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믐 잡기술 몇 가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413 그믐 기준으로 작성했으나, 몇 가지는 413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도 꽤 있으실 거니 필요하신 분 참고해 주시고 질문 있으시다면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 소드의 경우 이월되는 게이지의 양이 엄청 많은데요, 이 때문에 게이지가 영상처럼 꼬인 경우에 담싸이클 리탈을 킵하면서 3영혼석을 수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킬이 애매하게 빗나가거나 하면 저희는 보통 루나하베러스트 이런걸 이후 싸이클에서 당겨와서 쓸텐데요, 보통 러스트로 복구하기에 러스트까지 썼는데 2.x 영혼석이다 이러면 그냥 루나 하베 돌때까지 기다리거나 하시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소드가 있어도 잘 안쓰구요.
- 영혼석이 2.4?칸 이상 있는 상황에서 소드 사용과 동시에 강화 사신기 사용
- 타이밍이 빡빡해서 거의 동시에 누르는 느낌으로 사용해야 됩니다.
활용법
- 약 0.8칸 가량의 영혼석이 다음 싸이클로 이월
- 경계 진입 직전일 경우, 루나+하베+러스트+평타로 리탈 킵하고 경계 진입
- 영혼석 2.x칸이라 소드 쓰기 아깝다 -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
3. 단심컨
단심은 허수 기준으로도 최소 6퍼대, 저쿨감의 경우 8퍼 가량의 DPS 상승량을 보입니다.
성능이 좋음에도 안쓰는 경우가 있다는건 단심컨을 어떻게 할지 모르겠거나, 단심 사용이 귀찮아서의 경우가 많을 듯 합니다.
그래서 단심컨을 어떤식으로 해야 하는지, 특히 잘못 쓸 수 있는 경우 1가지 예시 공유하고자 합니다.
단심 활용법
- 보편적인 소드 단심, 루나 심판 채용 기준으로 작성
- 1싸이클에 단심이 터질 수 있는 구간은 두 번, 경계 진입 직전 / 경계 종료 직후로 나뉨.
- 두 구간 중 언제 단심이 터지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음. 그러나 가능하다면 경계 종료 직후에 터지는 것이 좀 더 좋다고 생각
- 경계 진입 직전 단심의 경우, 최소 프렌지까지, 가능한 하베까지 단심이 묻게 일부러 천천히 터트리는 게 좋음
부연 설명
위에 설명한 내용 대부분 이미 아실 테지만, 경계 진입 직전 단심의 경우, 최소 프렌지까지, 가능한 하베까지 단심이 묻게 일부러 천천히 터트리기 이거는 허수 기준으로 제대로 사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는 8작 길시 기준 경계 종료 직후에 단심이 안터질 경우 소드 돌고나서 길시쿨이 약 4-5초 정도 남는데요, 이 때 소드 돌자마자 소드루나를 쓰면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소드루나(단심 터짐) - 길시4초남음 -- 길시(경계 진입, 단심2초 남음) - 리탈 프렌지(단심 안묻을 수도 있음) - 하베(단심 절대 안묻음)
이런 상황에서 리탈에 단심이 만약 안묻으면 2리탈 시간이 늘어서 단심으로 길시쿨 단축한 의미가 크게 없어지고요, 프렌지 단심이 안묻으면 담 싸이클 프렌지 쿨이나 유동적 싸이클 굴리는 것에 대한 쿨밀림이 생길 수 있고요, 하베 단심이 안묻으면 경계 2하베 포기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약간의 딜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단심을 쓰려면 아래와 같이 쓰셔야 합니다.
적절한 단심컨
- 마찬가지로 언제 터지든 상관은 없음
- 경계 진입 직전에 터질 거 같은 경우 - 하베부터 사용, 길시 1-2초쯤 남았을 때 소드루나로 터트리고 바로 길시 - 리탈 - 프렌지 - 하베까지 단심
아래는 단심컨이 제대로 된 예시와 안된 예시 입니다.
제대로 된 예시
4. 아드 영참
단순히 아드로핀 사용 시 영참을 아드에 넣어야 하는가? 안 넣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넣는게 맞다고 보고, 이후 싸이클을 복구용으로 굴리는 게 맞다고 봅니다. 아드로핀 타이밍이 보통 확정 딜탐 및 폿 버프가 풀로 들오는 타이밍이고, 두번째로 쎈 스킬을 아드에 굳이 포함 안시키는 건 딜 손해가 크며, 이를 복구하는 것도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복구 예시 영상
위의 영상에 보이는 복구법이 정석이라는 것은 아니고, 저 같은 경우 보통 아래와 같은 규칙? 대로 복구 합니다.
복구법
- 소드쿨 3초 가량 남을 때쯤, 또는 리탈 - 프렌지 - 하베 - 루나 - 러스트 까지 박고 영참을 사용
- 이후 영혼석 수급 스킬 5개를 쿨도는 대로 계속 굴리되, 4강화 1일반으로 복구, 꼭 4강 1일반이 아니라도 그냥 최소 1개의 사신기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사신기를 도는 대로 쓴다는 느낌으로 복구
- 가능하다면 경계 진입 시 길시쿨이 돌아 있게, 소드도 돌아 있게, 복구하고 강화리탈은 크게 신경 쓰지 않음.
- 대략 루나하베소드 - 베스 - 리탈루나하베 - 이월안됬으면 러스트 - 길로틴 - 이후 적절히 3영혼석 싸이클 두 번 및 2강화 1일반, 마지막 경계 진입 사신기는 베스 고정
영상을 보시면 경계 진입 시점에 프렌지쿨이 거의 돌아있고, 이는 1싸 쿨 손실은 없다는 의미 입니다. 또한 아드 딜탐 이후 기믹 등을 하면 싸이클 복구가 딱히 필요가 없으며, 기믹이 없다라도 저런식으로 복구하면 적당히 DPS를 유지하면서 이후 싸이클에 큰 영향을 안받게, 베스 진입을 하면 담싸이클도 경계를 거의 바로 종료 + 정상 싸이클로 돌아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1각이 있다면 복구가 더 쉽기도 하구요. 그러니 가능하다면 그냥 영참에 아드 넣고 적절히 복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
4가지 정도의 잡기술을 소개 드렸는데요, 저거 외에도 뭐 베스 진입을 유도하거나 허공 사신기를 쓴다거나 잡기술은 다양하다 생각됩니다.
잡기술이니 만큼 굳이 안하더라도 상관없는 것들, 하면 좀 더 가족사진이나 mvp에 많이 들겠지만 필수는 아닌 것들 위주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혹시 이건 아닌거 같다 하거나 이건 이게 더 나을거 같다, 의문이 있다 하는 것들 댓글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