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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로스트아크 9월 24일 업데이트 내역

대마왕린지
조회: 2597
2025-09-24 10:18:08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할족의 수련장, '낙원'이 추가되었습니다.

  • 낙원은 전투를 통해 스스로를 단련하고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신규 전투 콘텐츠입니다.
  • 낙원은 '천상', '증명', '지옥'의 하위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각 하위 콘텐츠에 대해서는 항목 별 안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쿠르잔 북부 메인 퀘스트 '나아가야 할 길'을 완료하면 낙원 콘텐츠가 개방됩니다.
    • 낙원은 원정대 단위로 개방되며, 아이템 레벨 1640 이상의 캐릭터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원정대에 '나아가야 할 길'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다른 캐릭터는 대상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아도 입장이 가능합니다.
    • 낙원은 주요 대도시에 위치한 '낙원 입장 오브젝트'를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 카제로스 전장판 또는 콘텐츠 목록을 통해서도 낙원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낙원은 1인 시즌제 콘텐츠로, 캐릭터 단위로 진행 및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낙원의 첫 번째 시즌은 아래의 기간 동안 진행됩니다.
      • 낙원 첫 번째 시즌 진행 기간: 2025-09-24(수) ~ 2026-01-14(수) 정기 점검 전까지
      • 낙원 시즌 종료 시 낙원 관련 아이템 및 클리어 기록이 초기화됩니다.
        ※ 시즌 중 획득한 '보주'는 시즌 종료와 무관하게 유지됩니다.

    • 낙원 콘텐츠 진행 시 별도의 보정 규칙이 적용되어, '낙원의 유산' 효과만 적용됩니다.
      ※ 기존 아크 패시브, 각인 등의 요소는 낙원 콘텐츠 진행 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낙원의 유산'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의 안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천상은 제한된 시간 동안 기억 속 존재들의 습격을 이겨내며 스스로를 단련하는 공간입니다.
    • 천상은 총 10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최초 낙원 개방 시 천상 1단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이후 단계는 '증명' 콘텐츠 클리어 단계에 따라 순차 개방됩니다.
         
    • 천상은 매주 캐릭터 단위로 5회 입장이 가능합니다.
      • 입장 횟수는 매주 수요일 06시에 초기화됩니다.
        ※ '낙원 콘텐츠 상점'을 통해 천상 입장 횟수 증가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 천상 입장 횟수 증가 아이템으로 추가된 입장 횟수는 다음 정기 점검 시 초기화됩니다.

    • 천상을 진행하며 처치한 몬스터를 통해 아래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낙원의 유산
        ※ 천상 단계가 높을수록 더 높은 등급의 '낙원의 유산'을 획득할 확률이 상승합니다.

      • 증명 도전권
        ※ 증명 도전권은 '증명' 콘텐츠 입장 시 사용됩니다.

    • 천상 진행 중 제한 시간이 만료되면 즉시 도전이 종료됩니다.
    • 천상 진행 중 사망하는 경우, 비용을 소모하지 않고 즉시 부활이 가능합니다.
    • 천상 진행 시 '현재 단계 자동 반복'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 설정 시, 보유한 도전 가능 횟수가 모두 소진될 때까지 현재 입장한 천상 단계를 자동 반복 진행합니다.

    • 천상 진행 중에는 '낙원의 유산' 장착 상태를 편집할 수 없습니다.증명 랭킹 시스템 적용 안내
      • 증명 도전 결과에 따라 클래스별 랭킹이 집계됩니다.
        • 증명 진행 중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혔다면 단계 클리어와 무관하게 랭킹 집계에 포함됩니다.
        • 랭킹은 아래의 기준에 따라 집계됩니다.
          • 클리어한 증명 단계가 높은 순
          • 클리어 시간이 빠른 순
          • 보스 몬스터에게 입힌 피해량이 높은 순

        • 낙원 입장 UI > 증명 탭의 '랭킹 정보'를 통해 각 클래스 및 서버 별 증명 클리어 기록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랭킹 정보는 전 서버 단위로 제공됩니다.

      • 전 서버 단위의 1 ~ 100위 순위 정보는 변동이 발생할 때마다 즉시 갱신됩니다.
      • 전 서버 단위의 100위 초과 순위 정보는 일정 주기로 갱신됩니다.
      • 지옥은 천상과 증명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한 이들에게 귀중한 보상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 지옥은 로비 및 지하 1층 ~ 100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지옥 입장 시에는 '지옥 열쇠'가 사용됩니다.
        • 지옥 열쇠는 증명 랭킹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낙원 교환' NPC를 통해 지옥 열쇠를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 획득한 지옥 열쇠는 소지품에 보관됩니다.

        • 지옥 열쇠는 희귀/영웅/전설 등급이 존재하며, 등급마다 아래 3종의 아이템 레벨 구간으로 구분됩니다.
          • 1640 구간
          • 1700 구간
          • 1730 구간
            ※ 캐릭터의 달성 아이템 레벨보다 낮은 권장 레벨의 열쇠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지옥 입장 시 로비에 진입하며, 이후 입장 시 선택한 지옥 열쇠에 따라 정해진 횟수만큼 아래 층으로 강하할 수 있습니다.
            • 강하할 때마다 1 ~ 20 사이의 무작위 층 수 만큼 아래 층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 입장 시 사용한 열쇠의 등급은 강하하는 층 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각 층에 도달할 확률은 모두 동일합니다.

          • 강하하여 도착한 층계에서는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몬스터를 모두 처치해야 다음 강하를 시도할 수 있는 이동 상호작용이 활성화됩니다.
              ※ 강하를 추가로 진행하지 않고 '중단하고 보상 받기' 버튼을 선택하면, 해당 층에 해당하는 보상 상자가 등장하며 지옥이 종료됩니다.
            • 지옥 진행 중 사망하는 경우, 비용을 소모하지 않고 즉시 부활이 가능합니다.

          • 특정 층에서는 '제단'이 등장합니다.
            ※ 제단에 상호작용하여 강하 횟수 증가, 보상 획득량 증가와 같은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강하 가능 횟수를 모두 사용하거나, 100층에 도달하면 보상 상자 3종이 소환됩니다.
            • 소환된 상자 중 하나를 열면 상자의 종류에 맞는 보상을 획득하게 되며, 보상 획득 시 지옥이 종료됩니다.
              ※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풍요' 보상 상자에서는 더욱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보상 상자는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보상이 상자 형태로 제공됩니다.
            • 보상 상자에서 획득하는 보상은 10층 단위로 점차 강화됩니다.
              ※ 100층 도달 시 가장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지옥 입장에 사용한 열쇠의 아이템 레벨 구간에 따라 지옥에서 획득하는 보상의 구성 및 수량이 변동됩니다.
              ※ 보상 상자를 열지 않고 지옥에서 나가는 경우, 보상을 획득할 수 없으니 나가기 전 미획득 보상이 없는지 먼저 확인해 주시길 권유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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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산은 6종으로 분류되며, 각 유산마다 일반 ~ 고대 등급의 유산이 존재합니다.
              ※ 동일한 종류의 유산이더라도 유산의 등급과 품질에 따라 제공되는 성능이 달라집니다.
              ※ 유산은 각 종류마다 서로 다른 능력치 및 효과가 적용됩니다.

            • 유산은 종류 별로 다양한 전투 효과를 제공하며, 장착함으로써 그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 유산은 캐릭터 단위로 장착할 수 있으며 유산 효과 또한 캐릭터 단위로 적용됩니다.

            • 낙원 입장 UI의 '낙원의 유산' 버튼으로 UI 호출 후 유산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6종의 유산은 종류별로 1개씩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 낙원 콘텐츠 진행 중에는 화면 좌측 상단 '낙원의 유산' 버튼으로 UI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슬롯에 장착한 유산은 장착 해제 및 추출할 수 없습니다.
                 
            • 유산은 '천상'에서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낙원의 유산 UI에서 획득 및 보유하고 있는 유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획득한 유산은 낙원 시즌 종료 시 제거됩니다.
                ※ 높은 단계의 천상에서는 상위 등급의 유산을 획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유산을 장착하여 얻은 힘은 '낙원력'으로 수치화되어 제공됩니다.
              • 더 높은 등급의 유산을 장착하거나, 유산의 복원 단계 및 공명 랭크를 높일수록 낙원력이 증가합니다.
              • 낙원력은 낙원 콘텐츠 진행에 있어 강함의 척도가 되며, 낙원력이 높을수록 '보주'의 성능도 상승합니다.

            • 유산은 '복원'과 '공명'을 통해 유산이 가진 힘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 낙원 콘텐츠 진행 중에는 공명 및 복원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전설 등급 이상의 유산에는 강력한 힘인 '공명 효과'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 공명 효과는 총 18종이 존재합니다.

            • 공명 효과가 적용되는 유산을 장착한 상태로 낙원 콘텐츠 진행 시, 공명 효과가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 특성특성 효과
              피해
              공명 효과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시간
              공명 효과의 재시전 주기가 감소합니다.
              공간
              공명 효과의 시전 범위가 증가하거나, 위치 관련 효과가 개선됩니다.
              방출
              공명 효과의 고유한 추가 시전 효과가 강화됩니다.
              왜곡
              적중 시 대상에게 부여할 왜곡 효과를 강화합니다.
              ※ 왜곡 특성은 대상의 속성 및 저항 수치를 조정합니다.
              특이
              시전 시 자신에게 부여되는 특수 효과를 강화합니다.
              ※ 특이 특성은 공명 효과들의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 공명 효과는 6개의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효과의 특성마다 C / B / A / S / SS 사이의 공명 랭크가 존재합니다.
                • 공명 랭크가 높아질수록 해당 특성의 효과가 강화됩니다.
                • 유산 추출은 보유한 유산을 분해하여 유산 복원 및 공명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하는 기능입니다.
                  • '낙원의 유산' UI 내 '재료 추출' 버튼을 통해 유산 추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유산 추출 시 아래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복원석
                    ※ 추출에 사용된 유산의 등급과 동일한 복원석 1개를 확정적으로 획득합니다.

                  • 공명석
                    ※ 공명석은 추출에 사용된 유산의 등급에 따라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설/유물/고대 등급 유산 추출 시에는 공명석을 확정적으로 획득합니다.

                • 유산 추출을 위한 '자동 추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유산 획득 시 아래 기준에 따라 획득 시 자동 추출이 진행됩니다.
                    • 영웅 등급 이하 유산 장착 시
                      • 낮은 등급은 품질 관계 없이 추출
                      • 동일 등급은 장착한 유산보다 낮은 품질이면 추출

                    • 전설 등급 이상 유산 장착 시
                      • 낮은 등급은 품질 관계 없이 추출
                      • 동일 등급은 추출하지 않음
                      • 대도시에 낙원 교환 NPC '역사학자 휴멜코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엘가시아 '아리안오브'에서는 신규 NPC '학자 므네몬'을 통해 낙원 교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낙원의 각 콘텐츠 별 입장 UI에서도 '보상 교환' 버튼을 통해 낙원 교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낙원 교환을 통해 낙원 콘텐츠 입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구매 시 '에브니 큐브 입장권'이나 '낙원의 정수', '실링'이 사용됩니다.
                            ※ 낙원의 정수는 보유한 '복원석'을 사용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판매 물품 중 '지옥 열쇠'는 모든 품목을 통틀어 캐릭터 단위로 주간 최대 2개까지만 구매 가능합니다.
                            ※ 예시) 전설 등급 지옥 열쇠 2개 구매 시, 해당 주간에는 더 이상 지옥 열쇠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 일부 지옥 열쇠는 교환 시 아이템 레벨 제한 조건이 적용됩니다.
                            ※ 판매 물품 중 희귀 등급의 지옥 열쇠는 1640 구간의 지옥 열쇠만 제공됩니다.

                      • 쿠르잔 북부 필드 보스 '세베크 아툰'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천상 도전 횟수 +1'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해당 아이템 사용 시 '천상' 입장 횟수가 1회 증가합니다.
                          ※ 해당 아이템은 원정대 귀속 형태의 아이템입니다.
                          ※ 해당 아이템은 획득한 날짜로부터 다음 정기 점검 시 제거됩니다.

                      • 낙원 관련 가이드 퀘스트 5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 가이드 퀘스트는 모두 원정대 단위로 1회씩 수행이 가능합니다.
                        • 가이드 퀘스트 완료 시 보상으로 낙원 콘텐츠 진행에 관련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퀘스트 완료 보상은 모두 캐릭터 귀속 형태로 제공됩니다.

                      • 지옥에서 보상 상자 개봉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 2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정련된 운명의 돌
                          • 카르마 성장 시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 카르마 성장 시 정련된 운명의 돌을 사용하면, 골드를 소모하지 않고 성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정련된 운명의 돌을 사용하는 경우 카르마의 기운이 누적되지 않습니다.
                            • 비상의 돌 각인 지정 키트
                              • 희망하는 각인 2종과 감소 능력을 직접 지정하여 세공하기 전의 티어 4 어빌리티 스톤을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제작한 어빌리티 스톤은 '어빌리티 스톤 세공사' NPC를 통해 세공을 완료한 후 착용이 가능합니다.

                          • 낙원 관련 신규 주간 에포나 의뢰 및 성장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업적 UI > '전투' 카테고리에 하위 카테고리로 '낙원'을 추가하였습니다.
                          • 낙원 관련 신규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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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및 수정 사항

                            [코어]

                            • 영웅/전설 등급 코어가 공급하는 의지력을 아래와 같이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영웅 등급 코어: 기존 7 → 9 포인트
                              • 전설 등급 코어: 기존 11 → 12 포인트

                            •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에서 하위 등급의 코어를 일정 횟수 연속 획득하면, 상위 등급 코어를 확정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노말 난이도: 영웅 등급 코어를 일정 횟수 이상 연속으로 획득하면, 이후 노말 난이도 클리어 및 보상 더보기로 코어 획득 시 전설 등급 이상의 코어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하드 난이도: 전설 등급 코어를 일정 횟수 이상 연속으로 획득하면, 이후 하드 난이도 클리어 및 보상 더보기로 코어 획득 시 유물 등급 이상의 코어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지정된 횟수에 도달하기 전 상위 등급 코어를 획득하면, 누적된 횟수가 초기화됩니다.
                                ※ 코어 획득 조정에 따라, 8/20(수) 정기 점검 후 ~ 9/24(수) 정기 점검 전까지 캐릭터가 4막/종막에서 각각 영웅/전설 등급 코어를 연속 획득한 기록을 상위 등급 코어 확정 획득 조건에 반영하였습니다.


                            [에브니 큐브]


                            • 에브니 큐브 입장 시, 입장권을 3개 소모하여 입장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에브니 큐브 입장 안내 팝업 창에서 '입장권 3배 사용'에 체크하여 추가 소모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체크박스에 체크 시, 입장권 3장을 소모하여 큐브에 입장하며 결과 보상이 3배로 증가합니다.
                                ※ 입장권 추가 소모 입장 시, 몬스터 처치 경험치와 럭키 스테이지 내 보상 획득에는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입장권의 추가 소모와 성공 보상 추가 지급은 파티 입장과는 무관하게 캐릭터 단위로 적용됩니다.


                            [정화 2단계 가디언 '크라티오스' 진행 개선]

                            • 크라티오스가 잠수한 후 소용돌이를 생성하는 패턴 중, 소환된 꼬리를 저지하였을 때 크라티오스가 즉시 무력화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크라티오스가 잠수하는 패턴 중, 특정 시점에 전기 수류탄을 투척하면 크라티오스가 즉시 무력화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크라티오스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들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3막 '칠흑, 폭풍의 밤' 1관문 진행 개선]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1관문에서 일부 전투 구간을 제거 및 조건에 따라 진행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카멘이 인페르나스에 탑승한 채 전투 지역 외곽에서 비행하며 공격하는 전투 구간을 제거하였습니다.
                              • 인페르나스가 전투 지역 외곽에서 비행하며 카멘과 협공하는 전투 구간에서 카멘의 HP에 따라 일부 패턴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전투 지역 상/하부에 어둠의 안개가 생성된 후 전투하는 후반 구간에서 인페르나스의 돌진을 저스트 가드로 방어하는 패턴 전, 인페르나스가 일부 공격 패턴을 진행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에포나 평판 후속 이야기 추가]

                            • 에포나 의뢰 평판 최종 단계 완료 후 진행할 수 있는 후속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후속 이야기의 존재 여부는 평판 최종 단계 완료 후, '에포나 의뢰' UI의 '평판 현황'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후속 이야기에 대한 단서는 평판 이야기 하단에 표기됩니다.
                                ※ 후속 이야기는 9/24(수)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평판 중 1종에 먼저 추가되었으며, 이후에 지속적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전투/스킬]

                            • 아래 클래스의 격돌 미니게임, 염동력, 피격 후 와이어 상호작용 상태 진입 시 아이덴티티 상태 및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보전 기준을 변경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 '신의 집행자'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발키리
                                • '빛의 기사'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인파이터
                                • '투지발산' 상태가 종료되며, 남은 '투지 에너지'가 환원됩니다.

                              • 창술사
                                • '집중' 스탠스 상태에서 진입 시 '난무' 스탠스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 난무 스탠스 상태에서 진입 시 스탠스가 유지됩니다.

                              •  브레이커
                                • '권왕태세', '수라' 상태가 해제되며, 남은 '투지', '수라 에너지'가 환원됩니다.

                              • 블래스터
                                • '포격 모드' 상태로 해당 상황 진입 시 '포격 모드' 상태가 해제되지만, 상황이 종료되면 다시 포격 모드로 변경됩니다.
                                  ※ 다시 포격 모드로 변경될 때 포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및 A.C.T 호출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호크아이
                                • '실버호크' 소환 상태로 해당 상황 진입 시 실버호크가 잠시 노출되지 않으며, 상황이 종료되면 다시 실버호크가 노출됩니다.

                              •  데모닉
                                • '악마화'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악마화 상태로 해당 상황 진입 시, 잠식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상황이 종료되면 잠식 게이지가 다시 소모됩니다.

                              • 블레이드
                                • '블레이드 아츠'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블레이드 아츠' 상태로 해당 상황 진입 시, 오브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상황이 종료되면 오브 게이지가 다시 소모됩니다.

                              • 소울이터
                                • '영혼 강탈' 상태가 해제되고 남은 경계 게이지가 환원됩니다.

                              • 환수사
                                • '환수 각성' 상태로 해당 상황 진입 시 환수 각성 상태가 해제되며, 남은 '환수의 기운'이 환원됩니다.
                                  ※ 환수 각성 상태에서 보유 중인 '환수의 정기' 버프 중첩에 따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일반 상태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 슬레이어 '허리케인 소드' 스킬을 짧게 사용했을 때 더 이상 전투 자원이 반환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슬레이어 '질서의 달 코어 : 소용돌이' 14P 활성화 후 폭주 상태에서 '허리케인 소드' 사용 시, 즉시 '운명'이 발동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도화가 '질서의 별 코어 : 붓 콩콩' 툴팁에 17 포인트 효과 범위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안내 문구를 보완하였습니다.
                              • 기존: '노란색 먹물' 트라이포드 적용 시 부여되는 보호막 지속시간이 0.5초 증가한다. 동시에 '먹물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부여되는 보호막 지속시간이 1.0초 증가한다.
                              • 변경: '노란색 먹물' 트라이포드 적용 시 부여되는 보호막 지속시간이 0.5초 증가하며, '노란색 먹물'과 '먹물 강화'를 함께 적용하면 보호막 지속시간이 총 1.0초 증가한다.


                            [레이드/던전]

                            •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 최후의 날' 노말 난이도에서 '대악마, 카제로스'가 쌍검으로 전방을 찌르고 회전하여 타격하는 패턴 중, 저스트 가드로 방어하는 일부 공격의 공격 예고 범위 이펙트 형태를 변경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1관문에서 '칠흑의 숭배자, 킬리네사'가 일부 패턴을 진행하는 동안 초각성기 사용 시, 캐릭터에 상태이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 '짓밟힌 정원' 2관문 진행 전, '가디언 구속구'는 소지품에 여유 슬롯이 있는 상태에서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카드]

                            • 신규 카드 3종과 도감 세트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카드
                                • 자크라와 사르타
                                • 전설의 네 장로
                                • 환영달

                              • 도감 세트
                                • 누크만의 환영석


                            [아이템]

                            • 아이템 사전에서 '질서' 코어 정보 확인 시, 해당 코어 옵션 발동에 필요한 아크 패시브 활성화 조건이 함께 안내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칭호 획득 아이템의 이름 규칙을 다른 획득형 아이템과 동일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일부 모험가 카드의 이름 및 툴팁 문구 안내 방식 규칙을 규격화하였습니다.
                            • 아래 두 휘장 아이템의 획득처 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보강하였습니다.
                              • 휘장 '삼라만상': [업적] 삼라만상 등급 달성
                              • 휘장 '천리안': [업적] 천리안 등급 달성

                            • 공명의 기운 회복 비약 및 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아이템 툴팁에서 해당 아이템의 보유 수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출석 이벤트 및 이벤트 상점 등에서 해당 아이템 툴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 프리셋]

                            • 현재 설정한 프리셋이 통합 프리셋 정보와 다른 상태로 통합 프리셋 UI를 열었을 때, 현재 설정을 통합 프리셋에 반영할지 확인하는 통합 프리셋 동기화 안내 팝업이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현재 설정한 프리셋이 통합 프리셋 정보와 다른 경우, 통합 프리셋 UI 내에 '선택 프리셋 적용' 버튼이 활성화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통합 프리셋의 프리셋 이름이 5글자를 초과하는 경우, 말줄임표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프리셋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전체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원정대 영지]
                                • 원정대 설치물 '선율의 음악당 바닥', '지혜의 공연장 바닥' 위에 높이가 낮고 작은 설치물을 조합하여 설치한 이후, 배치 모드에서 작은 설치물을 좀더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설치물 도감을 통해 크리스탈로 설치물 구매 시, 구매 창에 크리스탈 및 마일리지로 구매하는 상품의 청약철회 불가 안내 문구가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회상의 서]

                                • 영웅의 길 > 쿠르잔 남부 카테고리에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관련 연출 17종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타]

                                • 캐릭터 스킬 중 특정 개체를 통해 생성되는 연출 이펙트가 환경설정의 전투 이펙트 가시성 옵션 비율에 의해 조정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주크박스 음원 '죽음의 찬가'의 재생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 출석 이벤트 UI에서 누적 출석 보너스 중 상자형 아이템 보상의 구성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상세보기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젬 융합 UI에서 재료 목록 내 '가공 필요 젬' 카테고리 이름을 '가공 전 젬'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초각성 퀘스트 '[초각성] 주시자의 부름' 진행 시, '주시자의 부름을 받아 트리시온으로 이동' 단계에서 퀘스트 설명 및 미니 정보에 트리시온으로 이동하는 방식에 대한 안내를 보강하였습니다.
                                • 경매장에 적용되는 상한가 관련 항목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 일부 아이템의 상한가 기준을 일상적인 거래 범위에 맞춰 조정하였습니다.
                                    ※ 상한가는 업데이트를 통한 조정 외에도 매일 06시마다 정해진 범위 내에서 조금씩 자동 갱신될 수 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일부 NPC의 호감도 '신뢰' 등급 달성 시, 호감도 대화를 통해 달성하는 업적이 함께 달성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해당 사항 적용에 따라, 기존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완료 후 NPC '베아트리스' 호감도를 신뢰 등급까지 달성 시, 업적 '일단 말부터 걸어볼까?'의 목표 카운트가 상승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위 현상으로 목표 카운트가 상승하지 않은 경우, 접속 시 자동 상승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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