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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딜키리 2성휘 | 최신 쇄도빌드 & 유성빌드

루현
댓글: 43 개
조회: 44473
추천: 10
2025-07-17 09:22:52


개인적으로 2성휘-쇄도빌드
뉴비부터 숙련자까지
대부분의 레이드 상황에서
모두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전천후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유성빌드는 쇄도빌드 보다
고점은 좀 더 높지만,
성흔이 빠져서 이속버프와
무력,파괴가 빠진 만큼
좀 더 신경쓸 게 있고
유틸이 약간 떨어집니다


특정레이드에선 유성빌드
확실히 더 고점을 볼 수 있으니

보통쇄도빌드를 주력으로 쓰다가
몇몇 상황에서는 유성빌드
고점을 노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쇄도빌드

목차


0. 세팅 한장 정리

1. 딜러 발키리 - 4가지 빌드

2. 공통세팅
(1) 각인, 엘릭서
(2) 아크패시브 | 진화
(3) 아크패시브 | 진화 | 치적 시너지
(4) 아크패시브 | 깨달음
(5) 아크패시브 | 도약
(6) 아크패시브 | 도약 2티어

3. 사전 정보 | 딜러 발키리

4. 딜사이클 공통점

5. 딜사이클 | 쇄도 빌드 - 속삭임 단심
(1) 쇄도빌드 - 속삭임 단심 | 핵심
(2) 쇄도빌드 - 속삭임 단심 | 설명
(3) 쇄도빌드 - 속삭임 단심 | 시연
(4) 쇄도빌드 - 속삭임 단심 | 정리
(5) 쇄도빌드 - 속삭임 단심 | 꿀팁

6. 속삭임 - 단심
채용 스킬, 트포, 룬

7. 세팅 커스텀
(1) 단죄의 속삭임 | 피면 트포 분석
(2) 안식의 재, 비 | 지점 트포 분석
(3) 마나 회복 수단 | 단심, 음식, 트포
(4) 단죄, 심판 배치, 트포 집중 연구
(5) 쇄도 단심 vs 속삭임 단심 정리

8. 보석 | 속삭임 - 단심 | 추천

9. 쇄도 - 단심
(1) 채용 스킬, 트포, 룬, 보석 | 쇄도 단심
(2) 딜사이클 | 쇄도 빌드 - 쇄도 단심

10. 쇄도 - 단심

11. 마무리

12. 수정 및 추가사항

13. 전선 & 카던 세팅






대세는 두괄식이죠

바쁜 현대인을 위해,
딜러 발키리 - 쇄도 빌드 세팅을
한장에 정리했습니다

속삭임 단심 채용을 기준으로 제작했습니다

쇄도에 단심을 채용하실 분들은
룬 배치와 쇄도 1트포를 확인하시고,
속삭임 2,3트포는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속삭임 단심을 쓸 경우에는,
쇄도에 작열을
쇄도 단심을 쓸 경우에는
성흔에 작열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외에는 전부 동일한 세팅으로 가져갑니다



저의 모코코시절을 돌이켜보면,
이런 한장 정리가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특히, 발키리 모코코 유저분들이

유용하게 쓰시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UkRxXLS00GI?si=SLfYYnMC-YFrYoj6

본 공략글은
딜러 발키리, 2성휘 쇄도빌드를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다른 빌드에도 적용되는
트포 선택에 따른 유불리
연구해서 다뤘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쇄도빌드 안에서도
몇가지 선택지가 있는데요

큰 차이는 아니지만,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2성휘 쇄도빌드,
전에 올린 가이드 대로 플레이 하셔도 괜찮지만,
몇가지 변경점이 있으니 최신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달라진 부분은 제가 한번 더 강조할테니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변경점이 없거나, 이미 아는 정보라면
해당 부분은 스킵해도 괜찮아요





딜러 발키리의 빌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빌드간의 특징은 채용스킬 1개로 결정이 됩니다

이번 공략의 주인공,
쇄도빌드는 집행을 빼고
쇄도를 채용해서 2성휘로 사용합니다





빌드 별로 채용 스킬 단, 하나만 다르다고 했죠

그 차이로 인해 각 빌드별 특징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쇄도 빌드는 성휘를 2개만 채용했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굴리기 더 편합니다

뇌를 비우고 난사해도 될 정도에요

그리고 쇄도의 모션이 간결합니다

빌드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내 손에 가장 잘 맞는 빌드가
제일 고점을 볼 수 있는 빌드 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이 정말 많이 들어오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발키리 연구를 많이 해온 너의 추천빌드를 알고 싶어!"

저는 개인적으로 2성휘 빌드의 편리함을 높게 평가합니다

그래서 쇄도빌드와 유성빌드로 숙련도를 먼저 쌓을려고 합니다

나중에 3성휘 빌드를 써도,
머릿속으로 초각스 타이밍이 잘 그려진다면,
집행을 채용해서 고점을 노려볼 것 같습니다



빌드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내 손에 가장 잘 맞는 빌드가
제일 고점을 볼 수 있는 빌드 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변동사항이 없는
각인, 엘리서, 아크패시브 세팅부터 알아볼게요



각인은 원예돌저아를 사용합니다

엘릭서 회심을 사용합니다




발키리는 이속을 올려주는 트포가 있어서,
풀이속을 상시로 유지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돌대
고정으로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딱히 의식하지 않아도 이속버프 스킬이 많아서,
끊기지 않고 잘 이어지더라구요

그리고 유성 찌르기 대신 단죄의 성흔을 채용했는데,
성흔의 이속버프 시간이 가장 길더라구요

내심 유성 찌르기가 2스택인데
모션도 길어서 빼고 싶었는데,
성흔이 모션도 더 간결하고
이속증가 트포도 있어서 제격이더라구요 




그래서 각인은 원예돌아를 고정으로 채용한 상태에서,
나머지 각인을 저받, 타대, 질증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인간의 차이가 크지 않아서,
부캐랑 겹치는 각인 위주로 채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아크패시브를 알아볼게요

먼저, 진화 노드입니다

기사 발키리는 수라 브커처럼
치적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극치로 갑니다



치적 100%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아드 유각이 아니라면,
예감을 찍어서 맞춰주세요



후기담을 보니까 뭉가와 입타
DPS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네요

비슷한 DPS라면,
종언의 빛의 딜지분이 무척 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딜을 얻을 수 있는
입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입타는 끝마도 찍을 수 있어서
소소하게 마나소모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쿨도 더 짧아서 산책없이 딱 이쁘게
속 돌아와서 더 재밌는 것 같아요



추후에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진화 노드별로 더 자세하게 분석해볼게요





발키리는 치적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100%로 맞춰준다고 했죠

그런데 치적시너지는 파티원의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게 아니라, 보스의 치명타 저항률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치적시너지를 받아도, 치적을 낮추면 안됩니다

수라 브레이커도 마찬가지였어요

따라서, 치적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뭉가 채용말고는 없습니다

그런데 딜 기댓값이 아무리 증가한다고 해도, 수라와 달리 발키리는 가장 강한 스킬이 단타스킬이기 때문에 뭉가채용이 꺼려지실 거에요

이 부분은 추후에 로빌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일단은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면, 뭉가로 바꿔서 치적을 119%로 맞춰주는게 딜 기댓값이 더 좋다 라는 점만 알고 넘어가주세요




깨달음 노드는 특별한 점이 없어서
일자식으로 쭉 찍으시면 돼요

사이드 노드
연결되는 빛 채용에 대해서만
약간의 쟁점이 있는데요


연결되는 빛을 찍으면
전체 데미지가 0.5% 약해지는 대신
성휘스킬의 연계가 빨라집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체감되는거에 비해,
0.5% 딜 손실은 좀 수지타산이 안 맞는 것 같아요

저는 최후의 빛을 채용하고자 합니다




도약 1티어 노드 5/4/2로 찍습니다

앞서 딜사이클에서 살펴봤듯이,
잠해가 4렙이어도 초각성스킬이
이쁘게 잘 돌아오더라구요

그래서 4/5/2에서 5/4/2로 변경했습니다


기사 발키리는 초각성스킬
개벽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도약 2티어노드는 개벽을 강화해주는
창공의 검을 사용합니다

퍼펙트콤보 조작이라는게
이번에 새로 생긴거 같은데
리듬게임 같은 조작방법이더라구요





해당 조작이 거슬리면 옆에 있는 신념의 검 노드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신념의 검을 찍을 경우, 시전시간은 0.7초 빨라지며, 데미지는 7% 정도 감소합니다





웬만하면 창공의 검을 찍는 걸 더 추천하지만,
스킬을 몰아칠 때 너무 거슬린다면 데미지 대신 편의성을 택해도 좋을 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딜사이클과 스킬세팅을
알아보기에 앞서
딜러 발키리의 매커니즘을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갈게요


사전에 알아야 되는 딜러 발키리 정보입니다

X스킬을 사용하면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고,
Z스킬 활성화 됩니다

그 후 Z스킬을 사용한 후,
스킬을 15번 사용하면 게이지가 모두 가득 차게 되고,
X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X스킬 → Z스킬  15번 스킬 사용
이렇게 딜 사이클이 계속 반복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 수라와 만월, 버스트를 합친 느낌이에요




X스킬의 이름은 종언의 빛입니다
이 스킬이 발키리의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딜지분을 무려 50% 이상 가져가고 있습니다

Z스킬인 빛의 기사를 사용하면,
브커와 슬레처럼 시너지를 묻힐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음 성휘스킬을 3번 강화해줍니다
빨간색 스킬이 성휘스킬입니다





딜러 발키리의 매커니즘을 이해했으니 본격적으로 딜사이클을 알아볼게요

우선, 빌드와 상관없이 딜러 발키리의 딜사이클은 공통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실전에서 운용할 때, 숙지하면 좋은 정보기 때문에 먼저 다뤄볼게요



<딜사이클 공통점>

1. 간파, 계시검 우선 사용

Z(빛의 기사) - 성휘스킬
쓰기 전에
간파베기, 계시의 검을
먼저 쓰기

개벽, 안개의 재, 안개의 비
스킬 시전이 길어서
저 두스킬을 먼저 쓰면,
알맞게 쿨이 돌아와있어서
15스킬을 좀 더 빠르게 쓸 수 있음


2. X스킬 쓰기 전, 전진 찌르기

X(종언의 빛)을 쓰기 전,
전진 찌르기로
시너지&이속버프 갱신

사실 의식 하지 않아도
웬만하면 적용되어 있음

3. 상황별 조우 사이클

레이드 입장 각물사용O
ZX 모두 활성화

레이드 도중
ZX 번갈아 활성화

가디언토벌 각물사용X



4. Z를 언제 키는게 좋은가?

Z를 키면 시너지 갱신
Z를 키면 스페 초기화
Z 모션 찰나의 피면

의식하지 않고 아무떼나
Z를 사용해도 무방





쇄도빌드는 단심을 쇄도와 속삭임 중 어느 스킬에 넣는지에 따라,
딜사이클과 트포, 보석세팅이 살짝씩 달라집니다

저는 속삭임을 단심으로 쓰고,
쇄도를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게
장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공략에서는 속삭임에 단심을 채용한 세팅에
초점을 맞춰서 먼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 다른 세팅과의 차이점을 알아볼게요





쇄도빌드는 성휘스킬을 2개만 쓰기 때문에 빛의 기사의 스택관리를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묶어서 쓰기 좋은 스킬그룹을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실전에서 굴릴 때, 무척 편할거에요

ZX, 빛의 기사와 종언의 빛은 오직 조우 때만, 최후의 빛 버프를 위해서 같이 묶어 써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머릿속에서 지워도 돼요

그리고 WE, 간파베기와 계시의 검은 쿨도 비슷하고, 각각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담당하고 있어서 같이 써주시면 편합니다

AS, 성흔과 속삭임은 단심을 터트리기 위해서 묶어서 써주세요

이를 위해, 보석으로 쿨도 맞춰놨습니다

FD, 안식의 재와 비도 묶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쿨도 비슷하고, 둘다 주력기 역할을 수행합니다

실전에서는 웬만하면 이렇게 스킬그룹을 묶어서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래도 손가는대로 막 쓰셔도 상관없어요





QR, 전진 찌르기와 단죄의 쇄도는
단독으로 원하는 타이밍에,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제가 앞서 X 스킬을 쓰기 전에,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갱신하기 위해서
전진찌르기를 직전에 쓰는걸 권장했었죠

그런데 실전에서는 간파베기와 계시의검을 묶어서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전진 찌르기를 아예 이동기로
독립적으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위해 보스에게 적중할 필요 없이,
이동기로 활용하기 위해 서 허공에 쓰셔도 괜찮습니다



단죄의 쇄도는 무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쿨도 짧은 편이라서 15스킬 사용에 도움을 줍니다

쿨정렬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전진찌르기와 단죄의 쇄도를 허공에 쓰면
쿨이 동일해서 같이 묶어 쓰셔도 무척 편할겁니다





본격적으로 딜사이클을 알아볼게요

먼저 아드 6스택을 쌓아야겠죠
계시-간파-계시-전진으로
4스택을 쌓고,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받습니다

그리고 ZX로 최후의 빛 버프를 받으면서
아드 6스택을 받은 X스킬, 종언을 사용합니다

성휘스킬 3신기를 털기 전에 간파-계시를 사용해주세요

직전에 간파-계시를 쓸 경우,
성휘스킬 스킬 시전시간이 길어서,
쿨이 안맞게 돌아오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순서대로 전진-간파-계시-쇄도를 써주세요
QWER 키배치 순서도 되게 이쁘죠

그리고 쇄도-성흔으로 단심을 터트려줍니다

그다음 쿨이 돌아오는대로 스킬을 사용하시면,
15스킬을 다 사용하게 돼서 X스킬, 종언이 활성화 됩니다

계속해서 쿨이 돌아오는대로 스킬들을
마음대로 눌러주시다가
안개의 재와 비가 돌아오기 전에 Z를 사용해서
성휘스킬 3스택 버프를 받아주세요

이후에는 손 가는대로 스킬들을 사용하다가,
15스킬을 사용해서 X스킬이 활성화 되면 바로 써주시고,
성휘스킬인 개벽, 안개의 재와 비의 쿨이 돌아오면 Z를 키고 써주시면 됩니다

계속 반복하시면 돼요



https://youtu.be/b0GCxWAp-tU

그런데 처음에만 순서대로 쓰시면 돼요
레이드를 하다보면 순서가 반드시 꼬이게 됩니다

2성휘 쇄도빌드는 Z스킬 스택관리를
전혀 안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었죠

그래서 스킬쿨이 돌아오는대로,
손 가는대로 막 누르셔도 괜찮습니다

성휘스킬 쓰기 전에만 Z를 미리 켜주세요



레이드 도중 사이클과
각물을 먹지 않은 사이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레이드 도중에는 여기 사이클에서 Z만 스킵하고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대신 X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스킬을 5번 사용해야겠죠

가토처럼 각물을 먹지 않은 상황에서는 X가 활성화 되지 않았겠죠

그럴땐, 여기 사이클에서 X만 스킵하고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각성기는 아무떼나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만약에 조우 때 쓴다면, 3신기 직후에 쓰시면 됩니다





방금 본 딜사이클에서 한가지 의문이 생기셨을 거에요

3신기를 쓰기 전에 단심을 터트려서 쿨감을 받으면 좋을까?

단심 스킬을 3신기 앞에 배치할 경우,
3신기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13초가 걸립니다

단심을 조우 사이클에서 뒤로 빼면,
11초가 걸립니다

서포터의 버프에는
12초, 10초, 8초의 지속시간을 가진 스킬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3신기 앞에 단심 스킬을 배치할 경우,
3신기 중 일부는 조우 풀버프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조우 때, 서폿 버프를 일부 받지 못하는 대신,
단심으로 3신기의 쿨을 당겨오는게 오히려 더 좋은지
아직은 정확한 판단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조우 3신기 단심사이클은
일단은  보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서포터를 잘 알고 계시는 분이라면,
댓글로 어느 사이클이 더 좋을지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채용 스킬의 세팅을 알아볼게요

저는 성흔, 속삭임에 단심을 넣은 세팅을 선호한다고 했었죠

지금 보시는 세팅은 그에 맞춰서 트포와 룬이 배치되어있습니다





쇄도빌드의 스킬 커스텀에서
변주를 줄 수 있는 부분이 크게 4가지인데요

1. 단죄의 속삭임 - 피면 트포
2. 안식의 재와 비 - 지점 트포
3. 마나 회복 수단 - 룬과 트포
4. 단죄, 심판 룬 - 채용 스킬

하나하나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단죄의 속삭임은 3번째 트포를 통해 피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면 트포를 채용시, 전체 데미지가 1.5% 정도 하락합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식의 재와 비는 지점트포 채용시
데미지가 떨어지는 대신, 모션이 단축됩니다

영상으로 같이 살펴볼게요





안식의 재는 지점 트포 채용시,
데미지가 0.7% 하락하고 모션은 0.5초 단축됩니다





안식의 비는 지점 트포 채용시,
데미지가 0.3% 하락하고 모션은 0.3초 단축됩니다
그런데 스킬 적중 판정은 오히려 더 늦게 뜨네요





다음은 마나회복수단에 따른 룬과 트포의 커스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전 후기담을 바탕으로 정리했는데요

단심은 실전에서 대략 집중룬 2개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나음식 또한, 집중룬 2개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식의 재와 비는 1트포로 마력조절을 채용하면
스킬 시전속도가 18% 증가하는 대신,
집중룬 1.7개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총 집중 룬 4개 정도의 밸류를 챙긴다면,
실전에서 마나걱정을 일절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성흔, 속삭임에 단심룬을 채용하고
안식의 재와 비에 집중룬을 채용했죠

이렇게 세팅하면, 총 집중룬 4개 정도의 밸류를 챙길 수 있어서
마나음식을 먹지 않아도 마나문제에서 자유로워집니다

만약에 마나음식을 먹는 유저라면,
안식의 재와 비의 집중룬을 빼고
질풍룬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심을 쓰기 싫거나, 성흔에 경면이 없어서
단심으로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있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그런 분들은 단심을 빼고 집중룬을 채용하거나
취향에 따라, 중독, 출혈, 속행, 질풍 룬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단심 배치에 따른 발동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흔을 먼저 사용할 경우,
시전시간은 0.16초 감소하지만 타수가 겹쳐서
단심 발동확률이 약간 줄어들게 됩니다

속삭임을 단심으로 채용할 경우에는
순서에 따른 발동확률 차이가 적어서
조금이라도 모션이득을 보기 위해
성흔을 먼저 사용합니다

저는 속삭임을 단심에 쓰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쇄도를 쓸 경우 어떠한 메리트가 있는지,
어떤 순서로 써야하는지 먼저 알아볼게요





쇄도를 단심으로 사용할 경우,
단심 발동확률을 높이기 위해,
쇄도 → 성흔 순으로 사용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심 배치에 따른 장단점을 알아볼게요

속삭임의 트포인 궁극의 검격을 채용시,
모션이 간결해지고 타수가 1타로 바뀝니다

따라서, 궁극의 검격을 쓰고 싶다면
쇄도에 단심을 넣어서,
속삭임을 독립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궁금의 검격을 채용시,
시전시간이 0.5초 단축되는 대신 전체딜이 1.8%나 감소합니다

모션 단축이 어느정도인지 영상으로 체감해볼게요





0.5초 단축이 확실히 체감이 되네요





저는 그래도 개인적으로 시전시간 0.5초 단축에 비해,
전체딜 1.8% 감소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정밀한 검격을 쓰시는 걸 더 추천합니다

그래도 취향에 따라 궁극의 검격으로
모션 단축을 노리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쇄도빌드는 쇄도와 속삭임 어디에
단심을 배치하는지에 따라 유불리가 갈렸죠

쇄도로 단심을 사용할 경우,
속삭임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속삭임 피면 트포 채용시,
내가 필요할 때 속삭임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다 높아집니다

그리고 속삭임이 단심에서 빠졌기 때문에
모션 단축에 대한 니즈가 있는 분이라면, 궁극의 검격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것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미지를 일부 포기해야 합니다

쇄도에 단심을 넣고 속삭임을 그대로
정밀한 검격을 채용해서 데미지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겠죠



그런데 그렇게 사용할거면,
저는 속삭임에 단심을 넣고
쇄도를 독립적으로 사용하시는 걸 더 추천합니다

쇄도를 단심에서 뺀다면,
더이상 쿨정렬을 안해도 돼서
쿨감 트포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15스킬 사용에 있어서
소소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공에 스킬을 쓸 경우,
전찌와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묶어서 쓰기도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단심 발동확률이 5% 더 높기 때문에,
속삭임에 단심을 채용하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그래도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쇄도 단심 세팅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쇄도 단심 채용의 가장 큰 메리트는
속삭임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죠

그래서 특히,
속삭임의 피면 트포를 십분 활용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쇄도에 단심을 넣는 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보석은 4겁7작을 사용합니다

기사 발키리는 종언의 빛이 가장 강력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안식의 비와 재 그리고 단죄의 속삭임 순으로 강합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과 딜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해당 스킬들부터 우선해서 업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종언의 빛의 딜 지분은
50% 이상입니다

업그레이드 우선순위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오직
종언의 빛 겁화 업글이 1순위입니다

만약에 내가 서폿 세팅은 할 생각이 없다면,
종언의 빛은 10멸 효율도 좋기 때문에,
10멸로 채용하셔도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쇄도에 단심을 넣은 세팅과 딜사이클도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단심 배치와 트포, 보석만 살짝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쇄도에 단심을 쓸 경우, 쇄도+성흔 순으로 사용해야 발동확률을 4%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쇄도 1트포의 쿨감트포를 빼고, 쇄도의 작열도 성흔으로 옮겨줍니다

이렇게 세팅해야 쇄도와 성흔의 쿨이 맞아떨어져서 단심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속삭임에 궁극의 검격을 채용했는데 정밀한 검격으로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피면 트포도 마찬가지구요

쇄도에 단심을 넣는다면, 둘 중 하나는 써먹어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삭임 대신 쇄도에 단심을 넣어도
딜사이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성흔, 쇄도, 속삭임의 위치만
살짝 바뀝니다





조우 단심 사이클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https://youtu.be/b0GCxWAp-tU

따라서, 본 공략에서는 따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은 쇄도 빌드 딜사이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보다 세세하게 수치 비교와 함께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모두 다뤄볼게요!

곧이어 카던 세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 끝나면 서폿 발키리도
연구해볼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인벤 발키리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퀸친님의 연구글의 도움을 무척 많이 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







※ 수정 및 추가 사항



딜사이클 Z 추가


두번째 X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Z를 미리 켜둬야합니다

성휘스킬을 이미 썼지만
최후의 빛 버프를 받기 위해서,
두번째 X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Z를 눌러주세요









【2. 유성빌드

목차


0. 세팅 한장 정리

1. 딜러 발키리 - 4가지 빌드

2. 공통세팅
(1) 각인, 엘릭서
(2) 아크패시브 | 진화
(3) 아크패시브 | 진화 | 치적 시너지
(4) 아크패시브 | 깨달음
(5) 아크패시브 | 도약
(6) 아크패시브 | 도약 2티어

3. 사전 정보 | 딜러 발키리

4. 딜사이클 공통점

5. 딜사이클 | 유성 빌드 - 스택
(1) 유성 빌드 - 스택 | 핵심
(2) 유성 빌드 - 스택 | 설명
(3) 유성 빌드 - 스택 | 시연
(4) 유성 빌드 - 스택 | 정리
(5) 유성 빌드 - 스택 | 꿀팁

6. 유성 빌드 - 스택
채용 스킬, 트포, 룬

7. 세팅 커스텀
(1) 단죄의 속삭임 | 피면 트포 분석
(2) 안식의 재, 비 | 지점 트포 분석
(3) 마나 회복 수단 | 단심, 음식, 트포
※ 도화가 마나회복은 진짜 bb
(4) 단죄, 심판 발동 확률
(5) 단죄의 속삭임 | 모션단축 트포 분석

8. 유성빌드 단심, 트포 정리
(1) 쇄도+유성 단심 장점
(2) 성흔+속삭임 단심 장점
(3) 유성빌드 단심, 트포 결론

9. 2성휘 빌드 비교
(1) 쇄도빌드 vs 유성빌드
(2) 빌드 선택 가이드 라인

10. 보석 | 유성 단심 & 스택 | 추천

11. 성흔 단심 & 유성 피면
(1) 채용 스킬, 트포, 룬, 보석 | 성흔 단심
(2) 딜사이클 | 유성 빌드 - 피면

12. 마무리

13. 전선 & 카던 세팅






바쁜 현대인을 위해,
발키리 - 유성 빌드 세팅
한장에 정리했습니다

유성 단심 채용, 스택 트포를 기준으로 제작했습니다

성흔에 단심을 채용하실 분들은 룬 배치와 트포를 확인하시고,
유성 3트포는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유성 단심을 쓸 경우에는, 쇄도에 작열을
성흔 단심을 쓸 경우에는 쇄도 작열을 성흔 겁화로 바꾸시면 됩니다

그외에는 전부 동일한 세팅으로 가져갑니다



그런데 한장 정리에 대한 피드백한번도 못 받아서
효용성이 있는지 의구심이 좀 생기네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발키리 모코코 유저분들이

유용하게 쓰시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1hkb8nWmEh4

본 공략글은
딜러 발키리, 2성휘 유성빌드를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2성휘 빌드 중에서,
유성빌드가 가장 강한 빌드 라고 생각합니다

유성빌드 안에서도
몇가지 선택지가 있는데요

큰 차이는 아니지만,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이전 공략들을 챙겨보신 분들은
딜사이클 챕터부터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변경점이 없거나, 이미 아는 정보라면
해당 부분은 스킵해도 괜찮아요





딜러 발키리의 빌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빌드간의 특징은 채용스킬 1개로 결정이 됩니다

이번 공략의 주인공,
유성빌드는 집행을 빼고
유성을 채용해서 2성휘로 사용합니다





빌드 별로 채용 스킬 단, 하나만 다르다고 했죠

그 차이로 인해 각 빌드별 특징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유성 빌드는 성휘를 2개만 채용했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굴리기 더 편합니다

뇌를 비우고 난사해도 될 정도에요

그리고 쿨이 짧은 스택형 스킬인
유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빛 게이지를 가장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성휘 빌드 중에서
가장 좋은 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빌드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내 손에 가장 잘 맞는 빌드가
제일 고점을 볼 수 있는 빌드 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이 정말 많이 들어오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발키리 연구를 많이 해온 너의 추천빌드를 알고 싶어!"

저는 개인적으로 2성휘 빌드의 편리함을 높게 평가합니다

그래서 쇄도빌드와 유성빌드로 숙련도를 먼저 쌓을려고 합니다

나중에 3성휘 빌드를 써도,
머릿속으로 초각스 타이밍이 잘 그려진다면,
집행을 채용해서 고점을 노려볼 것 같습니다




먼저 변동사항이 없는
각인, 엘리서, 아크패시브 세팅부터 알아볼게요



각인원예돌저아를 사용합니다

엘릭서 회심을 사용합니다




발키리는 이속을 올려주는 트포가 있어서,
풀이속을 상시로 유지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돌대
고정으로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딱히 의식하지 않아도 이속버프 스킬이 많아서,
끊기지 않고 잘 이어지더라구요

그리고 유성 찌르기 대신 단죄의 성흔을 채용했는데,
성흔의 이속버프 시간이 가장 길더라구요

내심 유성 찌르기가 2스택인데
모션도 길어서 빼고 싶었는데,
성흔이 모션도 더 간결하고
이속증가 트포도 있어서 제격이더라구요 




그래서 각인은 원예돌아를 고정으로 채용한 상태에서,
나머지 각인을 저받, 타대, 질증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인간의 차이가 크지 않아서,
부캐랑 겹치는 각인 위주로 채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아크패시브를 알아볼게요

먼저, 진화 노드입니다

기사 발키리는 수라 브커처럼
치적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극치로 갑니다



치적 100%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아드 유각이 아니라면,
예감을 찍어서 맞춰주세요



후기담을 보니까 뭉가와 입타
DPS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네요

비슷한 DPS라면,
종언의 빛의 딜지분이 무척 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딜을 얻을 수 있는
입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입타는 끝마도 찍을 수 있어서
소소하게 마나소모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쿨도 더 짧아서 산책없이 딱 이쁘게
속 돌아와서 더 재밌는 것 같아요



추후에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진화 노드별로 더 자세하게 분석해볼게요





발키리는 치적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100%로 맞춰준다고 했죠

그런데 치적시너지는 파티원의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게 아니라,
보스의 치명타 저항률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치적시너지를 받아도, 치적을 낮추면 안됩니다

수라 브레이커도 마찬가지였어요

따라서, 치적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뭉가 채용말고는 없습니다



그런데 딜 기댓값이 아무리 증가한다고 해도,
수라와 달리 발키리는 가장 강한 스킬이
단타스킬이기 때문에 뭉가채용이 꺼려지실 거에요

이 부분은 추후에 로빌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일단은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면,
뭉가로 바꿔서 치적을 119%로 맞춰주는게
딜 기댓값이 더 좋다 라는 점만 알고 넘어가주세요





깨달음 노드는 특별한 점이 없어서
일자식으로 쭉 찍으시면 돼요

사이드 노드
연결되는 빛 채용에 대해서만
약간의 쟁점이 있는데요


연결되는 빛을 찍으면
전체 데미지가 0.5% 약해지는 대신
성휘스킬의 연계가 빨라집니다

0.2초 정도 모션이 단축됩니다
영상으로 비교해볼게요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체감되는거에 비해,
0.5% 딜 손실은 좀 수지타산이 안 맞는 것 같아요

저는 최후의 빛을 채용하고자 합니다

뒤에서 다루겠지만,
모션단축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연결되는 빛 보다안식의 비의 트포
지점 트포로 바꾸시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도약 1티어 노드 5/4/2로 찍습니다

앞서 딜사이클에서 살펴봤듯이,
잠해가 4렙이어도 초각성스킬이
이쁘게 잘 돌아오더라구요

그래서 4/5/2에서 5/4/2로 변경했습니다


기사 발키리는 초각성스킬
개벽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도약 2티어노드는 개벽을 강화해주는
창공의 검을 사용합니다

퍼펙트콤보 조작이라는게
이번에 새로 생긴거 같은데
리듬게임 같은 조작방법이더라구요





해당 조작이 거슬리면 옆에 있는
신념의 검 노드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신념의 검을 찍을 경우,
시전시간은 0.7초 빨라지며,
데미지는 7% 정도 감소합니다





웬만하면 창공의 검을 찍는 걸 더 추천하지만,
스킬을 몰아칠 때 너무 거슬린다면
데미지 대신 편의성을 택해도 좋을 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딜사이클과 스킬세팅을
알아보기에 앞서
딜러 발키리의 매커니즘을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갈게요


사전에 알아야 되는 딜러 발키리 정보입니다

X스킬을 사용하면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고,
Z스킬 활성화 됩니다

그 후 Z스킬을 사용한 후,
스킬을 15번 사용하면 게이지가 모두 가득 차게 되고,
X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X스킬 → Z스킬  15번 스킬 사용
이렇게 딜 사이클이 계속 반복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 수라와 만월, 버스트를 합친 느낌이에요




X스킬의 이름은 종언의 빛입니다
이 스킬이 발키리의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딜지분을 무려 50% 이상 가져가고 있습니다

Z스킬인 빛의 기사를 사용하면,
브커와 슬레처럼 시너지를 묻힐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음 성휘스킬을 3번 강화해줍니다
빨간색 스킬이 성휘스킬입니다





딜러 발키리의 매커니즘을 이해했으니
본격적으로 딜사이클을 알아볼게요

우선, 빌드와 상관없이
딜러 발키리의 딜사이클은
공통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실전에서 운용할 때,
숙지하면 좋은 정보기 때문에 먼저 다뤄볼게요



<딜사이클 공통점>

1. 간파, 계시검 우선 사용

Z(빛의 기사) - 성휘스킬
쓰기 전에
간파베기, 계시의 검을
먼저 쓰기

개벽, 안개의 재, 안개의 비
스킬 시전이 길어서
저 두스킬을 먼저 쓰면,
알맞게 쿨이 돌아와있어서
15스킬을 좀 더 빠르게 쓸 수 있음



2. X스킬 쓰기 전, 전진 찌르기

X(종언의 빛)을 쓰기 전,
전진 찌르기로
시너지&이속버프 갱신

사실 의식 하지 않아도
웬만하면 적용되어 있음



3. 상황별 조우 사이클

레이드 입장 각물사용O
ZX 모두 활성화

레이드 도중
ZX 번갈아 활성화

가디언토벌 각물사용X



4. Z를 언제 키는게 좋은가?

Z를 키면 시너지 갱신
Z를 키면 스페 초기화
Z 모션 찰나의 피면

의식하지 않고 아무떼나
Z를 사용해도 무방



https://youtu.be/ULnIENjNKPA

유성빌드 유성찌르기 채용 트포에 따라
딜사이클채용 스킬, 보석세팅살짝씩 달라집니다

유성찌르기 트포
스택 피면 2가지로 나뉩니다

저는 스택 트포를 통해,
종언의 빛 타이밍을 앞당기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공략에서는
유성 스택 트포를 채용한 세팅
초점을 맞춰서 먼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 다른 세팅과의 차이점을 알아볼게요





유성빌드는 성휘스킬을 2개만 쓰기 때문에
빛의 기사의 스택관리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묶어서 쓰기 좋은 스킬그룹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실전에서 굴릴 때,
무척 편할거에요


ZX, 빛의 기사종언의 빛은 오직 조우 때만,
최후의 빛 버프를 위해서 같이 묶어 써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머릿속에서 지워도 돼요


그리고 WE, 간파베기계시의 검은 쿨도 비슷하고,
각각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담당하고 있어서 같이 써주시면 편합니다


AS, 쇄도유성은 단심을 터트리기 위해서 묶어서 써주세요
이를 위해서, 보석으로 쿨도 맞춰놨습니다


FD, 안식의 재도 묶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쿨도 비슷하고, 둘다 주력기 역할을 수행합니다


실전에서는 웬만하면 이렇게
스킬그룹을 묶어서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래도 손가는 대로 막 쓰셔도 상관없어요





QR, 전진 찌르기단죄의 속삭임
단독으로 원하는 타이밍에,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제가 앞서 X 스킬을 쓰기 전에,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갱신하기 위해서
전진찌르기를 직전에 쓰는걸 권장했었죠

그런데 실전에서는 간파베기와 계시의검을
묶어서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전진 찌르기를 아예 이동기
독립적으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위해 보스에게 적중할 필요 없이,
이동기로 활용하기 위해 서 허공에 쓰셔도 괜찮습니다



단죄의 속삭임은 무력과 데미지가 모두 좋습니다

지금 다루고 있는 스택 트포를 활용한 유성빌드
속삭임단심에서 빠지기 때문에,
속삭임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어서 무척 편합니다





본격적으로 딜사이클을 알아볼게요

먼저 아드 6스택을 쌓아야겠죠
계시-간파-계시-전진으로
4스택을 쌓고, 시너지와 이속버프를 받습니다

그리고 ZX로 최후의 빛 버프를 받으면서
아드 6스택을 받은 X스킬, 종언을 사용합니다

성휘스킬 3신기를 털기 전에 간파-계시를 사용해주세요

직전에 간파-계시를 쓸 경우,
성휘스킬 스킬 시전시간이 길어서,
쿨이 안맞게 돌아오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순서대로 전진-간파-계시-속삭임을 써주세요
QWER 키배치 순서도 되게 이쁘죠

그리고 쇄도-유성으로 단심을 터트려줍니다

그다음 쿨이 돌아오는대로 스킬을 사용하시면,
15스킬을 다 사용하게 돼서 X스킬, 종언이 활성화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이 있는데요

종언의 빛을 사용하기 앞서,
최후의 빛 버프를 받기 위해서 Z를 먼저 켜줍니다

예전에 다룬 딜사이클 영상에서는
이부분이 빠져있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계속해서 쿨이 돌아오는대로 스킬들을
마음대로 눌러주시다가
안개의 재와 비가 돌아오기 전에
Z를 사용해서 성휘스킬 3스택 버프를 받아주세요

이후에는 손 가는대로 스킬들을 사용하다가,
15스킬을 사용해서 X스킬이 활성화 되면 바로 써주시고,
성휘스킬개벽, 안개의 재와 비쿨이 돌아오면
Z를 키고 써주시면 됩니다

계속 반복하시면 돼요



https://youtu.be/ULnIENjNKPA

그런데 처음에만 순서대로 쓰시면 돼요
레이드를 하다보면 순서가 반드시 꼬이게 됩니다

2성휘 유성빌드는 Z스킬 스택관리를
전혀 안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었죠

그래서 스킬쿨이 돌아오는대로,
손 가는대로 막 누르셔도 괜찮습니다

성휘스킬 쓰기에만,
그리고 초반X스킬을 쓰기
Z를 미리 사용한다는 점만 숙지해주세요



레이드 도중 사이클과
각물을 먹지 않은 사이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레이드 도중에는 여기 사이클에서
Z만 스킵하고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대신 X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스킬을 5번 사용해야겠죠


가토처럼 각물을 먹지 않은 상황에서는
X가 활성화 되지 않았겠죠

그럴땐, 여기 사이클에서
X만 스킵하고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각성기 아무 타이밍에나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만약에 조우 때 쓴다면, 3신기 직후에 쓰시면 됩니다





이제 채용 스킬세팅을 알아볼게요

저는 스택 트포를 채용한 유성빌드를 더 선호한다고 헀죠

지금 보시는 세팅은 그에 맞춰서
트포와 룬이 배치되어있습니다

쇄도 딜지분이 낮기도 하고,
경면이 없는 스킬이라서 저는 재손을 채용했습니다

그리고 작열로 쿨감을 챙길 경우,
회검 트포와 달리 허공에 스킬을 날려도
여전히 유성이랑 쿨 정렬이 돼서 좋더라구요

취향에 따라 쇄도재손을 회검으로 바꿔서
트포로 쿨감을 얻고, 쇄도 작열을 겁화로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유성찌르기는 스택 대신
피면트포를 채용할 수도 있었죠

이 경우, 피면 트포더 잘 활용하기 위해서
유성단심에서 빼고 독립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때는 쇄도 대신 성흔을 채용해서,
성흔+속삭임으로 단심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건 뒤에서 다룰게요





유성빌드스킬 커스텀에서
변주를 줄 수 있는 부분이 크게 4가지인데요

1. 단죄의 속삭임 - 피면 트포
2. 안식의 재와 비 - 지점 트포
3. 마나 회복 수단 - 룬과 트포
4. 단죄, 심판 룬 - 채용 스킬

하나하나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단죄의 속삭임은 3번째 트포를 통해 피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면 트포를 채용시, 전체 데미지가 1.5% 정도 하락합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식의 재와 비는 지점트포 채용시
데미지가 떨어지는 대신, 모션이 단축됩니다

영상으로 같이 살펴볼게요





안식의 재는 지점 트포 채용시,
데미지가 0.7% 하락하고 모션은 0.5초 단축됩니다





안식의 비는 지점 트포 채용시,
데미지가 0.3% 하락하고 모션은 0.3초 단축됩니다
그런데 스킬 적중 판정은 오히려 더 늦게 뜨네요





다음은 마나회복수단에 따른
룬과 트포의 커스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전 후기담을 바탕으로 정리했는데요

단심은 실전에서 대략 집중룬 2개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나음식 또한, 집중룬 2개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식의 재와 비1트포로 마력조절을 채용하면
스킬 시전속도가 18% 증가하는 대신,
집중룬 1.7개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총 집중 룬 4개 정도의 밸류를 챙긴다면,
실전에서 마나걱정일절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쇄도, 유성에 단심룬을 채용하고
안식의 재와 비집중룬을 채용했죠

이렇게 세팅하면,
총 집중룬 4개 정도의 밸류를 챙길 수 있어서
마나음식을 먹지 않아도 마나문제에서 자유로워집니다

만약에 마나음식을 먹는 유저라면,
안식의 재와 비의 집중룬을 빼고
질풍룬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유성빌드스킬을 더 자주 쓰는 만큼
집중룬을 더 챙기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실전에서 마나 고갈 현상을 겪었다면,
전진찌르기에 집중룬을 추가로 채용하거나,
안식의 재와 비 마력조절 트포 채용고려해보세요


그리고 단심을 쓰기 싫거나, 쇄도와 유성 경면이 없어서
단심으로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있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그런 분들은 단심을 빼고 집중룬을 채용하거나
취향에 따라, 중독, 출혈, 속행, 질풍 룬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나 문제 해결
언제나 도화가 깐부가 최고입니다





단심 배치에 따른 발동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단심을 쇄도, 유성에 배치하는걸로 보여드렸죠

이 경우 발동 확률 92%가장 높습니다


유성을 단심에서 빼고, 쇄도 대신 성흔을 채용해서
성흔과 속삭임으로 단심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성흔을 먼저 사용할 경우,
시전시간은 0.16초 감소하지만 타수가 겹쳐서
단심 발동확률이 약간 줄어들게 됩니다

속삭임을 단심으로 채용할 경우에는
순서에 따른 발동확률 차이가 적어서
조금이라도 모션이득을 보기 위해
성흔을 먼저 사용합니다





단심 배치에 따라 채용할 수 있는 트포의 가짓수도 약간 달라지는데요

속삭임의 모션을 단축해주는 궁극의 검격을 채용하면,
속삭임의 타수가 단타로 바뀝니다

그리고 시전시간이 0.5초 단축되는 대신
전체딜이 1.8% 감소하게 됩니다

모션 단축이 어느정도인지 영상으로 체감해볼게요





0.5초 단축이 확실히 체감이 되네요





저는 그래도 개인적으로 시전시간 0.5초 단축에 비해,
전체딜 1.8% 감소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정밀한 검격을 쓰시는 걸 더 추천합니다

그래도 취향에 따라 궁극의 검격으로
모션 단축을 노리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단심을 아예 빼거나
속삭임 대신 다른 스킬로 단심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단심 배치에 따라
어떤 효과를 노릴 수 있는지 정리하겠습니다


쇄도, 유성에 단심을 배치할 경우,
우선, 단심 발동확률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단심 조합 중 가장 쿨이 짧기 때문에,
단심을 제때 활용할 가능성이,
내부쿨을 고려하더라도 다른 조합보다 더 높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속삭임이 단심에서 빠지고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얻게 되는 장점들이 무척 많습니다

독립으로 사용할 수 있게된 만큼,
자유도가 높아져서
기믹 수행딜링 능력이 함께 높아집니다

딜을 일부 포기해야 하지만,
모션단축에 대한 니즈가 있는 분이라면,
속삭임을 단타로 바꿔주는 궁극의 검격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속삭임의 자유도가 높아진 만큼,
피면 트포 채용시 적재적소에 피격면역
활용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성흔, 속삭임에 단심을 배치하고,
유성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유성의 피면트포좀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2성휘 빌드Z스킬의 피면
스페 초기화이미 잘 활용할 수 있고,
종언의 빛에도 피면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그런 피면 스킬에 대한 니즈가 크진 않더라구요

피면이 절실한 레이드
갈수록 적어지고 있기도 하구요

더군다나 위와 같은 장점
앞서 다룬, 유성 단심 배치의 장점과 겹치네요

그리고 유성 채용가장 큰 장점
스택 트포를 통한, 고점 상승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피면 트포 채용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절충해서 이런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성흔, 속삭임에 단심을 배치하고,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유성
스택 트포를 채용해서 마찬가지로 고점을 노린다!



▶ 딜러 발키리 | 모든빌드 종합가이드


제가 예전에 맨 처음에 다룬 유성빌드
바로 이와 같은 발상을 토대로 만든거였어요

그 후 연구를 지속한 결과,
이왕 고점을 노리는 빌드로서 유성빌드를 활용할거라면
성흔 대신, 쿨이 더 짧은 쇄도를 채용해서
종언의 빛을 최대한 당겨오는 방향
더 좋을 거라는 결론을 짓게 되었습니다

앞서 다룬 것처럼 딜 말고도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구요

따라서 유성빌드를 사용할거라면,
쇄도와 유성단심을 배치하고,
유성 찌르기는 스택 트포로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https://youtu.be/UkRxXLS00GI

▶ 딜러 발키리 2성휘-쇄도 종결 | 그외 연구 다수



2성휘 빌드에는 전에 다룬 쇄도빌드도 있죠

슬슬 쇄도빌드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유성빌드만의 차별화되는 장점
무엇인지 궁금할거에요

유성빌드의 대표를 뽑았으니,
쇄도빌드와 비교해봅시다




우선, 채용스킬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딱 한가지, 유성빌드쇄도빌드에서
성흔을 빼고 유성을 채용합니다

채용스킬이 하나만 다를 뿐인데,
이만큼이나 두 빌드간의 차이가 생깁니다



먼저, 쇄도빌드성흔을 통해
이속버프를 추가로 챙길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성흔의 날움을 빼면 무척 드물지만,
이속버프가 끊기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흔무력화가 중이고,
부위파괴도 1레벨 달려있습니다

반면, 유성무력이 최하인 스킬이며,
부파도 없습니다

모션시간유성이 0.3초 정도 더 깁니다



유성의 타수가 무척 많기 때문에,
단심 발동확률은  유성빌드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유성빌드속삭임을 단독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서 기호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쇄도빌드도 속삭임을 단심에서 뺄 수 있고,
유성빌드도 속삭임을 단심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이전에 정리한 쇄도빌드의 대표
이번에 정리한 유성빌드의 대표를 비교하는 거라서,
각 빌드의 대표세팅을 기준으로 보면
속삭임의 자유도유성빌드가 더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성빌드의 가장 큰 장점,
딜 퍼포먼스유성빌드더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8작 기준으로, 종언의 빛 사용시점을 비교해보면
대략 3초~4초의 차이가 있습니다

종언의 빛을 더 자주쓰는 유성빌드
이론상 DPS더 높은 것은 자명합니다


물론, 실전에서 쇄도빌드가 유성빌드에게
항상 딜이 밀린다는 건 전혀 아닙니다

종언의 빛당겨온 이점 딜로 환원해야지만,
유성빌드가 앞서게 됩니다



그래도 여기서 제 사견을 첨가하자면,
유성빌드우세한 상황
약간이나마 더 많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사실 실전 레이드에서 어느쪽의 딜 퍼포먼스더 좋을지는
전투분석기, 미터기가 나와도 정확히 알 수가 없어요

공대마다, 레이드마다 딜 미는 속도다르기 때문에
유불리가 매번 달라집니다


고정공대 정도에서나 전투분석기
뭐가 더 좋을지 알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데
그마저도 고정공대스펙을 현 상태 그대로 유지한 채,

레이드마다 지표를 적어도 40개 이상은 얻어야 하는데
개인이 통계를 내기에는 실질적으로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영원히 명확한 정답낼 수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순전히 취향을 가미해서
빌드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즌3 로아의 슬로건,
경직되지 않은 세팅의 다양화 추구

현재 딜러 발키리는 이 슬로건에
무척 걸맞은 상황인 것 같아요





무척 장황하게 설명했네요

2성휘 빌드 선택에 있어,
가이드 라인을 드리기 위해
유성빌드의 장단점을 정리해볼게요



쇄도빌드에 비해 유성빌드
이속버프 하나 빠지고,
무력과 부파더 안좋습니다

그리고 유성찌르기의 스킬시전시간
0.3초 정도 더 깁니다

종합해보면 성흔을 채용한 쇄도빌드
유틸쪽에서 더 강점이 있습니다



반면, 유성빌드는 소위 말하는
고점, 딜포텐이 더 높습니다

단심 발동확률도 높고,
단심에 배치된 스킬들의 쿨도 짧아서
단심을 잘 활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속삭임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유성빌드종언의 빛
3-4초 정도 앞당겨 쓸 수 있기 때문에,
딜지분을 고려하면,
이론상 전체 데미지를 7% 정도 올릴 수 있습니다

레이드 환경변수에 따라 얼마든지 뒤집힐 수도 있고,
러프하게 계산한거라 가볍게 참고 해주세요



유성빌드이러한 특징들을 인지한 상태에서,
본인 취향에 따라 더 맞는 빌드를 고르시면 좋겠습니다





보석 4겁7작을 사용합니다

딜러 발키리는 종언의 빛가장 강력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안식의 비와 재
그리고 단죄의 속삭임 순으로 강합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과 딜차이 많이 나기 때문에
해당 스킬들부터 우선해서 업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종언의 빛딜 지분
50% 이상입니다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오직
종언의 빛 겁화 업글1순위입니다

만약에 내가 서폿 세팅은 할 생각이 없다면,
종언의 빛10멸 효율도 좋기 때문에,
10멸로 채용하셔도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성흔에 단심을 넣은 세팅
딜사이클도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단심 배치트포,
보석만 살짝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유성스택과 피면 트포 중에서 취향대로 골라주세요
도 취향대로 아무거나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성단심에서 빼고,
단독으로 스택 트포를 채용해서 쓸거라면,
쇄도빌드 쪽을 더 추천합니다

성흔에 단심을 채용해서
유성을 단독으로 쓰기로 정한만큼,
차라리 피면 트포를 채용해서
피면을 십분 활용하는 방향으로 잡는 게
더 특색있는 것 같아요





유성 대신 성흔에 단심을 넣고,
피면 트포를 채용해도
딜사이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https://youtu.be/b0GCxWAp-tU

전에 다룬 쇄도빌드 딜사이클동일합니다

쇄도 자리유성들어간 것 뿐입니다



https://youtu.be/ULnIENjNKPA

따라서, 본 공략에서는
따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
유성 빌드 딜사이클 영상
참고해주세요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보다 세세하게 수치 비교와 함께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모두 다뤄볼게요!

곧이어 카던 세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 끝나면 서폿 발키리도
연구해볼 것 같아요






대세는 두괄식이죠

바쁜 현대인을 위해,
발키리 - 전선(카던) & 이동기 세팅
한장에 정리했습니다




https://youtu.be/X4xOdzfojIA

본격적으로 발키리 카던 & 전선 세팅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카던 세팅을 최적화는걸 굉장히 좋아합니다

특히, 생활할 때 범용으로 쓸 수 있도록
이동기를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편입니다

발키리 카던이 워낙 쾌적하다보니,
출시 첫날부터 이미 잘 쓰고 있으실 것 같아요

카던을 돌 때, 나는 뭔가 불편한데? 라고 생각이 드셨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세팅을 한번 맞춰둬서 두고두고 편하게 숙제하시면 좋겠습니다




발키리 카던의 핵심은 이 두스킬입니다

쇄도와 폭풍 둘다 쿨타임 감소 트포가 있어요 

두 스킬 중 하나만 딸깍 누르기만 해도 카던을 수월하게 돌 수 있습니다

이런 스킬은 보통 1개만 있어도 무척 쾌적하게 돌 수 있는데, 발키리는 2개나 가지고 있네요
영상으로 살펴볼게요





먼저 쇄도입니다
타격할 때마다 쿨타임이 줄어들어서, 계속 난사할 수 있습니다

가끔씩 몬스터에 적중이 안돼서
쿨타임이 제대로 줄어들지 않았다면,
폭풍을 쓰시면 됩니다





다음은 폭풍입니다

선딜이 있어서 느려보이지만,
실제로는 쇄도랑 비슷합니다

단타스킬이기 때문에 선수필승 각인과 궁합이 무척 좋습니다

두 스킬 중 취향대로 쓰시면 돼요





무척 희박한 상황이지만,
쇄도랑 폭풍 둘다 쿨이라면,
성흔과 속삭임을 쓰시면서 기다리면 됩니다

네임드 몹 상대로도 데미지가 좋고, 모션도 간결합니다




보통 카던세팅은 생기를 녹일 때나,
스토리를 밀기 위해 빠르게 이동할 때
범용으로 같이 많이 쓰죠

카던은 쇄도랑 폭풍만 있어도
무척 수월하게 돌 수 있기 때문에,
나머지 스킬 자리에 이동기를 꾹꾹 담았습니다

발키리의 이동기는 전부 빠르고 쾌적했습니다

영상으로 같이 볼게요





이동기스킬을 3개 채용했습니다

전찌 - 진격 2번 - 스페 - 계시검
순으로 사용했습니다




이제는 세팅을 알아볼게요

각인은 딜각인이면 어느걸 채용하더라도 괜찮습니다

레이드 각인 그대로 쓰셔도 무방해요

아까 폭풍이 선수필승이랑 궁합이 좋다고 했죠

저는 쿨타임 감소를 위해 마흐를 넣었지만,
폭풍을 연타하실 분이라면 선수필승을 더 추천합니다




아크패시브는 최대한 쿨타임 노드를 챙겨주세요

그리고 초각성스킬과
종언의 빛을 전혀 쓰지 않기 때문에,
깨달음과 도약 노드는 아무렇게나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레이드 세팅 그대로 하셔도 돼요




트포는 이렇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레이드 보석세팅 그대로 가져가셔도 괜찮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최적화하고 싶으신 분은 
쇄도와 폭풍에 겁화를, 이동기 스킬에 작열을 주시면 됩니다



https://youtube.com/shorts/20sUW-9_9SM?feature=share

마지막으로 실제로 카던을 도는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v41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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