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블래스터는 도태된 직업입니다.
아직 카데나처럼 망하지는 않았지만, 카데나가 블래스터의 미래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블래스터, 카데나의 패치 방향성을 보고 파악해보면 운영진이 이 직업들에 관해서 이해도가 0에 수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5월 1일 간담회때 운영진에게 블래스터랑 카데나 컨할 수 있냐고 물어보고 싶었지만 신청기한을 놓쳐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블래스터가 왜 도태된 직업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블린이 분들은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왜냐면 하루윌까지도 (물론 파티끼리 극딜을 맞추면 좋지만) 다 같이 시너지 받아서 3분 극딜 넣는다는게 그렇게 두각이 나타나는 보스는 아니거든요. 뭐, 당연히 서로 극딜이랑 보조 시너지 맞추면 더 쌔집니다만 보스의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저정도 안맞춰도 깨는 보스이니깐요.
(본론)
1. 무슨 극딜 주기인지 모르겠는 블래스터
블래스터는 4분주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솔직히 말한다면, 블래스터는 주기가 없습니다.
버브는 100초 발칸은 60초 앱숔은 240초 벙버는 120초 맥마는 240초
아무것도 공약수로도 잘 맞지 않는 블래스터의 암울한 극딜주기 입니다.
솔직히 무릉에서는 이렇게 중구난방한 극딜주기가 더 좋습니다만, 저희 모두 실전을 하는 유저지 않습니까?
극딜 주기의 중요성은 제가 검은마법사 파티를 갔을때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1페는 어차피 다 같이 맞출 수 있으니 예외로 치고, 그 이후에 프레이 받고 리레 버브 넣어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블래는 딜 손실을 먹고 있었다는 겁니다.
리레는 3분주기 입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첫 리레를 버브와 발칸과 쓰고 나면 두번째 리레에서 발칸은 쿨이 돌았는데 버브는 20초가 남는 더러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파티에서는 블래만 시드링주기가 20초가 밀려서 민폐가 됩니다.
사실 벙버, 맥마 그리고 앱숔도 준극딜이라고 볼 수 있는데 더 가관입니다.
얘네는 120초 240초 주기라 아예 시드링과 맞출수를 없습니다.
굳이 파티격 아니더라도 솔플유저도 이런 극딜주기는 아주 안좋습니다.
오라웨폰, 메용2, 엔버링크, 파괴 모두 90초와 180초 주기인데, 120초와 240초 주기 직업은 이 만큼 딜 손실을 겪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 극딜 압축은 곧 실전 딜 상승이다.
블래스터는 올해 2월 기준 4분극딜에 파티버프 하나도 없는 퓨어딜러가 리레 딜 15위라는 암울한 지표가 만들어졌습니다.
더군다나, 상향평준화로 인해 블래와 카데나를 딜로도 발라버리는 직업들이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이 아니라 아주 옛날 보스부터 무조건 극딜이 유리했습니다.
비숍의 프레이, 시드링과 5차 버프는 극딜을 강요하는 수준이고, 평딜보다는 극딜이 더 재밌기도 합니다.
당연히 보통 많은 버프와 시드링은 극딜 위주기 때문에 극딜자체가 훨씬 유리하죠.
기존의 해방 무적과 바인드 평준화가 생기면서 예전과 다르게 극딜을 훨씬 안정성 있게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평딜은 여러 상태이상을 겪기도 하고 보스 패턴을 극딜시간보다 훨씬 길게 겪어야 하기 때문에 실전성과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바인드와 해방무적으로 안전하게 극딜을 넣을 수 있는 현재 메이플 보스 메타에선 무조건 극딜이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스별로 다른 것도 아니고 모든 보스가 극딜이 유리합니다.
누군가가 윌 1페를 예시로 들었는데 윌 1페는 극딜을 나눠쓰면 되는 부분입니다.
3. 2번의 내용을 제발 운영진은 보고 dpm 매그팡 상향한걸로 생색좀 내지마라
현재 블래스터가 암울한 이유가 뭔지 아십니까?
우리 블래스터는 몇년전부터 외쳤습니다. 극딜 압축 해달라 이렇게
저는 그게 최근의 여론인 줄 알았는데 2020년까지 게시판을 거슬러 올라가보니 극딜 압축과 180 주기화는 그때도 여전히 여론이 형성되었더군요.
근데 운영진은 최근에도 매그팡을 상향시켰고 제가 2번에 설명한 것처럼 현재는 보스메타가 극딜 위주인데 매그팡 자체는 평딜이기 때문에 실제로도 무릉이나 수로 제외하고 실전딜이 아주 미묘하게 늘었습니다.
4. 보조직업 72층 은월의 2분 극딜보다 약한 퓨어딜러 77층 블래의 4분 극딜
참고로 72층 은월분은 밸패전에 무릉 친거고 현재는 더 낮아졌을 수도 있습니다.
은월이 실전딜은 엄청 상승했는데 극딜 압축이 많이 되서 그만큼 무릉은 안좋아졌거든요.
암튼 본론 그대로 블래가 극딜이 많이 더 약합니다.
이거 보고 전 충격 많이 먹었습니다. 아니 저뿐만이 아니라 블래 진심으로 하시는 분들은 모두 충격먹었겠죠.
5. 운영진의 이해도
이번에 덬스에 공격판정이 사라지면서 숨돌리기도 사라졌죠?
근데 진작 문제였던 일필 발동은 됩니다.
그냥 간단합니다. 이해도가 없거나 대충 패치 하는겁니다.
제가 운영진이었으면 일필 발동 없애는건 당연한거고 추가적으로 익플무 공격판정도 없애줍니다.
(개선안과 결론)
극딜 압축
3분 주기화(버브 180초화 후 타수 분할과 즉발, 발칸 90초화, 벙버 180초화, 맥마 180초화)
주력기 범위 증가
편의성 패치(익플무 공격기 삭제, 덬스에 일필발동 삭제)
발칸 극딜 안정성 부여, 벙버 묻게 하기
하매펀 쿨 감소
리볼빙 벙커 바인드 여러마리 타격 가능하게 바꾸기
전체적으로 리턴을 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