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9 리부트 블래유저입니다.
2차 테섭 요약입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테섭 들어가보지는 않았습니다.
딜 점유율은 인벤이나 유튭에서 아직 못 찾았습니다.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1차 때에 비해 크게 달라진게 없어서인지 다들 관심도가 떨어진 걸까요..? ㅜㅜ
1. 매그팡 마스터리코어 : 매그팡 180%p 오류 수정
기존 문제 : 여전히 릴파벙을 사용하지 않는 사이클 이슈
해결 여부 : X
핵심 사안 : 마스터리 코어 30렙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어 정확히 어느 수준부터 릴파벙을 사용하지 않는 사이클이 우위를 점할지 확인 필요함.
따라서 후속 코어가 적당히 빨리 나와준다면 기존 딜사이클을 그대로 가져가도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생각됨.
추가 사안
1) 불꽃배추 이펙트에 대한 불만 증가
취향의 영역이긴 하나, 좀 과하다는 평이 많음
2) 쇼크 웨이브 펀치의 패시브 효과가 더블 팡 VI에도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패시브 효과 : 더블 팡의 데미지 180%p 증가' 가 마스터리 코어에도 중복 적용되어 삭제됨.
현재 마스터리코어 30렙 기준 매그넘펀치 2955% (985% *3), 더블팡 3340% (835% *4), 총 6295%
1차 테섭에서 더블팡이 4060% (1015%* 4)로 적용되었던 것으로 보이고 총 7015%
즉, 720%p 가 오류로 추가 적용되고 있었고 본섭 대비 1.8~2배의 딜량을 보여준 것을 감안하면
2차 테섭에서는 본섭 대비 1.8배 가량의 딜량이 예상됩니다.
2. 파이널 디스트로이어
1차>2차 변경점 : 퍼뎀 상향 및 스택 유지 추가
기존 문제 :
1)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스택 단계 유지 부재
2) 낮은 딜량
3) 캔슬/불릿 소모 등의 추가 효과 부재 (맥마 적용 X)
해결 여부 :
1) 테섭 패치노트 : 공격마다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이 중첩되도록 수정됩니다.
2) 601200% > 1294800% + 보공50% 방무50%
기존 버브 대비 1.5~1.7배 수준의 딜량을 토대로 계산한다면
버브강화 30렙 대비 1.8배~2.1배 가량으로 추정
보공50%, 방무50% 까지 고려할 경우 대략적으로 2배~2.4배 가량으로 예상
방어율 0, 비반감 상태에서는 3배 가량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3) X
핵심 사안 :
1) 사용 도중 스택은 유지되나 여전히 사용 즉시 10스택 갱신은 되지 않음
2) 컷신 길이 대비/타직업 대비 낮은 딜량은 아닌지? > 이는 밸런스 패치의 영역이긴 함
3) 벙버 적용 O / 앱숔 적용 X / 맥마 적용 X
추가 사안 :
1) 타직업 대비 여전히 딜량이 저조하다는 의견
2) 컷신 길이가 불필요하게 길다는 의견
3) 불릿 소모 등의 기믹은 여전히 부재
4) 벙버는 적용되나 앱숔은 적용되지 않고 있는 오류
3. 5차 스킬코어 강화 : 최종뎀 60퍼 증가
블래스터는 전부 액티브 데미지로 적용되는 스킬들이라 이에 따른 구조적 이슈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 그 외
남/녀 보이스 추가
1) 남 : 잼민이 같다, 불만이 대세
2) 여 : 대체로 만족
*개인적인 첨언
마스터리 코어는 후속 코어만 빨리 나와준다면 큰 이슈 없이 딜사이클을 당장에 바꿀 일은 없지 않을까 싶은데,
위에 적었듯이 아마 매그팡 코어 렙을 올릴수록 릴파벙 유무에 따른 딜효율이 바뀌는 순간이 있을 것이고 이걸 확인하는 작업은 필요해 보입니다.
파디 퍼뎀 상향은 좋습니다만, 여전히 아쉽게 느껴지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2차로 오면서 퍼뎀 외에 변동사항이 없는 것으로 봐서 불릿과 관련된 내용 추가는 생각이 별로 없나봅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벙커버스터를 살려주기 위해서 소울마스터나 패파처럼 후속 최종뎀 버프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6차에 대한 전반적인 얘기를 잠깐 해보자면,
다른 직업들도 그렇고 6차 상태를 보면 극딜과 평딜의 평준화를 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창섭 실장님께서도 극딜메타를 좀 바꿔보고 싶었다고 하시는걸 보면 의도가 빼박인 듯 싶습니다.
오리진 60초 쿨도 없어졌고 보스 패턴은 평딜을 넣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여전히 극딜메타는 유지될 것 같아 보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6분플 스토리가 되는 상황 만이라도 미연에 방지하고자 오리진 스킬을 저희가 생각하던 궁극기의 수준으로 만들어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 파디가 단순 극딜기로 나왔다는 건, 아마 운영진도 블래스터는 극딜보다는 평딜의 비중이 높다고 생각했던 모양이고 그래서 극딜을 보완하고자 파디를 출시한 듯 합니다. 그렇지만 저희가 여전히 아쉽게 느낀다는 건 아직까지 저희가 만족할 수준의 극딜이 아니라는 건데, 앞에서 말한 6분플 얘기처럼 운영진이 이걸 그 수준으로 만들어주기는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파디만으로 극딜메타에 맞추어나가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이는데,
저희가 벙커버스터 딜압축을 출시 이후 계속해서 얘기하고 요구하고 있는데, 한 번도 이걸 해준 적이 없죠? 반대로 생각하면 벙버 압축을 안 해줬기 때문에 파디를 내준거고, 만약 벙버 압축이 이전에 있었다면 파디같은 스킬을 안주지 않았을까..라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결국 어떻게 해서든 평딜과 극딜의 비중을 맞추어나가려는 운영진의 눈으로 현 상황을 좀 개선한다고 생각하면
오리진을 더 강하게 할수 없다면 적어도 벙버를 좀 더 살려주는 방향이 맞다는 생각이 들고
파디 이후 최종뎀 버프나 벙커버스터 강화 효과를 좀 추가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