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리시움에서 281 아란을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번 아란 6차스킬 "아드레날린 서지"에 문제점도 많고 최근에 크게 화제도 됐어서 지금이 운영진들에게 6차 개선안을 건의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건의할까 고민하다가 인벤 닉 "헨리테"님께 허락을 받고 자유 게시판에 작성하셨던 글을 바탕으로 약간의 수정과 최종 건의사항 정리를 해왔습니다. 또한 실제 메이플 홈페이지에서 건의를 할 때엔 글 본문에 사진을 넣을 수가 없어 따로 첨부를 해야 하므로 그에 맞게 양식도 약간 바꿨습니다.
워낙 문제점이 많은 직업이고 6차 스킬이라 이러한 개선 만으로 문제의 극히 일부만 수정되겠지만 일단 급한 불이라도 끄자는 심정으로 글을 작성했으니 직접 글을 정리할 시간이 없으신 분은 본문을 복사하셔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문의 메일을 보낼때 파일명을 이와같이 설정하고 글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문의하실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란은 6차 오리진 스킬로 "아드레날린 서지"를 받았습니다. 해당 스킬은 스킬 사용 시 각성 아드레날린상태에 돌입하여, 스킬이 지속되는 시간 동안 보다 더 강화된 공격을 하고 이를 통해 수급한 콤보량에따라서 막타인 최후의 일격의 데미지를 상승시켜 엄청난 데미지의 딜량을 꽂아넣으면서 절대 바인드를 거는 스킬입니다.

- 출처 : 메이플 인벤 아란게시판 인벤 닉 "블템"
메이플스토리 인벤 : 서지중 콤보 쌓이는 시간 - 메이플스토리 인벤 전사 직업게시판 (inven.co.kr) (사진첨부, 그림1)
1차 테스트서버에선 아드레날린 서지 상태에서 최후의일격의 데미지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1,000콤보를쌓는데에 13~14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아드레날린 서지가 20초 지속인 걸 감안하면 남은 시간동안 아란의 극딜을 더욱 더 강하게 꽂아넣을 수 있었습니다.
2023.07.06 목요일 6차 스킬 2차 테스트 서버 2차 업데이트

-아란
-스킬 코어 – 아드레날린 서지
- “각성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일부 아드레날린 부스트 상태 효과를 적용 받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해당 내용은 7월6일에 이뤄진 2차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중 아란의 '아드레날린서지'의 변동내역입니다. (사진 첨부, 그림2)
노란색 박스 친 부분을 보시면 해당 패치 내용으로 인해 아란의 극딜 스킬인 "헌터즈 타겟팅"을 사용하게 된 점 등
1차 테섭에 비해 아란 유저들이 원하는 조건들을 다수 들어주고 오류들을 수정해주었지만, 그래도부족했고 오히려 감소된 게 있습니다.

1차 테스트 서버에서 2차 테스트 서버로 넘어오면서 아드레날린 서지의 파동 데미지가 “900%의 데미지로 10번 공격하는 파동발동”(1차 테스트서버)에서 “1800%의 데미지로 5번 공격하는 파동발동”(2차 테스트서버)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진첨부, 그림3)
아란의 콤보 시스템은 스킬의 타격횟수에 따라서 콤보가 상승하는 타격형 게이지입니다. 1차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파동의 타수는 10타, 2차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는 5타.즉, 절반의 타수가 날아간 셈입니다.
고작 5타가지고 무슨 호들갑이냐 하실 수 있는데, "아드레날린 서지"는 스킬 지속시간 동안 수급한콤보량에 따라서 최후의 일격이라는 막타의 데미지가 달라진다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2차 테스트서버 이후, 저는 직접 테섭에 들어가 실험을 해본 결과, 18초~19초만에 천콤보를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동의 타수 감소로인해 운영진이 설정해놓은 스킬의 이론상 최대 성능을 내기에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아란 유저들은 2차 테스트 서버가 열린 이후, 지속적으로 “파동의 타수 롤백”,“아드레날린 서지의 극딜시간 압축”, “최후의 일격의 데미지 상승을 위한 조건 삭제” 등 다양한 의견을 건의해왔습니다.
2023.07.13 목요일 6차 스킬 라이브서버

<좌측(2차 테스트 서버), 우측(라이브서버)> (그림첨부, 그림4)
오전 7시, 클라이언트패치 이후 6차 스킬의 툴팁이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아란 유저들은 분노했습니다. 2차 테스트 서버에서도 1,000콤보를 쌓는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스킬의 타격횟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더욱 더 1,000콤보를 쌓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던 중, 아란게시판 내에서 '운영진이 "아드레날린 부스트"의 효과를 인식하지 못한 채 테스트 서버에 출시했다가 라이브 서버에 넘어오면서 이를 감안하여 퍼뎀과타수를 조절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림첨부, 그림5)
"아드레날린 부스트"는 아드레날린 상태동안 부스트 엔드/소환수/추가 타격을 제외한 아란의 공격 스킬의 공격 횟수 2회 증가, 데미지 150%p 증가라는 액티브 효과가 있습니다. 아란 유저들은 너프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라이브 서버가 얼른 열려 6차전직을 빠르게 하여 직접 시험해보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유저들의 너무 큰 기대였습니다.

아란의 5차 스킬 중 "인스톨 마하"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그림첨부, 그림6)
해당 스킬 사용 시, 사용 즉시 콤보가 160콤보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란 유저들은 테스트 서버가 열린 이후,"아드레날린 서지" 사용 후에"인스톨 마하"를 사용하여 콤보 수급량의 난이도를 조금이나마 낮추는 방식을고안해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 서버 넘어오면서 이 방법은 쓸모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스킬의 타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함에 따라서 인스톨 마하를 사용해도 아드레날린 서지 중 1,000콤보를 수급하는 데에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설령,1,000콤보를 모았다고 해도 정상적인 딜 사이클로 "아드레날린 서지"의 핵심인 막타이자 오리진 바인드를 유발하는 "최후의 일격"을 사용하는 것은 난이도 극악에 가깝습니다.
아란 유저들은 1차 테스트 서버부터 "아드레날린 서지"의 극딜 시간을 압축해달라, 막타의 데미지 상승을 위한 조건 완화 or 삭제 등 다양한 개선안을문의해왔습니다. 하지만 운영진들은 개선안을 들어주기는 커녕 무시한 채 오히려 타수를 감소시키는 패치를진행했습니다.
현재 "아드레날린 서지" 사용 시 허수아비를 상대로 쳤을 때에 1,000콤보 쌓는건 무리입니다. 숙련자 기준으로 해도 무리이며 900콤보대가최대치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어느 보스가 가만히 허수아비마냥 가만히 맞아주겠습니까..
데미안 2페이즈, 루시드 2페이즈 등 이동형 보스에서는 콤보 수급이 더욱 더 어려워집니다.

"아드레날린 서지" 중 수급한 콤보 200당 최후의일격 데미지는 8400% * 14번 = 117,600%가 증가합니다. (그림첨부, 그림7)
이론상 최대치인 1,000콤보를 쌓았을때 상승하는 최후의일격의 데미지는 8400% * 14번 * 5회 = 588,800% 입니다. 이론상 가능하면 뭐합니까.. 실상황에서 유저들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쌓을 수 있는 콤보는 500~800대콤보가 최대입니다. 하다못해 서지 종료시 최후의일격 자동시전이라도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희는 "아란"이라는 직업의 특색이, 타격감이, 조작감이 좋아서 선택했고 플레이해왔습니다. 김창섭 기획실장님이 "유저들에게 부정적 경험을 줄 수 있는패치는 하지말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아란 유저들은 이번 패치로 인해 부정적 경험뿐만 아니라 분노를 느끼고 있습니다.
유저 수가 적다고 개선안을 안 들어주시는건지, 아니면 메이플 개발팀 내에 유저들이 모르는 내부지표를통해서 아란이 오버밸런스 직업군이여서 타수 및 퍼뎀을 너프한건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타격형 게이지인콤보 시스템과 “1리레 2헌터즈”라는 기형적인 딜구조 속에서도 아란을 선택하고 꿋꿋이 육성해왔습니다.
“아드레날린 서지”는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스매시스윙”이 “하울링 스윙”으로 바뀌는 스킬인데, 스매시 스윙은 엄연히 아란의 1차 스킬입니다. 당연히 “아드레날린 부스트”의 효과를 적용받는 대상입니다. "각성 아드레날린"과 "일반 아드레날린"은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드레날린"이라는스킬을 사용하는 같은 맥락이라 생각하여 당연히 "아드레날린 부스트"의 효과를 받아야한다 생각합니다.
정말로 운영진이 "아드레날린 서지" 동안 "아드레날린 부스트"의 액티브 효과를 생각하지 못한건지아니면 의도한 건지 개발자 코멘트든 라이브든 어떠한 방식을 통해서든 두차례에 걸친 테스트 서버와 본서버로 패치가 넘어오면서 성능이 하향조정 된것인지 자세히 알려주십시오. 이대로 머무르게 된다면 아란 유저들은 6차스킬의 실성능의 최대치는 제대로 써보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저희의 요구사항을 요약하자면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3차스킬 “아드레날린 부스트”의 액티브 효과(데미지증가, 타수증가)를 정상적으로 적용 받도록 수정
2. 아드레날린 서지의 파동의 타수 롤백 (현재 5타->기존의10타)
3. 테스트서버를 거쳐오면서 성능이 하향 조정된 근거와 과정 공유
4. 아드레날린 서지 종료 시 최후의 일격 자동 발동
꼭 아란이 이번 6차 스킬을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해당 글 뿐만 아니라 많은 유저분들께서 귀찮더라도 조금만 시간을 내어 운영진에게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