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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 미하일은 너프당할만 했고, 현실적으로 실드를 쳐보겠음.

아이콘 노란뚜벅초
댓글: 3 개
조회: 4276
추천: 39
2022-12-16 07:23:19
일단 미하일 맞고 분탕아님.


일단 다들 알겠지만 미하일의 기본적인 딜 사이클에 대해서 말해보려고함

가드 이후 패턴 씹으면서 딜링

이거 원툴임.

원툴이지만 운영진 입장에서 위험한건 숙련도가 올라가면 너무 압도적으로 편안하게 보스를 돌 수 있다. 인것 같다고 생각하는 편임.

그렇다고 해당 딜 사이클의 중심인 로얄가드를 너프하게 된다면
1. 정체성 붕괴
2. 미하일 유저 한정 모든 딜사이클 붕괴
이 두가지 현상때문에 유저가 대거 이탈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단순 딜링 너프를 진행했다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참고로 너프를 당할만 했다는 거지 너프 당해도 난 아무상관 없음은 아님.
너프를 보자마자 가슴 먹먹해지고 우리도 너프를 쳐 주는구나 이 새끼들은.. 이라는 생각이 머리를 지배했음.

그래서 살짝 과열된것 같은 지금 미하일 직업 게시판의 개선안들을 확인해보고 제 주관적인 생각과 코멘트를 달아보려고 함.

1. 사운드와 이펙트 관련 변경 및 삭제

 솔직히 할말 없음. 전 사운드 끄고 겜하고 이펙트를 비교할만큼 눈이 썩 좋지 않음.
다만 이거 이야기 할때 무조건적인 변경이나 삭제 말고 완만한 대화를 통해서 하나의 의견을 모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2. 가드 후 사망 판정에 관하여

 이건 클라이언트상 문제라고 판단이 됨. 게임 개발자가 코딩하는 프로그래머들이랑 대화하고 저도 프로그래밍 했던 기억을 담아서 유추한것인데, 
가드 사용 > 피격 > 가드 관련 여러가지 버프들 적용 > 피격 관련 여러가지 사항들 적용 > 데미지 판정 > 무적 판정 > 결과
인 내용이 서버렉과 클라이언트상 데이터 전송의 오류, 통신 상 원활함에 따라서 후 적용이 된다고 판단하였음.
다른 프로그래머들이나 코딩하시는 분들의 의견은 어찌될지 모르나 조잡한 머리통 굴려서 나온 결과물이니 반박 받음. 
사실상 가드하고 뒤지는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말해야 할건 클라이언트좀 개편하고 6.4비트 패치좀 64비트 패치로 완벽하게 고치라고 하는것 밖에 없다고 생각함.

3. 돌진기 후딜

 기존 미하일 돌진기 후딜보다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후딜이 남아있음.
하지만 이게 모션 딜레이인지 스킬 사용 딜레이인지는 잘 모르겠음.
따라서 해당 선은 확실하게 모션 딜레이가 너무 길어서 or 스킬 사용 딜레이가 너무 길어서 라고 확실하게 이야기 해야한다고 생각함.

4. 인스톨 실드

 인스톨 실드는 처음 나왔을때 부터 말이 많은 스킬이였고, 여전히 개선을 받아야 하는 스킬인건 맞음.
이제까지 나왔던 개선안들 정리하면 아래와 같음
1. 설치 쿨타임 제거
2. 설치 후 재 설치 가능
3. 기본은 소환수로 사용하고 특정 커멘드를 사용하면 설치가 가능 ( 기존 샤이닝 크로스 - 인스톨과 유사 )
따라서 여기서 의견 통합 후 이야기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

5. 가드 스택 채우는 기능

 사실 의미가 있긴 하지만 의미가 없는 참 애매한스킬이라고 판단이 됨.
첫 스택이 중요한거라 게이지 직업을 위해서 보스 입장 전에 스택을 채울 수 있는 무언가를 가져다 주면 되는 부분이라고 판단함.
사실상 지금 가드 스택 채우게 해주세요. 하는 사람들도 입장시 가드 스택 구데기인게 문제인거지 보스 중 가드 스택이 없어져서 곤란한게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이거 반박하면 또한 댓글 달아줫으면 함.

6. 라이트 오브 커리지 쉴드 감소량 관련

 현 라오커의 실드 감소량은 최대 쉴드량 기준 초당 7%씩임.
이게 단점이 현 라오커 쉴드가 얼마든 30레벨 기준 21%씩 사라져서 12초 동안 252%의 방어막이 사라짐.
사실 수치상으로는 아무 문제 없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론상 문제 없는 스킬과 현 패턴상 쳐맞는 최비뎀이 상당하다는 문제점에서 괴리감이 온다고 생각함.

하지만 미하일 리마스터 전에 파티에 안대려갔던 상황을 생각해보면 감소량을 줄일수는 없다고 생각함.

미하일 인구수 바닥에 꽂히고 성능도 인식도 똥퍼먹던 시절에 미하일을 안대려가는 이유 뭐였음?
딜이 없어? 유틸이 구져? 성능이 구져? 무릉이 구져서 인식이 구져? 유저가 없어?

다 안따지더라도 확실히 유틸에선 할말 없지 않았음?
어차피 안맞으면 그만인데 뎀감이 왜 필요함?
어차피 맞으면 다 뒤지는데 뎀감이 왜 필요함? 
이게 미하일이 있어도 안대려가는 주 원인 아니였나?
물론 대려가는 사람은 좋아햇지. 경험해봐야 아는 개꿀 파티원이였으니까.

근데 아니였잖음? 근데 이제와서 보호막이 너무 빨리 사라지니까 아쉽다고 하는건 메이플 ㅈ같은 정서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고, 기본적으로 메이플 욕할때 하는 말이 유저 꿀빠는 모습 ㅈ같아서 싫어하는거같다 인데 사실 라오커의 쉴드량이 지금 이상으로 감소하는건 날먹에 가깝다고 생각을 하긴 함.
고로 라오커의 쉴드량에 있어서는 좀 고민을 해봐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을 하고,

그래도 변경을 하고 싶다면 현 보호막 기준 %로 감소하는것인데 이건 완만한 하향곡선을 탈거라서 보호막 유지시간이 짧아진다거나 감소량이 대폭 늘어날것으로 생각이 되니, 서로 고민을 조금 더 해보고 개선안을 썼으면 함.

7. 소울 마제스티
 
 사실 미하일도 버프 키는게 상당히 많은 축에 속하는데 기본적으로 간소화 시켜줄 필요가 있음.
해당 스킬 또한 간소화 시켜줘야할 의무가 있고, 변경이 필요하다는것에는 저도 동의함.

8. 코멘트 부재

 이건 시발 ㅋㅋ 예전에 코멘트 쳐 달아준다고 했을때부터 문제엿음.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고 패치가 없으면 왜 없는지도 씨부려야지 입 쳐 닫고 있는것 자체가 문제임.
물은 답을 알고있다는걸 알려줘야 왜 패치가 없는지 설명해주지.
개 억까일수 있음. 사실 패치안해주면 안해주는 이유를 말해줄 필요는 없다고 저도 생각은 하고있음.
다만, 그냥 욕 좀 쳐먹더라도 다른 직업과의 벨런싱이 어려운 직업이라 자료를 더 모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딴식으로라도 적어놨으면 개새끼들 다음 패치에 두고보자 정도로 끝나지 이 정신나간 놈들은 적당히가 없음.

9. 로얄 가드 무적 이펙트 표시

 이건 이펙트 풀로 켜놓는 애들이나 반이나 켜놓는 애들은 어떻게 게임하는지 잘 모르겠음.
눈 안아프냐? 패턴이 보여? 내가 나이쳐먹어서 안보이나?
운영진애들은 나이 쌩쌩하나 싶을정도로 쥐똥만큼 안보임.
시발 가드 신경쓴다고 ㅈ같은데 내 무적이펙트를 보면서 움직여야함?
물론 이제 감으로 익혀서 이때 가드 안누르면 무조건 뒤진다는건 아는데...
나름 이론으로 플레이 하는 편이라 좀 예민하단 말이지..
이건 솔직히 최소 이펙트 수치 높여줘야한다.


아래는 개인적인 개선안임.


1. 파티 보호막 잔여량 표시

그냥 라오커든 가드든 썼는데 파티원한태 보호막 잔량 안보이는거 개빡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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