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쿨 기준 1스택당
20초 vs.
24초 - 2스택맥스
스킬사용 직후
1스택 + 20초쿨
1스택 + 24초쿨
둘다 스킬사용 가능
여기서 어느 지점에 스킬을 추가사용하냐에 따라서 갈림
예를들어서 20초 1스택 기준 10초에 사용함 -
0스택 + 10초쿨 (1스택 10초쿨에서 사용)
0스택 + 14초쿨 (1스택 14초쿨에서 사용)
둘다 동일하게 남은 스택을 털수있음 - 쿨감영향 x
여기서 스킬 추가사용 지점에서 또 갈리는데,
10초 ~ 14초후에 스킬을 사용한다면 (20초쿨이 1스택을 회복했지만 24초쿨이 회복 못했을때)
쿨감영향이 있는데, 보통 영상보면 대략 20초쿨 간격으로 곰스킬을 사용함
(그리고 그게 맞는거같기도? 20초쿨스킬을 16초쿨 간격으로 쓸순없잖아)
그럼 20초쿨 간격으로 곰스킬을 사용할때,
0스택 + 10초쿨 (1스택 10초쿨에서 사용)
0스택 + 18초쿨 (1스택 18초쿨에서 사용)
0스택 + 10초쿨 (1스택 10초쿨에서 사용)
0스택 + 22초쿨 (1스택 22초쿨에서 사용)
이렇게 거의 곰 4+사이클동안은 고쿨감 20초 vs. 저쿨감 24초랑 스킬사용 시간여부는 차이가 하나도 없음 = 쿨감영향 X
하지만 이 이후에 저쿨감은 지금까지 땡겨썼던 쿨타임의 영향을 한방에 갚아야함.
고쿨감이 계속
0스택 10초쿨->1스택 10초쿨로 20초후에 스택회복후 꼬박꼬박 스킬사용이 가능할때
저쿨감은 0스택+2초가 남아서 스택이 아예 회복이 안되서 스킬사용이 2초후에나야 가능하고
그담사이클은 고쿨감이 6초먼저 사용가능, 그담은 10초먼저 사용가능 이렇게
저쿨감이 쿨감을 빡세게 갚는 형식임.
하지만 스킬사용 시간 여부에 따라서 어느정도까지는 0스택-1스택 와리가리해도 고쿨감이랑 저쿨감이랑 완전 동일하고 (20초에 한번사용이라서 그런거지 패턴때문에 22초에 한번사용이라면 더더욱 이 고쿨감=저쿨감 시간이 길어짐. 반대로 18, 16초에 한번사용이면 이 시간이 짧아짐 - 하지만 20초쿨스킬을 18-16초에 한번 사용한다? 어차피 여기도 걸림)
그래서 스택형 스킬의 쿨감은 계단함수랑 비슷하다는것.
어느정도 레이드 러닝타임까지는 저쿨감=고쿨감인데 그 어느정도를 넘으면 빡세게 갚아야함.
대신 쿨밀림요소가 있으면 저쿨감이 빡세게 갚아야하는 시간이 더더욱 멀어지고 아예 기믹으로 인해 스택회복이 되면 아예 안갚아도되고.
무엇보다 스택회복 기믹이나오면 리셋이라는 점에서 스택형 스킬들이 쿨감을 잘 받는다는 거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으로 봤으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