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수각성 아크드리드 효율 총 정리본
현재 아크그리드 해 코어 중에서
환수각성에게 유효는 '무한 각성' 하나밖에 없습니다
각 코어별로 정리된 효율은 위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글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세팅에서 🌞질서의 해는 무한각성 고정입니다
별 코어 부분에서 추가 설명해드릴 부분이 있다면
위 두 코어의 성능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총 데미지 상승량)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틸을 더 챙길 수 있는
붕붕펀치가 현재 제일 정배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환영곰 유물 or 고대를 먹은 상태에서
해/달 코어가 전설일 때에 붕붕펀치를 정가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해요!!
변신 게이지를 채우는 족쇄가 사라졌다고 해서
치적 100%를 놓아줘도 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환수각성의 든든한 저점 국밥은 치적 100%에서 나옵니다
흰글씨 보는순간 DPS는 저세상 가는거예요
무마 빌드는 이전에 하시던 빌드와 동일합니다.
아크패시브
아크패시브 1노드와 2노드에서
치적을 100%에 가깝게 확보를 해줍니다.
참고로 1~2% 모자란 것 보다 오버치적이 더 낫습니다
아크패시브 3노드에서
무마2 찍어서 쿨감과 마나감소를 챙기고
아크패시브 4노드는 마용2 고정입니다.
각인
1. 원한/돌대/질증
2. 아드 or 정단
3. 마효증 / 저받 / 타대 + (안상, 에포)
각인은 1번 고정
2번과 3번은 택 1입니다
기존처럼 치적각인을 챙겨가면서
아크패시브에서 쿨감과 마나소모를 최대한 챙겨갑니다.
+
저는 돌대/아드 97돌에 물려서 어차피 이 빌드밖에 못해요 ㅠㅠ
저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마구쪼기를 채용하고나서
도화가 or 서머너가 있는 파티에서 레이드를 하지 않는 이상 마나가 진짜 엄청 마릅니다.
저는 일반적인 홀나, 바드 이런 파티에서 할때에는 마효증들고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무력화 더 챙기려고 마나감소를 2개만 채용하고
무마 + 4속행 빌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쿨이 빨리돌아서 그럴 수도 있어요
- 마나감소를 챙기고 무력화를 포기하기 (저받/타대)
- 무력화를 챙기고 1%의 딜증가를 포기하기 (마효증)
- 트라이때에는 마력감소 2 / 뇌진탕 2 + 에포로 생존력 올리기
위 선택지 중에서 골라서 하시면 될거예요
무한각성 이후로 쿨타임 정렬을 필수로 할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에
3노드의 혼강으로 치적을 최대한 확보하고
아드레날린 자리에 딜각인을 추가하여 고점을 조금 더 높이는 방식입니다.
아크패시브
아크패시브 1/2/3노드
1노드에서 치명 30 / 신속 10을 주신 후
3노드의 혼강을 2 찍어 주신다음에 치적을 확인해보세요.
아드레날린이 없기 때문에 마을치적 그대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마을 치적이 100%로 맞춰지지 않을 경우
금주 1 / 예감 2
금주 2 / 예감 1
이런식으로 예감을 찍어가면서 조절합니다.
아크패시브 4노드는 마용2 고정입니다.
금주2/한돌1이 가장 고점이지만
위 조건으로 치적 100%을 확보하려면
-반지 치적 상 2개
-팔찌 치명 115 이상 + 팔찌 치적 5% 이상
-혼돈의 달 코어 : 부수는 일격 (유물) 17P 이상 활성화
이 조건을 충족해야 시너지 없이 치적 100% 금주2 한돌1 사용 가능합니다
각인
1. 원한/돌대/질증
2. 마효증 / 저받 / 타대 + (안상, 에포)
각인은 1번 고정
2번 택2 입니다
제일 고점은 저받 + 타대
안정성은 타대 + 마효증 입니다.
+
이 빌드는 계산만 대충 해봤지 제가 실전에서 굴려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올린 위 빌드가 틀렸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틀린점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얍! 에다가 정화
🌙 환수 해방 🌙 빙글 빙글
⭐ 환영 곰
⭐ 붕붕 펀치
위 코어의 조합으로 운영 시 권장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변신해제가 정상화 당했기 때문에
진짜 웬만해서는 변신이 꺼질 일이 없습니다.
여우 폴짝에 질풍대신 속행을 채용한 이유는
질풍이 없어도 시전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그래서 속행을 한개라도 더 끼워넣고
쿨감을 더해주는 방향이 고점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마구쪼기는 안쓰나요?"
네 까마귀 달 코어 없이는 마구쪼기 채용하지 않습니다
까마귀 빌드에서 마구쪼기를 얍 대신 채용할 수 있는 이유는
시전 횟수 때문입니다. 코어로 인해 1.5초씩 쿨감이 되기 때문에
압도적인 시전횟수로 딜량이 나오는 거예요
3막 하드 13:37 얍 채용
얍의 시전 횟수는 144번입니다.
중독 출혈 테스트한다고 속행이 빠져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워낙 쿨타임이 짧은 친구라
시전 횟수에 큰 영향은 없을거예요
얍! 채용 시 : 분당 10.58회
3막 하드 10:00 마구쪼기 채용


마구 쪼기의 시전 횟수는 87번입니다.
달코어 + 마구 쪼기 채용 시 : 분당 8.7회
코어의 쿨감 덕분에 마구 쪼기의 시전횟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얍보다는 적은 횟수지만 두 스킬의 데미지가 비교가 안되는 수준이고요
까마귀 코어가 유물이 아님에도 얍을 버리고
마구쪼기를 채용하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굳이 더 세질 수 있는 방법을 두고 선택하신다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추가로 데굴방아를 빼고 마구쪼기를 넣는 것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마구쪼기는 난사해야 강해지는 스킬이지
일반 사이클처럼 굴리면 채용 할 이유가 없어요
🌙 까마귀 내려온다
위 코어 활성화 시 가능한 빌드입니다
까마귀 빌드 채용 시 플레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위 게시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제가 생각하는 환수각성의 가장 고점 빌드입니다.
카운터 1개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딜스킬이고
운영만 잘 한다면 시너지 무한유지도 가능합니다.
다만 트포는 굴려보시면서 만지셔야 하는데
저는 마효증 없이 할 때에 위 처럼 마력 조절을 두개 찍고 다닙니다
마효증 들면 싹다 뇌진탕 찍어도 됩니다
여우불꽃이랑 바위곰에 마력 조절을 주는 이유는
두 스킬은 마나 소모량이 592로 주력기 마나도둑 라인에 들어가있고
사이클을 굴릴 때에 제일 초반에 쓰는 애들이어서
한번에 마나가 쭉 빠지는 일을 방지하려고 저기에 마력감소 두개 찍었습니다
플레이 해보시다가 마나가 너무 마른다 싶으면
뇌진탕 싹다 빼고 마력감소로 바꾸셔요
그래도 무력화 안구립니다. 워황없으면 밑섬은 우리꺼
추가로 여우 폴짝에 작열을 뺀 이유는
제가 판단한 까마귀 빌드의 스킬 중요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빙글빙글 꽝
2. 바위 곰 / 여우 불꽃 / 슈웅 곰
3. 여우 폴짝 / 데굴방아
4. 할퀴기
여우 폴짝은 5신기에 속한다기 보다는
데굴방아랑 동급으로 놓고 쓰고 있기 때문에
작열이 없어서 시전횟수가 2~3회 떨어진다고 해서
크게 손해를 보지도 않습니다. 어차피 딜은 빙꽝이 다해요
보석 업그레이드
최근에 우편, 귓말, 쪽지로 보석 업글 방향성을 자꾸 물어보셔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8겁작을 먼저 하셔요!!
무한각성 이후로 쿨감의 중요도가 낮아졌다고 해도
최소한으로 매끄럽게 굴리려면 8작은 해줘야 편안합니다
이후에 보석의 업그레이드 방향성은
* 빙글빙글 꽝 10겁 *
전체 8겁작 이후 스펙업은 제일 먼저 빙꽝으로 하세요
10겁이 부담스러우면 9겁이라도 빙꽝에 주세요
현재 붕붕 펀치가 별코어의 핵심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피면 + 시전속도 + 딜증가 그냥 미쳤거든요
붕붕펀치 이후로는 우리에게 빙꽝은 금술, 종언의 빛, 버스트, 퍼펙트 스윙입니다
전체 8겁작인 상황에서 분산투자로 9겁 3개 올려주느니
빙꽝에 10겁 박으십셔 절대로 후회 안합니다.
이어서 보석을 올리실 때 우선순위는
- 바위곰 겁화
- 여우 불꽃 겁화
- 슈웅 곰 겁화
- 여우 폴짝 겁화
- 마구쪼기 겁화 (까마귀X는 건너뛰세요)
- 데굴방아 겁화
빙꽝 작열줘서 사이클 무시하고 한번이라도 더 박아도 상관
나머지 작열은 천천히하세요 솔직히 쿨이 딱딱 떨어져야 마음이 편한데
뭐하나 작열 먼저 올려서 안맞으면 불편하거등요
겁화만 먼저 올려놓고 다른 스펙업 천천히 하시고
작열을 꼭 올려야겠다 싶으시면 원기옥 모아서 한번에 올리세요
모든 아크그리드 관련 데미지 효율은 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1. 반지 치피 효율
치적 상단일 두개를 낀 상태를 기본값으로 두겠습니다.
여기서 반지의 상단일, 상하, 상중의 '상'은 치적입니다
- 상단일 + 상/하
빙꽝 기준 +0.20%
치피 + 1.1%
치피 + 2.2%
- 상/중 X 2
빙꽝 기준 +0.86%
치피 + 4.8%
- 중/중 X 2
빙꽝 기준 +0.86%
치피 + 4.8%
중중의 경우 신속을 1빼고
치명에 1 더 줘야 치적100%가 됩니다
이 경우 DPS는 떨어집니다.
반지 효율은 위 내용 참고하셔서
지금 내 상황에서 골드를 이만큼 투자해서
올라가는 딜량이 저래도 괜찮다! 싶으면 하십셔
2. 무한 각성 유물 VS 붕붕 펀치 유물
무한각성 14P → 17P
17P 효과: 추가로 적주피 +3.0%, 기존 1.5% 포함 = 총 4.5%
버프 전 피해: 889.72억
배율: ×1.045 (4.5%)
최종 피해: 889.72 × 1.045 = 928.69억
→ 상승률:
(928.69 − 903.07) ÷ 903.07 = +2.84%
무한각성 14P → 17P
17P 효과: 추가로 적주피 +3.0%, 기존 1.5% 포함 = 총 4.5%
버프 전 피해: 889.72억
배율: ×1.045 (4.5%)
최종 피해: 889.72 × 1.045 = 928.69억
→ 상승률:
(928.69 − 903.07) ÷ 903.07 = +2.84%
붕붕 펀치 14P → 17P
14P: 빙꽝 피해 +5%
17P: 빙꽝 피해 +20% (+15%p 차이)
빙꽝 178억 × 0.15 = +26.7억 증가
기존 총합 903.07 + 26.7 = 929.77억
→ 상승률:
(929.77 − 903.07) ÷ 903.07 = +2.96%
무한각성 14P 상태에서 17P로 올려도
추가 적주피 3% 외엔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붕붕 펀치 14→17P는 빙꽝 한정이지만
피해량 증가폭(+15%)이 크고, 시전속도 증가도 있습니다.
붕붕펀치 쪽이 미세하게 효율도 조금 더 (+0.12%p) 높습니다.
제가 보여드리는 내용이 100%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정가를 하시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3. 까마귀 빌드에서 데굴방아 대신 얍을 써도 될까?
무한각성 + 까마귀 내려온다
5분 기준 피해량 (트리시온)
* 빙글빙글 꽝 : 178억
* 바위 곰 : 138억
- 두둥실 여우곰 : 130억
* 여우 불꽃 : 120억
- 마구쪼기 : 103억 (추정치)
* 슈웅 곰 : 96억
* 여우 폴짝 : 74억
- 데굴방아 : 55억
- 할퀴기 : 20억
합계 = 914억
(무한각성 적주피 적용 X)
데굴방아(55억) →
얍!(6억) 으로 교체
총 데미지 49억 감소 = 865억
무한각성 10P+17P 효과 = 적에게 주는 피해 +4.5%
까마귀 내려온다 10P 효과 = 피해량 증가 +1.6%
865억 → 코어 버프 적용 시 917.98억
무한각성 17P + 데굴방아 포함 → 1,047.62억
무한각성 17P + 얍! 교체 → 917.98억
데굴방아를 얍!으로 바꾸면 총 피해가 약 12.4% 감소합니다.
저 만큼의 딜을 포기해서라도
얍!을 쓰시겠다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4. 금주 1 예감 2 + 무마 2 VS 금주 2 한돌 1 + 무마 1 혼강 1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7710
위 내용 한번 참고해주세요
드라마틱한 차이는 없습니다
5. 무한각성 운영 짤팁이 있나요?
- 운명 작동 방식
운명을 작동하는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설명드려요
무한각성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운명 시스템이 달 코어의 조건을 충족해서 운명이 발동하면
체력바 위에 '운명' 버프가 활성화 됩니다.
이 때에 Z를 누르면 스택이 소모되면서 변신 게이지가 만땅이 됩니다.
염동력이나 와이어 같은거 끌려가기 전에
까마귀,빙글 달코어 쓰시는 분들은 운명용 스킬 던지고
Z 바로 눌러서 게이지를 풀칸으로 만들고 끌려가세요
그래야지 다시 내려올 때 게이지 최대한으로 돌려 받습니다
- 변신 중 아드 유지
종막 1관 감전 기믹 등 도망을 다녀야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 때에 스킬 아끼다가 아드 6스택을 날려먹지 마시고
도망치면서 Z 계속 누르세요 어차피
그 시간동안 스택 모은다고 큰 이득 보는 것도 아니고
아드 날려먹고 스킬 4~5개 아드 노스택으로 패는게 더 손해예요
이 밖에도 더 좋은 내용들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글에 추가하겠습니다.
이 밖에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아는 선에서 다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