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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4년 대깨로를 봉합한 이번 패치 정리

유랑유
조회: 906
추천: 8
2025-07-12 03:07:28
전 앜패 때도 짜증이 잔뜩 났는데 이번엔 화가 단단히 남
화가 단단히 난 이유는 3버블을 안주고 공깎을 안주고 그런게 아님 패치가 정신나갔음


1. 패치 노트 읽으며 무슨 회의를 했을까 생각한 제 느낀점임 
  서폿에게 주어진 스킬들은 낙인, 마나, 공증, 아덴 수급, 보호막로 나뉘고 이걸 주제로 회의 했던거 같음.
  낙인은 1낙인 통일 (홀나 바드 지속시간 추가/도화가 경면 추가) 마나는 바드 도화가 버프
 
   1) 아덴 수급 : 추가 스킬들로 인해 이것저것 수정. 깡 수급과 환급으로 나뉨
                      (도화가 엥구슬 힐 사용 시 20프로 확률 50프로 환급/ 현재 10프로 확률)
   2) 보호막 : 홀나에게 부족했던 쉴드 스킬 추가/바드 수연 뎀감 2% 추가
                  (도화가 환문 쉴드 2프로 추가 & 저달 쉴드 삭제)
   3) 공증 : 기본 공증 14레벨로 증가에 따른 소폭 상승, 추가 공증 소폭 상승
               (도화가 특화 계수 상승 + 수묵구슬 저달 지속시간 증가)
  


1) 아덴 수급에 관해서는
  도화가 20프로 확률인 겜블러 감성으로 해줌. 심지어 상호작용으로. (현재는 10프로) 엥구슬이 요번 패치의
  신뢰도를 반쯤은 박살냈다고 봐도 무방함.

2) 보호막에 관해서는
  원거리 쉴드가 없는 도화가에게 14레벨 선물로 흩뿌나 콩콩이가 아닌 환문 쉴드 2프로를 준거 같음 근데 그리고
  저달 쉴드를 삭제해버림. 삭제했을 때 느낀 점이 데이터 상으로 쉴드가 과했구나 생각함.

  지금은 롤백 했는데 이렇게 바로 롤백할거면 무슨 의도로 패치를 한거임? 성능이 과했으면 왜 롤백함?
  딜러 밸패 때도 그랬지만 롤백 할 때마다 밸패 기준에 대한 신뢰도가 확 내려감
 
3) 공증에 대해서는
   8아덴 쓴 수묵구슬 리턴이 저달 아덴 1칸+쿨감 심지어 상호작용으로. 일단 공증만 이야기하면 전 저점 패치라고
  생각했음. 근데 이미 앜페 때 1저달로 저점패치가 들어왔는데 또 저점패치? 저점이 고점에 닿겠어요. 도화가가
  납작하니까 저고점도 납작하게 하는건가? 특화계수를 버프한거 아니냐 하는데 그것도 수치보면 메이저 코드
  만들어두고 나머지 서폿들 만져준거 아닌가 싶음.

  같이 3퍼 오른거 아니냐고 하는데 피증이잖아요. 고점 뚫린거 맞아요. 3버블 하이리턴 받을 스킬 맞습니다.
  근데 왜 서폿간 고점 차이까지 늘렸는지가 진짜 의문이에요. 레이드 새로 나오면 트라이 ~반숙 기간이 얼마나
  가나요? 심지어 레이드 자체를 쾌적하게 돌도록 너프를 반복하는데 저희는 왜 계속 저점만 올라가야하나요. 

  메이저 코드처럼 상시 증가도 아니고 8아덴의 리턴이 아덴 1칸+ 미르 쿨감으로 패치했는지 모르겠음.
  8아덴이나 썼는데 개쩌는 저달 하나 줄만하지 않음?

4) 이게 개선패치라는
  개선된게 아니라 개선될게 패치됐음. 저달 쉴드를 삭제되고 수묵구슬 엥구슬 상호작용 2개가 들어와서 플레이
  불쾌감 개쩔고 공증의 저고점의 차이는 커짐. 저달 쉴드 바로 롤백해주는거 보면 패치 할게 없어서 줬다 뺏는
  식으로 주의를 돌린게 아닐까 의심도 됨.


2. 그럼 뭘 해줬어야 개선이냐?


1) 상호작용 삭제 (최고로 시급함)
  아니 힐을 왜 딜러가 상호작용 하는걸 바라고 있어야 하냐고요. 이런거라도 없애고 수묵구슬 냈으면 몰라 구슬에    갑자기 왜 꽂힌거예요 도대체가. 플레이가 진짜 불쾌해짐. 수묵구슬, 엥구슬, 힐구슬 상호작용을 제발 없애주세요.    엥구슬 반쪽 더 가져가도됨. 수묵구슬은 꼭 개선 받아야함.

2) 해우물 의존도 낮추기
  2시즌엔 타대 많았을 때만 스트레스 받았다면 지금은 베히랑 모르둠에서 진짜 말도 안됨. 개선 패치래서 
  해그리기 패치 될 줄 알았는데 없던게 놀랐음. 데이터만 봐서 모르셨나? 1공증을 원하는게 아니라 해우물
  의존도가 너무 큼. 

3). 난치기 한정 공속증가
  앜패 때 제일 의문인거임. 왜 공속에서 차별화를 함? 해그리기에 공속주면 좋죠. 근데 앜패에서까지 이동속도를
  주고 홀나는 자원 회복량을 주는건지 진짜 모르겠음. 공속을 진짜 중요하게 생각하는걸 아는데 왜 4개 뿐인
  서폿끼리의 이상한 차별화를 주는건가요? 앜패 때 잠깐 불타다가 사라짐.

4) 서폿 중 가장 긴 쿨의 근거리 케어 미리내
  스킬 쿨이 가장 길다는건 그 중 가장 고밸류인건데 고밸류 맞나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미리내 주변에 뚜렷한
  선으로 표시 해줬으면 좋겠음 딜러들이 가끔 도망나가요 감아준줄도 모르고



이중에 하나만 패치 했어도 뭔가 생각하고 패치했구나 생각했을거임.

지금 공깎 이야기 나오고 하는게 패치 들어온거 맘에 안들어서 아니 이거 해줬어야지 저거 해줬어야지 아맞다 공깎도 있었네 이러면서 터져나오는거 같은데 그것보단 일단 상호작용은 없애야함. 그리고 8아덴 쓴 리턴값 다시 잡아줘야함. 개쩌는 저달 같은거로

고점은 해주면 좋겠지만 안해주겠지 뭐..이런 스탠스였을거임 다들. 근데 받고보니 저고점 차이가 나니까 고점이야기가 나오는거고.

할만한데 하는 분들 저도 이전엔 다 근들갑이야 이랬는데 패치한거 돌이켜보면 소름임.
카멘 때 할만한데? 했지만 해우물 작고 환문 쉴드없고 미리내 본인은 뎀감 못받고 콩콩이 더 느렸었음. 패치는 다다익선 (구슬은 STOP. 노노구슬함)


앜패 1저달처럼 할수록 괜찮나? 싶어서 계속 잡고 있는데 4년동안 제일 로아에 정떨어져서 긴글 쓰게됨. 


Lv6 유랑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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