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1) 최상의 자체 생존능력과 파티생존유틸
미하일은 팔라딘과 더불어 메이플에서 가장 튼튼한 직업 중 하나입니다.
또한 미하일은 각종 스킬을 통해 파티원들의 안정적인 플레이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후술할 내용(9번 항목)을 참고바랍니다.
2) 단순한 스킬셋과 직관적인 플레이 방식
미하일은 비교적 단순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사용하는 스킬 수가 적습니다.
또 연계/캔슬이 메인 컨셉인 직업도, 게이지를 사용하는 직업도 아닙니다.
따라서 미하일은 직관적인 플레이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쉬운 편인 코어강화
미하일은 전 직업을 통틀어 코어강화가 쉬운 편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코강이 부담스럽다면, 약식 코강 또한 가능합니다.
4) 무난한 사냥능력
많은 유저들의 인식과 달리, 미하일은 생각보다 무난한 사냥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 무난한 원킬컷과 범위를 지닌 사냥 주력기
미하일의 주력 사냥기인 샤이닝 크로스는 무난한 원킬컷을 지녔습니다.
또한 범위도 준수한 편인데, 실제로 그 범위는 아델의 디바이드와 거의 비슷합니다. (좌우 범위가 조금 더 짧음)
이 때문에, 가드 사냥을 안 하고 주력기인 샤이닝 크로스만 사용하여 사냥을 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무지성 디바이드 사냥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사냥 보조 수단 : 3개의 광역기와 설치기 보유
"로얄가드(6초 쿨), 클라우 솔라스(12초 쿨), 데들리 차지(15초 쿨)"라는 3개의 짧은 쿨타임을 지닌 광역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스킬들을 돌려가면서 사냥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 쪽 구석을 커버할 수 있는 설치기인 인스톨 실드(1분 지속, 40초 쿨)도 지니고 있습니다.
5) 자력 풀공속 가능
미하일은 자력으로 풀공속 달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쓸윈부나 익스그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6) 여제의 기도를 통한 레벨 반감 미적용
미하일 전용 영메인 "여제의 기도"를 통해, 자신보다 레벨이 높은 몬스터에게도 레벨 반감을 적용받지 않고 원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미하일은 보스전에서 소위 말하는 "렙 반감"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쿨타임이 접속시간 기준 1일이고, 영메와 달리 쿨타임 초기화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참고 : 리부트에서는 해당 없습니다.
리부트에서는 레벨 반감 미적용이 아니라, 10레벨 이상에서 발생하는 패널티를 완화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56139?category=%EB%AF%B8%ED%95%98%EC%9D%BC
[단점]
1) 완전한 뇌빼기는 힘든 가드 사냥
과거보다 쉬워지긴 했지만, 여전히 가드 사냥을 위해서는 발동조건(주변에 몬스터가 있어야 함)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를 6초마다 체크해야 되기 때문에, 가드 사냥을 하는 경우 완전한 뇌빼기는 힘든 편입니다.
2) 새롭게 추가된 설치형 극딜
이번 리마스터로 하이퍼 극딜버프인 "소울 마제스티"와 설치기인 "인스톨 실드" 간의 연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때 인스톨 실드의 경우, 쿨타임(40초)이 있고 재설치나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는 신중하게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극딜 준비 과정에서 보스 몬스터가 인스톨 실드의 범위를 벗어나면, 딜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3) 빈약한 파티 "딜량상승" 유틸
미하일은 "파티원의 생존"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파티유틸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티원의 딜량 상승"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파티유틸들은 빈약한 편입니다.
그로 인해 미하일의 파티유틸능력이 평가절하되기도 합니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후술할 질문내용(10번 항목)을 참고바랍니다.
4) 저열한 링크스킬과 유니온 효과
미하일은 타 직업들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지는 링크스킬과 유니온 효과를 지녔습니다.
5) 구하기 힘든 무기/보조 매물 (사실상 직작 강제)
마하일은 비주류 직업이기 때문에, 양질의 무기/보조 매물이 매우 적습니다.
이 때문에 사실상 직작이 강제되기도 합니다.
[고려사항]
1) 소울 레이지(미하일의 레이지류 스킬)의 특성
다른 레이지류 직업들(히어로, 배메)처럼, 미하일도 보스전에서 소울레이지를 켜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레이지류 직업들과 달리, 미하일은 소울 레이지를 켜면 주력기의 범위가 줄어듭니다.
아래는 사냥 주력기(샤이닝 크로스, 소울 레이지 오프)와 보스 주력기(샤이닝 크로스-어썰트, 소울 레이지 온)의 범위 비교사진입니다.
대신에 다른 레이지 직업들보다 많은 타겟수인 4마리를 타격하게 됩니다.
즉, 소울레이지를 사용하면 주력기의 범위가 줄어들지만, 타 레이지 직업보다 많은 마릿수를 타격하게 됩니다.
2) 로얄가드의 구조적 특성 : 무적이 필요한 순간마다 항상 쓸 수 있는 게 아니므로, 실전에서는 "상황판단 능력"이 필요하다.
흔히 미하일은 로얄가드 덕에 "1년 중 8개월이 무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4초 지속, 6초 쿨타임의 무적기인 로얄 가드는 전 직업을 통틀어 최상의 무적기입니다.
하지만 미하일에게 있어, 로얄가드는 딜량에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는 주요 딜링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드를 쿨타임이 끝날 때마다 꾸준히 발동시키는 것이 딜량 측면에선 가장 이상적입니다.
설령 무적이 필요하지 않은 순간이더라도 말이죠.
하지만 어느 직업이든 무적기가 쿨타임일 때는 불안정하고 취약하며, 미하일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로얄가드 딜량을 어느 정도 손해보더라도, 무적기로써 잠시 아껴둘 줄도 아는 상황판단 능력"이 필요합니다.
3) (보스전 한정) 유저에 따라 까다로울 수 있는 로얄가드 난이도
사냥과 달리, 보스전에서는 여전히 로얄가드 사용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그래도 과거보다 그 타이밍을 재기가 훨씬 쉬워졌기 때문에, 무작정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로얄 가드 발동에 관해서는 후술할 질문내용(2번 항목)을 참고바랍니다.
4) (보스전 한정) 추가 크리티컬 확률 20%
보스전에서는 소울 어택/어드밴스드 소울 어택 효과 때문에, 스탯창의 크리티컬 확률을 80%까지만 채우면 됩니다.
이 점은 장점에 가깝지만, "조건부 크확"이라는 특성 때문에 고려사항에 넣었습니다.
* 참고
- 소울 어택/어드밴스드 소울 어택 효과 : 암흑, 데차 등의 상태이상 디버프를 입은 적에게 크확 20% 추가 적용
5) 극딜 스킬에 붙어 있는 방어율 무시 100% 증가 옵션 (35초 지속)
극딜기인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를 사용하면, "방어율 무시 100% 증가"를 35초동안 적용받습니다. (쿨타임 180초)
하지만 "극딜시 방무 100%"와는 별개로, 평딜에서도 방무가 필요하기 때문에, 방어율 무시 증가 옵션을 여전히 챙겨야 합니다.
결국 평딜과의 방무 불균형 때문에, 일부 기존 유저들은 이를 비슷한 수치의 최종데미지로 변환하는 것을 희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하일에 이제 막 유입한 유저들이나 주보돌이 유저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라고 판단하여, 이를 고려사항에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