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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고기워로드가 고독(한기)사 한 이유.fact

파밍플레이스
댓글: 239 개
조회: 38214
추천: 361
비공감: 7
2024-08-13 18:11:15

서론 및 글을 쓴 이유

2016년 1차 클로즈베타 테스트때부터 2024년 현재까지 8년가량 워로드만을 본캐로 키우고, 또 고기워로드를 주력으로 했던 1700+ 워로드 유저입니다. 고기워로드는 이번 아크패시브에서 가장 불합리한 아크패시브를 받은 클래스 중 한명인데, 그 불합리가 말도안되게 높은 수준이라

도대체 어떤문제가 생겼고, 어떤식으로 캐릭터가 망가졌는지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스마게가 의도한대로 세팅해서 앜패키고 넬라없이 하기르1~2관 클리어 인증)


공통적인 문제점 : 백점프 / 앞대쉬

본격적으로 고기워로드를 다루기 전에, 꼭 다뤄야할 스페에 대해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시즌3에 들어오면서 워로드의 오랜 고질병인 백점프를 아크패시브 특성을 이용해 앞대쉬로 바꿀 수 있게 됐습니다. 근데 이게 고기에게도 전태에게도 아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워로드의 백점프 개선 요구는 의외로 오베때부터 꾸준히 나왔던 요구사항이었습니다. 남들 다 앞으로 뛸 때 워로드만 6년넘게 혼자 뒤로 뛰고 있었으니까요.

거의 모든 워로드들은 당연히 '백점프가 앞대쉬로 조건없이 변경'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 워로드의 앞대쉬를 보면서요.

근데 이 앞대쉬가 '아크패시브'로 나와버릴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아크패시브로 스페변경이 가능하게 되면서 생긴 문제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1. 아크패시브를 활성화 하기 전까진 여전히 백점프를 써야한다. 아크패시브를 킨 이후 끌때마다 항상 백점프로 바뀐다.
2. 부캐를 워로드로 키웠을 시 본캐는 앞대쉬를, 부캐는 백점프를 하게된다.
3. 각종 보정콘텐츠(도가토 / 도비스 / 모험섬 / 보정지역 / 헬콘텐츠 / PvP 등등)에선 다시 백점프로 바뀐다.

이건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납득이 되질 않습니다. 도대체 어떤게임의 어떤 클래스가 회피기가 앞으로갔다 뒤로갔다 지멋대로 왔다갔다 거리나요?? 보정콘텐츠도 골고루 즐기는 입장에서 수시로 스페가 반전되니 정말 돌아버릴거 같습니다.

스페개선은 워로드들의 6년간의 염원이 담긴 패치였었는데, 이걸 이런식으로 패치하는건 정말 말도안되는 일입니다. 이거 기획한 분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작업할 때 마우스가 하루는 정상, 하루는 반전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스페가 앞점프로 바뀌고 끝은 아닙니다. 전술이동(앞대쉬)을 찍을 시 이동기 도중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공속, 딜증 버프 등 다양한 유틸기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워로드의 백점프를 기본적으로 캔슬기능이 없는 앞대쉬로 변경하되, 저 위의 옵션들은 사이드노드를 찍을때부터 활성화되게 만들어주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 아니었나요?? 도대체 뭐 때문에 기본 스페를 아득바득 백점프로 냅두면서 기싸움 하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워로드의 캐릭터 구조

고독한기사(고기)와 전투태세(전태) 워로드의 캐릭터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워로드는 랜스 포격스킬을 쓰는 고기워로드와 방패 등 일반스킬을 쓰는 전태워로드로 직각이 나뉩니다.

고기워로드는 사멸을 쓰는 헤드딜러고, 전태워로드는 환각을 쓰는 타대딜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기워로드는 단단함을 포기한 대신 포격간지와 신속을 가져가는 클래스고, 전태워로드는 단단한대신 포격스킬을 채용하지 않고 신속을 찍지 않는 특화 클래스입니다.

사실 시즌2까지는 두 직각 중 어떤직각을 가냐는 순전히 취향차이었는데, 문제는 이번 시즌3에서 터졌습니다.


시즌3에 들어오며 생긴 미친수준의 실드패널티

현재 고기워로드를 사람구실도 하지 못하게 만들어버린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시즌2 고기워로드도 사실 그렇게 단단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전태에 비해 총 실드량도 적고, 도발시 회복되는 실드게이지도 낮고, 또 실드게이지 소모량도 두배나 더 높았거든요.

하지만 시즌2때는 333331을 쓸 때 고기워로드는 1을 전투태세 직각을 채용하는게 필수였고, 이 전투태세 1레벨엔 실드량 30% 증가가 있어서 어느정도 저런 단점들을 보완해 줬었습니다.


거기다가 거의 모든 고기워로드들이 넬라를 채용했기 때문에, 데미지가 굉장히 크게 들어오는 스킬에서는 넬라를 키고 버티며 맞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카멘3관의 검무패턴이라던가, 카멘4관의 각종 큰 패턴들, 에기르에서의 나비패턴 등등은 보통 넬라를 쓴 상태에서 맞딜을 할 수 있어서 쿨누수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됐었죠.

근데 시즌3에서는 이런 플레이들이 전부 막혀버렸습니다.

왜 막혀버렸는지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단 시즌3에 오면서 직각이 '깨달음'으로 편입된건 다들 아실겁니다. 이렇게 직각이 깨달음으로 바뀌며 고기워로드는 전투태세1(철옹성 1렙)을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즉, 시즌2대비 실드량이 30%가 줄어버렸습니다.

뭐, 이건 그럴수 있다 칩시다. 실드량이 줄었다 해도 여전히 큰 패턴에선 넬라를 써서 맞딜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되니까요. 근데 여기서 두번째 패널티가 추가됩니다.

5레벨 마스터 기준 랜스 스킬 피해량을 10% 늘려주는 사이드 노드 스킬을 찍는 순간
넬라시아의 아군 실드량이 80%가 감소되는 디버프가 추가된 것입니다.

이가 갈리긴 했지만 뭐 여기까지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찌됐건 '아군'의 실드량이 줄은거지, '나 자신'은 온전히 실드를 다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근데 스마게는 어떻게든 고기워로드가 넬라를 쓰는 꼴을 보고싶지 않았나 봅니다. 4티노드에서 워로드는 넬라를 반강제로 봉인당하는 패널티를 하나 더 받게됩니다.

이 노드는 고기 깨달음 4티어 노드인데, 스킬을 읽어보시면 '방어태세(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랜스 스킬을 적중 시 실드게이지 4%회복'이 붙어있습니다.

근데 이게 넬라를 빼는것과 대체 무슨 상관이 있는 걸까요??


새로운 족쇄 : 무조건 방어태세(실드)를 키고 딜을 해야됨 

이 새로운 족쇄에 대해 얘기를 먼저 해야만 왜 넬라를 뺄 수 밖에 없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즌2에서 고기워로드는 전태스택 3만 유지하고 있다면 방어태세(실드)를 쓰든 안쓰든 딜을 100% 넣을 수 있었습니다.

워로드의 방어태세(Z)는 브레이커의 호신투기나 디트의 해방스킬과는 달리 시전모션이 있기 때문에, 워로드들은 Z를 키는순간 콤보를 다 못박을 것 같거나, 고개가 돌아갈 것 같거나, 빠르게 치고 빠져야하는 상황이거나 Z를 썼을때 시너지를 온전히 받지 못할거 같을 땐 실드를 키지 않고 딜을 하는 경우가 꽤 잦았습니다.

방어태세(실드)는 사실 전태스택을 새로 갱신해야 하거나(전태는 방어태세를 킨 상태로 10초안에 타격 및 피격 시 지속시간이 갱신됨) Z없이 딜했다가는 문제가 생기는 상황에서만 키곤 했었죠.

방어태세(실드)를 키고 끔에 있어 굉장히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었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항상 실드를 키고있는 전태완 달리 고기워로드에겐 '바리케이드'라는 각인이 필수도 아니었고, 오히려 비주류 가성비 각인에 가까웠습니다.

근데 시즌3로 접어들며 상황은 완전히 바뀌어 버렸습니다. 먼저 시즌3 고기워로드 노드를 봐보겠습니다.



사이드 노드인 '창의 달인'과 4티어 메인노드인 '창격 태세'입니다. 자세히 읽어보면 두 노드 다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창의 달인 - 방어태세중에는 랜스 스킬 데미지가 6/7/8/9/10% 증가
창격 태세 - 방어태세 돌입 시 '랜스 강화' 상태가 되며 랜스 스킬 데미지가 9/18/27% 증가

네 그렇습니다. 시즌3의 고기는 시즌2 고기완 달리 '무조건' 방어태세(실드)를 킨 상태에서 딜스킬들을 박아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노드 올 마스터 기준 37%라는 큰 수치의 딜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노드가 저렇게 나와버리니, 이전에는 비주류이자 가성비 각인이었던 '바리케이드'가 자동적으로 '필수각인'이 돼버렸습니다. 어차피 실드를 안쓰고 딜하면 망하게 설계됐으니, 바리역시 필수가 된 것이죠.

게다가 어빌스톤 추가 효과도 바리케이드에 박는게 정석이 됐습니다. 원한바리돌을 깎을 시 고기에서도, 전태에서도 쓸 수 있게 되거든요.

바리케이드가 유물기준 17% 피증에다가 어빌까지 7이상을 쓰니 20.75%+의 피증을 받게됐죠.

즉 이제 고기워로드는 '방어태세(실드)없이' 스킬을 쓰는 순간 랜스스킬 피해량 37% 증가도 못받고, 바리케이드의 20.75% 피증도 받지 못하게 됐습니다.

이정도면 설명은 충분히 한 것 같고, 이제 다시 이게 넬라를 못쓰는것과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기워로드의 스킬 딜 비중

고기워로드를 모르는 꽤 많은 유저들이 고기워로드가 버캐차스 두 스킬로 큰 딜을 박는 것을 보고 마치 점화소서의 종해종이나 브커의 파낙등과 유사하다고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다릅니다.

물론 버캐+차스의 딜 비중이 높은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고해서 그 두개가 저들마냥 딜 지분을 압도적으로 가져가느냐?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죠.

시즌2 기준 자료긴 하지만, 제가 오늘 허수를 치고 온 결과 앜패 상태에서도 저 비율에서 변화는 거의 없는것을 확인해서 차용했습니다.

보시면 버캐+차스의 딜이 전체 딜 지분의 약 55%~60%정도를 차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높긴 하지만 버스트나 권왕 등 한방딜러들 만큼은 아닙니다.

그럼 나머지 40~45%는?? 카스와 대어파, 스샷에서 나오게 되죠.

즉, 워로드의 메인 딜 스킬은 버캐차스가 맞지만, 서브딜링기들의 딜 지분 역시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말이 됩니다.

그렇기에 고기워로드는 버캐/차스/스샷/대어파/카스(일명 버차스대카)는 필수로 채용하고, 이중시너지인 도발/배쉬 역시 필수로 채용하게 됩니다. 그럼 스킬칸7개는 사실상 고정이고, 이제 마지막에 넬라를 넣느냐 파불을 넣느냐를 선택하게 됩니다.
시즌2에서 고기유저는 대부분 이 자리에 넬라를 넣고 다녔습니다. 오히려 넬라 채용률이 더 낮은건 전태였을 정도로요.

근데 이번 아크패시브에서 고기는 '팀원 실드 80%감소'라는 강한 패널티를 먹었습니다. 그래도 자쉴드용으로 채용하려고 했더니, 이번에는 이 녀석이 발목을 잡기 시작합니다.

창격태세를 채용 시, '방어태세(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랜스 스킬'을 적중시키면 5초에 한 번 씩 실드게이지를 4% 회복시켜주는 이 기능이 말이죠.

문제는 '방어태세(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사용 시에만 회복이라는 점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이제 고기는 '방어태세(실드)없이' 딜을 할 시 엄청난 딜 손실을 보도록 바꼈습니다.

회복을 위해서 '방어태세(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쓸 스킬이라곤 대어파 정도 뿐일텐데, 대어파 역시 딜 지분을 보면 15%로 절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전체 딜 비중의 15%를 차지하는 스킬을 아덴수급을 위해 딜증 60%를 포기하며 박는다는건 보통 큰 손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 고기워로드는 넬라를 넣는 자리에, '파이어 불릿'등의 짤 랜스스킬을 넣어서 실드게이지를 회복해야만 합니다. 즉, 파불 등 짤 랜스스킬 채용이 반 강제되면서 넬라를 넣을 자리가 없게 된 것입니다.

이런 미친 패널티들이 겹겹이 겹치며 고기워로드의 넬라채용은 반강제로 막혀버리고 말았습니다.


너무나도 가혹한 방어태세(실드)패널티

이정도 수준에서 끝났으면 애초에 하소연글은 쓰지도 않았을겁니다.
일단 위에서 언급한것으로만 봤을 때 고기가 손해본 것은

- 총 방어태세 실드량 30% 감소
- 넬라 사용불가

입니다. 이 두개만으로도 매우 치명적인데, 워로드의 방어태세(실드) 패널티는 결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일단 워로드의 방어태세(실드)가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고유 패널티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고기든 전태든 공통적으로 방어태세를 사용 시 이동속도 50% 감소라는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여기에 고기는 추가로 패널티를 하나 더 받게 되는데, 바로 실드게이지 자연소모량 100% 증가입니다.


글만 읽어보면 얼핏 '이게 뭐 그렇게 심각한 패널티인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패널티는 생각보다 꽤 큰 패널티입니다.


워로드의 방어태세(Z) 실드는 키는 순간 매 초마다 자연적으로 실드게이지가 감소되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기는 이 패널티를 2배로 받게 되는거죠.

이 실드게이지 자연감소는 생각보다 엄청난 속도로 진행됩니다. 가뜩이나 실드량이 부족한 고기에겐 매우 치명적인 수준이죠.

이게 고기가 방어태세(실드)를 키는순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양과 속도입니다. 여기에 패턴을 맞아서 실드가 까이게 되면 아무리 실드가 꽉 차 있어도 순식간에 실드가 증발해버리게 되죠.

전태워로드와 비교해보면 게이지 소모량 100% 증가가 더 확연히 체감됩니다.


대충 보기만해도 두 직각의 방어태세(실드) 자연소모량 차이가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워로드는 '방어태세(실드)가 켜진 상태'에선 1각을 제외하곤 그 무슨짓을 하더라도 실드게이지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스킬로 실드게이지를 수급하는것도 방어태세(실드)를 끈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도발로 실드게이지를 채우는것도 '방어태세(실드)를 끈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근데 워로드는 아이덴티티가 '피면실드'여서 그런지, 대부분의 스킬에 '경직면역'조차 달려있지 않습니다. 즉 방어태세(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실드를 수급하는데 꽤 큰 리스크가 있다는 뜻이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시즌3에 또 새롭게 생긴 실드패널티가 있습니다.



 
바로 또 이새끼입니다.

이 노드는 '노 방어태세(실드) 상태'에서 실드게이지를 회복시켜주기도 하지만, 방어태세(Z) 돌입 시 고정적으로 실드 5%를 뺏어가버리기도 합니다.

황당한건 수치와 형평성입니다. 설명을 잘 읽어보시면 랜스스킬로 회복되는 실드게이지는 4%인 반면, 방어태세 돌입시 소모되는 실드게이지는 5%입니다.

?????????????????????????????????????????????

이게 대체 뭐죠?? 수급은 4%를 해주는데, 사용시엔 5%를 뺏어가 버립니다. 실드게이지를 수급하기 위해 방어태세(실드)를 풀고 짤랜스스킬로 실드게이지를 회복한 후, 방어태세(실드)를 키는순간 실드가 사라져버린다는 겁니다.

이해하기 쉽게 짤로 보시죠. 파불로 실드게이지를 4% 회복한 후, 방어태세를 키자마자 5%가 빨리며 바로 실드가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도 문제가 있지만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랜스스킬로 실드를 4% 회복하는 것에는 5초라는 내부쿨타임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실드를 킬 때마다 5%씩 빠지는 것에는 내부쿨이 없습니다. 그냥 킬때마다 계~~~속 뺏어갑니다.

이것도 이해하기 쉽게 움짤로 만들어 왔습니다. 방어태세(실드)를 껐다켰다만 반복해도 실드게이지가 개-박살이 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회복에는 5초라는 내부쿨을 주고, 소모에는 내부쿨이 없는건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없을거면 둘 다 없던가, 있을거면 둘 다 있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근데 이것만 문제가 아닙니다.

일단 고기워로드는 '헤드어택 딜러'입니다. 그렇기에 방어태세(실드)를 상황에 맞게 끄고 키는 상황이 매우 잦습니다. 저만해도 레이드 돌 때 실드(Z)를 10초에 최소 3~4번은 끄고 키고를 반복합니다.

방어태세에 이동속도 감소 50% 디버프가 있기 때문에, 포지션을 잡기위해 구조적으로 계속 키고 끄고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근데 그런 스킬에다가 킬 때마다 고정값으로 5%씩 실드게이지를 뺏어가버리는 미친 패널티를 줘버리면 대체 어쩌자는겁니까??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특화스탯에 영향을 받는 실드게이지 회복량

워로드의 실드 회복량은 '특화' 스탯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고기워로드는 '치명과 신속'을 채용하는 치신딜러입니다. 특화를 찍지 않죠.

보시듯 특화를 올리면 실드게이지 회복량도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화는 실드게이지는 물론 '일반스킬' 피해량도 올려주는데, 전태의 경우 '일반스킬 딜러'기 때문에 고특화+치명을 채용하게 됩니다. 보통 극특전태의 특화수치는 1800이 넘는데, 1800이 넘을 시 저 실드게이지 회복량 증가는
180%를 넘어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태워로드는 '도발'을 썼을 시 고기워로드보다 훨씬 많은 수치의 실드게이지를 회복하게 됩니다.

워로드 '도발'은 고정적으로 20%의 실드게이지를 회복시켜주는데, 이 회복량이 특화 실드게이지 회복량 증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전태는 도발을 시전했을 시 20%보다 훨씬 많은 게이지를 회복하게 되죠.

이해하기 쉽게 움짤로 보시죠


​이게 고기로드의 도발 실드게이지 회복량입니다. 특화를 찍지 않기때문에 정직하게 20%정도만 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도발을 5번을 써야 실드게이지 100%를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이건 전태로드의 도발 실드게이지 회복량입니다. 딱 봐도 고기워로드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를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화 1800을 기준으로 도발을 두번만 쓰면 실드게이지가 100% 회복됩니다.

물론 고기워로드가 신속베이스라 증함쿨이 더 빨리 돌아서 더 자주쓰긴 하는데, 그렇다고 저 갭을 메꿀 수준은 아닙니다. 한참 못미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도발로 차는 실드수급량도 한참 못미치는데, 고기워로드는 실드게이지가 전태보다 50%(철옹성 3레벨)나 적지않습니까?? 이 때문에 격차는 더더더더더더 더욱 벌어집니다.


이게 고기워로드의 풀 실드게이지 실드량입니다. 178400으로 전체 체력의 58%죠.


이건 전태워로드의 풀 실드게이지 실드량입니다. 270400으로 전체 체력에 88%입니다.

이런 격차는 실드게이지가 적을 때 더 극적으로 벌어지게 됩니다.


이건 노 실드게이지 상태에서 고기가 도발을 썼을때의 실드수급량입니다.


​​이건 노 실드게이지 상태에서 전태가 도발을 썼을때의 실드수급량입니다.

고기는 29000의 실드게이지를 얻었고(5% 고정감소로 전체체력의 10%도 안되는 수치), 전태는 148000의 실드게이지를 얻었습니다. 근데 전태피가 고기피보다 6천이 적으니 실제론 전태는 동일 피 기준 150000을 넘는 실드게이지를 얻는셈입니다.

단순 도발 한번에 두 직업간의 쉴드량 차이는 12만이 넘어갑니다.

여기에다 추가로 고기는 방어태세(실드)를 쓰는순간 자연소모량도 두배나 빠릅니다.

정말 미친수준의 격차입니다. 그래도 방어태세(실드) 같은게 없는 직업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뭐 전태가 수급량이 압도적인건 맞지만, 어쨌든 고기도 20% 실드게이지(사실 키는순간 15%부터 시작임)는 생기는거잖아?? 그걸로 딜할거 다하고 빠지면 되는거아냐??"

짜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 실드량이 얼마나 하찮은 수치인가를요.

아래 짤은 실드게이지가 없는 상태에서 도발로 게이지를 수급하고,
고기로드의 국민콤보인 배쉬>버캐>차스>스샷>대어파를 쓰는 짤입니다.

놀랍게도 아~~~무것도 하지않고 어떠한 데미지도 입지 않았는데도 순수하게 실드게이지 5% 감소와 실드게이지 자연소모량 100%증가란 미친 콜라보만으로 게이지가 저렇게 박살이 나버렸습니다.

그래서 딱 실드게이지를 수급하고 국민콤을 다 넣는순간 기가맥히게 실드게이지가 다 소진돼서 방어태세(실드)가 풀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끈거 아닙니다. 지가 알아서 꺼진겁니다.

만약 저 콤보를 넣는 도중에 자그마한 짤딜이라도 들어온다면?? 콤보도중 실드가 벗겨저버리고~~~그 이후로 쓰는 스킬들 딜감 60% 쳐먹어버리고~~~ 피격이상 공격이라도 맞는다면 캐릭터 날라가버리고~~~

짤딜이라서 저정도지 큰딜 맞으면 캐릭터가 대가리에서 딜하는 도중에 뒤져버릴지도 모릅니다.

정말 데---단한 캐릭터 납셨습니다.



근데 씨이이이이발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방어태세(실드)에 시전모션이 있음

사실 방어태세(실드)에 시전모션이 있는건 옛날부터 그랬습니다. 근데 시즌3 이전엔 이게 딱히 문제라고도 생각되지 않았고, 패널티라고도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좆같은 시즌3에서 이게 엄청난 패널티가 돼서 돌아왔다는 점이죠.

자, 자체 실드를 발동시키고 버티며 딜하는 헤드어택 타 딜러들을 비교군으로 가져와보죠.

일단 수라 브레이커입니다. 호신투기는 2초간 전체 체력의 40%에 달하는 실드를 부여해주고, 피격이상 면역까지 부여해줍니다. 그리고 2초안에 적에게 타격을 받을 시 추가시간이 3초가 늘어가 사실 운용만 잘 한다면 5초동안 40%실드+피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쿨타임은 10초입니다. 즉, 브레이커는 10초마다 5초동안 40%실드+피면을 별 조건없이 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스킬의 가장 큰 장점은 '무프레임' 스킬이라는 점입니다. 시전모션이 없습니다. 아무때나 발동할 수 있고 스킬을 쓰는 도중에도 발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분망 디스트로이어입니다. 디스트로이어는 코어 수급스킬로 코어를 3개 쌓고 해방스킬로 딜을 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코어 3개가 쌓인 상태에서 해방스킬을 쓰면, 해방스킬을 쓰면서 자동적으로 전체체력의 30%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디스트로이어도 어찌보면 '무프레임' 실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다음은 고기워로드입니다. 고기워로드는 브커처럼 내부쿨타임마다 조건없이 키는 40% 피면실드도 없지만, 디트처럼 스킬을 쓸때마다 30%의 실드가 자동적으로 생기진 않지만, 언제든 내가 수급해놓은 실드(방어태세)를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거기다 넬라라는 추가 보호스킬까지 있었죠. 시즌2까지는요.

근데 이 두가지 장점이 시즌3에서 싹 다 거세돼버렸습니다. 상황에 따라 방어태세(실드)를 끄고 키고를 반복하며 유동적으로 플레이하던 고기워로드는, 이제 방어태세(실드)를 한번 키면 웬만해선 끄지 않고 개같이 버티는 형식으로 플레이 스타일이 바껴버렸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쳐돌은 패널티들의 향연 덕분에요.

방어태세(실드)는 더 이상 예전처럼 언제든 껐다 켰다 하면서 유동적으로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랬다가는 레이드 시작 30초도 안돼서 실드없이 경면조차 안달린 스킬들로 헤드에서 딜하는 인파이터로 강제 전직을 당하게 될겁니다.

워로드는 위의 두 헤드딜러와는 달리 아덴기인 방어태세(실드)에 시전모션이 있고, 2초라는 재사용 쿨타임도 있습니다. 대신 유동적인 방어태세 on/off라는 차별적인 기능이 있었던건데 시즌3에선 이 차별점이 뒤져버리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시전모션이 있는것조차 패널티가 되어버린겁니다. 이제 저 두직업에 비해 차별화된 장점이 하나도 남지 않았으니까요.

예전엔 저 두 헤드딜러와 '스타일이 달랐다'라면, 이젠 '그냥 씹 하위호환'입니다. 실드량도 저 둘보다 훨씬 낮고, 조건도 까다로우며 유지력도 좆박았습니다. 심지어 방어태세(실드) 없이 딜박는순간 딜감 60%를 쳐맞아야 합니다.

이쯤되면 고기워로드한테도 방어태세(실드) 시전모션을 없애주던지, 아님 이속감소 패널티를 없애주던지 이런걸 좀 해줘야하는거 아닙니까?? 아니 무슨 아덴 하나에 패널티가 창의적으로 5개씩 쳐 붙어있을수가 있어요. 예??

혹시라도 다음주부터 앜패킨 고기워로드를 보신다면 유심히 한번 지켜보세요. 얼마전까지 봤던 우직한 헤드딜러는 어디가고 짤패 하나하나에도 온몸을 비트는 불나방 한마리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죠??


패널티가 끝이 아니다. 족쇄도 많다

워로드는 시즌2에서도 사전작업 많기로는 알아주는 직업이었습니다.
그도 그럴게, 일단 이중시너지 딜러라는 점에서 남보다 무조건 사전작업이 하나 더 많은 클래스니까요.

거기에다가 헤드어택 딜러라는 족쇄, 주력기 3개가 모두 차징기라는 족쇄, 딜하기 전에 아덴을 켜야한다는 족쇄까지 있죠. 한 눈에 보기쉽게 짤로 정리해봤습니다. 


네. 안그래도 낡은 구조가 시즌3와서는 아예 썩어 문드러져 버렸습니다.

안그래도 패널티랑 족쇄 많기로는 세손가락 안에 뽑는 직업한테 족쇄랑 패널티를 추가로 더 쳐넣는거는 대체 무슨 의도인지 모르겠습니다.

원수한테도 이정도로 가혹하게 굴지는 않지 않나요??

뭣보다 좆같은점은, 시즌3에 와서 '새로운 경험'까지도 없다는겁니다. 
아 족쇄 더 늘어나고 패널티 더 늘어난게 새로운 경험이긴한가?? 암튼

시즌3가 됐지만, 고기워로드의 딜사이클에는 아~~무련 변화도 생기지 않았습니다. 앞대쉬 생기지 않았냐고 하지 말아주세요 진짜 울고싶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고 있기 때문에 고기가 또 무슨 불이익을 보고 있는지 빠르게 다뤄보겠습니다.


신스킬(아덴) 2연속 패싱

작년에 전 클래스가 스킬이펙트 개선 및 신스킬을 받는 밸런스패치가 있었다는거 아실겁니다.
근데 고기워로드는 그 때도 '수치딸깍'외엔 아무것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냥 패싱당했어요.

근데 이번 아크패시브에서도 신스킬이나 신아덴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니 대체 왜...??

아 깜빡하고 이걸 말을 안했는데, 고기워로드 패널티 하나 더 있습니다 ㅎㅎ 어휴 패널티가 하도 쳐 많으니까 깜빡했습니다. 이것도 꽤 중요한 사안인데 말이죠.


바로 이 전장의방패(X) 사용불가 패널티입니다. 이게 뭔스킬이냐면



바로 이 익숙한 슈퍼세이브 스킬입니다. 시전 시 범위 내 아군에게 피격이상 면역 부여 및 피해 대신받아주기 기능이 있죠. 전태의 경우 종료시 파괴되며 준수한 데미지까지 넣어주는 꿀스킬입니다.

전장의방패 파괴딜은 워로드 리메이크때 새로 추가된 기능인데, 어차피 고기워로드는 이 스킬 자체를 못쓰니 아무런 혜택도 보지 못한거나 다름이 없죠.

그리고 이번 아크패시브에서도 아무런 신스킬도, 신아덴도 받지 못했습니다. 전장의방패(X)가 잠겨버리기 때문에 뻔히 (X)아덴에 뭔가를 넣어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받지 못했습니다.

어떤직업들은 리메이크때도 스킬받고 아크패시브때도 스킬받고 두번씩 받던데, 왜 우리는 두번 다 아무것도 주지 않는건가요??


이건 1차클베 워로드 영상입니다. 원래 워로드가 처음 나왔을시엔 실드게이지도 없었고, 저렇게 포격게이지를 채워서 단계마다 진화된 포격스킬을 쓰는 몬헌 건랜스 파쿠리 캐릭터였습니다. 즉 고기워로드가 워로드의 근-본에 가깝다고 볼 수도 있겠죠.

기왕 실드게이지도 조져놓고 실드도 강제로 쓰게한김에 1차클베때 워로드 아덴 재탕이라도 해서 '랜스강화 상태에서 포격스킬 사용시 포격게이지가 충전되고, 완충시 X키를 눌러 새로운 포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거라도 넣어주시면 안될까요??

어차피 스마게님들 재탕 잘하시잖아요. 그래서 워로드 초각성스킬도 성의없게 3차 클베때 삭제시킨 날카로운창 차징트포 재탕하셨잖아요~~

예????????


그래서 저렇게 손해본만큼의 리턴은 받았나?? 

사실 저정도로 개팼으면 딜이라도 잘 뽑히게 나왔어야 이치에 맞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최근 진행된 방송인들의 딜빵 대결에서 앜패 고기가 얼마나 약한지가 여실히 드러나기도 했죠.



오죽하면 '딜바드급'이라는 취급까지 받고있는게 현재 앜패 고기의 현실입니다. 놀랍게도 족쇄해방도 되고 실드량도 빵빵하고 전방으로 아군세이브도 되며 타대처럼 플레이하는 전태가 고기보다 딜이 현재 최소 10%이상 더 강합니다.

원래 시즌2에 고기7 전태3이던 인구수 비중이 시즌3오픈 한달만에 엄청난 속도로 5:5로 맞춰지더니 전태가 역전하고 있는 이유가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사실 본인도 6년만에 전태로 갈아타려고 준비중)

"엥? 워로드가 퓨어딜러보다 약한건 당연한거 아닌가?? 너 이중딜시너지잖아" 라고 반론하실수 있겠지만...놀랍게도 타 딜러들과 딜빵 엄대엄 뜨고있는 전태도 똑같은 이중딜시너지입니다...


슈차로 인해 막힌 천장

고기는 '슈퍼차지' 각인서를 필수각인으로 채용하는 몇 안되는 클래스입니다. 다른 슈차딜러로는 분망 디트, 권왕 브레이커 등이 있죠.

근데 고기의 스킬 중 이 슈퍼차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딱 3개뿐입니다. 버캐/차스/스샷이죠.

합쳐서 딜 지분이 25%이 넘는 대어파+카스는 이 슈퍼차지 각인서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차지스킬이 아니기 때문이죠.

워로드는 이런 슈차족쇄로 인해 딜 고점과 포텐이 틀어막혀 있습니다.

가장 큰 걱정거리는 초각성스킬과 초각성기입니다. 만약 두 스킬이 '차징'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워로드는 또 그만큼의 각인손해를 봐야만 합니다.

물론 스마게가 생각이란게 있다면 슈차를 못받는거에 맞춰서 딜계수를 조정해서 나오겠지만, 시이팔 위에 해놓은 짓거리들을 보고서도 알아서 잘할거라는 믿음이 가는게 더 이상한거 아니겠습니까??

게다가 고기가 넬라를 뺴고 파불을 드는순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마나먹는 하마'가 됩니다. 그래서 파불을 채용한 워로드는 진화 노드에서 금단의 주문을 꽤 많은 유저들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또 초각성스킬과 초각성기가 마나를 안먹게 나오면, 고점이 한 번 더 틀어막힐수도 있겠죠.

뭐 근데 슈차든 마나 이슈든 초각성 이슈든 이런것들은 어디까지나 그럴것이다란 추측이긴 합니다.


정리요약 및 마무리

시즌3에 와서 고기워로드가 받게된 총 패널티 및 족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총 실드게이지 30% 감소
- 넬라 반강제 봉인
- 딜링 시 방어태세 사용 강제
- 방어태세(Z) 킬 때마다 실드게이지 고정값 5% 증발
- 전장의 방패(X) 사용불가
- 실드게이지 자연소모량 100% 증가
- 방어태세(Z) 활성화 시 이동속도 50% 감소
- 헤드어택 딜러
- 주력기가 3단차징으로 총 7단계 차징(3+2+2)
- 슈차 필수각인 채용

어휴 보기만해도 어지럽네요.

여담이지만, 애초에 [특화] 스탯이 '일반스킬' 딜을 올려주는게 아니라 '포격랜스 스킬'딜을 올려주는게 맞았다고 봅니다. 만약 특화스탯이 일반스킬이 아닌 랜스스킬 딜을 올려줬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그림이 나오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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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워로드는 방어태세()실드에 관련된 많은 패널티를 가지고 있지만, 특화가 높기 때문에 도발을 쓸 때마다 실드게이지를 빵빵하게 수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치특을 가서 쿨은 길고 이중시너지 가동률은 낮아지지만, 한방이 강해지고 딜 타임땐 준수한 실드량을 보유한 말 그대로 직각에 어울리는 '고독한 기사'가 됐을겁니다.

반면 전태워로드는 방어태세(실드)에 관련된 패널티가 없고 오히려 이점이 있는 대신, 치신베이스라 도발로 차는 실드량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이중시너지 가동률을 더 높일 수 있고, 팀원케어도 더 잘해줄 수 있습니다. 도발로차는 실드량이 적은걸 패널티 없고 50% 증가된 실드량으로 보완할수도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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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다른클래스들을 보면 워로드의 구성이 잘못됐다는걸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전태처럼 피아노를 치는 캐릭들은 대부분 치신캐로 설정돼 있거든요. 반면 고기처럼 묵직하게 한방한방 깎아내는 캐릭터는 보통 특화캐로 설정돼 있죠.

근데 워로드는 정 반대로 돼있습니다. 사실 이 불만은 예전부터 계속 나왔던거고, 스탯변환이 자유로운 시즌3에 충분히 고칠 수 있는 점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게는 대체 무슨 생각인건지 바꿔주질 않았죠.

근데 생각해보니 고기는 특화로 바꿔줘도 문제군요?? 차징기가 7단이잖아요 시벌....이걸 신속없이 헤드에 박으려면 어지간히 어지럽겠네요.

암튼, 이젠 "이 정도로 유기하는게 혹시 다음 신캐가 여로드이기 때문에 리소스를 아끼고 싶어서 그런걸까??" 라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그냥 딜이 박살난거면 늘 그렇듯 '뭐 사멸발사대에 이중시너지 싸개니 그러려니 해야지' 할 터인데, 그냥 캐릭터를 굴리는 구조 자체가 개박살이 나니까 머리가 새햐얘져서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줄 요약 남겨놓고 가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줄요약>

- 워로드 지난 리메이크때부터 아크패시브까지 신스킬(or아덴) 두 번 연속 패싱당했다. 6년째 고질병을 앓고 있는 낡은 구조 개선도 없었다.

- 기존에도 최상위급 사전작업 족쇄와 패널티까지 있던 직업이 앜패로 족쇄 3개 더 채워지고 패널티도 2개 더 늘었다. 근데 그만큼의 리턴값은 전혀 받지 못했다.

- 6년째 시위중이던 백점프를 기본으로 안바꿔주고 아크패시브로 찍게 만들었다. 보정(도비스도가토, 섬, pvp, 헬 등 보정콘텐츠)들어갈때, 부캐 할때마다 스페 계속 반전돼서 돌아버리겠다.



p.s 댓글을 보다보니 '어찌됐건 실드만 있으면 딜증이 되는거 아니냐'​​는 얘기가 좀 보이는거 같아서 부연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워로드는 오로지 자신이 (Z)를 켜서 방어태세를 킨 후 '랜스 강화' 상태에 돌입해야만 온전히 딜증을 다 받을 수 있습니다. 바리 피증은 제3자의 실드로도 발동될 수 있지만 앜패 노드에 있는 고기전용 딜증들은 전부 '방어태세'를 켰을때만 적용이 됩니다.


++ 실드라고 해서 혼동이 올 수 있는 부분들은 전부 '실드'에서 '방어태세(실드)'로 바꿨습니다. 다시 읽어보니 제가봐도 헷갈리긴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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