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일 스킬 변경점 정리해 봅니다. 3차 이하 주력 스킬은 제외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동일하지만 다른 스킬로 옮겨가거나 분산된 경우도 제외하였습니다.
1. 최대 이동속도 +10
- 1차 '소울 어질리티'에 추가된 사항입니다.
2. STR +20
- 2차 '소드 엑셀레이션(舊 소드 부스터)'에 추가된 사항입니다.
- (부가) '소드 부스터' 패시브화
3. 자동 회복
- (기존) '셀프 리버커리 - 일정 주기마다 HP 2% +450, MP 2% + 150'과 '소울링크 - 4초마다 HP 1%회복'
- (변경) '셀프 리커버리 - 일정 주기마다 HP, MP 4%'
4. 크리티컬 데미지 5% 증가
- 4차 '어드밴스드 소드 마스터리'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5. 데미지 -60%
- 기존 3차 '샤이닝 차지' 삭제
6. 최종데미지 약 11.8% 증가
- (기존) 3차 '인탠션 - 최종데미지 10% 증가'
- (변경) 3차 '로얄 오쓰 - 최종데미지 23% 증가'
- 최종데미지 "기존 110% > 변경 123%"로 약 11.8% 딜 증가
7. 로얄 가드 퍼뎀 조정(lv 275기준)
- 1스택 : 550% X 4 > 575% X 4 (약 4.5% 증가)
- 2스택 : 615% X 4 > 640% X 4 (약 4.1% 증가)
- 3스택 : 715% X 4 > 740% X 4 (약 3.5% 증가)
- 4스택 : 755% X 4 > 780% X 4 (약 3.3% 증가)
- 5스택 : 840% X 4 > 865% X 4 (약 3.0% 증가)
- lv300기준으로는 기존과 변경 후 %뎀 변화가 없습니다. 즉, 레벨당 올라가는 퍼뎀을 없애고 lv300일 때의 퍼뎀으로 고정시켜줌으로써 레벨이 낮을수록 패치로 인한 체감 상향폭이 커집니다.
8. 데들리 차지
- %뎀 660% X 10 > 825 X 10 (25% 증가)
- 데미지 증가 디버프 지속시간 10s > 60s
- 데들리 차지가 25% 강해지고 디버프 상시 유지가 용이해졌습니다.
9. 클라우 솔라스
- (스텟뚝 기준) 총 %뎀 24,080% > 25,740% (약 6.9% 증가)
- (쿨뚝 기준) 총 %뎀 17,430% > 25,740% (약47.7% 증가)
10. (사냥기) 샤이닝 크로스
- 쓸컴뱃 사용, 공격 횟수 증가 하이퍼 스킬 찍은 상태를 기준으로 합니다.
- 443% X 5 > 536% X 5 (약 21% 상승)
11. (보스기) 소울 어썰트(기존) > (레이지 발동) 샤이닝크로스 - 어썰트(변경)
- 쓸컴뱃 사용, 공격 횟수 증가 하이퍼 스킬 찍은 상태를 기준으로 합니다.
- 289% X 12 > 349% X 11 (약 10% 상승)
12. 피격데미지 감소 20% > 10%
- 쓸컴뱃 기준 20.5% > 10.5%
- 체력 비례 데미지가 아닌 데미지 피격량 감소입니다.
13. 로아이아스
- 피격데미지 감소 89% > 83%
- 방어 횟수 33 > 35
- 양자택일 구조 삭제(최종데미지와 방패 효과 동시 적용)
- 상태이상도 방어 가능
14. 소울링크
- (기존) 미하일이 파티원의 데미지를 20% 대신 받음. (파티원 수)X5% 뎀증
- (변경) 미하일이 가드 성공 시 10초간 유지되는 최대 체력 비례 10%의 보호막 파티원에게 제공. (같은 맵 내의 파티원 수)X5% 뎀증
@ 개인 의견
# 미하일 효과
- 기존에는 파티를 맺는 것만으로도 (같은 맵에 있든 말든) 그 수에 비례하여 뎀증효과가 있었지만, 변경 후에는 같은 맵에 있는 파티원 수에 따라 뎀증효과를 받습니다. 사실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은데 너프는 너프네요. 그런데 쇼케이스에서 김창섭 기획실장님은 "주위 파티원 수에 따라서 미하일 데미지가 들쭉날쭉하게 되는 경우가 잦았던 것 같아~"라는 발언을 했습니다. 과거에도 이미 진행된 밸패 내용 복붙하다가 급하게 수정한 전례도 있는데, 이번엔 리마스터 대상 사실상 주인공 직업인데도 저런 이해도를 보이는 모습에 개탄스러웠습니다. 기존 스킬 효과와 다르게 말씀을 하시니, 저로써는 오죽하면 '뎀증효과를 파티원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는 말인가?'로 희망회로 돌려가며 곡해하기도 했습니다.
# 파티원 효과
- 정확한 건 확인이 필요합니다만, 소울 링크의 결속 판정이 현재와 같다는 가정 하의 의견입니다. 기존 소울링크도 몇 번의 개선으로 미하일 체력의 20%가 넘는 피격에 대해서는 대신 받지 않고, 미하일의 체력이 적게 남아있을 때 미하일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데미지도 흡수하지 않았습니다. 즉, 소울링크로 미하일이 체력이 닳아서 간접적으로 미하일의 생존에 위험하게 할 수는 있어도, 소울링크가 직접적으로 미하일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게다가 높은 가드 가동률로 가드무적 상태에서는 순전히 파티원이 입는 데미지 20%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하일이 대신 받는 데미지는 미하일에게는 체력에 비례하는 데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이번에 너프된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의 피격 20% 감소 효과, 제로나 모험가 해적 링크의 피해 감소 15%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따라서 "가드무적이 아닌 상태에서 데몬어벤져가 체비뎀 100%의 피격을 받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웬만해서는 파티원에게 뎀감 20% 효과를 줄 수 있었습니다. 좀 극단적이지만 성능 비교를 위해 계산해보았습니다.
<체력이 100%인 경우>
- (기존) "on만으로" 125%미만 체력 비례 데미지에서 생존
- (변경) "가드 성공 시" 110%미만 체력 비례 데미지에서 생존
<지속적으로 체력이 닳는 경우>
- (기존) 극단적인 경우에는 물약쿨이 5초인 보스에서 5초마다 체비뎀 125% 직전까지 맞아도 됩니다. 쿨감 고려 안한 가드쿨 6초 기준으로는 5초마다 125% 데미지를 받아도 최대 750% 체비뎀까지 받아낼 수 있었던 거죠(극단적 사례)
- (변경) 똑같이 물약쿨 5초인 보스에서 쿨감 고려 안 한 6초 가드로는 650% 체비뎀까지 받아낼 수 있습니다(극단적 사례) 심지어 이 경우에는, 쿨마다 가드 무조건 터뜨린다는 조건도 필요하겠네요.
- 물약쿨이 매우 길거나 물약이 봉인되는 보스(진힐라, 윌 2페이즈) 정도에서는 바뀐 소울링크가 파티원 입장에서 이득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뎀감에서 실드 제공으로 바꿀 거면 실드량을 확 늘려야 한다고 봅니다.
15. (신규) 오펜시브 디펜스
- 가드 반격 적중 몬스터에게 소울 라이트 스킬(샤크/소오소라)로 때리면 550% X 3 추가타(빛의 충격파).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6. 샤이닝크로스-인스톨 > 인스톨 실드
- (기존) 12초간 75% X 4회
- (변경) 40초간 225% X 4회
- 수치만 보면 상향인 듯 보이나, 실제 테스트 서버에서 전투분석 해본 결과
- 샤크인스톨은 12초간 14회 공격, 인스톨 실드는 50초간 20회 공격
- 동일 시간으로 치환 시
샤크 인스톨 : 30초간 35회
인트톨 실드 : 30초간 12회
- 인스톨 실드가 퍼뎀이 정확히 3배이므로 '소울 마제스티' 미고려시 딜량은 거의 동일
@ 개인 의견
- 기존의 '샤이닝 크로스 - 인스톨'은 쿨타임이 없어 수시로 옮길 수 있었으나, 바뀐 '인스톨 실드'는 쿨타임이 40초인 점 때문에 평딜에 있어서는 동일 시간 %뎀은 동일하나 제한조건만 생긴 점 때문에 개선이 필요 보입니다.
17. (신규) 소울 마제스티
- 기존 '세이크리드 큐브'의 효과는 그대로 유지(최대체력 증가 효과는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로 옮겨졌습니다)
- 신규 효과로는 15번의 '오펜시브 디펜스'가 가드 적중 시에만 추가 공격으로 "빛의 충격파" 발동이 가능했으나, 16번의 '인스톨 실드'를 적중시켜도 추가 공격으로 "빛의 충격파" 발동이 가능해집니다. "빛의 충격파"와 타격 시 "빛의 파동"도 750% X 4회 발동됩니다. "빛의 충격파" 재사용 대기시간도 2초로 감소
@ 개인 의견
- 기존 '인스톨'과 동일한 딜량에 제한조건만 생긴 '인스톨 실드'가 그나마 극딜에서 딜 상승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신규 기능입니다.
- 극딜 시 추가되는 딜량 => 소울 마제스티 "빛의 파동+빛의 충격파(4650% X 2.2 = 10,230%)"이 25초간 최대 12회 공격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대략 신규 스킬로 극딜 때 딜량이 최대 122,760%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소오소라의 '포스레이' %뎀이 2055% X 72타 = 147,960%인 점을 감안하면 이.론.적.최.대.치로는 약 0.8 포스레이 정도 추가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5~17 종합
- 평딜은 10초마다 발동가능한 "빛의 충격파" 추가
- 극딜은 "빛의 충격파 + 빛의 파동" 2~2.5초마다 발동으로 0.8포스레이 정도 강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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