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곳에 올렸던건데 여기도 올립니다.
말투가 좀 성의없어보여도 양해 바랍니다.
뭐 공1% 총뎀1% 크리1% 이런거 비교해달라고해도 안해줄겁니다. 제가 내키면 할겁니다.
앞에 뭐 복잡한거 나와서 짜증난다 하시는 분은 아래쪽에 몇줄 읽으세요
스공공식은 무기상수*(4*주스탯+부스탯)*총공격력/100 이거임
%템으로 올라가는 스탯은 복리가 아닌 단리로 적용됩니다
즉 순덱+템덱이 100인데 10%템 두개를끼면 1.1*1.1해서 121이되는게아니고 1.1+1.1해서 120이된다는뜻
이론
무기상수를 A 총공격력을 X
%템을 제외하고 순스탯과 템스탯을 합친 주스탯을 M
부스탯을 N 으로 둡니다
착용중인 템에 붙은 %의 총합을 p (p ≥ 1)이라고합시다 만약 퍼템합이 50%면 p=1.5 가 됩니다
이경우 스탯공은 0.01AX(4pM+N)…1
주스탯1%의경우는 0.01AX{4(p+0.01)M+N}…2
공1의 경우는 0.01A(X+1)(4pM+N)…3
2-1, 3-1을하면
스탯1%당 오르는 스탯공은 0.01AX(0.04M)
공1당 오르는 스탯공은 0.01A(4pM+N)
이 되겠습니다
두 식을 양변에 놓고 공통항을 소거하면 X와 (4pM+N)/(0.04M)의 비교가 됩니다
좌변이 우변보다클시 스탯1%가 더 좋고 그렇지않으면 공1이 더 좋다는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이제 (4pM+N)/(0.04M)을 쪼개면 100p + (N/0.04M)이 됩니다
여기서 N/0.04M의 값은 100p에 비해 충분히 작으므로 어림산을 위해 무시하도록 합시다
그러면 대략 X와 100p의 비교가 되는군요
이제 실제 %템 착용상황에 따른 주스탯1%와 공1의 비교를 해봅시다
%템의 총합이
10%인 경우 : 110 > X 이면 공1이 더 좋음
50%인 경우 : 150 > X 이면 공1이 더 좋음
100%인 경우 : 200 > X 이면 공1이 더 좋음
...
여기서 보듯이 %템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공격력1의 비중이 더 커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소자본 캐릭터일수록 주스탯%가 낮아 스탯%가 스공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고
이후 %템을 하나하나 맞춰가면 맞춰갈수록 공1의 비중이 더 커지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