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계산에 앞서 기본 가정은 극신치
반지 치피중단일2부위, 팔찌 정밀중옵, 회심40, 엘릭서하의 추피, 올유각 << 기준으로 가정합니다
(아드 유각 공증은 대략 5%로 계산하겠습니다)
1. 음속돌파 (진화노드 - 한돌3/일격2/음돌2, 각인 원돌질기저) - 치적X
치적 = 스탯(23%) + 백어택(10%) + 폭주(30%) + 일격(20%) + 정밀(4%) = 87%
치피 = 기본(200%) + 폭주(40%) + 일격(32%) + 반지2(2.2%) = 274.2%
진피 = 한돌3(30%) + 음돌2(24%) + 서폿(14%) = 68%
최종딜 = (0.87*1.12*2.742+0.13) * 1.68 * 1.17 (저받) = 5.507
2. 뭉툭한가시 (진화노드 - 예감2+한돌1/일격2/뭉가2, 각인 원돌질기아) - 치적X
치적 = 스탯(23%) + 백어택(10%) + 폭주(30%) + 일격(20%) + 정밀(4%) + 아드(20%) + 예감2(8%) = 115%
치피 = 274.2%
진피 = 예감2(10%) + 한돌1(10%) + 뭉가2(64%) + 서폿(14%) = 98%
최종딜 = (0.8*1.12*2.742+0.2) * 1.98 * 1.05 (아드) = 5.524
3. 음속돌파 (진화노드 - 한돌3/일격2/음돌2, 각인 원돌질기저) - 치적O
치적 = 스탯(23%) + 백어택(10%) + 폭주(30%) + 일격(20%) + 정밀(4%) + 치적(10%) = 97%
진피 = 한돌3(30%) + 음돌2(24%) + 서폿(14%) = 68%
최종딜 = (0.97*1.12*2.742+0.03) * 1.68 * 1.17(저받) = 5.914
4. 뭉툭한가시 (진화노드 - 한돌3/일격2/뭉가2, 각인 원돌질기아) - 치적O
치적 = 스탯(23%) + 백어택(10%) + 폭주(30%) + 일격(20%) + 정밀(4%) + 아드(20%) + 치적(10%) = 117%
치피 = 274.2%
진피 = 한돌3(30%) + 뭉가2(67%) + 서폿(14%) = 111%
최종딜 = (0.8*1.12*2.742+0.2) * 2.11 * 1.05(아드) = 5.886
아드 풀유지 기준이고 실전에서 뭉가는 아드유지로 인해 최종딜이 더 떨어진다고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거라, 정말 보편적인 상황만 놓고 봤습니다
계산 상 의문이 있거나 틀린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론 - 보스 조우부터 잡을때까지 아드 풀 유지시 , 극신 아드뭉가와 저받음돌은 거의 동일하다
허수 쳐보니까 dps는 뭉가가 살짝 더 높던데요? = 서폿 진피 적용 & 주력기 치명적중유무로 어쩔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