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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이게 된다고? 사멸 만월에 대한 연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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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개
조회: 8047
추천: 2
2023-08-19 13:14:59
공략 글을 적는 게 처음이라 글 솜씨가 좋진 않지만 생각하고 있던 사멸 만월의 결과가 나름 나쁘지 않아 세팅을 공유해보는 글을 적고자 합니다.


왜 사멸을 연구하게 되었는 지

로스트아크에서 고점을 노릴 때 보통 사멸, 악몽, 지배 셋을 많이 채용합니다.
이 중 환각과 악몽에 대한 세팅은 많이 연구되고 있지만, 사멸이 불가능한가?로 시작해봤습니다.
(그리고 지인 중에 기습 97돌 깎아서 어떻게 활용 안되나 싶어서...)

사신화 딜 비중이 큰 만월 이터에게 사신 스킬의 2개가 백어택이란 점을 이용해서 이 2개로 활용하면 어떨까? 다른 타대 스킬들의 딜 감소를 감수하고도 다른 세팅의 딜보다 높을 수 있을까?로 가정하고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망자 스킬들이 전부 백어택이 적용되지도 않고, 사신 스킬 3개를 써야하는데 2개만 백어택이라 이 부분도 많이 모호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계산하기 위해 스킬의 트포 별 딜 계수, 망자스킬과 사신 스킬의 딜 비중, 각인 세팅에 따른 차이를 직접 계산기로 계산하다가, 편의성을 위해서 나중에 소개드릴 소울 이터 만월 계산기를 제작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연구글들을 참조했고 그 분들의 수고스러운 노력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 스킬의 무력화를 정리해주신 Hako 유준수 기자님, 
- 스킬 별 딜 계수를 정리해주신 Jdmea님, 
- 아덴 수급량을 정리해주신 깔깔앵무님, 
- 그 외에 수많은 만월 스킬트리 연구자 분들
에게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사멸에 관한 생각과 연구도 빠르게 이루어 졌습니다.


사멸 가능한가?

먼저 요약하면 사멸세팅 만월은 환각 만월에 비해서 백적중률 100%, 주력기와 망자스킬 멸화 레벨이 차이가 난다는 가정에서 전체 딜이 2% ~5%정도 더 셉니다. 
마나 중독만 쓰는 악몽 세팅 만월과는 동급이고, 끝마컨까지 하는 악몽보다는 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작 2%~5%로 사멸 리스크를 질 바엔 환각이 나을 수도, 마나 중독 악몽이 더 편할지도 모르지만, 사멸 세팅의 장점 몇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1. 다른 사멸에 비해 낮은 백어택 피로도: 망자 스킬은 전부 백어택스킬도 아니라 데스 위핑, 소울 시너스 2개만 백어택을 신경 쓰면 됨
2. 멸화 효율 증가: 베스티지or데스 위핑 / 소울 시너스 / 길로틴 스윙 3가지 스킬을 주력으로 쓰는 환각/악몽에 비해 주력 멸화 개수가 1개 낮음(사멸 세팅은 위핑-시너스-위핑 으로 사신화 스킬을 사용합니다)
3. 워로드/블레이드의 백,헤드 피증 시너지를 더 잘 받음
4. 치적이 높아서 엘릭서 특수 옵션인 회심 효율이 좋음
5. 한방 딜 최고치가 악몽 길로틴보다 사멸 시너스가 약간 더 높음(영수증) - 계수 상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6. 환각보다는 고점이 높음
7. 5레벨 권장 트라이포드 개수가 4개 밖에 되지 않음 
(데스 위핑-마지막 일격/소울 시너스-이계의 지배자, 응축된 영혼/데스 오더-영혼 역류 + 소울 드레인 사용 시 5개 권장)
8. 아드레날린 미채용으로 인해 아드레날린 6스택 유지 필요 없음

그리고 단점 몇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1. 데스 위핑과 소울 시너스의 백어택 적중에 따른 리스크(제일 큰 단점)
2. 망자 스킬 멸화 효율 감소(하지만 돈낭비)
3. 데스 위핑의 영혼의 채찍 트라이포드 의존도가 높음(향후 이게 패치되어버리면 세팅이 사망할 가능성이 농후)

따라서 사멸 만월의 장점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에, 계산값이 수련장에서 맞게 떨어지는 지 추가 검증해본 뒤 각 세팅 별 딜량까지 조사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장비 세팅

사멸세팅에는 유효한 딜 각인이 원한, 만월, 저받, 기습, 예둔, 에포1, 질증, 돌대 가 있습니다.

이 중 원한/만월/기습은 필수 채용이며, 공속 패널티가 큰 질증과 치적이 충분해서 효율이 좋지 못한 아드레날린은 제외합니다.

나머지 2~3개의 각인으로 예둔, 저받, 돌대가 있는데, 33333 세팅 시 이 중 2개를 추가해서 5개를, 333331 채용 시 선택한 5개에서 에테르 포식자 1레벨을 추가합니다.

333332 세팅에서는 위 3개를 전부 가져가셔야 하는데, 셋 중 어떤걸 2레벨로 사용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기습 2레벨도 유효는 하나, 앞의 셋의 2레벨보다는 조금 값이 낮습니다. 그래도 333331보다는 좋습니다)

특성비는 극특치로 특치 목걸이 + 특치 팔찌 + 올 특화 귀걸이, 반지 입니다.

팔찌 유효옵은 순환/열정/우월/기습/망치/쐐기/습격/무공 정도가 있습니다.
+ 정밀 옵션도 좋지만 치적 시너지 클래스가 파티에 있을 경우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엘릭서는 회심>>>선봉대>=달인 순입니다. 기본 치적이 70%로 시작하고, 사신화 치적이 90%이기에 회심의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치피vs추피의 경우 기본 치피가 315나 265에 해당하기 때문에 치피쪽을 더 추천합니다. 치명타율도 90% 가량 되기 때문에 치피의 효율이 조금 더 좋지만, 둘 다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스킬 트리

만월 스킬트리의 근본(143, 053)과 크게 다르지 않게 세팅합니다.

아덴 수급기 3개, 파티 시너지를 위한 루나틱/스레싱/데스 야드, 사신 스킬 3개 + 카운터 or 추가 아덴 수급기로 구성합니다.

필수 채용 스킬
데스 오더(1/1/1) - 전설 풍요
이젠 만월에서 빠질 수 없는 최고의 아덴 수급기입니다.  마나 관리를 위해 7레벨로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아스타로스(n/2/2) - 영웅 풍요
만월의 두 번째 픽률이 높은 아덴 수급기입니다. 빙의 트포를 이용한 이동기로도 활용이 되며, 부위 파괴와 무력화에도 도움이 되며 딜량도 망자 스킬 중에는 준수한 편입니다.

베스티지(1/2/1) - 전설 압도
만월이터의 유틸을 담당하거나, 사신화 때에도 활용이 되는 스킬입니다.
딜량은 높은 축은 아니지만, 무력화, 부위파괴, 아덴수급, 이동기, 마나소모 등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베스티지가 싫을 시 길로틴 스윙을 채용해도 좋지만, 베스티지가 딜량도, 아덴수급량도 더 좋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사멸 세팅에서는 사신화 때 사용하지 않습니다.

데스 위핑(3/3/2) - 전설 집중 or 질풍 or 심판 or 수호
사멸 만월의 첫 번째 주력기입니다. 
다른 사신 스킬에 비해 트포작 난이도가 매우 낮으며, 마지막 일격 트라이포드만 5레벨로 완성하면 딜 관련 트포는 완성입니다. 마지막 일격이 범위가 작아 맞추기 힘들 시 강화된 공격 사용도 괜찮지만, 마지막 일격이 딜 기대값이 더 높기에 추천드립니다.
사멸 만월의 운용을 가능케하는 영혼의 채찍 트라이포드는 최종 계산된 쿨다운에서 -1.5초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위핑-시너스-위핑 사용이 가능합니다.(쿨타임 24초 * 0.3(만월3레벨) * 0.82(9홍) = 5.904 - 1.5 = 4.4초)
재빠른 손놀림만 채용해도 공속은 빠른 편이며, 마나 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집중을 채용합니다. 
혹은 루나틱을 채용할 경우 루나틱-단죄와 연계해서 단심을 터트리기도 적합합니다.
수호룬과 강인함을 채용해서 뒷발길질을 방어하며 딜하는 조합도 해볼만합니다.

소울 시너스(2or3/1/2) - 전설 질풍
사멸 만월의 두 번쨰 주력기이자, 영수증을 뽑아줄 딜링 스킬입니다.
심지어 악몽트리의 치명타 단두대 길로틴보다도 최대 데미지가 약간 더 높습니다.
첫번째 트포는 강인함 채택 시 뒷발길질을 무시하고 딜이 가능하며, 차가운 목덜미 채택 시 다음에 연계되는 데스 위핑의 속도가 빨라지거나, 아덴 수급 사이클에서 망자 스킬을 더 쾌적하게 소화가 가능하게 합니다.
시전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라 전설 질풍을 꼭 강력히 추천합니다. 

선택 스킬

소울 드레인(1/3/1) or 스펙트럴 코핀(2/1or3/2) - 영웅 풍요
만월의 세 번째 아덴 수급기로, 장단점이 둘 다 있습니다.
소울 드레인은 간결한 모션으로 아덴 수급 난이도가 쉽지만, 쿨타임이 18초라 아덴 수급 사이클이 약간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펙트럴 코핀은 저주받은 관, 언더 테이커 트포를 채용할 시 데스 오더보다 더 많은 아덴 수급량을 가집니다. 하지만 홀딩기라는 점과, 보스의 이동성을 고려해서 실전에서는 소울 드레인의 선택률이 더 높습니다.
또한, 피학증으로 인해 아스타로스와 같이 디버프가 중첩되지만, 소울 드레인보다 쿨타임이 낮아 아덴 수급 사이클이 조금 더 앞당겨집니다.

루나틱 엣지(1/1/1) or 스레싱(1) or 데스 야드(1/n/2) - 전설 집중 or 단죄 or 출혈
소울 이터가 파티 시너지로 채용하는 스킬 세 가지입니다. 주로 돌대 채용을 가능하게 하고, 짧은 이동기가 되는 루나틱 엣지를 채용하는 편이며, 아덴 수급을 조금이라도 늘리고 싶을 시 데스 야드를 채택합니다.

글러트니(2/3/1) or 러스트 네일(3/1) - 전설 정화 or 속행
카운터 스킬 2종으로, 취향에 따라 나뉩니다. 두 스킬 다 피격 이상 면역을 가질 수 있으며, 러스트 네일이 빠른 준비 트포로 인해 쿨타임이 더 낮은 편이고, 영혼석 수급이 더 좋은 편입니다.
글러트니는 쿨타임이 긴 대신 부위 파괴 수치가 있고, 아덴 수급에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피학증 트포의 경우 추천드리지 않으며, 채용할 시 정화가 겨우 피학증 디버프를 없애는 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정화 룬이 무색해집니다. 또한 피학증 버프가 끊기지 않고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상시 카운터가 중요한 레이드의 경우 러스트 네일을(가르가디스, 발탄, 아브)
기믹상 카운터만 필요한 경우엔 글러트니를 추천드립니다. (상아탑, 카양겔, 일리아칸, 쿠크)

카운터가 필요 없는 레이드의 경우 소울 드레인 + 스펙트럴 코핀 둘 다 아덴 수급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새 레이드 추세가 카운터를 필요로 하는 추세라 범용 세팅으로 생각하고 카운터 스킬 하나는 가지고 다니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운용

다른 만월 세팅과 틀은 같습니다.
루나틱은 상시로 묻혀주고, 데스 오더, 아스타로스, [코핀], 드레인을 사용해서 빙의게이지를 채우고, 사신 스킬 2회 쓰는 사이클을 2번~2.5번 정도 하면 빙의 게이지가 꽉찹니다. 

사신화 때 스킬은 위핑->시너스->위핑 순으로만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일반 상태이든, 사신화 상태이든 데스 위핑과 소울 시너스를 쓸때엔 백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홀딩 코핀을 사용할 경우엔 아스타로스 뒤에 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야 피학증 디버프가 붙어서 발생하며, 최소한의 시간을 유지하다 사라집니다.


보석

제가 사멸을 택한 이유 중 하나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사멸 만월은 멸화 2개만 높으면 충분합니다. 데스 위핑과, 소울 시너스이죠. 

사멸 세팅에서 이 둘의 딜 비중은 각각 48%, 32%에 해당합니다. 즉, 합치면 80%가량이죠. 
나머지 20%는 베스티지 및 망자 스킬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기존 환각/악몽의 경우엔 베스티지or위핑/시너스/길로틴 별로 24%/27%/30% 의 비중을 가지고, 합하면 똑같이 80%이지만, 분산되어 있습니다.

영수증은 소울 시너스가 더 높지만 사신화 실제 사용 횟수가 2번이고, 일반 상태에서 딜이 더 높은 데스 위핑이 딜 비중이 더 높습니다. 

3개의 스킬을 사신화 때 전부 활용하는 세팅에 비해 10멸의 부담이 더 적으며, 효율도 좋습니다. 
다만, 사신화 때 데스 위핑의 쿨타임 감소를 위해 데스 위핑의 홍염이 추가되며, 고레벨일수록 더 부드럽게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멸화 : 데스 위핑 / 소울 시너스 / 베스티지 / 아스타로스 / 데스 오더 / 스펙트럴 코핀 or 소울 드레인
홍염 : 데스 위핑 / 아스타로스 / 데스 오더 / 스펙트럴 코핀 or 소울 드레인 / 루나틱 엣지 or 데스 야드 / 베스티지
4멸 5홍은 고정이며, 나머지 보석은 추가로 아무렇게 쓰셔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딜링을 위해 데스 위핑과 소울 시너스의 멸화 레벨을 높게, 
아덴 수급과 부드러운 사이클을 위해 데스 위핑, 아스타로스, 데스 오더 + 아덴수급기의 홍염 레벨을 높게 가면 됩니다.
망자 스킬의 멸화는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남은 보석 칸을 활용해서 조금이나마 딜을 올리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루나틱이나 데스 야드
(피학증 채용 시)는 5홍이나 7홍 정도로도 충분히 굴러갑니다. 

세팅에 관한 소개는 여기서 끝입니다. 

이 뒤는 꼭 읽을 필요는 없지만, 사멸에 대한 주장만 했지 근거가 뒷받침되는 자료가 부족해서 계산 결과를 공유하며 혹시 제가 간과한 게 있는 지 같이 검사 해달라는 부탁이기도 합니다.

제가 영상을 찍는 재주가 모자라 번거롭겠지만, 수련장에서 테스트를 꼭 거치고 맘에 드시면 세팅해주세요...

사멸이 악몽 딜을 뺨친다고?

저도 처음에 많이 의아한 부분이였습니다. 과연 6개의 타대 스킬과, 2개의 백어택 스킬인 세팅이 사멸세팅을 사용할 수 있을까? 실제 계산해보면 어떻게 나오지? 길로틴의 딜 계수가 높아도 너무 높은데? 사신 스킬 4개중 3개가 백어택이면 모를까 2개가 백어택인데..?

많은 의문을 가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팅별로 딜량을 계산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직접 딜 계수에 세트효과, 각인효과, 보석 피증, 치적시너지 유무, 백유무 등을 확인하면서 생 노가다 계산을 하다가, 뭐 하나 잘 못 될 때마다 계산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엑셀로 만든 소울이터 계산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창술이 본캐인 제게 이미 친숙한 아슷흐랄 님의 창술 DPS 계산기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고, 제작 자체는 복붙이 아닌 직접 엑셀 함수를 짜서 하나씩 붙여넣는 중입니다.
(추후에 그믐도 추가해볼 예정이지만, 고려할 사항이 많아 어렵습니다.)


만월 계산기의 전체적인 모습

이 계산기의 전제는 아직 수정하기 전이라 조금 남아있습니다.
1. 빙의 게이지 수급 기준은 망자 스킬 2회씩 사용, 사신 스킬 1회씩 사용
(베스티지 두 개의 영혼 사용 시 2번 적용)
2. 따라서 총 딜량은 망자스킬 2번 쓴 딜량 + 일반 상태 사신 스킬 1회씩 + 사신화 사신 스킬 사용 횟수에 따른 계산
(사멸의 경우 위핑이 2번이므로)
3. 백어택은 100%확률로 친다고 가정(백어택 난이도가 낮지 않으므로)
4. 특화 1800, 치명 650으로 고정, 신속은 60
5. 품100기준 30%추피, 갈망 12% 추피 기본으로 적용, 단 갈망 공이속은 아직 미적용
6. 악몽은 마나 중독 기준(끝마 유무는 추후에 계산 적용해볼 예정)
7. 주력 9멸,(길로틴, 시너스, 베스티지, 위핑) 나머지(망자 스킬) 7멸 기준 데미지 측정

위의 전제에 따라
환각의 경우엔 원한/만월/돌대/예둔/타대 or 저받/에포1 or 저받2 or 타대2
악몽의 경우엔 원한/만월/돌대/예둔/아드/에포1 or 저받2 or 타대2
사멸의 경우엔 원한/만월/돌대/기습/예둔/에포1 or 저받2
의 세팅으로 계산하였고, 

스킬 트리의 경우 드레인 대신 코핀으로 선택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코핀이 가장 이상적인 아덴수급기이면서, 딜량도 제일 좋기 때문입니다. 

환각/악몽 : 데스 오더/아스타로스/코핀/베스티지/시너스/길로틴 + 루나틱/글러트니
사멸 : 데스 오더/아스타로스/코핀/베스티지/위핑/길로틴 + 루나틱/글러트니

그에 따른 치적 시너지 유무별 딜 계수 총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맨 앞의 치적은 치적 시너지의 %를, 뒤의 값은 사신 스킬 / 망자 스킬 / 총 딜량 순입니다. 
단순 딜 계수에 피증, 공증, 추피, 치피, 각인 효과 등을 곱한 수치로, 공격력, 힘, 무공과 무관합니다.

환각-원만예돌저에1
없음: 11113.37/5196.85/16310.23
치적10%: 11699.86/5588.79/17288.64
치적18%: 11924.11/5902.33/17826.44

악몽-원만예돌아에1
없음: 11241.96/5174.64/16416.60
치적10%: 12031.78/5607.32/17639.1
치적18%: 12658.03/5953.46/18611.49

사멸-원만기돌예에1
없음: 12136.55/4550.21/16686.76
치적10%: 13030.81/4940.81/17971.62
치적18%: 13101.90/5253.29/18355.19

환각-원만예돌저타2
없음:11402.97/5396.93/16799.90
치적10%:12009.36/5804.05/17813.40
치적18%:12243.47/6129.74/18373.21

악몽-원만예돌저아2
없음:11473.66/5317.05/16790.71
치적10%:12309.78/5781.17/18090.94
치적18%:12978.67/6152.46/19131.13

사멸-원만기돌예저2
없음:12603.34/4725.22/17328.56
치적10%:13531.99/5130.84/18662.84
치적18%:13605.82/5455.34/19061.16

위로만 고려하면 사멸이 꽤 비슷하네? 하실 수 있지만

위 조건에는 팔찌 옵션(정밀, 약노, 순환 등)이나 엘릭서 옵션(달인, 회심) 의 효율을 계산하지 않아, 실제 치적을 받을수록 딜이 계속 올라가는 악몽과는 달리, 10%선 까지는 사멸이 우세해 보일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악몽 세팅이 치적 올리느라 바쁠 때, 사멸은 피증, 치피증을 올리면 그것 또한 차이가 많이 안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고, 백헤드 피증 시너지까지 받게되면 사멸이 우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악몽이 끝마컨을 안하고 마나 중독으로만 싸운다는 기준입니다. 실제 끝마진입으로 아덴 사이클을 땡길 경우 DPS로 비교하면 악몽이 더 훨씬 우위입니다.

또한 달인 악몽 vs 회심 사멸의 경우도 생각해봐야 하고, 각자 이상적인 팔찌 세팅을 적용 해보고도 계산 해보고 싶지만, 아직 계산기를 거기까지 완성하진 못했습니다. 

만약 비교를 해본다면 달인 악몽 + 정밀, 순환, 열정 vs 회심 사멸 + 기습, 열정, 우월 가 되겠고, 열정은 똑같으니 제외하고 계산해보겠네요.



이게 왜 되는 거지..?

만월 이터의 특성과 기습의 대가 각인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데스 위핑의 영혼의 채찍 트라이포드가 추가 보완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월 이터 특성상 어느 세팅이든 사신화의 딜 비중이 65%~70%이고, 사신 스킬의 딜 비중이 80%가 넘습니다. 
※사신화 딜 비중 : 사신화 때 사용한 스킬들의 딜량
※사신 스킬 딜 비중 : 사신 스킬의 일반 상태 및 사신화 상태를 포함한 딜량

또한 기습의 대가는 다른 각인의 딜증 비율보다 3레벨 기준 7%~9%나 높습니다. 
사멸 세트효과 또한 딜증가 효과가 33%가 최대인 환각에 비해 백피증, 백치피를 딜증으로 환산할 경우 예둔 채용 기준으로 약 58.76% 딜증가 효과로, 환각에 비해 19.36%나 더 셉니다. 
악몽은 마나 중독 기준 60.2%가량의 딜증을 가지지만, 치명타율이 부족해서 아드3 채용이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요인이 겹쳐 딜계수가 가장 높은 단두대 길로틴이 172임에도, 계수가 140인 차징 시너스가 기대 딜량이 더 높아지고, 악몽 시너스에 비해 사멸 위핑이 크게 뒤쳐지지 않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사신화 때 쿨타임이 아무리 70% 감소하더라도, 22/24/26/30초나 되는 스킬들이 10홍을 껴도 5.28/5.76/6.24/7.2초로, 첫 번째 사신 스킬을  세 번째에 사용할 때 쿨타임이 3~5초 정도 뜨게 됩니다. 
하지만 데스 위핑의 영혼의 채찍은 감소된 5.76의 쿨타임에서 보스를 풀타격 시 1.5초를 감소시켜주며, 4.26초가 되고, 위핑 시전(약1초) -> 시너스 차징 시전(약2초) 하는 동안 3초가량이 지나고, 1초정도 기다리면 바로 위핑을 다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딜적인 부분과, 운용적인 부분이 겹쳐져 사멸 세팅이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참 신기하죠..? 저도 이게 될까 했다가 수련장에서 직접 쳐봤을 때엔 유레카 외치고 사멸 세팅을 바로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수련장에서 검증해본건 사신 스킬의 딜 비중과 위핑을 두 번 사용할 수 있는 지를 검증했지, 계산의 오류를 잡아내진 못했습니다. 혹시 계산의 오류가 발견되면 꼭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리스크인 백어택 리스크가 남아있습니다. 
이는 사멸에 대한 거부감이 들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이자, 고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하루종일 꽁무니 쫓아다녀야하는 타 직업에 비해 사멸 만월은 위핑, 시너스 2 스킬만 백 적중을 하면 되기에, 그나마 나은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2개가 백어택 적중이 되지 않으면 당연히 슬프겠죠. 

끝마컨 악몽에는 DPS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아덴 수급에서는 쿨감 40%가량을 더 챙기고, 사신화 딜타임에는 극딜이 가능한 이 이상적인 세팅에서는 도저히 DPS를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아덴 수급 싸이클의 시간이 40%가 줄어들면 한 사신화 싸이클이 대략 30% 줄어들테고, 이는 DPS 측면에서 43%가량 더 높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 컨트롤에는 마나가 걸려있어,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마나를 조절한다는 게 백어택 치러 가는거보다 더 힘들다고 생각해서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백어택은 보스 패턴과 아군 포지션만 생각하면 되지만, 마나는 파티원 구성에 따라, 손에 따라도 너무 천차만별이니까요. (마르디 만나면 어떡하쉴..)

DPS 계산은 아직 해보지 않아서 특신 환각의 경우도 고려해봐야 하지만, 특치환각에 비해 DPS가 더 높고, 치적 시너지를 더 잘 받는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사멸에도 특신을 적용해볼만 합니다. 
(DPS 계산은 아덴 수급 시간을 고려해야 해서 이 부분이 해결되면 차후 계산해볼 예정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속 밸류가 영 좋은 편은 아니기에, 아덴 사이클 시간이 신속 600가지고 더 땡겨져서 딜상승이 매우 클 것 같진 않습니다. 차라리 치명줘서 딜에 안정성을 주는게 맞아 보입니다.)

추가로 멸화 보석이 전부 동급 레벨일 경우 사멸은 좋은 선택지가 아닙니다. 
사멸이 우세할 수 있는 이유는 망자 스킬 딜 비중보다 사신 스킬 딜 비중에 치중을 두어서 가능한 것이지, 다같이 7멸 7홍으로, 혹은 10멸 10홍으로 세팅한다고 하면 굳이 사멸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엔드급 세팅하실 분은 악몽이 가장 베스트인건 변함이 없습니다. 세팅비도 장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멸 만월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마치며...

계산기 검증이 계수 위주로만 되어 있어, 실제 딜에서도 계산된 수치의 차이가 없는지 많이 걱정하며, 글을 썼던 초기에 비해 검증 단계를 많이 테스트 해보느라 글 작성 자체는 하루도 안 걸렸지만, 혹시나 계산이 잘 못 되어서 글을 읽은 사람들이 잘 못 된 세팅을 하게 되면 어쩌지..? 싶어서 추가 검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잘 못 된 정보가 퍼지는 걸 다시 정정하는 것 또한 어려우니까요...

적어도 수련장에서 사멸 2위핑+1시너스가 환각 베스티지+시너스+길로틴 의 딜보다 높은 것을 육안으로 확인했을 때, 1차 안심했습니다. 아. 그래도 막 상회는 안해도 적어도 비슷하긴 하겠구나. 

계산기를 제작하면서, 그래도 사멸이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구나!를 깨달았을 때에는 유의미하다고 판단하였고, 그에 따라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제일 우려스러운 것은 계산기의 오차가 심해서 게시글에서 쓴 것보다 실제 딜이 차이가 나면 어쩌지..? 였는데, 일단 수련장 기준으로 2분 DPS를 측정해본 결과는 실험 결과처럼 나왔습니다.

수련장에서는 상시치적, 순간치적 까진 고려해서 실험하진 못하지만, 적어도 치적시너지 없는 0%의 경우에서 얼추 실험값과 맞는 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환각보다 사멸이 2~5%가량 세다는 점)


긴 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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