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적으로 이번 개선 패치에 대해선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는 깡통성능에 대한 개선글을 꾸준히 올려왔지만
2주만에 들어올리 없다고 생각했고 수목버그 패치만 예상하고 있던 저로썬 저달쉴드의 롤백은 그저 행복이네요.
다만 도화가는 이전의 장점이였던 1낙,마나,케어능력으로 인해 다른폿들에 비해 나사빠진 부분이 꽤 많습니다.
오늘은 서폿 저점패치가 이뤄질 때 개선이 들어왔어야 했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근거를 들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1.특화 계수 조정을 통한 고점 패치
* 4노드 개편 및 특화 계수 상향 후 버프력
도화가 2저달 :16.68%, 홀나 축오 :19.25%, 격차 2.57%
(패치 전 2.51% / 격차가 오히려 증가)
* 2.57% 버프력은 절대 무시할 수준이 아님
1735본캐 기준 무기 25강 → 20강 시 상시 2.11%,
순간버프는 2.67% 차이가 남
☑️ 아피강 상옵션 2개 , 10겁 기준으로는
홀나 24.0625% 도화가 20.85% 로 3.21%의 격차가 더 벌어짐
📌 로아 레이드는 시간이 지날수록 딜찍화되고 레이드마다 확정 딜타임이 있는 특징을 갖고있음.
= 카제로스가 딜이 부족하고 확정 딜타임이 있게 나온다면 상대적으로 낮은 버프력을 갖고있는 도화가는 걸러질 가능성이 큼
예전에 있던 도화가만의 장점(1낙,아덴수급,케어능력)도 다른폿들에게 나눠줘서 퇴색되고 있음. 아덴수급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3폿 중 가장 짧은 10초의 버프시간을 갖고있고 아덴수급이 도회가의 특색이라고 하기엔 타클래스도 아덴수급이 떨어지는 게 아님. 따라서 추가적인 특화계수 상향이 필요함.
2. 해우물 의존도 개선
* 타서폿은 주공증 극신/마흐유각/10작 시 장판 의존도가 확 낮아짐 > 도화가는 해그리기의 긴 쿨타임 때문에 저걸 다 해도 장판 공증 의존도가 매우 높음.
📌 모르둠 같이 큰 보스에서는 공증을 유지하기 힘들고, 딜러들이 분산되어 있어 공증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음.
= 서폿들의 주공증기 경면 저점 패치가 들어왔으나 해우물 의존도는 개선되지 않음. 해그리기 업타임의 상향이 필요함
3. 해그리기 공속 추가
* 발키리도 있는 공속 시너지가 도화가에게는 없음
난치기 꽃길의 경우 좁은 장판을 딜러가 밞고 있어야 1~2초 공속이 들어옴 = 따라서 의미가 없음.
📌 해그리기에 피면을 가졌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스마게의 저점 패치로 타 서폿 또한 주공증기에 경면을 가져감. 도화가만 부재한 공속 시너지는 딜러들이 도화가를 불호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음 = 도화가의 해그리기에 공속 추가 패치가 필요함.
4. 미리내 타겟팅 스킬 변경
도화가의 슈퍼세이브 스킬인 미리내는 광율미 중 유일하게 지정 타겟팅이 아닌 도화가 근처에 있어야 케어가 들어가는 스킬임. 슈퍼세이브 스킬이 지정 타겟팅이 아닌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함.
📌 아군이 조금만 멀리 떨어져있어도 살릴 수 없는 스킬이 정말 슈퍼세이브 스킬이 맞을까 의문이 듬.
다른 스킬은 몰라도 미리내만큼은 지정 타겟팅으로 변경해줘야 함.
누군가는 징징거린다고 할 수 있지만 징징거리냐는 비난의 말보다
시간과 애정을 갖고 키운 내 캐릭터가 성능이 떨어져 외면 받는 상황이 더 견디기 힘듭니다.
도화가가 1티어가 되는 걸 바라는 게 아닙니다.
스마게는 곧 다가올 퍼클 레이스에서 도화가를 데려갈 이유를
만들어주세요. 도화가에 애정을 갖고 키워온 유저들이 이번 퍼클 레이스에서 외면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