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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다크니스오라 분석,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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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개
조회: 3193
추천: 72
2020-07-20 16:57:32



몇 차례 다크나이트 유저들은 피드에 대해 보냈지만 백은 전혀 좋은 방향이 아니었습니다.

아직까지도 패치방향은 엉뚱한 패치방향으로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본서버에 오기전에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해주어서 구직업도 소외되지 않도록 해줬으면 합니다.


퍼가셔도 되며 복사해서 문의날리셔도 됩니다. 






몇몇분들은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에 이대로 가면 

다크나이트 직업군에 대해서는 이제는 답이 없다 생각하고

멋대로 자전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에 계속 문의를 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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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써보는 닥나다크니스오라 분석 및 해결방안

요약 : 2년동안 기다려온 5차스킬인데, 다크나이트의 부족한 면을 보충해줄거라 믿었지만

하드보스의 생존능력낮은 딜량능력” “비중가진 극딜기의 끊기는 점 보완해결하지 못하고

하이퍼 바디와 아이언윌을 쓸만하게 리메이크를 해달라고 했지만 쓰게끔 강요받게 되었으며,

심지어 그렇게 180초 쿨감에 40초 효과로 붙여준게 피격뎀 10%라고? 성능이라도 좋던가!!

다크나이트의 딜 메커니즘만 안좋게 하고 재미는 반감되고 성능은 쓰레기인 이 애매한 스킬

1. 죽지 않는 암흑기사 컨셉을 잃어버린 다크나이트의 문제점들

1) 다크나이트의 낮은 딜량와 체력비율 데미지 감소하는 패널티

실제 딜능력은 하위권에 속해있습니다. 거기에 더 큰 문제는 현재체력 비율로 최종 데미지 감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크나이트가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좋은 옵션이 있었냐 ?

하드보스 경우 데미지 손해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윌에서 체력 20퍼밑으로 떨어질 때 있죠?

그때 이속감소, 크확 90%되고 최종데미지 50%손실봐서 스탯공이 떨어진다고 생각해보세요.

 

 

 

 

패시브효과에 체력 20% 이상일 때 최종데미지상승 효과가 있었고 리안카 하이퍼스킬에

최종데미지 상승 효과가 버그수정이란 명목으로 통상시에도 발동되던 것을

리안카 발동시에만 되도록 변경되어 하향된 바 있습니다. 제일 역겨웠던 것은

하향하면서 버그수정을 들먹었다는 것입니다. 정작 고쳐줘야 할 버그들은 안 고치고 말이죠.

2) 피어스싸이클론 사용이 어렵다는 점. 발생하는 딜손실이 크다는 점.

전직업중 극딜랭크로도 그리 높지 않으며 180초 쿨타임을 가졌지만 전체 딜 비중에서

높은 배율을 차지하는 스킬이며, 키다운으로 발동되며 보스 경우 끊겨서 손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딜은 막타에 치중되어있으나, 또한 상태이상(봉인, 스턴), 넉백등로 끊기면 발동되지 않으며

막타 타수분할이 되어있지 않아 맥뎀에 빨리 막힙니다. 끊기는 것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스킬 자체를 바꿔줄 것 아니라면 바디오브스틸 리메이크하거나, 피어스싸이클론 안끊기게 변경해주세요.

추가적으로 피어스싸이클론중에 다크스피어,비홀더 임팩트가 써지지 않는것도 문제입니다.

 

3) 버프지속시간 올려야 하는 것을 강요받는 궁그닐

닥나의 보스 주력기는 궁그닐입니다. 이를 계속 쓰기 위해서는 버프지속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일 새크리피어스를 유지하지 못하였다면 딜량은 크게 감소합니다. 이런 패널티가 있지만

전직업중 단일기 데미지가 좋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체력비례추가는 절대값이라 높지도 않죠.

 

4) 체력높은것와 공격시 회복능력이 쓸모가 없음.

체력수치 높아봤자 보스들은 체력% 비례 데미지를 주고 있으며, 오히려 비숍의 힐에 채워지는

체력 효율만 감소시키며, 공격시 회복 능력은 즉사패턴이 많고 회복봉인 상태에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공격시 회복 효과가 회복봉인 상태에서도 일부 제한적으로 회복 될 수 있도록 변경되어야 합니다.

혹은 회복중 최대HP 초과에 대해 추가생명력으로 보호막이 생겨 공격을 막아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수준이 루타비스까지면 닥나 하향을 외치시겠죠. 상위보스에서 다른직업보다 생존력이 낮아요.

 

5) 할 일 제대로 못하는 비홀더

비홀더가 주는 회복량은 24초마다 20hp을 회복해주기 때문에 리메이크가 필요하며,

제대로 공격안해주는 것은 덤이지만, 버프를 비홀더가 걸어주는 방식이다보니,

간혹 크리확률이 90%가 되버리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지속시간증가는 소환수취급을 못받습니다.

 

6) 파티원들에게 방어력300 올려주는 아이언윌, 하이퍼바디등 구식스킬의 문제점.

스킬 존재자체가 펫버프배치에 손해이며, 이것을 현 메타에 맞게 리메이크되기를 바랬죠

5차스킬의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를 보기 위해 써야하도록 변경되지 말고,

그냥 아이언윌 자체에 패시브(상시) 피격데미지 감소효과를 붙여주면 찬양했겠죠.

다크나이트는 보조역할도 잘하는것도 아니고, 딜러 포지션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이퍼바디는 쓴 즉시 37.5%의 체력 감소가 일어남. 회복효과 증가도 없습니다.

더 나아가 파티에서 힐 받을 때 손해입니다. 안써도 되는 스킬을 쓰게 만들었습니다.

지금의 2차 하이퍼바디에 쿨180초 달아놓고 HP,MP 상승 효과 삭제하고 보호막 걸어주는 효과.

였다면 만족했을 것입니다. 쓸모없는 버프 문제점을 해결시켜주면 다크니스 오라가 유틸없는 스킬로

나왔어도, 이번 패치때 환영받았을것인데 괜히 쓸모없는 것을 덕지덕지 붙여 들어눕게 만들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다크나이트는 결국 생존력도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리인카 스킬의 지속 무적이 있지만 그 무적시간도 가동률로 따지면 다른 직업보다 적은 수치이며

나머지 생존능력은 구식이라는 것, 사냥능력도 좋지 않으며,

딜량은 비숍보다는 나은 수준의 최하위 딜러 수준이고

그렇다고 가지고 있는 유틸이 파티에 도움되는것도 아닙니다.

 

2. 테스트 서버의 다크니스 오라의 문제점 정리

1) 부족한 평딜 능력을 채우기 못하고 사냥능력도 올리지도 못하고 범위가 너무 적다.

현재 맥뎀이 막히는 문제로 오라 형식으로 전체 타수증가는 긍정적이지만 딜상승률이 좋지 않습니다.

발동시 이팩트가 웃음벨인데, 심지어 지속시간이 짧아 부족했던 사냥능력을 끌어올리지도 못했습니다.

 

2) 능력은 그렇다치더라도, 스킬 지속시간 오히려 줄였다.

이 능력을 무한지속이라고 생각해도 5차스킬로서 부족한데, 40초로 줄어버렸네요. 그렇다고

발동주기가 더 좋아졌는가 그것도 아니네요. 180초쿨타임으로 봐서는 효과가 좋지도 않습니다.

 

3) 죽을 상황에 여전히 죽게 만들어 주는 쓸모없는 유틸을 주었음.

일정주기로 생성되는 효과는 내가 원할 때 사용할 수도 없으며, 공격시 체력회복은

메타에 도태되었고 물약봉인에 취약하며, 이미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을 더 준다고 합니다.

패턴 회피능력은 하위권인데 회복기를 줄게 아니라 데미지를 줄이거나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것은 타격하면 궁그닐 후딜이 있어 보스패턴을 피하기 힘들어지고,

보스를 공격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피회복이 안됩니다. 보호막 생성, 회복을 잃습니다.

더 나아가 체력이 모두 채워진 상태에서 추가량에 대해서 보호막이 생긴다는것이며,

회복량의 75%라고 써져있어 커보이는거지. 실질적으로 체력 최대25%”가 생성된다는 것이고,

피격데미지 감소 10%는 무한지속도 아닌 주제에 너무 적은 수치를 주었으며,

유저들이 실제 무적기나 뎀감기를 쓰는 타이밍을 생각해보면 과연 좋은 기술 아닙니다.

 

4) 닥나는 바라지도 않은 막타추가, 심지어 사용하기에 제약조건이 너무 많다.

다시 한번 눌러서 시전중인 버프를 종료 시켜버리면서 사용하지 않으면 날라가버리는 기술입니다.

생명력(스택)을 못 모울수도 있는거고, 다 모왔다고 해도 이게 자동시전이 아니라

180초 주기에 데미지가 다크스피어의 2배정도의 딜량입니다. 매우 낮죠.

하이리스크에 비해 좋지 않지만 버프시간이 끝나갈 때 막타 타이밍에 보스가 도망치면 쓸수도 없어요.

종료시 자동폭발 필요합니다. 원하던 것은 막타추가가 아니라 통상적이 딜량 상승입니다.

 

5) 쓸모없는 아이언윌와 하이퍼바디 사용을 하도록 번거롭게 하고 있다.

기존 닥나 입장에선 쓸모없던 2차스킬을 시대에 맞게 수정해달라고 했던 것입니다

오라 40초 효과보기 위해 누르는 순간이 손해인 버프를 써야하게 생겼습니다.

이게 매우 짜증나며 불편함을 엄청 유발하죠. 생성 주기,성능도 그렇게 좋지도 않습니다.

 

6) 너무 여러 가지를 섞어 쓰다보니깐 스킬이 쓰레기 됬다.

최근에 나온 생존유틸기 아델직업의 다이크을 살펴보면

딱 생존에 관련된것만 있습니다. 공격력은 안붙어도 확실한 데미지 감소효과나

무적효과가 붙고 쿨타임이 짧아 좋죠. 이런 등급의 생존기를 주었던가 아니면

유틸 없이 큰 폭의 딜링 기술을 주셨다면 좋았습니다.

현재 다크나이트의 문제점들 여러개중 하나도 해결하지도 못한 여러 가지 섞인 상태입니다.

공격이면 공격, 생존이면 생존 이렇게 분립되어야 좋습니다. 복잡하게 엉켜 쓰레기 된거죠.

 

3. 쓸만하게 만들 개선책이 무엇이 있을까?

1) 아이언윌와 하이퍼바디 쓰는 조건을 삭제. 조삼모사 (괜히 다크니스오라에 붙이지 말아줘요)

안쓴다는 것을 알면서 강제조건을 붙인게 더 화가 납니다. 심지어 효과도 좋지 않고요.

괜히 번거롭게 하고 있습니다. 그 해당 부가효과들은 2차스킬로 변경시켜주세요.

지금 2차스킬에 붙은 버프는 쓰레기라 기존 능력은 가져가셔도 되니깐 피격데미지 감소를

아이언윌 패시브로 하고, 보호막생성은 하이퍼바디의 능력으로 해줘요.

하이퍼바디는 보호막 생성이 생긴다면 쿨타임 생겨도 되니 충분히 활용되며, 보호막 보다

잠시동안 상태이상 걸리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변경도 좋습니다.

지금은 두 개 쳐다보기도 싫어요. 현재 방어력,체력증가 버프는 충분히 리메이크 될만합니다.

 

2) 공격범위 상향, 최소한 오라 웨폰보다는 전체적인 딜능력이 오르는 스킬로 변경 (현재 3%가량)

 

3) 원치않았던 폭발데미지 삭제혹은 폭발데미지 상향, 미 사용시, 자동으로 폭발가능하도록,

 

4)-1 오라형태로 ON/OFF 하는 대신 스킬 효과를 조정해주세요.

이름에 맞게 차라리 오라 답게 ON/OFF 만들어주고, 생명력 폭발 자동으로 변경되면 됩니다.

번거롭게 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딜량 상승에 기여되는 편이 휠씬 좋습니다.

안그래도 요즘 전직업 추세가 키보드에 세팅할 공간이 부족한데 이럴 거야?

 

4)-2 오라형태가 싫다면 생존스킬 혹은 극딜 스킬 둘중 하나를 명확하게 사용.

지속시간이 40초유지할꺼면 확실한 극딜 버프가 되거나, 확실한 유틸스킬로 변경해야 합니다.

파티보스때 경직이나 바인드효과를 넣어 도움되는 스킬도 괜잖으며, 아니면

짧은 지속시간이지만 상태이상 무시와 함께 피격데미지 50% 감소나 무적같은 생존 버프도 좋죠.

이번 여름방학 아직 기대해도 되겠죠?

영상 마지막에 피드백 이야기하시는데. 피드백 제발 잘 받아서 좋은 패치 기대해봅니다.

몇 차례 다크나이트 유저들은 피드에 대해 보냈지만 백은 전혀 좋은 방향이 아니었습니다.

아직까지도 패치방향은 엉뚱한 패치방향으로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본서버에 오기전에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해주어서 구직업도 소외되지 않도록 해주었으면 합니다.

 

PS. 스킬 모션 및 이팩트가 구식이고, 리인카 ON,OFF 안되는 점이며, 두손모션, 보라번개 이팩트 OFF 안되는 거

이러한 외형적인 점을 제외했는데도 고쳐줘야 할 점 많네.. 이것들보다 각자 하는 직업들 문제점도 하루빨리 고쳐져야겠죠.

PS. 닥나을 직접 키워보지 않은 일부 유저, 일부 개발자들에게 이해를 돕기위해

전문적인 지식 사용을 최소화하여 설명, 비유하는 과정에서 생략되거나

극단적인 상황을 적었다 하여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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