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알기로 소마 극딜 방식은 극딜버프를 올리고 엘리시온 + 이클립스를 켜서 미리 딜을 하면수 중간에 코스모스 + 리레 를 키고 이클립스가 끝날때 막타를 우겨넣어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암(틀렸다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소마님들)
확실하진 않지만 이번에 추가된 소마의 6차스킬의 경우 히어로와 동일한 극딜형 스킬로 약 6초의 컷신을 가지고 있고 기존의 딜 방식에서 리레 + 코스모스 상태에서 6차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것때문에 말이 많음
해당 글에서 알려주듯이 소마 6차의 퍼뎀은 75만%로 높다면 높다할 수 있겠지만 6차를 사용하는 6초동안 엘리시온을 사용하지 못해 생기는 누수 딜이 약 33만%라고 함
그럼 실질적인 퍼뎀 증가는 42만%로 이것도 사실 높은거 아닌가? 라고 할 수 있겠지만 테스트서버 6차 스킬이 30레벨로 지급되었고 5차는 아직 강화가 안된 상태라는 점...
두가지를 고려하면 굉장히 애매한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라 볼 수 있음
히어로도 현재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음
히어로의 극딜의 경우 극딜버프를 올리고 소오버를 설치한 뒤 일루전(뎀뻥8초) + 리레 + 인팅(20초) 사용 후 레블을 사용해 딜하는 구조임
일루전 뎀뻥이 유지되는 8초동안 상당히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평딜 강화형 극딜을 가진 직업이라 볼 수 있음
6차가 포함된 극딜은 일루전(뎀뻥8초) + 리레 + 인팅(20초)에 6차(7초) 사용후 1초 남짓 남은 뎀뻥에 레블로 남은 인팅을 13초간 발동시키는거임
6차를 쓰는 7초동안 레블을 약 12회 사용가능하고 인팅이 포함된 퍼뎀을 따지면 16만%가 나옴
여기 일루전 버프로 증가하는 최종뎀과 인팅 사용시 증가한 최종데미지, 레블 하이퍼 리인포스 뎀증 20%, 그리고 발동되는 파택, 발할라를 포함하면 그 수치는 훨씬 더 커짐
히어로는 퍼뎀 54만%인 6차를 사용하면 누수되는 딜이 16만%라는것과 그 차이는 약 38만%라는 점
이후에 5차스킬도 강화가 되기 시작하면 6차 퍼뎀과 누수되는 딜의 차이는 갈수록 줄어테고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극딜에 6차를 사용하면 오히려 더 약해질 수도 있는 상황임
현재 몇몇 분들이 이런 구조에 문제를 제기하는 중이고 때문에 대부분 분들의 의견은 6차 컷신 도중에도 다른 스킬을 사용 가능하게 하면 되지않느냐...
라고들 하는데 이건 사실 컷신을 짧게 하는 방법이 더 현실성 있다고 보는 편이라서.. 컨셉의 문제도 있고
(6차 사용중인데 어떻게 다른 스킬을 씀?)
내가 생각하는 가장 완벽한 구조는 6차 컷신은 컷신대로 그대로 유지를 하면서 콤보 인스팅트 발동 로직을 발할라와 동일하게 "검술 스킬 사용시"으로 변경하면 어떨까 싶었음
발할라의 경우 숨겨진 재발동대기시간이 존재해서 레블 2회 사용당 1번정도 터지지만 인스팅트는 검술 스킬 1회 타격마다 발동되게 설정하는거임
스피릿 칼리버는 14번 공격하는 참격을 12회 발동시키는 "검술" 스킬이고 이 공격에 12번의 인스팅트가 발동되는 방식이라면 컷신동안 레블로 발동시킬 수 있는 인스팅트 횟수와 동일함
인스팅트 12회 발동시 퍼뎀은 약 7.7만%로 그렇게 수치가 큰 것도 아니라 오버밸런스가 될 일도 없다고 보고 이거로 사용 못하는 레블 퍼뎀 누수정도야 이해 가능하다고 생각함
(레블6차 강화 30렙 기준 12회 사용시 약 7.8만%)
어차피 검술 스킬은 레블 인사이징 스피릿칼리버가 전부라서 문제될 것도 없다고 봄
게다가 스피릿 칼리버도 결국 검으로 무언가를 베는 스킬이니 인스팅트가 터져도 이상하지 않고?
거기에 6차에 파택 발할라가 발동 안되는 오류까지 수정이 된다면 6차스킬 퍼뎀은 총 66만% 정도로 예상되고 이정도면 성능상으로 큰 문제 없다고 생각함
6차 보겠다고 밤새다 늦게 자는 바람에 잠이 안와서 생각 골똘히 해보다가 썼는데 직게글 둘러보다 소마랑 비슷한 문제라고 생각해서 글 써봤음
이해가 잘 되었을런지는 모르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