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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시즌 2 일정 내년 6월로 나왔네요

아이콘 Narru
댓글: 7 개
조회: 1469
추천: 1
2025-12-12 12:26:41
금일 오전 9시 공홈에 개발자 노트 올라왔습니다. 내용은 뭐 웨카 경매장에 대해 미안하다는 사과와 서버 이전권을 비롯하여 지난 라이브 방송때 언급되었던 개선점들에 대한 진행상황(서버 이전, 닉네임 변경권, 출석 보상 상향, 퍼즐 요소 던전 추가, 다이브 개봉 속도 증가, 펫/패션 일괄 승급 등) 보고

그리고 시즌 1 일정이 9개월이며, 내년 6월에 시즌2 여는 것이 목표라고 밝힌 점입니다.

아, 그리고 앞으로 밸런스 패치에 대해 개선 의도 및 문제점 등을 공유하며 상세하게 작성할 것도 약속했네요. 그리고 모비 데바데는 1월에 내놓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웨카 경매장 죄송 사료로 미지의 방어구룬 하나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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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비노기 모바일 디렉터 롤롤 이진훈입니다.

 

최근 웨카 경매장과 관련해 여러 혼란을 겪으셨을 모험가 여러분께 먼저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들의 여러 우려와 지적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모든 기능과 변화는 충분한 사전 공유와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방향을 세우겠습니다.

 

웨카 경매장은 지난 에린 노트에서 말씀드렸던 대로 도입 여부를 포함하여 전면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보유하고 계신 웨카는 보다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사용처를 추가할 예정이며,

원하시는 분들께는 M캐시로 교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M캐시로의 교환 신청 방법 및 일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12/12(금) 중 별도 공지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웨카 원석 및 웨카 상품권을 통해 획득하신 웨카 또한 M캐시 교환의 대상이 되므로

점검을 통해 웨카샵 내 웨카 상품권 판매를 중단할 예정이며,

현재 거래소에 올라와 있는 웨카 상품권은 더 이상 거래가 되지 않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에린노트로 안내드리기 전까지 웨카를 사용하신 모험가님들께도 이후 별도의 보상을 지급해 드릴 수 있도록 검토 중에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검토가 완료되는 즉시 별도 공지를 통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웨카 경매장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셨던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12월 18일 업데이트, ‘여신강림 4장: 여신의 그림자’를 앞두고
지난 QnA에서 말씀드린 주요 개선 항목들 중 진행 중인 내용, 검토 중인 사안,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상황들에 대한 답을 먼저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그 뒤로는 앞으로 새롭게 추가될 콘텐츠들에 대한 소식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서버 이전권을 만들어 주세요.

 

먼저 연내 진행을 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합니다.

 

지금의 상황을 살펴보면, 서버 이전은 단순한 기능 추가가 아니라 서비스의 토대를 다시 다지는 일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성급하게 일정을 확정하기보다, 무엇을 먼저 손봐야 안전하게 옮겨갈 수 있을지 하나씩 짚어가며 기반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서버 이전이 어려운 이유는 서버마다의 ‘캐릭터명’은 물론,

캐릭터마다 축적된 ‘업적’, ‘재화’, ‘타이틀’ 같은 핵심 데이터가 모두 서로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데이터들은 하나라도 누락되지 않게 하기 위해 사전 검증 과정이 길어지고 준비해야 할 구현도 많아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일정 역시 신중하게 잡을 수밖에 없었고, 전체적인 윤곽은 내년 정도가 되어야 현실적인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서버 이전권을 기다리는 동안 다른 서버의 친구와 함께할 방법은 앞으로도 꾸준히 늘려가려고 합니다.

같은 서버에 있지 않아도 친구와 만나고, 파티를 꾸리고, 소통할 수 있는 방식들을 꾸준히 계획하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서버 이전과 병행해 이러한 시도는 계속 이어질 것이며,

모험가님들이 서로 어울리는 데 느끼시는 제약들을 점점 줄여 나가겠습니다.

 

 

캐릭터 이름 변경권을 만들어 주세요.

 

캐릭터 이름 변경권은 연내 도입을 목표로 했었으나,
서버 이전권을 개발하면서 필요성이 생긴 전 서버 공통으로 적용되는 이름인 ‘유니크 캐릭터 이름’이 먼저 진행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고,

캐릭터 이름 변경권은 이 유니크 캐릭터 이름과 함께 투입해야 향후 운영 과정에서 혼란을 줄일 수 있어

부득이하게 일정을 1월로 수정하였습니다. 이에 양해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이에 유니크 캐릭터 이름에 대해 미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니크 캐릭터 이름이란 무엇인가요?

 

기존의 캐릭터 이름은 서버에서 단 하나만 존재하는 선택할 수 있는 이름이었다면
유니크 캐릭터 이름은 전체 서버에서 단 하나만 존재하는 이름입니다.


물론 모험가 여러분들은 기존 캐릭터 이름을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고,
원하실 경우 유니크 캐릭터 이름으로 전환하실 수도 있습니다.

 

유니크 캐릭터 이름을 쓰면 특별한 변화가 있나요?


모든 것에 특별한 변화나 제약은 없습니다.


일반 필드에서 표시되는 이름에도 특별한 변화는 없지만,
캐릭터 선택 화면과 캐릭터 정보창에 표시된 ⓤ 마크로만 유니크 캐릭터 이름을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유니크 캐릭터 이름은 왜 도입하나요?


이 시스템을 함께 준비하는 이유는 향후 ‘서버 이전권’ 도입 시 발생할 수 있는 캐릭터 이름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서버 간 이동이 가능해지면 동일한 이름을 가진 캐릭터가 한 서버에서 마주치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에, 이를 미리 정리해두는 과정입니다.

 

기존 캐릭터 이름을 계속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기존 캐릭터 이름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플레이에 변화나 제약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추후 서버 이전을 이용하게 될 때에는 캐릭터 이름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이름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미리 정리해두기 위한 과정이며, 1월 적용 시점이 가까워지면, 전환 방법과 세부 UI 흐름까지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악보 길이를 늘려주세요.

 

지난번 캠파 라이브를 통해 진행 중이라고 말씀드렸던 악보 길이 확장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최대 악보에 기보할 수 있는 글자 수가 최대 2400자까지 늘어나고,

해당 내용은 12월 18일 업데이트에 바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시즌 업데이트에 맞게 성장, 출석 보상을 상향해 주세요.

 

우선 성장 구간 보상 상향은 이미 반영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초중반 성장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구성 자체를 손보았고,
이후 플레이에서도 그 흐름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출석 보상은 내년 상반기 안에 새롭게 정비할 계획입니다.
 

시즌 콘텐츠가 확장되는 속도와 모험가님들의 플레이 패턴을 고려해,
꾸준히 도움이 되는 보상 구조로 재편하는 작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변경 시점이 가까워지면 세부 내용을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모험가님들의 일상적인 플레이가 더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순서대로 챙기겠습니다.

 

 

다그다 같은 대모험은 언제 추가되나요?

 

다음 대모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다그다 대모험에서 모험가님들이 보여주신 반응이 컸던 만큼, 이번에도 그 기대에 걸맞은 재밌는 모험을 만들고자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번 대모험의 핵심은 2인 협력 플레이입니다.

두 사람이 서로의 위치와 역할을 보완하며 퍼즐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혼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상호작용과 긴장감을 중심에 두고 구성하고 있습니다.

 

함께 움직여야만 길이 열리고, 선택과 타이밍이 맞아떨어질 때 진짜 모험의 손맛이 생기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시점은 내년 상반기, 가능하면 1분기 목표로 맞추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필요한 과정을 순서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준비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 보다 구체적인 내용도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이스 일괄 개봉 속도를 빠르게 개선해 주세요.

 

개봉 속도를 크게 높이는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6년 1월 중 적용될 예정입니다.

여러 개의 다이스를 한 번에 열 때 체감 속도가 확연히 달라지도록 수정을 하였고
기존의 다이스를 개봉할 때 나왔던 고양이손 연출을 함께 추가했습니다.



(임의의 아이템을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입니다.)


 

펫/패션 일괄 승급은 언제 도입되나요?

 

우선 패션 일괄 승급은 1월, 펫 일괄 승급은 2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두 시스템의 구조가 달라 각각의 기준을 따로 잡아야 했고,

모험가님들이 어떤 패션을 올려야 하는지, 어떤 패션은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방법부터 고민해야 했습니다.

 

펫 역시 목표하는 승급 범위를 어디까지, 어떻게 다루는 것이 적절한지 여러 방향을 비교하며 UX를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는 필요한 기반은 이미 모두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제 모험가님들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도록 UX를 세밀하게 다듬는 단계에 들어가 있습니다.

복잡함을 줄이고, 승급 과정이 한눈에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완성 시점이 가까워지면 적용 일정과 사용 방법을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패션과 펫을 더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순서대로 잘 준비하겠습니다.

 

 

 

지난 시즌의 보상이 혼재되어 있어 애매한 부분들에 대한 개선은 언제 진행되나요?

 

신규 모험가의 안착을 돕기 위해 일정 기간 유지해온 구조였지만,
시즌이 바뀌고 체감 난이도와 보상 체계가 맞지 않는 구간이 생겨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정비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푸른 달의 인장을 센마이 평원의 검은 구멍에서만 획득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구름 황야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검은 구멍에서도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고,

모든 어비스 검은 구멍에 신규 어비스 몬스터가 투입, 보상 또한 신규 시즌 보상 체계로 전환되는 과정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즌 간 보상 혼재로 인한 혼란을 줄이고, 난이도와 보상의 일관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로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시즌은 언제 시작되나요?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정말 궁금해하시는 내용일 거라 생각합니다.

 

시즌 1은 총 9개월간 이어질 예정이며,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계신 시즌 2는 오는 6월 시작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고
정확한 오픈일은 확정되는 대로 가장 먼저 안내 드리겠습니다.

 

시즌의 기간 동안 즐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콘텐츠들의 기획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에 내년 로드맵이 완성이 되는대로 빠르게 공유드리겠습니다.

 

시즌 2에 대해 미리 말씀드리면
거대한 용 레이드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레이드 콘텐츠와 이야기에 따라 확장되는 신규 지역,
전투의 깊이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신규 어비스 전투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전투뿐만 아니라 마비노기 모바일만의 감성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스페셜한 콘텐츠들 지속적으로 준비하여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밸런스 조정에 대한 이야기를 더 상세히 해주세요.

 

클래스 밸런스는 모험가 여러분의 플레이 경험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상시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살피며 밸런스 조정을 진행해왔습니다.

 

앞으로는 밸런스 업데이트 노트에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담아,

저희의 고민과 의도를 모험가 여러분과 투명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업데이트 노트에는 단순히 무엇이 바뀌었는지 뿐만 아니라,  바꾸게 되었는지를 상세히 포함하겠습니다.

 

어떤 특정 클래스가 특정 콘텐츠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혹은 반대로 과도한 효율을 보이고 있는지 등 저희가 파악한 문제점을 명확히 기재하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하는지,

이번 조정을 통해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개선 의도 역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규 콘텐츠]

여신강림 4장 : 여신의 그림자 (12월 18일)

 

 

12월 18일(목)에는 공들여 준비하였던 메인 스토리
여신강림4장 : 여신의 그림자’ 이야기가 업데이트됩니다.

왕좌의 주인이 사라진 이멘마하는,
악령들의 난동과 수상한 왕족의 등장으로 흔들립니다. 

콜헨을 비롯한 에린 전역에서도
기이한 현상이 잇따릅니다. 

에린의 이상 현상은 어쩌면,
수호신 모리안의 위험 때문일까요? 

모든 의문의 끝에 닿는 길은 하나,
모리안을 직접 만나는 것.

그리고 마침내, 그림자를 더듬어 찾아낸 길 끝에서
당신은 여신과 마주합니다.
여신은 당신에게 어떤 말을 하게 될까요.

 

 

 마비노기 모바일 겨울 이벤트 시작 (12월 18일)

 

 

이벤트 기간 동안 던바튼은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어우러진 공간으로 완전히 새로워집니다.
 

모험가 여러분은 이곳에서 거대한 트리를 함께 만들며 연말 분위기를 만끽하고,
던바튼에 마련된 포토부스에서 친구들과 함께 잊지 못할 순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크리스마스를 위해 준비된 특별 의상과 펫, 그리고 가방 등

다채로운 아이템들을 통해 모험가님의 개성을 더욱 특별하게 표현해 보세요.

 

 

마이홈 (12월 18일)

 

 

 

12월 18일, 마이홈이 업데이트 됩니다.
 

마이홈은 모험의 긴장을 내려놓고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개인 공간으로, 던바튼과 이멘마하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타운맵을 확대하면 집 모양의 아이콘으로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여러분의 취향과 개성이 고스란히 스며들 수 있는 공간입니다.
 

데코 제작대에서 직접 만든 데코들을 채워 넣으면 집의 분위기가 다채로워지고,

다양한 데코 제작을 거듭할수록 새로운 제작법을 얻어 더 큰 집으로 이사할 기회도 열립니다.

 

마이홈이 어느 정도 모습을 갖추었다면 다른 모험가들을 초대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고,

반대로 여러분이 다른 이들의 공간을 찾아가 각자의 취향을 구경하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모험의 여정에서 잠시 벗어나 몸과 마음을 쉬어갈 자리, 그리고 천천히 나만의 멋을 쌓아갈 자리.
마이홈에서 여러분만의 공간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스피어 스카이 (12월 30일)

 

 

스피어 스카이의 일정이 12월 30일로 조정되어 안내드리는 점 죄송합니다.

 

전체 서버가 연결되는 스텔라돔의 환경을 바꾸는 과정과 연출을 준비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보다 많은 모험가 여러분이 플랫폼에 상관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선보이기 위한 결정이니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겨울 이벤트 : 눈싸움 (12월 30일)

 

 

지난 라이브에서는 제가 자료에 12월 4일로 잘못 표기하고 그 자리에서 구두로 정정을 해 혼선이 있었던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겨울 이벤트 ‘눈싸움’은 안내드린 일정대로 12월 30일에 열립니다.

이날부터 모험가 여러분은 짧고 경쾌하게 즐길 수 있는 눈싸움 미니 게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눈싸움은 2~6인이 개인전으로 진행되는 즉흥 대전 콘텐츠입니다.
던진 눈에 두 번 맞으면 캐릭터가 얼어붙고, 특정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상대에게는 발차기 스킬을 사용해 상대를 제압할 수 있으며,
쓰러진 플레이어는 3초 후 바로 리스폰되어 다시 전투에 뛰어듭니다.

 

게임은 30점을 먼저 달성하거나 진행 3분이 지나면 종료됩니다.
 

짧은 시간 안에 흐름이 계속 바뀌는 만큼,
누구나 가볍게 참여하고 여러 번 즐기기 좋은 구조의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마신의 제단 (2026년 1월 중)

 

 

마신의 제단은 총 5인의 유저가 플레이하는 곳입니다.

 

5인 중 1인은 키홀의 사제가 되어 모험가가 탈출하지 못하도록 막으며,

4인은 모험가가 되어 게임 내에서 얻은 특별한 아이템을 사용해 키홀의 사제에게 살아남아 탈출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 여러 요소 중 몇 가지를 제거하거나 추가하며 목표가 분명하도록 다듬고,

상황을 인지하기 좋도록 연출을 추가하는 여러 작업이 필요해 부득이하게 공개가 다소 연기되어 죄송합니다.

 

이에 양해를 부탁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뱅가드 브리치 (2026년 1분기 중)

 

 

최초의 뱅가드 브리치는 늑대의 숲에서 시작됩니다.


네 명이 한 팀이 되어 마족과 몬스터가 침입한 숲을 되찾는 것이 목표이며,
다수의 몬스터들과의 전투는 물론 각 구역마다 준비된 보스전을 돌파해야 합니다.

 

전투를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들도 숨어 있는데
이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과정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 콘텐츠는 이런 전투 구조와 기능이 다양하게 얽혀 있어,
모바일 환경에 맞춰 매끄럽게 동작하도록 조정하는 시간이 더 필요했습니다.


기대하셨을 모험가 여러분께 양해 부탁드리며, 잘 준비해서 완성도 있는 모습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팔라딘 성장 (2026년 1분기 중)

 

1분기 중에는 팔라딘의 핵심 성장 요소인 "아티팩트"가 추가됩니다.

아티팩트는 각종 전투 컨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팔라딘 변신의 위력을 한 층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다양한 계열의 아티팩트를 조합하여 팔라딘으로 변신하는 즉시 강력한 공격을 쏟아낼 수도,

변신 상태가 유지되는 동안 꾸준히 전투 능력을 상승시킬 수도 있는 만큼,

모험가 여러분이 각자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즐거움을 경험하시길 기대합니다.

 

 

신규 4인 레이드, 에이렐 (2026년 1월 중)

 

 

마지막으로 내년 1월에 선보일 새로운 4인 레이드, ‘바람의 정령 : 에이렐’을 살짝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신규 레이드 '바람의 정령: 에이렐'은 음유시인의 노래가 만들어낸 환상적인 섬을 무대로 합니다.

 

바람의 정령 '에이렐'은 악기 연주를 통해 다채로운 마법을 구사하며 모험가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레이드는 기존보다 한층 가볍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제작 중이며,

마비노기 모바일 고유의 연주와 놀이 요소를 결합하여 마치 퍼즐을 풀어나가듯 자연스럽게 공략의 흐름을 맞춰나가는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롭게 선보일 ‘바람의 정령: 에이렐 레이드’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맺으며

 

최근의 여러 우려 속에서도 마비노기 모바일을 지켜주시고 애정을 보내주신 모험가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 마음에 보답하고자 선물을 마련했고, 앞으로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들을 꾸준히 만들어가겠습니다.


그동안 겪으셨던 불편에 대해 다시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급 기간: 2025년 12월 12일(금) 점검 후 ~ 2025년 12월 25일(목) 오후 11시 59분까지

안내된 기간 동안 게임에 접속하시면 서버당 1회 수령하실 수 있으며, 서버 우편함으로 지급됩니다.

우편함이 가득찬 경우 우편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우편함 내 여유 공간을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편 만료 기한: 2026년 1월 1일(목) 오후 11시 59분까지

 

아이템명

수량

럭키박스 지원 상자

상자 사용 시, 프리미엄 패션 티켓 20장 + 프리미엄 펫 티켓 10장 획득

1

미지의 방어구 룬(★8)

1

상위 미스틱 던전 차원 열쇠 (레어)

3

미스틱 던전 차원 열쇠 (고급)

5

엘리트 연금술 재연소 촉매

10

에픽 연금술 재연소 촉매

3

작은 은동전 상자

10

작은 마족 공물 상자

5

환생석

1

‘럭키박스 지원 상자’는 55레벨 이후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은동전 상자’ 1개 사용 시 은동전 10개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상자 사용 기간: 우편 만료일로부터 7일 뒤 오후 11시 59분까지)

‘작은 마족 공물 상자’는 55레벨 이후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상자 1개 사용 시 마족 공물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자 사용 기간: 우편 만료일로부터 7일 뒤 오후 11시 59분까지)

 

감사합니다.
 

에린 노트에서 공개 드린 업데이트 예정 사항은 개발 중인 이미지로, 구현 과정에서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Lv89 Nar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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