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로펙 만든 청염각입니다.
다들 연휴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밸런스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함께 발생하는 로펙에 대한 이런저런 오해나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모르셨던 분들을 위한 설명도 겸해서 이것저것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최대한 짧고 간단하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1. 로펙이 아크그리드 출시와 함께 망가졌다.
->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 채용 스킬이 변하며 스킬 딜지분이 변하는 경우는 현재 열심히 대비 중이고, 아직 부족한 게 맞습니다.
-> "코어"로 인한 점수 증가 퍼센티지는 인게임 전투력과 완벽히 같습니다.
-> "젬"은 "실제 딜증" 기반으로 완벽히 제어 중입니다.
-> 로펙 아크그리드 뻥이 전투력 보다 더 심하다, 덜 심하다 등은 낭설입니다
2. 로펙이랑 인게임 점수가 다른 이유
-> 항목 별 점수 배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가장 대표적인 건 보석. 그다음이 각인.
기타 초월, 깨달음, 카르마, 팔찌 등등 모든 요소들에 부여되는 가중치(점수)가 다 다릅니다.
-> 인게임과 로펙이 다른 게 정상입니다. 물론 같아도 정상입니다. (우연의 일치)
3. 로펙 아크그리드 대응 안함?
-> 사실 아크그리드의 실제 딜증 수치를 계산해서 적용하는 건 로펙의 현 기조와는 맞지 않습니다.
-> 왜why? -> 당연히 직업마다 딜증 수치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인이 대부분 동일 점수인 이유)
-> 물론 코어로 인한 보석 딜지분 변화는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이미 꽤 많이 진행하기도 했고요)
-> 사실 (많이)큰 거 준비 중입니다. 아마 10~12주 는 더 걸릴 것 같습니다.
4. 시뮬레이터에 아크그리드 추가 언제 함?
->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 근데 얘도 조금은 시간이 걸릴 거 같습니다. (건강 이슈)
잊고 지내시다 보면 불쑥 나타나겠습니다.
5. 사견
-> 로펙 n점차, 전투력 n점차를 따잇하는 게 이상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결국 두 시스템의 목적은 같습니다. 캐릭터의 스펙 수준을 숫자(=점수)로 표현하는 것이죠.
-> 파일럿의 순수 실력차이 + 로아의 매우 강력한 환경변수 =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름
-> 물론 점수 격차가 객관적으로 매우 큼에도 역전이 일어나는 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