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만, 인벤사이트에 우연히 들렸는데, 다들 자신의 직업 권위 회복을 위해 애를 쓰시는 걸 보고 안그래도 인구수 적은 블래스터인데 나도 힘을 내자라는 마음으로 씁니다. 여기에 쓰는게 맞는지 잘 몰라서 일단은 사과로 시작을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블래스터라는 직업에 관해 드리고 싶은 말을 적겠습니다. 운영진 분들은 물론 다들 게임을 관리하고 커스터마이징을 하며 저희보다 많은 게임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는것을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블래스터라는 직업은 이걸 알고있는데도 이렇게 만든건가? 라는 의문을 자아내는 스킬구조와 직업 컨셉의 오점이 여럿 존재합니다. 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메그넘 캐논, 메그넘 프레스 메그넘 프레스같은경우 시드같은곳에서 쓰는경우가 있지만 활용도가 너무 낮은 부분을 말씀드렸습니다.(요즘 신직업들이나 여러직업이 1 2 3 4차 스킬을 모두 사용하거나 1차스킬이 강화되며 성장하는스킬이 많지만 깡으로받은 3차스킬이 이렇게 약하고 범위 활용 모두 의문이 생기는스킬은 몇없는것같습니다. 그렇다고 레지스탕스 리마스터를 기다리자니 끝없는 동굴끝을 바라보는것 같구요.) 그리고 메그넘캐논은 쿨달린 3차스킬이라고 하기엔 문제가 많습니다. 첫번째 캔슬과의 관련성이 하나도없습니다. 직업 컨셉에도 안맞고, 스킬 효율자체가 너무안좋습니다. 과연 이런스킬이 아델에 있었다면 아델 유저분들이 가많이 있었을까? 싶은 수준의 스킬입니다.
2. 240초 딜 구조 레지스탕스는 기본적으로 올리는 버프들이 180초 주기의 스킬이 여러개 있습니다. 메이플 여신의 축복 오라웨폰등등 물론 직업스킬인 윌오브 리버티 같은경우는 120초 쿨의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제외한 많은부분의 스킬이 180초를 주기로 맞추는 현상황이지만, 블래스터는 극한의 평딜러라는 컨셉에도 불구하고 그 평딜을 강화시키는 5차스킬의 구성이 240초 주기로 순환되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240초 딜구조의 직업들은 하드보스에도 잘 안끼워주는 현실태입니다. 이러한 60초 차이의 딜구조 때문에 일어나는 부정한경험을 조금이라도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벙커버스터같은경우 90초로 변경후 가동률을 45초에서 35초로 변경하고, 맥시마이즈 캐논은 180초 변경후 가동률보단 충격파데미지50퍼상승을 40퍼로 소폭조정하는게 어떨까하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또한 버닝브레이커같은경우는, 90초로 낮추고 스킬 퍼뎀을 25렙기준 돌진 3000퍼에서 2800퍼 폭발 2400퍼에서 2200퍼정도로 소폭하향하는게 좀더 나은 보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프터쇼크 이미지 같은경우는 데미지보단 생성되는 이미지를 80개로 낮추고 쿨타임을 조정하는게 좋아보이는것 같습니다.
3. 무적기 개선
블래스터는 3가지의 무적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적기의 구성이 좀 하자?를 가지고 있는게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요즘 나온직업들은 보면 몽유도원 다이크 드레곤 스케일 등등 무적기는 오로지 존재유무가 무적의 위해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블래스터의 경우 1개는 극딜기 1개는 바인드 그나마 120초 쿨인 하이퍼매그넘펀치 그나마 무적활용성이 높은 스킬입니다. 120초 쿨의 스킬이 말입니다. 물론 블래스터라는 직업이 기본유틸 자체가 매우 뛰어난 직업인 걸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보스의 컨셉을 찐 무적기 아니면 막을 수 없는 패턴을 다수 보유한 컨셉으로 만들고 있는 추세인것 같은데, 갈수록 무적기의 컨셉이 애매모호한 직업이 과연 후에도 유틸이 좋다? 라는 소리를 들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선안을 약간 말씀드리자면, 매그넘 캐논 스킬 자리에 매그넘 캐논을 없애고 그냥 하이퍼 매그넘 펀치를 넣고 쿨타임을 60초 정도로 손 보는게 어떠할까 합니다. 또한 새로운 하이퍼스킬 자리에 사냥에 좋은 사출기를 뿌리는 14초 정도의 쿨 다운을 가진 스킬 하나(카인의 체이싱 샷 같은 부류의 스킬)를 넣어 주는 게 어떨까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4. 몇몇 손해를 감수하는 스킬
블래스터의 스킬에는 몇몇 안생겨도되는 손해를 만드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에 버닝브레이커도 해당되었지만, 지금은 패치되었지만 아직 여전히 조금 남아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첫번째로는 하이퍼 매그넘 펀치입니다. 사용하는 즉시 전방으로 이동하며 데미지를 입히고, 무적상태가 되는 스킬입니다. 물론 데미지보다는 무적기 또는 스턴 면역상태를 이용하는 플레이로 많이들 사용하지만, 전방으로 이동) 이게 문제입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은 물론이고, 프레이 범위나, 보스 극딜 시 무적으로 사용 후 이동으로 인한 딜누수 등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 키 누른 후 사용 시 제자리 사용 가능 이런것은하지마시고, 그냥 제자리 사용 스킬로 바꿔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적기로 쓰는 스킬입니다. 순간적으로 사용하는경우가많기 때문에 아랫키를 누른다거나 할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로는 맥시마이즈 캐논이 있습니다. 240초 쿨이지만 지속시간인 35초동안 릴리즈 파일벙커를 쿨없이사용한다는게 장점의 끝인 스킬입니다. 물론 불릿 사용 스킬 데미지 50퍼 증가옵션도달려있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릴리즈파일벙커에는 데미지 증가 체감이 없고, 오로지 쇼크웨이브 펀치만이 체감이 좀 나는 정도입니다. 불릿스킬 데미지50퍼증가말고 차라리 그냥 데미지 20퍼증가 15퍼 증가 같은 옵션이 훨씬 나을 정도의 효율입니다. 또한 릴리즈파일벙커 스킬이 약합니다. 맵 장악력도 그렇게 좋은 스킬이 아니지만, 범위가 넓지 않은 쿨 다운 스킬이라기엔 데미지가 약합니다.(0.5초마다 쓸수있는 매그넘펀치더블팡콤보인 매그팡 보다 아주 미세하게 강한편) 차라리 14초 쿨로 바꾸고 데미지를 대폭 상향시키면 맥시마이즈 캐논의 효율과 극딜 효율을 전부 올릴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또한 리볼빙 캐논의 코어강화 퍼센테이지를 5퍼로 버프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리볼빙 캐논의 퍼센트데미지는 자세히는 모르지만 제가 전투 분석으로 본 결과 얼추 매그넘펀치의 4분의1정도나옵니다. 이게 주력기입니까? 윈드 브레이커의 페어리 턴 보다도 낮은 데미지의 스킬입니다. 아무리 매그넘 펀치와 더블팡과 같이 불릿사용 스킬을 강화하는 용도라지만 낮아도 너무 낮습니다. 불릿을 사용하는 블래스터라는 직업이 막상 까보니 불릿이 가장 약한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또한 벙커버스터가 너무 약합니다. 120초에 45초 지속 스킬이라고하깅엔 350퍼 추가는 퍼센트가 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추가 방무가 붙어있어 피해량 증가율이 높은 편이라지만 기본적인 데미지가 낮아서 일정 스탯 이하로는 효율이 너무 안나오는 스킬입니다.
5 스택의 불편함
스택직업들의 고유성이지만 10초라는시간이 너무 짧습니다. 데미안 루시드 윌등등 페이즈가 넘어갈때 에니메이션이 나오는 보스들이 다수 존재하는데, 에니메이션을 본후 다시 스택을 쌓아야하는 불상사가 항상 일어납니다. 15초 정도로 손을 봐주시거나 에니메이션시간동안을 지속 시간이 감소하지 않게 만들어주시면 정말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6 벨런스
블래스터나 카데나 같은 직업들은 컨트롤이 어려운만큼 강한 딜 좋은 유틸들로 컨트롤을 커버합니다. 하지만 카데나같은경우 의미있는 수치들로 버프를 받고 딜말고 유틸을 달라고 할정도로 유틸이 필요한데도 딜을 올려주셨는데, 블래스터는 왜 유틸이나 딜 어느것도 유의미한 수치만큼 받지못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강하니까, 평준화를 위한 작업이다? 카데나 블래스터는 원래 벨런스가 맞으면 안되는 직업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직업들은 컨트롤이 어렵고 힘든만큼 강하고 유틸 좋은 직업들 아니었습니까? 그 힘든 사냥을 하면 성장하는데 이제는 다른직업과 비슷하거나 조금 쌘정도라고 생각하면 탈력감이듭니다. 다른직업 알트 쉬프트 누르는 동안 키보드만 6~7번 누르며 사냥을 하는데 이젠 평준화 됐다고 데미지조차 비슷하다니 이게 말씀하시는 벨런스,? 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직업들은 그만한 데미지를 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유틸을 주면 데미지를 가져오는게 맞다고생각하구요. 나이트로드는 유틸은 줬지만 데미지는 놔두셨는데 왜 블래스터는 변화가 없는지 잘모르겠습니다.
7. 최종데미지
10스택 쌓은 블래스터의 최종데미지는 리부트서버 250레벨 기준으로 180.5퍼센트입니다. (패시브레벨2추가한상태입니다.) 근데 가만히 서있는 235레벨 카인의 최종뎀이 199.5입니다. 물론 이러고도 디피엠이 더 많이 나온다고? 사기캐네라고 할수있다는걸 알수있지만 카인은 극딜직업이고 블래스터는 평딜직업입니다. 디피엠 수치는 당연히 평딜이 강력한 블래스터가 더 잘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블래스터라는 직업은 키보드를 많이 두드리고 많은 키 입력을 하면서 전투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키보드를 누르는 회수에 따라 딜 변동이 매우 큽니다. 그러니 블래스터는 디피엠 수치보다는 변동수치를 보는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8 진입장벽
현재 메이플 스토리의 문제는 진입 장벽이 높은게임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현재 인식이 심각한 것도 한몫을 하고있지만, 흔히들 유튜브에서보는 유니온 8000 풀링크 풀도핑 노블을 두르고있는 직업들을 보고 혹해서 시작하는 사람들이 몇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온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8000까지 찍어야하고, 어느정도의 현금을 쏟아부어야 강해진다는것을 알고 그만 두는 사람이 태반입니다. 돈없이는 못하는게임이다. 이게 바로 지금 메이플의 인식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현상태에서 컨트롤에 스킬후딜레이캔슬까지 신경을 쓰면서 해야하는직업이 있다? 물론 이게 블래스터의 컨셉이고 이러한 의도로 만든것을 알고는있습니다. 하지만 캔슬을 했을 때와 안 했을 때와의 편차를 어느 정도 줄이는 것을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까지가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리부트 유저지만 정말 메이플에 애정을 가지고있고 최근2년동안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아부었습니다. 무지성으로 강하게 해달라는것이 아닙니다. 제가 쓴 글을 보셨다 싶이 쿨을 줄이면 퍼뎀을 낮춘다 데미지를 낮추면 효율을 높인다와같이 익과 실을 함께 생각하며 썼습니다. 편의성 그 한가지만을 생각하면 적었습니다. 직업특성을 바꿔달라 캔슬을 없애라 극딜직업으로 바꿔달라 이런게아닙니다. 요즘 게임 특성자체가 극딜메타로가고있으니 블래스터도 그에맞게 극딜을 강하게 해달라는것도아닌 극딜의 편의성과 부정한부분을 줄여달라는것입니다. 물론 전부 바라고 쓴글이 아니고, 어느정도의 징징거리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이게임에 진심이고 30분이 넘어가는 시간동안 이 글을 쓰고 있을 정도로 애정을 갖고 해왔습니다. 윈드브레이커, 나이트로드 등등 여러직업을 스우, 데미안 솔플정도의 스펙으로 키웠지만, 결국 가장 애정이 갔던 케릭은 블래스터였습니다. 호영 아델 아크 나로를 너프해서 벨런스를 맞춰달라 이런게 아닙니다. 물론 어느부분 너프를해야할부분은 하고 편의성 개선을 해야하는부분을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저는 그런생각으로 이 글을 적었습니다. 많지않은 블래스터 유저지만 아마 블래스터 유저 대부분은 다른직업으로 바꾸지않을사람들이 많을겁니다. 그만큼 블래스터라는 직업은 재미있고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면 호영해라 아델해라 아크해라라고들 하시지만 그럴거면 알피지 게임이 왜 있겠습니까? 여러부분에서 관계자분들이 패치를 잘해주실거라고 믿고있습니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많이 적네 할 짓없나.. 하실 수도 있겠지만, 회사에서 8시까지 일하고 집에 와서 정말 메이플과 블래스터에 대해 하고 싶은말이 많아서 하나하나 적다보니 이렇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