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 업데이트로 무엇이 바뀌었나요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는 한 방 사냥이 많았습니다. 스킬 한방에 잡을 수 있는 몬스터가 있는 곳에서
스킬 난사로 빠르게 몬스터를 정리하면서 레벨업을 하거나, 각종 지원 버프를 받아서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몬스터가 나오는 곳에서 사냥을 하는 일이 많았죠.

물론 황금 사원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C방에서만 되기 때문에 돈이 들어간다는
문제가 있지만 초반 레벨업에는 최고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캐릭터를 키울 때 직업마다
공격 대미지를 올려주는 능력치 하나에 포인트를 몰아주고 보조 능력치는 장비품으로 맞추곤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상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빅뱅 업데이트와 함께 경험치와 전투 공식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줄어들었습니다
일단 가장 크게 바뀐 것은 경험치. 업데이트 이전에 비해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100레벨까지 빠르게 클 수 있도록 100레벨 이전의 경험치는 지금까지 경험치의 약 20% 정도까지
확 줄어들어서 50레벨까지는 정말 눈 깜짝할 새 레벨업을 합니다. 물론 100레벨까지도
빠르게 오르게 되었습니다.
100레벨이 넘으면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점점 늘어나서 100레벨 이전까지의 20%보다는 많지만
예전 경험치의 반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50~70레벨 정도까지만 키우고 다른 직업을
새로 키우는 일이 많았지만 그 정도의 노력을 들인다면 업데이트 이후는 100레벨도 가볍게
넘길 수 있을 만큼 레벨업이 쉬워졌습니다.

공격과 방어의 계산식도 바뀌었네요
지금까지 하나의 능력치에 포인트를 올인하고 보조 능력치는 아이템이나 버프로 해결했지만
이제 보조 능력치의 비중이 커지고, 몬스터의 공격과 회피 계산식이 바뀌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보조 능력치에 투자를 안하면 공격이 대부분 빗나간다는 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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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달라진 공격과 명중에 대한 계산식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조 능력치와
명중률이 조정되었기 때문에 사냥터를 고르거나 스킬을 찍는 것이 달라졌습니다.
또한 몬스터의 공격과 방어력도 조정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몬스터의 레벨이 상향 조정되어
공격의 위력이 올라갔기 때문에, 캐릭터보다 레벨이 높은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피해가 커지는 등 조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