-12-14 02:10:51

안녕하세요.

이번 입식 타격가 패치 이후, 마나 용광로를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유의미한 결론이 도출되어, 각인 및 진화 세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할 만한 글을 작성합니다.

실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변수를 최대한 배제하였으며, 구체적인 통제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험 조건
  • 치명타 적중률 100%
  • 예리한 둔기 각인 제거
  • 속행, 단죄, 심판 제거
  • 중독, 출혈 채용

비교군

  • 마나 효율 증가 + 금단의 주문 + 마나 용광로
  • 저주받은 인형 + 한계 돌파 + 입식 타격가
  • 질량 증가 + 한계 돌파 + 입식 타격가

---

마효증 

공속 140% / 이속 140%



1번평균
스킬 명피해량피해량 지분사용 횟수쿨타임 비율
리버스90.3217.78%2696.96
러닝86.7717.08%897.74
리액트74.8214.73%2695.45
에방65.2912.85%4091.21
아애57.6311.35%2683.44
천벌52.5310.34%1383.60
해일41.918.25%2690.72
혹부16.283.20%1386.63
프루딩9.621.89%--
돌풍4.260.84%2462.49
출혈3.770.74%--
중독3.400.67%--
기본0.850.17%--
기타0.490.10%--


---

저받

공속 140% / 이속 140%



2번평균
스킬 명피해량피해량 지분사용 횟수쿨타임 비율
리버스89.8417.69%2696.85
러닝85.9316.92%897.95
리액트73.4714.46%2695.14
에방67.9813.38%4091.88
아애57.0111.22%2683.15
천벌51.9610.23%1383.81
해일41.448.16%2690.70
혹부16.113.17%1386.67
프루딩9.511.87%--
출혈5.391.06%--
중독5.111.01%--
돌풍4.430.87%2361.63
기본1.270.25%--
기타0.690.14%--

---

질증

공속 133% / 이속 140%

트리시온 정흡 공이속 증가량이 13%이기에 공속 130%를 맞추기에 애로사항이 있어 133%를 기준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전에서 서포터의 천상 등 공속을 올려주는 옵션이 있으므로 적당한 수치라 생각됩니다.



3번평균
스킬 명피해량피해량 지분사용 횟수쿨타임 비율
리버스91.3417.98%2696.47
러닝87.2317.17%897.93
리액트74.2214.61%2694.88
에방69.1813.62%4091.64
아애57.4411.31%2682.86
천벌52.9910.43%1383.87
해일42.168.30%2690.30
혹부16.373.22%1386.95
프루딩9.621.89%--
출혈5.551.09%--
중독5.211.03%--
돌풍4.000.79%2153.92
기본1.020.20%--
기타0.710.14%--

---

피해량 분석

스킬 명마효증저받질증
리버스90.3289.8491.34
러닝86.7785.9387.23
리액트74.8273.4774.22
에방65.2967.9869.18
아애57.6357.0157.44
천벌52.5351.9652.99
해일41.9141.4442.16
혹부16.2816.1116.37
프루딩9.629.519.62
돌풍4.264.434.00
출혈3.775.395.55
중독3.405.115.21
506.57508.16515.29

입식 타격가 채용 시, 진화형 피해가 21% 이므로

에방을 제외한 마나 용광로 24% 효율을 받는 스킬들은

저받 채용보다 마효증 채용의 데미지가 소폭 높습니다.

반면, 저받, 질증은 중독/출혈 데미지를 상승시켜 주므로 마효증 채용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

마효증 vs 저받을 비교 했을 때, 0.31%의 근소한 차이로 저받이 높습니다.

다만, 저받의 회복 패널티 및 입타의 스택 리스크가 있으므로 실전에선 마효증 쪽이 우세해 보입니다.

-

마효증 vs 질증을 비교 했을 때, 1.72%의 꽤 유의미한 차이를 보입니다.

시전 횟수와 쿨타임 비율이 유사하므로 피해량이 높은 질증이 우세해 보일 수 있으나 풀공속으로 세팅한 마효증/저받으로 플레이 했을 때와 비교하여 미세한 쿨밀림이 발생, 스킬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처럼 아예 못쓰는 수준은 절대 아니며 취향 껏 선택 할 수 있을만합니다.

-

결론

마효증은 국밥이다.

타대와 입타를 동시에 쓰는 건 하지말자

저받은 메리트가 없다. 돌에 물렸다면 고려해 볼 수는 있다.

질증은 채용해 볼 가치가 있으나 약간의 쿨 밀림과 스킬이 매끄럽지 않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입타 채용 시, 중독/출혈을 채용하자 딜지분이 각 1% 이다.

돌대 유각이 없고 질증 유각은 있다면 돌대 대신 질증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1. [마효증 + 금주 + 마용]
 2. [질증 + 한돌 + 입타]

두 가지 세팅 중 본인의 유각 상황과 선호하는 방향으로 세팅하자 실전은 비슷할 것이다.

-

이론적인 계산도 넣을까 하다가 괜히 머리만 아파질 것 같아서 빼버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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