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가혹한 방어태세(실드)패널티
이정도 수준에서 끝났으면 애초에 하소연글은 쓰지도 않았을겁니다.
일단 위에서 언급한것으로만 봤을 때 고기가 손해본 것은
- 총 방어태세 실드량 30% 감소
- 넬라 사용불가
입니다. 이 두개만으로도 매우 치명적인데, 워로드의 방어태세(실드) 패널티는 결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일단 워로드의 방어태세(실드)가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고유 패널티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고기든 전태든 공통적으로 방어태세를 사용 시 이동속도 50% 감소라는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여기에 고기는 추가로 패널티를 하나 더 받게 되는데, 바로 실드게이지 자연소모량 100% 증가입니다.
글만 읽어보면 얼핏 '이게 뭐 그렇게 심각한 패널티인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패널티는 생각보다 꽤 큰 패널티입니다.
워로드의 방어태세(Z) 실드는 키는 순간 매 초마다 자연적으로 실드게이지가 감소되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기는 이 패널티를 2배로 받게 되는거죠.
이 실드게이지 자연감소는 생각보다 엄청난 속도로 진행됩니다. 가뜩이나 실드량이 부족한 고기에겐 매우 치명적인 수준이죠.
이게 고기가 방어태세(실드)를 키는순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양과 속도입니다. 여기에 패턴을 맞아서 실드가 까이게 되면 아무리 실드가 꽉 차 있어도 순식간에 실드가 증발해버리게 되죠.
전태워로드와 비교해보면 게이지 소모량 100% 증가가 더 확연히 체감됩니다.
대충 보기만해도 두 직각의 방어태세(실드) 자연소모량 차이가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워로드는 '방어태세(실드)가 켜진 상태'에선 1각을 제외하곤 그 무슨짓을 하더라도 실드게이지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스킬로 실드게이지를 수급하는것도 방어태세(실드)를 끈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도발로 실드게이지를 채우는것도 '방어태세(실드)를 끈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근데 워로드는 아이덴티티가 '피면실드'여서 그런지, 대부분의 스킬에 '경직면역'조차 달려있지 않습니다. 즉 방어태세(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실드를 수급하는데 꽤 큰 리스크가 있다는 뜻이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시즌3에 또 새롭게 생긴 실드패널티가 있습니다.
바로 또 이새끼입니다.
이 노드는 '노 방어태세(실드) 상태'에서 실드게이지를 회복시켜주기도 하지만, 방어태세(Z) 돌입 시 고정적으로 실드 5%를 뺏어가버리기도 합니다.
황당한건 수치와 형평성입니다. 설명을 잘 읽어보시면 랜스스킬로 회복되는 실드게이지는 4%인 반면, 방어태세 돌입시 소모되는 실드게이지는 5%입니다.
?????????????????????????????????????????????
이게 대체 뭐죠?? 수급은 4%를 해주는데, 사용시엔 5%를 뺏어가 버립니다. 실드게이지를 수급하기 위해 방어태세(실드)를 풀고 짤랜스스킬로 실드게이지를 회복한 후, 방어태세(실드)를 키는순간 실드가 사라져버린다는 겁니다.
이해하기 쉽게 짤로 보시죠. 파불로 실드게이지를 4% 회복한 후, 방어태세를 키자마자 5%가 빨리며 바로 실드가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도 문제가 있지만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랜스스킬로 실드를 4% 회복하는 것에는 5초라는 내부쿨타임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실드를 킬 때마다 5%씩 빠지는 것에는 내부쿨이 없습니다. 그냥 킬때마다 계~~~속 뺏어갑니다.
이것도 이해하기 쉽게 움짤로 만들어 왔습니다. 방어태세(실드)를 껐다켰다만 반복해도 실드게이지가 개-박살이 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회복에는 5초라는 내부쿨을 주고, 소모에는 내부쿨이 없는건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없을거면 둘 다 없던가, 있을거면 둘 다 있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근데 이것만 문제가 아닙니다.
일단 고기워로드는 '헤드어택 딜러'입니다. 그렇기에 방어태세(실드)를 상황에 맞게 끄고 키는 상황이 매우 잦습니다. 저만해도 레이드 돌 때 실드(Z)를 10초에 최소 3~4번은 끄고 키고를 반복합니다.
방어태세에 이동속도 감소 50% 디버프가 있기 때문에, 포지션을 잡기위해 구조적으로 계속 키고 끄고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근데 그런 스킬에다가 킬 때마다 고정값으로 5%씩 실드게이지를 뺏어가버리는 미친 패널티를 줘버리면 대체 어쩌자는겁니까??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특화스탯에 영향을 받는 실드게이지 회복량
워로드의 실드 회복량은 '특화' 스탯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고기워로드는 '치명과 신속'을 채용하는 치신딜러입니다. 특화를 찍지 않죠.
보시듯 특화를 올리면 실드게이지 회복량도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화는 실드게이지는 물론 '일반스킬' 피해량도 올려주는데, 전태의 경우 '일반스킬 딜러'기 때문에 고특화+치명을 채용하게 됩니다. 보통 극특전태의 특화수치는 1800이 넘는데, 1800이 넘을 시 저 실드게이지 회복량 증가는
180%를 넘어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태워로드는 '도발'을 썼을 시 고기워로드보다 훨씬 많은 수치의 실드게이지를 회복하게 됩니다.
워로드 '도발'은 고정적으로 20%의 실드게이지를 회복시켜주는데, 이 회복량이 특화 실드게이지 회복량 증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전태는 도발을 시전했을 시 20%보다 훨씬 많은 게이지를 회복하게 되죠.
이해하기 쉽게 움짤로 보시죠
이게 고기로드의 도발 실드게이지 회복량입니다. 특화를 찍지 않기때문에 정직하게 20%정도만 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도발을 5번을 써야 실드게이지 100%를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이건 전태로드의 도발 실드게이지 회복량입니다. 딱 봐도 고기워로드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를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화 1800을 기준으로 도발을 두번만 쓰면 실드게이지가 100% 회복됩니다.
물론 고기워로드가 신속베이스라 증함쿨이 더 빨리 돌아서 더 자주쓰긴 하는데, 그렇다고 저 갭을 메꿀 수준은 아닙니다. 한참 못미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도발로 차는 실드수급량도 한참 못미치는데, 고기워로드는 실드게이지가 전태보다 50%(철옹성 3레벨)나 적지않습니까?? 이 때문에 격차는 더더더더더더 더욱 벌어집니다.
이게 고기워로드의 풀 실드게이지 실드량입니다. 178400으로 전체 체력의 58%죠.
이건 전태워로드의 풀 실드게이지 실드량입니다. 270400으로 전체 체력에 88%입니다.
이런 격차는 실드게이지가 적을 때 더 극적으로 벌어지게 됩니다.
이건 노 실드게이지 상태에서 고기가 도발을 썼을때의 실드수급량입니다.
이건 노 실드게이지 상태에서 전태가 도발을 썼을때의 실드수급량입니다.
고기는 29000의 실드게이지를 얻었고(5% 고정감소로 전체체력의 10%도 안되는 수치), 전태는 148000의 실드게이지를 얻었습니다. 근데 전태피가 고기피보다 6천이 적으니 실제론 전태는 동일 피 기준 150000을 넘는 실드게이지를 얻는셈입니다.
단순 도발 한번에 두 직업간의 쉴드량 차이는 12만이 넘어갑니다.
여기에다 추가로 고기는 방어태세(실드)를 쓰는순간 자연소모량도 두배나 빠릅니다.
정말 미친수준의 격차입니다. 그래도 방어태세(실드) 같은게 없는 직업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뭐 전태가 수급량이 압도적인건 맞지만, 어쨌든 고기도 20% 실드게이지(사실 키는순간 15%부터 시작임)는 생기는거잖아?? 그걸로 딜할거 다하고 빠지면 되는거아냐??"
짜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 실드량이 얼마나 하찮은 수치인가를요.
아래 짤은 실드게이지가 없는 상태에서 도발로 게이지를 수급하고,
고기로드의 국민콤보인 배쉬>버캐>차스>스샷>대어파를 쓰는 짤입니다.
놀랍게도 아~~~무것도 하지않고 어떠한 데미지도 입지 않았는데도 순수하게 실드게이지 5% 감소와 실드게이지 자연소모량 100%증가란 미친 콜라보만으로 게이지가 저렇게 박살이 나버렸습니다.
그래서 딱 실드게이지를 수급하고 국민콤을 다 넣는순간 기가맥히게 실드게이지가 다 소진돼서 방어태세(실드)가 풀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끈거 아닙니다. 지가 알아서 꺼진겁니다.
만약 저 콤보를 넣는 도중에 자그마한 짤딜이라도 들어온다면?? 콤보도중 실드가 벗겨저버리고~~~그 이후로 쓰는 스킬들 딜감 60% 쳐먹어버리고~~~ 피격이상 공격이라도 맞는다면 캐릭터 날라가버리고~~~
짤딜이라서 저정도지 큰딜 맞으면 캐릭터가 대가리에서 딜하는 도중에 뒤져버릴지도 모릅니다.
정말 데---단한 캐릭터 납셨습니다.
근데 씨이이이이발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