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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란] 개선안 초안입니다. (장문주의)

아이콘 헨리테
댓글: 5 개
조회: 1981
추천: 29
2023-07-19 20:09:12
안녕하세요. 엘리시움에서 아란을 육성중인 랑제비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자게에 작성한 아드레날린 서지의 문제점에 대해 작성한 글에 관심과 화력을 보태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18일(화) 마이너패치로 인해 하울링 스윙의 타수가 상향됨에 따라 “이론상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고쳐야할 점이 산더미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아드레날린 서지뿐만 아니라 다른 스킬의 개선안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6차 스킬이 공개된 테스트 서버 날짜 이후부터 작성된 아란게시판의 글들을 모두 다 보면서 작성을 하였으나, 누락된 점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초안이다보니 언제든지 수정사항이 있을 수 있으며, 수정사항 발생 시 최대한 반영하여 다시금 재작성하여 모든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작성하다보니 설명 상 상충되는 것도 있을 것이고 이상하게 적힌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으나, 미흡할 수도 있으니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드레날린 서지]

- 서지 막타 자동 발동 온오프화
: 일부 보스에서는 막타가 자동발동 될 시, 강제로 페이즈가 넘어가버려 패턴 강제 파훼되는 상황 발생
(예시) 세렌 1페이즈 > 2페이즈, 칼로스 1페이즈 > 2페이즈, 칼로스 2-x 페이즈 등)

그래서 자유롭게 자동으로 쓰든 수동으로 쓰든 온오프 기능 추가

- 아드레날린 서지의 최후의 일격 데미지 상승을 위한 조건 삭제 or 완화
: 하울링 스윙의 타수가 상승함에 따라 이론상 가능하게 되었지만 실전에서는 여전히 최후의 일격의 데미지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기에는 힘든 상황입니다. 200콤보당 상승하는 일격의 횟수의 조건을 완화를 해주던지 삭제를 해주던지 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컷신의 위치
: 스킬 시전 시 바로 오리진 바인드 발생 / 현 상태 유지

❗ 이 부분은 의견이 제일 많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컷신의 위치에 따라 오리진 바인드가 걸리기 때문에 상당히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래서 생각해본 게, 어제도 의견이 올라왔었는데 “일반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헌터즈 사용 시 아드 상태가 종료되지 않고 지속해서 비욘더를 이용한 평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각성 아드레날린“은 아드레날린 서지 스킬 지속 중 최후의 일격을 사용 시 컷신과 함께 오리진 바인드가 걸림과 동시에 스킬이 종료되는 게 아닌 남은 지속시간 동안 하울링 스윙을 사용할 수 있게하면 어떨까 했습니다.

- 아드레날린 서지의 극딜 시간 압축
: 기본 아드레날린의 지속시간이 하이퍼 스킬 포함 20초인데, 아드레날린 서지의 지속시간 또한 20초. 요즘 극딜메타에선 전혀 맞지 않는 극딜 시간.

소울마스터는 엘리시온+셀레스티얼 댄스 중복 사용 불가능으로 극딜 시간이 110초였는데, 리마스터로 인해 엘리시온+소울 이클립스로 극딜 시간 40초 감소. 감소된 게 이 정도입니다.

팔라딘 그랜드크로스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로 키다운 시간이 10초 > 6초로 감소

위와 같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현 메타에 맞게 스킬의 지속시간을 압축해줄 필요가 있다봅니다.

(순수한 개인적인 의견)

평생을 파비펜 또는 비펜을 사용해오던 아란 유저들인데 갑자기 기본 공격을 연타해서 콤보를 쌓아라? 물론 적응되면 익숙해지겠지만, 사용 초반에는 습관적으로 비욘더 키에 손이 가서 헷갈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주위 아란 유저들도 습관적으로 그랬던 적이 있었다 했습니다. 그래서 하울링 스윙의 발동 키를 기본 공격 키가 아닌 비욘더 키로 변경하면 어떤지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블리자드 템페스트]

- 재사용 시 추가타 발동 기능 종료 삭제
: 스킬 시전 시 바인드 걸리는 스킬로, 공격 타수에 비례해 추가타가 발생하는 스킬로 점유율이 높은 스킬이지만, 스킬 재사용 시 바인드 기능만 남고 추가타 발동 기능은 사라지게 됩니다. 재사용 시 추가타 기능 사라지는 거 삭제.

20년 7월 어웨이크 패치로 아란은 네 번째 5차 스킬인 “블리자드 템페스트”를 받았습니다. 출시 이후 테스트 서버에서 힌 유저가 스킬을 여러번 입력 시 스킬이 강제 종료되는 오류를 발견해서 버그리포트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서버 상륙 후에는 스킬 툴팁에 “스킬을 재사용하여 즉시 종료 가능”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문구만 추가한 채 오류수정 당해버렸습니다.

도대체 어느 직업이 극딜 비중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보이는 스킬을 강제 종료합니까? 최근 듀얼블레이드의 오리진 스킬인 “카르마 블레이드”도 위와 같은 상황을 겪었습니다. 개발진의 무능함를 여실히 드러내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본인들이 기획하고 수정을 하면서 생겨난 오류를 도대체 왜 고치지 못하고 그 피해는 유저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하는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다이어 울프의 저주(추가타) 발생시간의 압축

최근 패치노트의 개발자 코멘트에서 직접 언급하신 소위 “극딜메타”에 전혀 맞지 않는 지속시간입니다. 추가타의
데미지는 현 라이브 서버와 최대한 유사하게 조절하되, 저주의 지속시간은 10초로 압축해주셨으면 합니다.

- 바인드 기능의 온오프화

- 제로의 ‘리미트 브레이크’화
: ‘리미트 브레이크’는 블리자드 템페스트와 마찬가지로 스킬 시전 시 바인드가 걸리며 스킬 재사용 시 또는 지속시간 종료 시 막타 발생하는 스킬.

이번 6차 오리진 바인드와 제로의 리미트 브레이크의 바인드가 상충되어서 2차 테섭에서 반영되었던 “브레이크 모드”가 7월 18일(화) 마이너패치로 인해 커맨드로 리미트 브레이크 사용 시 “브레이크 모드”로 전환되어 막타 발생 시 일반 바인드가 걸리게 됩니다.

블리자드 템페스트와 리미트 브레이크 스킬의 매커니즘은 다르지만 블리자드 템페스트에도 “브레이크 모드”와 비슷한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 다만, 블템에도 리밋브처럼 브레이크 모드가 생긴다면 약간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로게시판을 참고해봤는데, 브레이크 모드 사용 시 6차 오리진 스킬과 같이 사용할 때엔 문제가 없으나 준극딜 상황일 때엔 리밋브를 바인드로 사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보스 전투 중 스킬창을 열어 브레이크 모드를 해제해야 합니다.

아란은 콤보라는 타격형 게이지를 사용하는 직업으로 전투 중 평딜을 최대한 넣어서 콤보를 쌓아 아드레날린을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스킬창을 열어 블리자드 템페스트의 위치를 찾고 온오프를 해제하고 나면 약간의 시간이 지체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란을 오래 해오신 분이나 숙련자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콤보를 수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으시겠지만, 막 아란에 입문한 분이나 보스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거나 컨트롤에 자신이 없다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또 다른 방해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아란 유저들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찬성 의견이든 반대 의견이든 뭐든지 환영입니다. 지적이나 비판도 환영입니다.

개선되어야 하는 점은 반드시 개선되어야한다 생각합니다. 아란 유저분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뭐든 좋든 의견 제시해주시면 최대한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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