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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사신의부름+광월야 ; 광사부] 503 가이드

아이콘 늙은호랑이
댓글: 153 개
조회: 21917
추천: 36
2025-09-14 10:40:04
 초기 아크그리드 활성화에 다들 고민이 많으실텐데, 제가 생각할 때 아크그리드 222나 221셋팅이 기존 그믐의 장점과 만월의 장점은 가져가면서, 경계의 스트레스는 거의 없는 셋팅이라고생각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사이클은 있으니 과감히 코어정가 쳐서 잡숴보시고 본인 입맛에 맞게 이것저것 만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최종수정사항 : 25.10.24
 - 밸런스패치에 맞춰 스킬룬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 Q&A를 추가하였습니다.

최종수정사항 : 25.10.11 15:58
오랜 고민끝에 전체 사이클을 사신의부름+광월야에 맞춰 리빌딩하였습니다.
 : 기존 413스레싱의 강점은 유지하면서,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무력화 문제 해결, 운명 스택 스트레스 감소, 사이클 복구 난이도 감소 등 실전성을 대폭 올리고, 기존 DPS는 최대한 유지한는 것을 목표로하였습니다.

1. 소울드레인을 삭제하고, 하베스트를 채용하였습니다. (413->503 으로 변경)
- 기존 소울드레인의 강점은 소울드레인을 통한 압도적인 영혼석수급량과 운명 3스택 운영을 통해 그믐이터임에도 순간적인 딜몰이가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운명3스택에 대한 스트레스와 무력화 문제, 카운터(피면기)의 사이클 포함 강제로 인해 실전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리탈스피닝과 하베스트의 조합을 통해 기존처럼 순간 딜몰이는 유지하면서, 운명스택에 대한 스트레스를 대폭 감소시켰습니다.
- 해당 변화는 기존 413빌드의 사이클은 그대로 가져가면서(기존과 DPS적으로 큰차이가 없음), 운명스택에 대한 스트레스가 대폭 감소하고, 필요한 경우 선택적으로 경계사이클을 더욱 단축하여 기존보다 더 높은 밀도의 딜몰이가 가능해집니다.

2. 기존 셋팅에 추가옵션으로 고신속 음속돌파 셋팅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존 셋팅은 저작열에서는 깔끔하게 돌리기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셋팅에서 고신속빌드 적용을 하더라도 살귀스킬에 여유분이 없어서 쿨감소와 공속증가로인한 혜택을 온전히 받기 어려웠습니다(DPS 10%이상 감소). 하지만 5살귀 채용으로 쿨감소분과 공속증가분을 최대치로 활용할 수 있게되어, 음속돌파도 유의미한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특히 보석(작열)의 레벨이 낮은 경우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 치신마용 대비 허수 DPS 3~4%감소했으나, 지딜레이드 기준 사이클 복구력 상승 및 스페쿨이 6초->4초로 감소하면서 실전성만 보면 지딜레이드 기준으로는 DPS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0. 영상가이드 ( 김상드님 )
상드님께서 감사하게도 영상가이드를 제작해주셔서, 허락을 받고 영상가이드도 함께 첨부해놓습니다.
실제 사용해보시고 정리해주신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글보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1. 각인,아크패시브,스킬,룬,보석
[스킬, 레벨, 트포, 룬]
 Lv.10 / 1,1,1 / 속행
, 정화, 출혈, 중독
 Lv.7 / 3,1 / 속행, 정화, 출혈, 중독
 Lv.11 / 3,3,2 / 속행, 질풍
 Lv.14 / 3,1,1 / 비전
, 압도
 Lv.14 / 3,2,1 / 질풍, 비전, 압도, 속행
 Lv.14 / 2,1(3),1 / 질풍
 Lv.14 / 2(1),2(1),1 / 압도, 집중
 Lv.14 / 1(2),3,1 / 질풍
[룬배치 우선순위]
*속행룬 등급 우선순위 : 스레싱 > 루나틱엣지/러스트네일 > 하베스트 
*질풍룬 등급 우선순위 : 시너스, 스레싱 > 베스티지, 하베스트 > 리탈스피닝
[보석셋팅]
겁화(딜증가) 

작열A set(쿨감소) : 고점지향형 [추천]

작열B set(쿨감소) : 사이클(저점)지향형 

*운명의스택까지 신경써서 고점을 뽑으실 수 있는분은 A set.를 써주시고, 실전에서 저점과 사이클의 유연성, 카운터+피면기가 확실하길 원하시는분은 B set를 써주시면되겠습니다.

2. 각인
기존 413그믐과 같이 원한,아드,돌대,저받,예둔을 기본으로 가져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나효율증가 (★★☆☆)
 영참 딜비중이 생각보다 낮지 않으므로, 마효증각인은 못쓸정도는 아니지만 추천 드리지않습니다. 마나용광로 사용 시, 영참의 딜비중이 더욱 급감하여 마효증각인 채용을 고려할 수 는 있습니다. 이 경우 금단의주문1 -> 한계돌파1로 변경해주세요.

질량증가(☆)
질량증가의 경우 공속이 곧 DPS에 직결하는 빌드이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공속감소량 만큼 정직하게 DPS가 빠집니다. 질량증가 유각이거나 질증돌인 경우 저받 대신 사용할수는 있으나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음돌빌드의 경우 공이속 팔찌가 있더라도 140%공속을 넘기기 어려워지므로 비추천입니다.

타격의대가(☆)
 마찬가지로 리탈 딜 비중도 생각보다 많이 낮지 않으므로, 시너스 타대 트포를 쓰고 타대각인을 쓰는것 역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시너스 피면기는 매우 유용한 유틸이므로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아크패시브
[깨달음]
1. 
521트리

 유물코어가 갖춰진 후로는 사신스킬의 딜 비중이 80%를 넘어가므로 영혼길잡이5 영혼참수2 영혼강화1 [521]을 추천합니다.
 계산산 영혼참수 딜지분을 10%정도로 높게잡아도, 영혼길잡이 5를 준게 dps가 1~1.5% 높습니다. 코어가 완성될수록 사신스킬의 딜 비중은 더 오를테니 최종적으로는 영혼길잡이5를 주는 것이 정배입니다.

[진화]
1
. 극치신 마나용광로 + 회심

 유물코어가 갖춰지고, 활성화 포인트가 20P에 가까워질수록 영혼참수의 딜비중은 감소하게됩니다. 특히 깨달음 521로 영혼참수를 2Lv로 낮출 경우 영혼참수의 딜비중은 5~7% 언더로 떨어지게됩니다. 이러한 경우 입식타격가보다는 마나용광로가 약 0.6~1.0% 정도 dps가 높습니다. 특히, 입식타격가는 실전에서 풀스택이 나오지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물코어단 + 깨달음 521 기준으로는 마나용광로가 정배입니다.
 503빌드의 경우 사이클상 극치신에도 마나가 다소 부족하여 금단의 주문1을 택하였습니다. 영참 딜이 다소 감소하나 전체 사이클을 유연하게 돌리는것이 더 이득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여부, 치적팔지 여부 등에 따라 예리한감각을 내리고 한계돌파를 찍거나, 치적과 신속을 조절해주시면됩니다.
 해당 빌드의 경우 엘릭서는 회심을 추천드립니다.

2. 고신치 음속돌파 + 달인/회심

 극치신 마나용광로 대비 DPS적으로 약 3~4% 떨어지는 셋팅입니다. 다만, 저작열에서 조금 더 원활하게 사이클이 굴러가며, 실전에서 복구능력이나 누적무력, 쾌적한 스페이스쿨(4초)등을 통해 실전딜에서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신속은 공이속 만찬기준 마을 공속 최소 131%이상 맞춰주시면 됩니다. 
 저레벨 작열셋팅 또는 지딜 레이드 기준 마나용광로와 큰 DPS차이는 없어 추천드립니다.
딜찍레이드나 딜-기믹 레이드에서는 한방딜이 10%이상 낮아져 다소 약한모습을 보입니다.
 달인이 없다면 한계돌파2->예리한감각2 로 주시고 회심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도약]

풀려난힘 5, 잠재력해방5 로 했을 때 사이클이 깔끔하긴합니다.
실전에서는 쿨밀림이 생기므로, 음식먹기 싫고, 고점보단 본인의 쾌적함을 더 추구하신다면
풀려난힘5, 잠재력해방4, 즉각적인주문2도 좋습니다.

4. 아크그리드

 아크그리드는 필수로 필요한 코어는 사신의부름 전설+ / 광월야 전설+ 입니다.
- 해와 달코어 14p만 활성화하면 기본적인 사이클은 돌아가며, 나머지 17P이상은 딜증가 이기에 꼭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기존 413데피 빌드대비 유의미한 dps상승량을 보기위해선 유물코어는 하나이상은 가지고계시는게 좋습니다. 

- 또한 별 코어의 경우 잠식된경계만 아니라면 그믐의지배자사신의힘(추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두 코어의 최종 dps 차이는 대략 1.5%내외지만 실전에선 딜배분이 몰려있는게 유리하므로 가급적 사신의힘을 추천합니다).

- 전설 해/달 코어만 필수이고, 별 코어도 셋중에 두개가 유효이기에 초반 셋팅 맞추는데 유리하며, 코어 파밍과 젬파밍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성장체감을 할수있다는 것은 이 셋팅의 큰 장점입니다.


5. 기본기 ; 영혼석 수급 방법에 대하여
해당 트리에서 영혼석 3개를 만드는 스킬셋을 먼저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믐 특성상 사이클 복구를 유동적으로 해야할 일이 많기에 기본사이클만 달달외워서는 레이드환경에 대처할 수 없습니다. 소개드릴 사이클은 복구능력이 좋아 실전에서 저점도 매우탄탄한 빌드이기에, 아래 기본적인 복구사이클을 먼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기본기1]
 +  (비추천)중 택2
기본적으로 스레싱을 필두로하여, 나머지 살귀스킬 중 2개를 사용하면 영혼석 3개를 채울 수 있습니다.
가급적 리탈은 쓰지않습니다. 사이클복구에 필요시 혹은 쿨을 너무 놀리게되는 상황에서는 유동적으로 리탈을 털어줍니다.

운명의조각 4스택을 모으는게 핵심으로 스레싱+살귀2개 사이클은 어떤것이든 쿨이 빨리오는대로 유동적으로 돌려주시면됩다.

[기본기2 : 영혼석조각 0~1개]
 +  중 택1

[기본기3 : 영혼석조각 2~3개 : 극딜용]
+


6. 기본 사이클 ; 운명의조각 2~3개 시작
 운명의 조각 2~3개 시작을 가장 추천드리지만, 더이상 운명의 조각 스택을 신경쓰지 않고 운용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기본 사이클]
 [운명의조각 : 입장전 2~3스택 쌓고 진행]
[강화사신*1]        
 [강화사신2]                       
[강화사신3]             
[강화사신4]             
                                                                        

*살귀스킬은 위의 사이클을 기본으로 가져가지만
실전에서는 3개의 살귀스킬 사이에 스레싱 하나만 넣어준다는 마인드로 운영해주시면됩니다.
정해진 사이클대로 안돌리셔도됩니다.
** 리탈->하베스트콤보는 운명스택 2~3이 필요합니다. 운명스택 2~3이 아닌상태인 경우 다른 살귀스킬을 추가하여 영혼석 수급을 해주시면됩니다.
***말이 길지만 그냥 손가는대로 누르면 된다 입니다.
   운명스택은 사이클에 적응된 후 고점보기위한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경계진입 : 운명의 스택 복구]
*고점을 보기위한 최소한의 노력으로 굳이 안하시고, 무지성 리탈-영참-스레싱하셔도됩니다.
(사이클시작) [운명의조각 : 0->2 / 1->3] :: 경계로 조각 2개 수급 [추천]
 [운명의조각 : 3->2 / 0->3]  :: 경계로 조각 3개 수급
(사이클시작) [운명의조각 : 2->3 / 1->2:: 경계로 조각 1개 수급
 이후 사이클 반복

*[강화사신]스킬은 길로틴 이미지로 통일하였으나, 데스피날레/단두대/시너스/베스티지를 쿨에 맞게 사용해주시면됩니다.
** [일반사신;베스티지]을 쓰는 타이밍은 유동적으로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트리시온에선 사실 일반사신기를 쓸 타이밍은 거의 나오지않으며, 실전에서 스킬 쿨에 따라 [일반사신]스킬은 쿨 회복의 목적으로 유동적인 타이밍이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Q&A
0. 광월야+사신의부름 (광사부) 코어
Q. 1680레벨인데 사용할 수 있나요?
A. 최소 광월야, 사신의부름 전설코어 이상은 필요한 빌드이기에 1700이상 캐릭터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Q. 광사부빌드를 위한 코어의 최소 조건은 무엇인가요?
A. 사이클을 굴리기 위해서는 광월야(전설), 사신의부름(전설) [전전-] 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다만, 이 경우 딜 자체는 코어가 아예 없는 413프렌지(기존그믐)과 같으므로 최소 1개이상의 유물은 있어야 실전성이 생깁니다.
Q. 그렇다면 광월야, 사신의부름 중 어떤걸 먼저 정가쳐야하나요?
A. 사신의부름+광월야 올 전설에서 유물코어로 변경시
  1. 사신의부름(유물,17p) 정가 시 약 9%의 dps증가분을 보입니다.
  2. 광월야(유물,17p) 정가 시 약 8%의 dps 증가분을 보입니다.
  3. 사신의부름(유물17p)+광월야(유물17p) 두개 모두 유물로 바꿀경우 약 19%의 dps증가분을 보입니다.
    (광월야로인한 사신딜비중 증가로 사신의부름 dps증가량이 늘어서 최종 19%증가입니다)

 표기만 보면 dps상승분은 사신의부름 우선하는게 좋아보이지만 그럴 경우에 경계에서 리탈 꼬박꼬박 받고 영참을 허공에 털고 하는 짓 들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딜지분이 고르게 퍼지는 것도 있고요. 이래저래 경계가 싫어서 고점 살짝 포기하고 넘어가는 빌드라 광월야 유물을 우선적으로 가는것이 감성적으로나 실전적으로나 이득이라고생각합니다. 정 안맞으면 다크문이랑 조합도 가능하고요.
Q. 질서별 코어는 어떤걸 정가쳐야하나요?
A. 굳이 정가를 쳐야한다면 질서 별 코어는 '사신의 힘'이 좋습니다.
다만, 질서별 코어는 셋 중 2개(그믐의지배자, 사신의힘)가 모두 유효이므로, 정가치는것은 우선순위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믐의지배자와 사신의힘 자체는 유물기준 1.2~1.5%정도의 dps차이만 보이기 때문에 사실 둘중 나온거 아무거나 써도 좋습니다.
 특히, 질서 별 코어의 경우 결국 시너스 차이가 핵심인데, 시너스 자체가 그나마 사신기에서 딜지분이 그리 크진않아서 전설코어와 유물코어의 차이 역시 그리 크지않습니다.
Q. 그래서 정가 우선순위는요?
A. 
각자의 코어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는 다를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광월야,사신의 부름 정가 후 나머지는 가급적 존버를 추천드립니다.

굳이 순서를 정하면
광월야 > 사신의부름 >>>>[존버의영역]>>>>> 사신의힘 > 혼돈 해(현란한공)/달(불타는일격) > 혼돈 별(공격)


1. 스킬
Q. 길로틴, 시너스, 하베스트 트포를 다른걸 써도되나요?
A. 사이클이 매우 유연하고 복구력이 좋기에 본인이 실전에 써보고 손맛대로 맞게 조절하셔도됩니다. 가이드는 기본적으로 허수기준 최대 dps가 나오도록 설정되어있고, 실전에선 저도 조절해가며 쓰고있습니다.

아래 몇 가지 예시를 들겠으나, 기본적인 틀 내에서 본인이 실전성이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트라이포드는 자유롭게 조절해주세요.

A. 허수 기준 고점
단두대 응축된영혼 더블크로스

B. 실전 적중률/실전성 중시형
약점포착 약점포착 더블크로스 / 크로스오버*

*단, 하베스트에 크로스오버 트포 채용 시 운명의조각 0스택일 경우 하베스트+리탈+살귀스킬1개로는 영혼석이 다 차지않으므로 운명스택관리를 경계종료 후 최소한 0스택으로 나오지않게는 관리해줘야하는 불편감이생김.

C. 번외 : 쿨타임비율 중시형/강일혼합형(실전에서 스킬쿨이 많이 노는경우)
크로스스윙 약점포착
 공돌이요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32229

크로스스윙 연속베기
 구루몽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31793

Q. 스킬룬은 속행을 꼭 써야할까요?
A. 빌드 자체가 속행 효율이 좋기때문에 최소 전설속행 하나는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스레싱)이 체인스킬이다 보니 1회 사용시 룬 발동이 2번까지 가능하고, 시행횟수도 가장 많아 스레싱에 속행룬을 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속행효과를 100%사용하는게 쉽지않고, 스레싱 사용감이 너무 구려서 불편하시다면 전설속행은 루나틱엣지나 러스트네일을 주시고, 스레싱에는 질풍을 주셔도 됩니다.
 
[룬배치 우선순위]
*속행룬 등급 우선순위 : 스레싱 > 루나틱엣지/러스트네일 > 하베스트 
*질풍룬 등급 우선순위 : 시너스, 스레싱 > 베스티지, 하베스트 > 리탈스피닝

Q. 보석은 우선순위가 어떻게 될까요?

A. 1700+셋팅이므로 기본적으로 최소치는 8레벨 겁작에 맞춰져있습니다.
    이후 9,10레벨 보석업그레이드 추천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순위 : 길로틴>시너스>베스티지 겁화
2순위 : 스레싱 > 리탈스피닝 > 루나틱 > 하베스트 작열
.............................................................
3순위 : 길로틴, 시너스 작열, 리탈스피닝 겁화
.............................................................
4순위 : 베스티지 or 러스트네일 작열 (택1)

* 베스티지(고점)/러스트네일(편의성) 작열은 취향 껏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하베스트 작열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긴한데, 사이클 복구시 하베스트를 사용한 복구가 필요한 경우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하베스트 작열을 포기하는건 추천드리지않습니다.


2. 셋팅
[각인]
Q. 타격의대가, 질량증가, 마나효율증가 쓸수있나요?


A. 쓸 수 있습니다만, 감내하고 쓰셔야합니다.
마나효율증가 (★★☆☆)
 전설 저받 대신 사용하시는 경우가아니라면, 영참 딜비중(6~8%)이 생각보다 낮지 않으므로, 마효증각인은 못쓸정도는 아니지만 추천 드리지않습니다.
 마나용광로 사용 시, 영참의 딜비중이 더욱 급감하여 마효증각인 채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마나효율증가 사용 시 금단의주문1 -> 한계돌파1 로 변경하여 사용하시면 그나마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질량증가(☆)
 질량증가의 경우 공속이 곧 DPS에 직결하는 빌드이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공속감소량 만큼 정직하게 DPS가 빠집니다(5~7%). 질량증가 유각이거나 질증돌인 경우 저받 대신 사용할수는 있으나 추천하지 않습니다.
 음돌빌드의 경우 공이속 팔찌가 있더라도 140% 공속을 넘기기 어려워지므로 비추천입니다(4%정도의 공속부족분을 챙겨올 수 있다면 사용하셔도 됩니다).
 고신속 입타도 고려해볼 수는 있겠지만, 이렇게 까지 해서 얻는 이득이 없습니다. 난 질량증가 유각or97돌이어서 어떻게든 써야한다가 아니라면 저받 유각을 읽어주세요.

타격의대가(☆)
 마찬가지로 리탈 딜 비중(5~7%)도 생각보다 많이 낮지 않으므로, 시너스 타대 트포를 쓰고 타대각인을 쓰는것 역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시너스 피면기는 매우 유용한 유틸이므로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크패시브]
Q. 고신(극신)음돌과 극치마용 중 뭐가 좋나요?


A. 기본적으로 본캐라면 극치마용을 추천드립니다.
극치 마용이 한방딜은 약 10% 강하며, dps도 3%정도 강합니다.
실전에선 딜압축이 더 중요하기도하고, 심지어 dps역시 극치마용이 강합니다.
서폿이 죽는 경우 디메리트는 마용,음돌 모두 있겠으나 음돌에서 더 치명적입니다.

다만, 지딜레이드 기준 둘다 잘 쳤을 때 실전 dps차이는 크게 나지않습니다.
실전에서 공이속시너지 추가, 스레싱의 불편한 사용감 개선, 스페쿨 감소(4초), 살귀스킬로 몰아치는 쾌감 등등을 고려하였을 때, 음돌도 의미있는 선택지가 됩니다. (dps차이가 3%정도 나지만, 그 외에 얻을 수 있는 실전성과 편의성이 있습니다)

취향의 영역이므로 입맛대로 골라주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 가디언토벌같은 2~3사이클 이내로 끝나는 컨텐츠는 극치마용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만,
모르둠이나 종막 1관, 2-1같은 레이드의 경우엔 사실 크게 차이가 나진않습니다.

8레벨 작열 이하에서 사이클이 일부 뻑뻑해지거나, 살귀스킬 쿨을 기다려야하는 경우가 생길텐데, 이러한것이 불편하다면 음돌도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마용트리에서 최적화를 주느니 음돌로 가는게 맞습니다)

[팔찌]
Q. 만월에서 넘어가는데 팔찌 스탯이 중요할까요? 원래 쓰던 팔찌를 쓰면안될까요?

A. 대체적으로 아크패시브(진화)을 조절하여, 만월팔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스택 100정도를 버리는셈이 되기 때문에 로스트빌드 기준 만월팔찌로 14%이상 나오지않는다면, 결국 새로 깎는것을 추천드립니다.
Q. 공속증가옵션이 있는데 질량증가 써도되나요.
A. 공속옵션이 2개 있는 팔찌가 아니라면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Q. 쿨타임증가 옵션 팔찌 사용할 수 있나요?
A. 고신/극신 음돌에서는 사용할 수 있겠으나, 극치마용에서는 10작열에서도 사이클이 뚝뚝 끊겨서 사용감이 좋지않습니다. 이 경우 고신/극신 음돌로 사용하시는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Q. 치적을 얼마를 맞춰야 하나요?
Q. 회심/달인 어떤걸 써야하나요?

A. 보편적인 치적 셋팅으로는 치적시너지 없을 때 기준 90%정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을 기준으로 본인 상황에 맞게 아크패시브(진화)를 조정해주세요.
A. 달인 엘릭서가 없다면, 한계돌파2->예리한감각2 로 변경 후 회심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3. 사이클 운용
Q. 스킬을 썼는데, 영혼석이 3개가 다 안차는 경우가 생깁니다. 왜그런걸까요?
A. 가이드에 나온 기본 영혼석 수급 사이클을 먼저 익혀주세요.
그럼에도 영혼석이 안차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운명스택이 0개일 때 하베스트 트포가 더블크로스가 아니라면 영혼석이 일부 안 찰 수 있습니다.
운명0스택:(크로스오버,비탄의날 채용시)+or 로 영혼석은 한틱 부족하게 차게됩니다. 그래서 완전 뇌 빼고 하시길 원하시면 가급적 더블크로스 트포를 채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2. 만월/혹은 타캐릭을 하시다 넘어오신 경우 콤보스킬에 익숙하지 않으신 경우일 수 있습니다.
콤보스킬은 2~3회 스킬을 연속으로 눌러주셔야 스킬을 끝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리탈을 꼭 경계에서 1회 털어야하나요?
A. 네, 정상적인 사이클을 운용했다면, 503트리에서 리탈을 통해 복구를 해야하는 일은 거의 생기지않습니다. 경계에서 리탈을 박는 것 자체가 딜+누적무력에 큰 도움이 되기에 가급적 경계에서 리탈을 박는 것은 기본적으로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리탈 자체가 복구에 사용되는 경우 중간중간 한번씩 경계에서 리탈을 털지 않더라도 대세에 큰 지장은 없으니 너무 매몰될 필요는 없습니다.

 고점을 위해 영혼석 관리를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경계에서 리탈을 털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본인이 사이클에 완전히 익숙해지고 고점을 뚫겠다 하시면 리탈 역시 경계/비경계에서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경계진입 : 운명의 스택 복구]
*고점을 보기위한 최소한의 노력으로 굳이 안하시고, 무지성 리탈-영참-스레싱하셔도됩니다.
(사이클시작) [운명의조각 : 0->2 / 1->3] :: 경계로 조각 2개 수급 [추천]
 [운명의조각 : 3->2 / 0->3]  :: 경계로 조각 3개 수급
(사이클시작) [운명의조각 : 2->3 / 1->2:: 경계로 조각 1개 수급

Q. 아드 사이클은 어떻게될까요?
A. 기본적으로 지딜 구조이기 때문에, 데스피날레가 포함되게만 해주시면 아드타이밍은 서폿 버프에 맞춰 편하게 가져가시면됩니다.
Q. 추천하는 조우 아드사이클이 있을까요?
A.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는 선에서 기존사이클대로 굴리면서 길로틴 떨어트리고, 하베스트를 쓴 시점에서 아드를 먹어주시면 좋은것같습니다. 이러면, 데스피날레 + 강화사신기(길로틴,시너스,베스티지)까지 빡빡하게 아드가 들어갑니다.
[강화사신*1]        
[아드로핀] [강화사신2]                       
[강화사신3]             
[강화사신4]

A. 각성기 포함시
[강화사신*1]        
[아드로핀] [강화사신2]                       
[강화사신3]             
[강화사신4]

A. 초각성기 포함 최고점 극딜 ; 경계게이지 0 시작 기준
[운명스택1~2]
[아드로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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