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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극장문주의) 닼문 크센 신속 vs 치명 좀 더 자세하게

돈복사백수
댓글: 9 개
조회: 383
2025-10-04 00:36:01

귀찮으면 맨 아래만 보세요.


[신속 빌드 = 치명 빌드 고정 변수]

  • 각인 : 아드(5) + 저받(5) + 원한 + 돌대(어빌스톤 2) + 예둔(어빌스톤 2) + 77(돌대 예둔)
  • 보석 : 길시베 8+ 길시 9+ 8+ 리탈 8겁작 + 하베 8겁작 + 루나틱 8
  • 보주 : 걍 빼버림
  • 카드 : 세구빛 30
  • 스킬 : 413 그대로 + 살귀 44속행 + 소울 드레인 출혈 + 길로틴 중독 + 베스티지, 시너스 질풍 (하베스트 2트포 1번 크로스오버)
  • 팔찌 : 치명 69 + 신속 119 + 민첩 12352 + 추피2.5&대악2.5 + 치피6.8&적주피1.5
  • 앜패 : 도약 550 / 깨달음 사이드 영혼강화2
  • 야수 계열 피해량 증가 2.96% + PC방 만찬(무공 1600 + 공이속 5%) + 아제나의 축복


아크그리드 변수를 줄이기 위해서 유물 다크문 크레센트 20P만 장착



[사이클(4속행 기준)]

소드 -> 루나틱 -> 하베 -> 강길시 -> 리탈 -> -> 루나틱 -> 하베 -> 러스트 -> 강베 -> 소드 -> 루나틱 -> 하베 -> 강길시 -> (영혼강탈상태)리탈 -> 루나틱 -> 프랜지 -> 하베 -> 이후 2리탈 및 하베스트는 길시 쿨 4-3초 되기 전까지만 털고 길시 쿨이 4->3초 쯤에 영참쓰고 맨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실전 사이클은 다르게 나옵니다. 저도 실전에서 이게 완벽하게 안돌아가요. 일반 베스티지 순서, 강베 사이클에서 하베 루나틱 러스트 이런 순서는 실전에서 자유롭게 변화합니다.



[회심 vs 달인 엘릭서 관련]

이건 효율 계산이 엄청나게 복잡하므로... 그냥 대충 다른 능력자분들이 계산하신거 끌어다가 쓰겠습니다. 개인 스펙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고 계산하신 날짜가 2024.08.12... 1년 넘게 차이가 나므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그냥 대충 감각적으로 하는 것보단 훨씬 좋을 것 같아서 참고합니다.

원본 글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loaon&no=644334

시즌3 아크패시브 기준 표만 봅니다. 시즌2 갈망은 보지 않습니다. 그때 당시보다 지금이 추피가 높아졌을 확률이 높으므로 추피를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달인의 저점, 회심의 고점기준으로 계산하셨다는 표로 보겠습니다.



[극치 빌드(기존 빌드)]

진화 1노드 치30 10 (2~4노드X) 기준으로 치적 64.49% + 치피 275.20% + 공속 116.95% + 이속 116.95%

64.49 + 15.5 = 79.99(대략 80%) 위의 미리 서술한 회심 vs 달인 효율표 기준으로 치피 275.2%.. 대략 276%(100+176)에서 회심이 달인의 효율을 넘어서기 위해 요구되는 수치가 치적 90초과입니다. 넉넉하게 실전 달인 스택 유지 못하는걸 고려하더라도 대충 88%이상은 되어야 할 겁니다.

고로 예감2 한돌1(--> 치적 88% 달성) 무마2 입타2 회심 50 설정합니다. 달인은 이후에 따로 해봅니다.

이때, 전투력 2998.89(대략 3000) 나오고, 가장 중요한 길로틴&시너스 쿨타임 14.83s 프랜지 31.60s입니다.

 

트리시온(최마증 정흡 유각X + 아드6스택 시작, 초각X) (루메킬) DPS

*시행 1


*시행 2회


*시행 3회


  • 3회 시행의 평균 Dps : 2.53 (전투력의 0.8436)


번외) 회심이 아니라 달인을 써보면??

달인 49, 전투력 2995.94입니다. 앜패는 달인의 치적 7%를 고려하여 64.49 + 15.5 + 7% = 86.99(대략 87%)

예감1 한돌2 무마2 입타2 (대략 치적 91%)로 해보겠습니다. 다른건 전부 동일합니다. 오직 엘릭서와 앜패만 변경

 

*1회 시행


*2회 시행


*3회 시행


  • 3회 시행 평균 Dps : 2.57 (전투력의 0.8559)


◈저는 트리시온 기준 달인이 회심보다 1.5%정도 강하지만, 결국 개개인 스펙 편차, 실전 변수, 치적시너지 등등을 고려할 때, 비슷할 것 같습니다. 알아서 취향 맞춰서 쓰시면 될 듯.



[신속 빌드(고신)]

일단 신속 기반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음속 돌파의 효율을 얼마나 최적화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음속 돌파(2) 각인 설명 (최대 24%)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량의 10% 만큼 진화형 피해 증가 = 140% 기준 4 + 4 = 8%

공격 및 이동 속도가 모두 상한을 초과했다면, 진화형 피해가 추가로 8% 증가 = 8%

상한을 초과한 속도 증가량의 30% 만큼 적중 시 진화형 피해가 증가 = 0~8%

최대 진화형 피해 증가량 = 24%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상한을 초과한 속도 증가량의 30% 만큼 진피증이걸 잘 계산해서 스텟을 분배해야 합니다.

0.3(30%) * x = 8% or 5% , x = 26.667%(음돌 24%) or 16.667%(음돌 21%=입타 풀스택)

결과적으로 공속 + 이속의 합산이 306.667(24%) 혹은 296.667%(21%) 넘어야 음속 돌파를 쓰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제 그믐의 경계 소울이터로 음돌 효율을 계산 해보겠습니다.

서폿9%(전투축복III) = 공속 및 이속 각각 9% = 18%

루나틱 엣지 그림자 강탈 = 이속 19.2%

만찬 = 공속 및 이속 각각 5% = 10%

이건 그믐의 경계 소울이터가 레이드에서 없을 수 없는 버프입니다. 47.2%

다음은 개개인별 변수인데

팔찌 공이속 = 0% (전 없음)

질량 증가 = -10% but 저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0%

에아달린 음식 = +3% (저는 귀찮게 죽을 때마다 먹기 싫으니까 0%)

 

다만 여기서 실수하시면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음속돌파는 공격 속도 및 이동속도가 둘 모두” 140%를 초과해야 합니다. 단순히 신속 계산만 맞추시면 안됩니다. 그믐은 이속버프 19.2%가 있지만 공속 버프가 없습니다

쉽게 계산하는 방법은 만찬 공이속 5%를 드시고, 공속이 131%를 넘기시면 됩니다

트리시온에서 정흡 주고 계산하면 안될겁니다... 정흡은 13%고 서폿은 9%입니다.

 

먼저 고신에서는 왜 24%가 아니라 21%를 들고 가냐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아크 패시브 그믐의 경계 직업 각인 설명에는 빠져있으나.. 아시는 분은 아실텐데

(좌 - 기본 / 우 - 영혼 강탈)

그믐 소울이터는 영혼 강탈 상태에 들어가면 공속 +20% 이속 +10% 버프가 있습니다.

이걸 생각했을 때, 음돌 24%를 찍어버리면 손해를 꽤 많이 봅니다. 30% 추가라서 21% 맞춰놔도 영혼 강탈 상태 들어가는 즉시 24% 초과하는 수치의 공이속이 나옵니다. , 영혼 참수와 프랜지는 24% 효율로 박힙니다.

혼강2 24%에 달인 7% 아드 15.5% + 앜패 신2713(34.07%) = 80.57%입니다.

예감2에 한돌1 채용 --> 치적 88.57%

 

이 시점에서 제일 중요한 쿨타임을 보면 길로틴&시너스 13.55s , 프랜지 28.86s로 극치보다 길로틴 시너스 쿨타임이 1.3s 정도 짧습니다.


트리시온(최마증 정흡 유각X + 아드6스택 시작, 초각X) (루메킬) DPS

트리시온 DPS를 보여드리기에 앞서 알려드릴 것이 있는데, 트리시온의 정흡은 전설 각인서 20장을 읽은 상태입니다. 못뺍니다. , 공이속 증가량이 13%이고, 이는 음돌의 진피증에 관여해버리므로 본래 나와야할 딜량보다 더 강력하게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는 폿 9% + 만찬 5% 해서 14%가 올라야하는데, 만찬을 먹고 들어가면 5% + 13% = 18%가 되어버립니다. 기껏해야 4%차이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 공속과 이속 별개로 4%라서 실제로는 8% 차이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공이속 만찬 -> 물마방 만찬으로 바꾸면 13%가 됩니다. 14%기준으로 신속을 계산해놨는데 13%가 되면서 음돌이 안켜지는 미친 상황이 발생합니다. 화가 존나게 나긴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동속도는 자버프가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공속만 1%가량 부족해지는데, 그래서 결과론적으로 고른 방법이 만찬을 물마방으로 먹고, 공속 음식(에아달린 3%)를 먹어서 음돌을 켜는.... 그나마 최대한 오차가 적은 방식(1%)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건 아제나의 축복 버프가 안들어온다는 문제가 있긴한데... 걍 패스

 

*1회 시행


*2회 시행


*3회 시행


  • 3회 시행 평균 Dps : 2.517(극치달인의 0.9794 2.06% 하락 / 극치회심의 0.9949 0.51% 하락)



[신속 빌드(극신)]

위의 고신 빌드에서 음돌 효율 계산 따윈 개나 줘버리고 그냥 신3010 주고 하는 빌드

가장 중요한 쿨타임은 길로틴&시너스 12.89s / 프랜지 27.47s입니다

고신과 비교하면 0.65s 정도 짧고, 극치와 비교하면 1.94s 정도 짧습니다.

치적은 예감2 8% + 혼강 2 24% + 달인 7% + 아드 15.5% + 10 = 83.2%

분명 고신 빌드보다 약할거라고 예상했으니.... 왜 강하지...????????? 쿨감 효율이 되게 좋은 것 같아요

 

*1회 시행


*2회 시행


*3회 시행


  • 3회 시행 평균 Dps : 2.527(극치달인의 0.9833 1.77%차이 / 극치회심의 0.9988 0.12%차이)

 

번외)예감2한돌1가 아니라 한돌3 쓰는 극신 (1회만 시행)

치적 83.2% - 8% = 75.2% 라서 상당히 낮습니다. 다만... 왜 쎄지?? 운이 좋은 판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행 1회



[총정리]

  • 극치회심 Dps : 2.53 (전투력의 0.8436)
  • 극치달인 Dps : 2.57 (전투력의 0.8559)
  • 고신달인 Dps : 2.517(극치달인의 0.9794 2.06% 하락 극치회심의 0.9949 0.51% 하락)
  • 극신달인 Dps : 2.527(극치달인의 0.9833 1.77% 하락 극치회심의 0.9988 0.12% 하락)
  • 극신달인(한돌3, 치적75.2%) Dps : 2.56 (1회 시행이라서 오류 있을 확률 높음)

※ 저는 트리시온에서 전투력과 DPS의 비율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팔찌 자체가 대악추피이중옵이라서 점수 뻥에 야수한테는 적용되지도 않습니다. 내실 야추피도 낮습니다. 


[헛소리]

닼문 크센이 생기면서 신속의 밸류가 정말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어중간하게 치적을 챙기기보다 오히려 쿨감을 들고 가면 강해지는게 약간 잔재 블레이드에 훨씬 가까운 느낌이 들어요.

물론 실전은 변수가 훨~씬 심합니다. 그래도 이상적으로 때렸을 때, 트리시온에 비례하긴 합니다.


개인적인 사감으로는 아드레날린 유각, 반지 상중 or 상상, 팔찌 치적 多 이신 분들은 극신이 오히려 고점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리시온에서 8시간 넘겨 처박혀있으면서 제 치적이 부족한게 너무 아쉬웠어요. 실전으로 극치 vs 극신을 비교해보자면 저는 당분간 극신으로 다녀보려합니다. 극신하다가 극치해보면 모션이 쓰레기같아요.

극신의 경우 스페, 기상기 쿨타임도 극치보다 짧고, 모션과 쿨타임도 짧습니다. <--- 이건 실전에서 사이클을 복구할 때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아요. 

단점도 당연히 있습니다. 한방한방딜은 (아마도) 극치가 더 쎕니다. 이게 로아는 기믹과 컷씬처럼 지딜을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만약에 극신과 극치가 똑같이 프랜지를 2번만 쓰고 기믹이나 컷씬으로 넘어간다면 극신의 Dps가 더 낮을 겁니다. <--- 근데 이 부분에서 똑같은 시간 동안 똑같이 때렸다는 것은 극신이 많이 눕거나 빗나갔다는 건데.. 스페와 스킬 쿨이 극신이 더 짧은 시점에서 이런 상황은 이론으로는 답이 없습니다.


+극신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베스트 2트포 1 크로스 오버 적극적으로 강추합니다. 모션 간결 + 2타 나갈 때 움직일 수 있는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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