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소울 링크는 분명히
우리가 아무 안전장치 없이 대신 얻어 처맞는 패널티가 있었습니다.
이거 가끔 '어차피 소울 링크로 죽는것도 아니지 않았느냐'라고 너무 내려치기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소울 링크로 인해 들어오는 데미지가 '한방'일 때의 죽음을 방지한 거지, 소울 링크 보호 이후로 들어오는 짤딜을 방지해주진 않았습니다.
이것 때문에 앵간하면 진 힐라 같은 보스에선 소울 링크 자체가 봉인이었습니다.
본인의 생존성을 깎아버린다는 패널티가 없어진 점은 분명한 개선입니다.
로 아이아스와의 역시너지 문제도 있었고요. (사실 이 부분은 로 아이아스를 지속시간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생각합니다만)
또한, 뎀감과 보호막의 효율 자체도 생각해야 합니다.
낮은 체비뎀일 수록 보호막이, 높은 체비뎀일 수록 뎀감이 효율이 큽니다.
정확히는 50%체비뎀을 기점으로 보호막 10%와 뎀감 20%가 효율이 같아집니다.
거기서 낮아지면 보호막 효율이 더, 높아지만 뎀감 효율이 더 높아지는 거죠.
소울 링크 자체가 유지력을 키워주는 스킬임을 감안하면 아마 개발진은 짤딜 지속적으로 막으라고 준 효과로 보입니다.
또한 시인성이 나아진 점도 있습니다.
기존의 소울 링크는 파티원이 자기가 뎀감 받는줄 전혀 모릅니다.
그냥 '어 이거 왜 살았지?' 할 뿐이죠.
지금의 보호막은 대놓고 체력바에 노란 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 노란색의 의미를 아예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면,
파티원으로 하여금 자기가 대충 이 상태에선 맞아도 되는지 안 맞아도 되는지 판단할 수 있게끔 만든 중요한 변화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때문에 가끔씩 나오는 '뎀감으로의 롤백'이야기는 저는 반대합니다.
가드 성공시라는 조건부가 오히려 숙련도를 가르는 척도로서 받아들여지는 만큼 긍정적이라고 생각하고요.
단 현재의 수치가 너무 티도 안난다는 데에는 동의합니다.
현재 우리가 이런 점에서 개발진을 설득하려면,
기존의 상시에서 6초마다 리필되는 보호로 바뀌었다는 점과,
보스 패턴 중 대부분의 '짤딜'은 후속타가 항시 들어온다는 점을 강조해야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현재의 보호막 수치보다는 조금 더 받아낸다면 그게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