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미하일 직게에 글을 써봅니다.
처음에 직게가 개판났을때는 욕 시원하게 박고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인성이 안좋다는것만 늘 보여드리는것 같아서 참고 몇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확실한건 몇몇분들이 말씀해주시는대로 있는대로 뜨는대로 써라가 맞긴한데..
사실 쓰다보면 다른게 더 좋아보이지 않나 하는게 있을수 있기에 좀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쿨뚝과 스텟뚝입니다.
쿨뚝의 장점은 6초쿨 4초 무적인 로얄가드의 쿨타임을 200레벨 메르세데스 유니온 기준으로
0초 : 5.7초
1초 : 5.415초
2초 : 5.13초
3초 : 4.845초 ( 5초 최소치 고정 )
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시간들을 하나씩 따져봐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주력기로 사용하는 샤이닝 크로스의 경우 클라이언트 상 ( 기본 공격속도 ) 720ms로 0.72초입니다.
이 스킬을 풀 공속인 8단계까지 올리게 되면 720ms * [ ( 현 공격 속도 단계인 2단계 + 10 ) / 16 ] 한 값의 근사치 30ms 단위로 변경이 되어 540ms가 됩니다.
이제 이걸 대입해 보게되면
0초와 1초의 시간차이는 0.285초로 285ms이고 이 딜레이는 샤이닝 크로스의 절반에 해당하는 딜레이입니다.
1초와 2초의 시간차이도 동일하게 0.285초 = 285ms 이며, 2초와 3초의 차이는 0.13초 = 130ms입니다.
0.2초 가량의 시간차이가 샤이닝 크로스의 절반의 딜레이라고 해도 체감하기 어려운 분들은
로얄가드 5스택의 가드 피격 판정 시간이 0.24초인 240ms인것을 인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적은 이유는 생각보다 가드에 익숙하거나 빠삭하지 않는 이상, 미하일 이라는 직업을 오래하지 않는이상 쿨뚝에 대한 체감이 적다고 할수 있습니다.
단순 딜 자체는 스텟 뚝이 더 높은게 사실일수 밖에 없지만 점차 가드를 사용하면서 조금만 더 빨랐으면 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 순간 스텟뚝 보다는 쿨뚝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결국 보스의 경우 가드 무적이 비는 시간동안은 잠깐이라도 딜 중지하며 이동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시간만큼 쿨타임을 땡긴다면 쿨뚝이 스텟뚝 보다 더 강한 효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결론 : 스텟뚝이 쿨뚝 보다 강하다. 다만 성향 상 조금 더 예민하고 디테일하게 가드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은 쿨뚝이 더 딜을 많이 넣을 수 있다.
두번째는 재사용과 보공 어빌리티의 비교입니다.
보공의 수급처는 어빌리티, 무기, 보조무기, 유니온, 링크, 농장등에서 많이 수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사용의 수급처는 어빌리티와 농장 둘 뿐인데, 각각 수치가 최대 20%, 2%, 4%로 최대 수급량이 26%입니다.
(참고로 재사용의 %는 합연산 후 같이 적용됩니다.)
위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단순 딜만 따지자면 보공이 재사용 보다 강하긴 합니다. 재사용이 안터진다면요.
다만 이것도 재사용이 터지는 횟수를 따져봐야하는데 이것은 계산식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그냥 확률적으로만 비교해보겠습니다.
26%확률로 재사용이 터진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보공 어빌을 사용할 경우 1분 동안 6초 쿨타임인 로얄가드를 10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어빌의 경우 이 10회동안 26%니까 2번에서 3번정도는 재사용이 터진다는 평균을 낼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안될 가능성이 더 크지만 일단 확률만 따져봤을때는 그렇죠.)
보공 20%를 받은 10번의 로얄가드가 강할까요? 보공 20%가 없는 12~13번의 로얄 가드가 강할까요?
라는 질문에서는 보공을 받은 로얄가드가 평균적으로 더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2~3번이 아닌 4~6번이 터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1분이 아닌 10분, 20분이 된다며 어떻게 될까요?
가드뿐 아닌 엔버링크와 빛의 수호 까지 재사용이 터지면 어떻게될까요?
상당히 복잡해지긴 하겠지만 결론은 쉽게 낼수 있습니다.
고점은 재사용 어빌리티가 확실히 높습니다.
다만 저점이나 평균적으로는 보공 어빌리티가 더 강하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 고점은 재사용 어빌리티, 저점 또는 평균치는 보공이 더 강하다.
저는 재사용 vs 보공 , 쿨뚝 vs 스텟뚝을 아래처럼 추천 하고싶습니다.
재사용 : 이론상 최선의 딜을 뽑아 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보공 : 안정적이고 확실한 딜을 뽑아 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스텟뚝 : 타 직업을 많이 해봐서 패턴을 회피하는게 편하거나 리스크를 지기 싫어하는 안정적인 플레이의 사람에게 추천
쿨뚝 : 미하일이 첫 직업 또는 인생 직업이거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즐기는 사람에게 추천
이상으로 제가 추천드리는 조합을 두고 떠나겠습니다.
스텟뚝 + 재사용 : 안정성에 몰빵
쿨뚝 + 재사용 : 극한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탯뚝 + 보공 : 사실 미하일 말고 다른거 하는게 맞지 않을까? 라고는 개인적인 생각
쿨뚝 + 보공 : 약간의 리스크정도는 컨트롤로 극복 가능하다면 추천
p.s. 재사용 어빌을 쓸거면 농장은 필수라고 생각함.
분탕대가리 쪼개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