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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딜도화가 세팅 가이드 총정리

아이콘 슬프네w
댓글: 74 개
조회: 13767
추천: 26
2025-07-30 02:50:30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비주류지만 도화가로 입문해서 싱글을 도시는 분 혹은 진지하게 딜도화가에 관심이 있으신 분 등등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정보라는 생각과 개인의 취미로 연구해본 결과를 공유하고자 작성합니다.

I. 세팅

A. 입타세팅 (추천)
특성 : 치명 800~900 / 신속 1514이상
엘릭서 : 달인 (but, 치적83% 이상 회심)

왜 신속 1514인가?
  • 신속 1514 = 공이속26%, 쿨감 32.51%
  • 만찬 공이속 5% + 서폿 축복의 여신 공이속 9% = 이속 140% 돌대최대효율
  • 신속쿨감 * 아크패시브 끝마1 무마2 쿨감 = 46.68%
  • 난치기 12.79초, 해그리기 14.39초 작열없이 시너지 풀유지 가능


※ 아제나의 축복을 이용할 경우 금주2 대신 한돌2 사용가능 = [묵법:파죽] 딜상승

각인


필수 : 원한 아드 돌대
선택 : 질증>예둔>저받>안상

예리한둔기
  • 두루미, 먹오름의 치피증으로 인해 효율감소
  • 치피증200% 치적71% 기준 - 전설14%/유각17% 딜증
  • 치피증215% 치적77.5%기준 - 전설14%/유각17% 딜증
질량증가 - 공격속도가 10%감소되지만 해그리기 8% 공속버프로 큰 리스크 없이 사용 가능
저주받은인형 - 가장 무난한 각인서
안정된상태 -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가능한 각인


B. 뭉가세팅

특성 : 치명 1800이상 / 신속 500~600
엘릭서 : 달인 (하의 추가피해 추천)


뭉툭한가시 최대효율 119.28%
  • 전설아드 치명30 64.42% + 아드14% + 회귀25% + 달인7% + 예감1 4% + 치적 중 반지 1.9% = 116.32%
  • 유각아드 치명28 60.84% + 아드20% + 회귀25% + 달인7% + 예감1 4% + 치적 중 반지 1.9% = 118.74%
  • 치적시너지가 있을 경우 치명5p → 신속5p 변경
  • 각각 1800과 1700으로 계산한 결과이므로 팔찌로 인해 개개인의 치명은 차이가 있음



각인


필수 : 원한 아드 저받 예둔
선택 : 질증>안상>에포≥마효증

질량증가 - 공격속도가 10%감소되지만 해그리기 8% 공속버프로 리스크 일부 상쇄가능
안정된상태 -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가능한 각인
에테르포식자 -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가능한 각인 but, 공증합연산으로인해 효율이 좋지않음
마나효율증가 - 주력 딜스킬 [묵법:파죽]과 아덴스킬 [떠오르는 달]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에포풀스택 효율과 비슷함(비추천)


현시점에서 뭉가세팅은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가볍게 세팅해서 사용하신다면 지장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다른세팅이 더 낫습니다.



II. 깨달음



회귀로 인한 변경점

  • 낙인 피증(10%) → 방어력 감소(12%) 시너지로 변경
  • [해그리기, 해우물, 저무는 달, 미르새김] 자기자신에게만 적용
  • [해그리기, 해우물] 공증 20%고정 및 지속시간 2배 증가
  • 치명타 적중률 25% 증가
  • [떠오르는 해] → [떠오르는 달] 스킬로 변경 (힐구슬 → 딜구슬)
  • [떠오르는 달] 적중 시 아덴게이지 30% 고정수급 (특화영향x)
  • 4티어노드 [저무는 달] → [묵법:파죽] 3버블 소모형 딜스킬로 변경

  • 사이드노드 달의 그림자 - [떠오르는 달] 사용 시 60초간 딜증 최대 2중첩
  • 사이드노드 기예 - 일반스킬 딜증 (중독, 출혈, 떠오르는 달 미적용) 


III. 도약



▶ [돌진하는 먹 vs 땅 울리기] ◀
풀히트기준 딜차이는 8%로 [돌진하는 먹 < 땅 울리기]
but, 선후딜과 포지션 상의 이유로 제자리에서 시전하는 [돌진하는 먹] 채용


IV. 아크그리드

현재 딜도화가가 사용 가능한 아크그리드 세팅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고대 20p 기준)

▶ 111 파죽트리
  •  묵법:파죽 피해량 (치적80% 치피250% 기준) 85.9% 증가
  •  묵법:파죽 적중 시 조화 게이지 10% 획득
  •  떠오르는 달 사용 시 조화 게이지 +6% 획득
  • 조화 게이지 획득략 15% 증가

아크그리드 활성화 전 3버블 수급시간 31~33.75초 1회
조화 게이지 수급량증가로 인한 주기단축 = 24~26초 1회

= 총 dps 26.3% 상승

파죽트리의 경우  떠달의 아덴수급 지분이 굉장히 중요해지기 때문에
떠달의 쿨을 가능한 선까지 감소시켜주는게 포인트 입니다.

때문에 이론상 최적화훈련과 타이밍지배를 주는것이 좋지만 무마까지 전부다 뺄 경우 마나소모가 심해져 무마는 냅두고 [끝마1 금주2] 대신 [최적화2 한돌1]을 주어 파죽의 진피증도 챙기고 떠달의 쿨감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 222 일필(한획)트리
  •  한획긋기 사용 시 3버블 획득 = 1파죽
  •  한획긋기 피해량  159.3% 증가
  •  시전속도 20% 증가 및 {연속 긋기} 트라이포드로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증가 (8작열 기준 실제 2.12초 증가)
  •  묵법:파죽 피해량 57% 감소
  • 공격속도 10% 증가, 마나회복속도 10%증가, 치명타피해량 15% 증가

= 총 dps 27.28% 상승

기본 스킬트리에서  한획긋기를 {연속 긋기} 트라이포드로 바꾸게 됩니다.
아덴 수급에 필요없어 풍요룬 및 기운강화 트포를 모두 제거하고 다른 룬과 트포로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 223 일필(한획)+두루미트리
  •  한획긋기 사용 시 3버블 획득 = 1파죽
  •  한획긋기 총 피해량 58.9% 증가
  •  달그리기 시전속도 20%증가 및 {먹물 세례} 트라이포드로 변경
  •  달그리기 피해량 120% 증가 (기존 차징대비 44.5% 증가)
  •  두루미나래 피해량 21.5% 증가
  •  묵법:파죽 피해량 57% 감소
  • 공격속도 10% 증가, 마나회복속도 10%증가, 치명타피해량 15% 증가

= 총 dps 32.93% 상승

 한획긋기는 그대로 쓰지만  달그리기에 {먹물 세례} 트포를 사용하며,
 옹달샘과 먹오름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옹달샘의 경우 즉발형에 준수한 무력을 가지고있어 범용성이 높고
 먹오름의 경우 중독(출혈)의 유지가 원활하여 전체적인 dps가 높은 스킬이지만 난이도가 있습니다.

현재 333 묵법화 세팅은 극신에 10작열을 주어야 10초이내로 떠달이 굴러가고
묵법스킬에 스택형 딜증으로 인해 정확한 딜증계산이 되지않아 실전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더 자세하게 실험해본 뒤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V. 스킬세팅 및 보석

예시 전분) 3막 하드 3관문
-비고사항 :  A-1 기본세팅

A = 입타스킬세팅, B = 뭉가스킬세팅
모든 세팅은 마나음식을 먹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마나가 부족할 경우 일부 스킬룬을 집중룬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A - 1 기본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출혈 or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영웅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14레벨 / 치명적인 일격 - 강화된 일격 - 먹물점정 / 중독 or 출혈
 14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풍요 or 집중
 11레벨 / 기운강화 - 강인함 - 강화된일격 / 영웅질풍 or 수호

 ↔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스킬로 스왑가능

겁화
작열 

특징
  • 가장 안정적으로 굴러가는 사이클
  • 오프닝사이클 
  • 기본사이클 
  • 쿨타임이 동시에 돌아올 경우 >>>>>>
  • 쿨밀림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tip 12번 참고


A - 2 극고점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출혈 or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영웅질풍 or 집중
14레벨 / 치명적인일격 - 강화된일격 - 먹물정점 / 중독 or 출혈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영웅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전설질풍
11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전설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풍요 or 집중

겁화 
작열 

특징
  • 가장 높은 고점세팅
  • [달그리기] 쿨병목으로 인한 실전dps 하락 가능성 높음
  • 오프닝사이클 
  • 기본사이클 
  • 쿨타임이 동시에 돌아올 경우 >>>>>>>

기본세팅과 고점세팅 실전 DPS차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349

A - 3 DIY 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출혈 or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전설질풍 or 집중
 14레벨 / 치명적인일격 - 강화된일격 - 먹물정점 / 중독 or 출혈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풍요 or 집중

선택스킬
1.  10레벨 / 정신강화 - 정화 - 공간중첩 / 속행
2.  11레벨 / 넓은공격 - 직선긋기 - 약점포착 / 압도
3.  12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질풍 ( 13레벨로 낮추기)

겁화 
작열 

1. 작열
2. 겁화
3. 겁화

특징
  • [한획긋기]를 메인 카운터로 사용하고 한자리에 유틸기 혹은 서브딜을 추가
  •  [환영의문]이론상 딜증가량 2.9% but, 기믹시간 동안 아덴수급이 가능한점에서 딜증 3%이상
  •  [흩뿌리기] 준수한무력 딜지분 4% (실딜증 9%)
  •  [달그리기] 2차징시 쿨병목이 심해 1차징으로 사용, 1차징기준 딜지분 6% (실딜증 11%)
  • 한자리를 본인 취향에 맞게 골라 넣고 사용 dps차이 1~3%차이
  • 오프닝사이클 


B  기본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영웅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전설질풍
 14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전설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영웅풍요 or 집중
 11레벨 / 기운강화 - 강인함 - 강화된일격 / 영웅질풍 or 수호

 ↔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스킬로 스왑가능

겁화 
작열 

특징
  • 난치기, 해그리기 6렙작열기준 12.6초, 14.2초
  • 스킬별 한방딜이 강한편으로 높은저점
  • 오프닝사이클 
  • 기본사이클 


tip

1.  [난치기]와 다른 스킬 쿨타임이 같이 돌아올 경우 항상 [난치기] 우선 사용

2.  ↔  시너지스킬 취향에 따라 변경 가능

3.  [해그리기]와 다른 스킬 쿨타임이 같이 돌아올 경우 딜스킬1개 사용 후 [해그리기] 사용
해그리기 쿨타임은 선후딜을 고려하여 15초 이하로 맞추는 것을 추천
기본적으로는 {강인함} 트포를 추천하지만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재빠른 손놀림} 사용 가능

4.  [먹오름]은 4초간의 틱뎀 이후 마무리 공격으로 틱뎀과 막타딜의 비율은 1:1로 구성되어 있음
[먹오름] 설치 후 보스가 도망갈 경우 딜의 60~70%는 날아가므로 주의해서 사용

5.  [달그리기]는 2차징 시 쿨병목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실전 가동률이 타 스킬대비 70~80%밖에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적중률이 높아 [먹오름]과 비등비등함

6. [먹오름] 적중률 75% = 1차징 [달그리기] 적중률 100%
[먹오름] 적중률 56% = 1차징 [달그리기] 적중률 75%
[먹오름]이 맞추기 힘들면 [달그리기]로 스왑해서 1차징만 사용하더라도 큰 차이 없음
오히려 맞출 수 있는게 아덴수급에 도움이 됨

7.  [범가르기]는 방어력 무시 트포로 도화가 시너지인 방깍 시너지와 상성이 좋지 않음
암수나 파티에 다른 방깍시너지로 인해 [범가르기]의 딜지분은 하락

8.  [옹달샘]의 경우 {(잉)어왕출현}의 딜량이 더 높지만 적중률을 위해 {잉어봉인해제!}사용
베히모스, 3막 3관 한정으로 {(잉)어왕출현} 사용 추천

9. 각성기의 딜차이는 [몽유도원] 2버블까지 고려해도 딜이 3배가량 차이나므로 [진경산수] 사용

10. 스킬룬은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변경해서 사용해도 지장없음

11. 단심과 속행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
수련장에서는 사이클이 여유있게 돌아가지만 실전에서는 포지션 시간까지 고려했을 때 쿨감의 효율을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

12. 입타세팅 쿨밀림이 심하다고 느끼는 경우
▷ 끝마1 → 한돌1 변경
▷ 떠오르는달 겁화 → 난치기 작열 변경
▷ 
 [난치기] 10.8초  [해그리기] 15.3초 시너지 유지 가능
서폿에 따라 마나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마나음식 준비 혹은 일부스킬 집중룬으로 변경

13. 치적은 85%까지만 챙기는것을 추천
솔로레이드의 경우 더 높게 채용해도 상관없음
파티플레이 시 일반적인 경우 서폿의 구슬동자 각인을 통해 섬광구슬(15%~17%)의 치적을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

14.  [한횟긋기]의 경우 {기운강화-연속긋기} 트라이포드의 아덴수급량이 매우 높음
파죽 딜지분까지 합산할 경우 dps가 제일 높지만 [한획긋기] 한방딜이 6% 감소함
절충안으로 {기운강화-강화된붓} 사용시 아덴수급량은 비슷하면서 딜누수없이 사용 가능함
{재빠른손놀림-강화된붓-질풍} vs {기운강화-연속긋기-영웅풍요} 이 2개의 dps차이는 약 1.3%정도
취향에 따라 트포와 룬을 바꿔도 큰 지장이 없음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595

15. 풍요룬은 다다익선
파죽사용횟수가 증가할수록 dps가 고스란히 증가하지만 아덴 누수의 가능성도 있어
적당히 사용편의성과 아덴수급 사이에서 스스로 조절하여 룬 선택


플레이방식

DPS 측정
https://youtu.be/eMyx88yn98M

하드 3막 3관
https://youtu.be/tR49bGfuiU0?si=yXftNyYPazC-nDJn

종막 하드 2관 (일필-대보름-두루미 세트)
https://youtu.be/h6B8s-AdP7U?si=NqLxd6ZfclEPNcCw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의견 공유 및 질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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