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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 만월 구조 개선 요구사항 ***

아이콘 낭산
댓글: 5 개
조회: 1317
추천: 18
2025-10-24 11:07:18
1. 아덴 수급량 개선

-> 아크그리드 코어 패치 이후 망자스킬 쿨타임 감소를 활용해 사신화 진입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향으로 주력 플레이 감성이 변화했습니다. 하지만 소기의 목적과는 달리, 거의 모든 스킬에 풍요룬을 도배한 상태로 "모든 스킬을 다 맞춰야"만 게이지를 딱코로 맞춰 사신화에 정상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이한 구조의 캐릭터가 되고 말았습니다. 아덴 폭주 캐릭터 특성 상, 실전에서 스킬이 한두개 빗나가는 순간 사신화 진입 속도가 늦춰지고 실전 DPS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아크 그리드 코어를 통해

ㄱ. 사신화 시 파격적인 딜증으로 기존 아덴 폭주 캐릭터의 강점을 살려주거나

ㄴ. 여유있는 1사이클 사신화 진입을 통해, 의도하신대로 지딜형 누커로서의 강점을 살리고 룬 선택의 자유화를 통한 유동적인 플레이 변화를 추구할 수 있게 해주세요.

ㄷ. 특히, 이대로 ' 망자의 발걸음' 코어를 채용하는게 정말 의도하신 방향이었다면 14p 이후에 있는 효과들은 사신스킬 데미지 증가와 관련된 방향으로 변경해주세요. 이대로라면 망자의 발걸음 코어는 빙의 코어를 채택하지 않는 한 고점이 꽉 막혀있는 코어가 됩니다. ( 코어의 컨셉(*망자*의 발걸음)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시면, 14p 이후 효과로 망자 스킬 의 아덴 수급량을 대폭 증가시켜 1사이클로 사신화에 진입하는 방식을 유도해 그 자체로 망자의발걸음 코어의 존재 이유가 확실해 질거라고 생각합니다. )
허나, " 피학증을 덕지덕지 바른 상태로 보스에게 쳐맞딜을 해야 하는 " 만월 특성 상 글러트니의 피격이상면역 트라이포드를 빼고 플레이한다는게 얼마나 불쾌하고 실전성 없는 이야기인지 레이드를 해보셨다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2. 피학증 트라이포드 교체

-> 모든 유저들이 꾸준히 목놓아 부르짖는 내용입니다. 지금 레이드 플레이 감성에서 체방의 차이가 존재해야만 하는 이유를 정말 모르겠습니다.

만월 소울이터의 장점은, 소울시너스와 글러트니의 피격이상면역을 활용해 여러 딜각을 창조할 수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 세팅의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존재하는 트라이포드'에 '본인이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옵션이 있다는 건 정말 말이 안되거니와, 피면을 활용해 맞딜을 하며 DPS를 유지하는 만월 소울이터에게 해당 옵션이 존재하는 것은 더더욱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스타로스 트라이포드에 존재하는 피학증의 경우, 만월 소울이터가 주력 코어 중 하나로 망자의 발걸음 을 채용하면서, 아스타로스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사실상 피학증 3~4스택을 상시로 유지하면서 딜해야하는 체방 최하위권의 클래스가 되고 말았습니다. 본인 스킬 트라이포드 때문에 정화 룬을 필수로 채용해야만 하는 현재의 구조가 정녕 기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그렇다고 소위 말하는 '유리 대포'의 역할을 하기에는 데미지 또한 준수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는 개인의 의견이라기 보다 이번 PVE 피해량 4.3% 버프로 공식적으로 인정해주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스타로스 피학증 빼면 되는거 아니냐? 하시겠지만 데런의 족쇄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면 사신화 사이클이 굉장히 늘어지고 쿨 정렬의 문제가 생깁니다. 피학증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는걸 의도하신 것처럼 쿨이 딱딱 돌아가더군요. 1번의 아덴딱코 문제와 맞물려 반강제로 아스타로스 쿨을 줄여주는 피학증 트라이포드를 채용해야하는 상황이 너무나도 암울합니다. 피학증 트라이포드를 빠른준비 트라이포드처럼 변경하여, 받는피해증가 디버프는 삭제하고 데런의족쇄 딜증 or 빠른준비 쿨타임감소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베스티지 지점화

-> 이번 무력화 상향 요구를 받아들여 데스오더와 베스티지 스킬의 무력화를 한단계씩 상승시켜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한 일이지만, 베스티지 스킬은 사용시 '반드시 강제로 이동'한다는 특성 때문에, 이동하지 않고 무력화를 해야하는 기믹 (* 종막 2-1 도넛 무력화) 에서는 아예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사실상 해당 기믹에 한정해서는 아예 없는 스킬이기에, 데스오더 무력화 상승 하나만 받은 셈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쉬지않고 사이클대로 스킬을 굴리다가, '베스티지를 차징하고 있는데' 어그로 탐색으로 보스의 어그로가 소울이터에게 향하게 되면, 차징하고 있는 소울이터에게 향하던 보스의 헤드가 '이동해버린' 소울이터에게 향하며 흔히들 말하는 "보스 머리 휙휙 돌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의식하고 보스 어그로를 확인하기위해 늘 노력하지만, '차징 시간 중에 어그로가 지정되면' 차징을 풀 수도 없이 강제로 이동되어버리기 때문에 공대 전체에 민폐를 주는 상황이 왕왕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더퍼스트 난도 등의 보스 어그로 탐색이 증요한 레이드에서 만월 소울이터를 기피하는 모습이 발생했습니다.

피학증 풀스택으로 몸도 가장 약하고, 무력도, 딜도 평범한데 보스 헤드를 한번씩 휙휙 돌리는 클래스를 공대에 굳이 채용하려하지 않는게 현재 인게임 기조입니다. 최소한 피학증 삭제와 베스티지 이동지점을 선택할 수 있어 제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패치가 있어야 파티 취업에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데스피날레 시전 속도?

-> 이번 패치로 데스피날레 스킬 개선이 들어왔습니다. 타점을 개선해주신 점은 다들 정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으시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언급해주신 '스킬 시전 속도 개선'은 전혀 체감하지 못하겠습니다. 프레임 단위로 끊어서 봐도 체감이 거의 되지 않는 수준의 버프인데, 정말 개선해주시려는 의도였다면 모두가 확실히 체감되는 수준으로 개선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말 버프가 된게 맞는지, 아니면 해골물을 마시고 있는건지 유저들이 이상하여 문의를 넣을 정도로 이도저도 아닌 개선이 들어온 것 같습니다.

늘 고생하십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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