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 열려있으니 구경하실 분은 [손가락뽀개짐]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한번 끄적여봅니다..
블래 생성한 지 1800일이 넘었더라구요. 그만큼 애정 가지고 오래했습니다.
리마는 해줄지 의문이고, 밸패를 앞두고 있어 한번 주저리 해봅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직게에 올리지만 혹여 다른 분들도 보실 때 이해가 되도록 기본적 내용도 좀 적었습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적다 보니 좀 깁니다.. 죄송합니다.
*약어
릴파벙 = 릴리즈파일벙커, 1~4차 강화형 범위기 및 딜링기, 고유 실린더 게이지 존재, 7초 쿨
맥마 사용 시 실린더 게이지 충족 시 1초 마다 사용 가능
맥마 = 맥시마이즈캐논, 하이퍼, 극딜량 증가 및 평딜 강화형, 35/240초
벙버 = 벙커버스터, 5차, 평딜 강화형, 45/120초
발칸 = 발칸펀치, 5차, 키다운 준극딜기, 60초
버브 = 버닝브레이커, 5차, 키다운 무적기 겸 극딜기, 100초
앱숔 = 애프터이미지쇼크, 5차, 추가타를 통한 극딜량 증가 및 평딜 강화형, 240초
0. 직업의 컨셉과 방향성, 인식에 대해서
*컨셉과 패치에 따른 변화
이게 격투가인지 대포인지 모르겠지만 캔슬을 통해 후딜 삭제 + 무빙 + 가드 를 동시에 적용하여 평딜을 꾸준히 넣어주는 직업이라 보스에서도 평딜 비중이 커서 예전 블래는 단순 평딜캐였습니다.
벙버, 맥마키고 릴파벙 난사 + 발칸은 따로 노는 준극딜기
이후 준수한 성능의 극딜기로 버브가 출시 됐지만 맥뎀 해제 전까지는 낮은 한계치로 인해 고스펙들은 그저 무적기의 추가 수준이던 중 맥뎀이 풀리고 맥마의 버프 폭발 딜 증가로 '버브+맥마' 가 묶이면서 극딜 후 평딜강화의 딜사이클이 정착합니다.
버브>맥마+벙버, 발칸은 쓰레기 취급
최근 발칸 딜압축 패치, 앱숔이 추가되면서 '발칸+앱숔' 묶음이 또 생깁니다. 그래서 요즘은
버프(앱숔 포함)>리레+엔버>발칸>버브>맥마>벙버 순으로 극딜 후 평딜강화 사이클을 돌리는데
문제는 극딜 사이클인 발칸시작부터 벙버 끝날때까지 거의 50~60초 걸립니다.
극딜캐라고 하기에는 극딜이 너무 길고 그로 인해 실전딜 및 시드링 효율도 많이 떨어집니다.
평딜캐라고 하기에는 극딜과 묶여있어서 선택적 사용이 힘들고
맥마/앱숔 4분 주기 가동률이 너무 저조한 평딜강화입니다.
*방향성에 대해서
앞으로 어떻게 건드리느냐 따라 직업의 운영이 확실히 달라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극딜 압축을 받으면 극딜의 비중이 올라갈 것이고, 현 보스 메타에 적합성이 올라갑니다.
극딜의 압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개별 스킬의 압축 vs 여러 스킬의 중복 사용
버브, 발칸 등 키다운 스킬의 압축 (듀블의 블스, 닼나의 피사클, 팔라의 그크 등등)
벙버를 어떠한 방식을 통해 버브나 발칸에도 적용되도록 하는 것 (소마 셀댄 변경 패치)
버브 또는 발칸의 버프에 의한 뎀증 효과 편의성 개선 (은월의 소혼장막 패치, 데슬의 데몬베인 패치)
극딜이 압축될 수록 평딜의 비중이 줄어들고 안정적인 극딜량 상승을 보여줍니다.
현 50~60초의 이론상 딜량을 온전히 15초~30초 내로 압축하는 것은 미친 극딜이 될 것임이 분명하지만
밸패마다 미친 직업이 나오는걸 보면 가능성이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와 다른 방향의 패치는 실질적 평딜강화로, 극딜/평딜의 분리 및 평딜강화 가동률 상승이 필요합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평딜강화 버프를 패시브로 만드는 겁니다.
직게에 자주 언급되는 것이 벙버의 딜량 조절 후 패시브 온오프화 인데 (히어로 인레이지 등)
극딜과 분리시키면서 평딜의 성능과 전반적인 사냥 능력 개선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은 버프 또는 극딜 쿨을 짧게 만드는 겁니다.
평딜강화 스킬은 벙버, 맥마, 앱숔 3가지이며 각 2분, 4분, 4분의 주기를 가집니다.
예시로 대략 20~30초/60초 정도의 가동률을 가지도록 버프의 쿨을 줄일 경우 운영 난이도는 올라가지만
극딜에 맞춰서 사용도 가능하며 필요한 상황에 맞춰 평딜을 강화하는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반대로 극딜 쿨을 대폭 줄여서 평딜 강화 사이에 지속적으로 섞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불독의 도퍼 노바, 듀블의 블토 카퓨 등의 운영 방식)
리마스터가 구조적 문제 고치고 컨셉 확고히 하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블래가 캔슬 컨셉 확고한건 맞는데, 극딜 구조는... 가슴이 답답합니다...
정답은 없지만 극딜 압축이든, 실질 평딜 강화든 컨셉과 방향을 잘 잡고 그에 맞추어 패치를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냥 퍼뎀이나 최종뎀 주고 끝나지만 않으면 좋겠습니다.
*인식에 대해서
매번 DPM 최상위권임에도 욕을 덜(?) 먹었던 이유는 하이리스크 때문입니다.
캔슬 때문에 DPM과 보스 성능이 괜찮은 편이지만 사냥이 정말 힘들고 고됩니다.
불독이 말이 많은 이유는 DPM 최상위권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리스크와 사냥도 피로도 때문이라 봅니다.
외에도 패치를 통해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지며 과거 중~하위권 직업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럴수록 블래의 입장에서는 하이리스크는 여전한데 리턴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DPM 최상위권이어도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상 말뚝딜입니다. 요즘 보스가 가만히 있는 것도 아니고 맵패턴도 빡세지는데 이론상의 딜이 실제로 가능한 사람은 정말 적고 정말 힘든 일입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한계치 높은게 맞는데, 이제는 한계치라는 표현은 맥뎀이 1500억인 지금에는 부적합하다고 봅니다. 안정적으로 180초마다 짧은 시간 안에 극딜 넣는 직업이 유리한게 현실입니다.
리스크는 여전한데, 밸패로 타직업들이 적은 리스크로 좋은 리턴을 얻어가고 있으니 눈물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뉴비 입장에서 굳이 캔슬이라는 고생을 하지 않아도 적당한 수준의 딜량을 보여주는 직업들이 많아졌고
RPG 특성 상 사냥을 주 컨텐츠로 하기 때문에 입문을 하더라도 사냥 피로도로 이탈자가 많이 생깁니다.
결국 진입장벽으로 인해 하던 사람들만 하는 소위 고인물 직업이 되면서 주목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만약 밸패로 무지성 딜량 상승을 받게되면 DPM 최상위권이라는 이유로 억까당할 것이 뻔합니다.
그래서 운영진이 저번에 딜 대신 사냥 편의성 개선을 위해 출시한 신규 3차 스킬이 매그넘 캐논입니다만..
솔직히 이거 쓰는 블래 유저 없습니다. 인식 고려해서 하나 던져준 수준으로 밖에 안 보입니다. 정작 사냥에 개선이 필요한 것들이 많은데 사냥 조금 편해지는 건 마음에 안 드는 모양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존 블래 유저들이 원하는 것은
인식과 별개로 리턴을 확실하게 보스로 보여주거나, 사냥 피로도라도 개선해달라 2가지로 구성됩니다.
보스는 위에서 말한 것 처럼 극딜 압축을 해주거나, 극딜과 평딜 강화를 분리해서 사용 가능하게 해주거나 등 방향성을 잘 잡아서 개선해주고
사냥의 경우 각종 범위 개선, 스택 유지 개선, 앱숔 주변몹 타격 효과의 온오프화 등등.. 방법은 많은데 인식에 막혀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 2의 불독 만들어 달라는게 아니라 리스크에 대한 리턴을 좀 더 보장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래는 개별 스킬에 대한 추가 서술입니다.
해결 방안들 다 해달라는거 아닙니다.
여러가지 예시를 보여드리는 취지 입니다.
1. 4분 극딜 주기 (맥마, 앱숔)
미쳐버린 주기로 항시 극딜이 가능(?)했었던 엄청난 직업이었지만 (60초 100초 120초 150초 210초...;;)
이후 신규 5차 앱숔이 들어오면서 전직업 밸패와 함께 최종적으로 맥마와 4분 주기로 통일.
당시에는 2분/4분으로 통합해줘서 다행이다 싶었지만
제네 무기 보급화 및 시드링이 필수가 되면서 4분 주기는 이제 쓰레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맥마는 하이퍼스킬이라 쿨감도 안 받아서 혼자 젤 마지막에 돌아서 매우 화가 납니다.
1-1) 90/180초 해주면 좋겠는데 창섭피셜로 일단 막힌 상태....지만 그래도 희망을....
1-2) 180초 안 해줄거면 "차라리 120초로 맞춰달라" 가 대부분의 의견
1-3) 정말 하다 못해 타직업 포함 하이퍼스킬 쿨감 적용 기원
2. 어딘가 어설픈 극딜기
2-1) 발칸펀치
과거에 비하면 키다운 4초로 딜압축 받고 성능이 올라갔지만 여전히 내성이 없고 어정쩡한 선딜이 있습니다.
피격시 뎀증이 붙어있는 걸로 봐서 맞으편서 패는 컨셉인데 낙하물에 찔끔하고 끊기는 경우 다반사입니다.
60초마다 쓰기도 힘들고 의지랑 같이 쓰면 그나마 낫지만 60초마다 의지를 쓰지도 못하는 노릇입니다.
2-1-1) 120초로 변경, 딜량 증가, 내성 추가 (지배적 의견)
2-1-2) 내성을 획득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공
슈인듀에 내성을 주고 쿨을 120초로 줄이는 방식 (플위 플레임 배리어 패치와 비슷한 방향)
2-1-3) 즉발로 변경 또는 키다운 해제 시 일부 딜 보장되도록 변경 (히어로 소드 일루전 or 은월 파쇄 연권)
2-1-4) 하다 못해 선딜이라도 삭제....ㅜ
2-2) 버닝브레이커
후딜 캔슬 불가 포함 몇 차례 소소한 너프를 받은 적이 있고 키다운 방식을 출시 이후로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캔슬 직업인데 발칸과 함께 뜬금없는 키다운이라니.. (잠깐이라도 손가락과 손목에게 휴식을 주는 것인지)
돌진과 폭발 사이 3초 경직 딜레이 때문에 폭발 때 보스가 사라져서 딜로스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용 시 10스택을 갱신 및 유지해주지만 정작 불릿을 직접 눌러 폭발딜을 늘려야 함에도 불릿은 수급해주지 않고 사용 전 불릿 6개 유지를 신경 써야 합니다.
2-2-1) 100초 > 120초로 변경, 딜량 증가 (극딜 주기 맞추기에 해당)
2-2-2) 딜 구조 변경 1: 돌진 삭제를 통한 즉발형 또는 즉발 후 자동 타격 스킬로 변경 (라라의 해강산바람)
이는 무적기로서의 효용은 없어진다고 보아야 합니다.
딜 구조 변경 2: 돌진을 연타 로직으로 변경, 무적 판정 유지, 키다운 종료 시 폭발 발생
연타에 앱숔, 벙버, 맥마 적용 가능성으로 딜 압축 가능
이는 최근 여러 뎀감/무적기를 동반한 극딜기들의 보편적인 패치 방향입니다.
ex) 아크의 원기, 데슬 데몬베인, 바이퍼 하울링피스트, 은월 파쇄연권 등등
3-1-1) 공격 판정으로 적용 안되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보스, 사냥 전부 아주 불편한 것 중 하나 입니다.. 이건 꼭 해주면 좋겠습니다.
5-1-4) 일반 4차인데.. 벞지 적용..해줬으면! (9/120 >11~12/120 정도 되도록)
의도는 키다운 사냥용 범위기로 나왔지만 아무도 안 쓰고 적중 시 10스택 갱신 용도로만 씁니다.
갱신용 외에는 쓸모가 없는 만큼 쓸모 있는 사냥기로 바뀌면 좋겠습니다.
5-2-1) 제발 키다운 삭제.. 즉발 범위기로 변경
150초 쿨에 몬스터와 하나가 되는 묘기같은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120초, 바인드 후 해제 가능하도록 변경.
하지만 이는 에르다 노바 만렙이 강제됩니다.
키다운 강화형 범위기이지만 사냥기로는 아무도 쓰지 않고 즉발 무적기이자 캔슬을 통해 잠깐 가드와 상태이상 내성을 얻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유일하게 필요할 때 맞춰 쓰는 무적기(버브는 극딜, 리볼빙벙커는 바인드)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기모아서 터뜨리는 컨셉으로 아마 하매펀 때문에 발칸이나 버브같은 키다운이 이어서 출시된 것이 아닐까 싶은데 굳이 이 컨셉을 유지하는게 맞을지 의문이 듭니다. 개선 방안은 여러가지 있겠지만 컨셉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