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블래스터] 장문) 다시 써보는 블래 개선사항 [1일 3문의]

Skfkdj
댓글: 18 개
조회: 2374
추천: 5
2024-01-13 13:52:16
지난번에 적은 1일 1문의 글에 블래스터 형제님들께서 큰 호응을 해주셨기에 다시 적어봅니다. 
이번엔 지난번에서 진화한 1일 3문의 글입니다. 한번에 너무 길면 안 해줄 가능성이 있으니까 나눴습니다!

주의사항
0. 릴파벙vi의 데미지 개선안이 릴파벙vi마스터리 코어의 자체적인 버프가 아닌 매그넘 펀치vi에 릴파벙 패시브 추가인 이유는 아래 댓글에 적어두었습니다.  
1. 지난번과 다르게 이번엔 제 사심이 많이 들어간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아니다 싶은 부분은 잘라내셔서 문의해주세요! 
2. 이번에 구조적 개선을 받은 썬콜 같은 경우가 있기에 구조 개선과 관련된 내용을 위주로한 건의내용 또한 적어봤습니다.
3. 릴파 해머의 경우 맥마의 설명은 냉각 시간을 1초로 줄여주는 것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릴파>해머까지의 딜레이가 1초가 안될텐데 불릿이 차는 것 자체가 제 생각에는 버그로 보입니다. 그렇기에 버파해머가 불릿이 차지 않는 것이 버그가 아닌 릴파 해머가 불릿이 차는 것이 버그라는 것을 전제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댓글로 릴파 해머가 버그가 아닌 이유를 설명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4. 릴파벙 개선, 극딜구조 개선, 허리케인 믹서 콤트 지속시간개선까지 총 3가지의 다른 건의사항을 적을 것이니 절취선 따라 잘 짤라서 건의해주세요!

5. 이거 쓰고 스스로 첨삭하는 과정에서 재획 할 시간을 포기하고 5시간이나 투자했습니다. 경손실 및 조각 손실로 정신이 피폐해 졌으므로 반말 댓글 및 존중이 없는 댓글은 그냥 무시하겠습니다. (보조 사고싶어서 돈모으는데 엘리시움 쌍레 매물 죄다 혐사묻었어요 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ㅜㅠ)

6. 필자는 276레벨 검세칼카 못해본 메린이입니다. 고인물의 의견 환영합니다.

7. 저는 밸런스에 크게 영향을 줄 내용은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건의 링크


구분에 건의신고, 버그제보 잘 구분해서 체크해주세요!

----------------------------------------------------------------------------------------------------------------------------------
----------------------------------------1. 릴파벙VI 개선---절취선------------------------------------------------------------------------------------------------------------------------------------------------------------------------------------------------

제목
블래스터의 마스터리 코어 릴리즈 파일벙커VI 추가 개선안

내용

1. 건의 내용(문제)

- 우선 버스트파일벙커vi의 캔슬, 가드판정 버그를 수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아직 버스트파일벙커vi에는 남아있는 문제가 몇 개 있습니다.


1) 버스트 파일 벙커>해머 스매쉬 연계의 불릿 수급 버그

맥시마이즈 캐논 버프와 벙커 버스터 버프를 지속 하는 중에는 릴리즈파일벙커와 해머스매쉬의 연계 즉시 실린더 게이지 냉각시간 1초를 무시하고 실린더 게이지가 쌓이던 현상이 있으나, 버스트파일벙커와 해머스매쉬의 연계 시에는 이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관성 있게 통일해주세요!


2) 버스트 파일벙커의 스택을 확인하는 ui가 너무 작습니다! 

블래스터는 이미 실린더 게이지와 불릿 현황ui를 상시로 확인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그와 별개의 칸에 있는 버스트 파일 벙커의 스택까지 확인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3) 릴리즈 파일벙커VI의 데미지 개선

지난 여름 매그넘펀치vi가 출시되면서 매그넘 펀치를 사용할 시간을 희생해서 사용하는 릴리즈 파일벙커 스킬을 사용할 의미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렇게 블래스터 유저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킬 1순위인 릴리즈 파일벙커 스킬을 쓰지 않는 것이 6차 마스터리 코어를 강화한 블래스터들의 정석이 되었고 여름까지 눈물을 머금고 릴리즈 파일벙커 스킬을 사용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추가된 릴리즈 파일벙커vi는 매그넘 펀치에vi에 비하여 너무 약합니다. 매그넘 펀치vi 30레벨 유저를 기준으로 릴리즈 파일벙커vi를 30레벨 까지 강화할 시 해당 유저의 2분 딜량은 단 3~4%가량만 증가합니다. 현재 시세로 마스터리 코어 30레벨을 달성하는 것에는 300억 이상의 메소와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데 대부분의 유저의 경우 300억으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더 강해지는 방법입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스펙 효율로만 볼 것이 아닙니다. 블래스터의 릴리즈 파일벙커 스킬은 블래스터 유저들이 블래스터를 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그런데, 매그넘 펀치를 어느정도 강화한 유저는 릴리즈 파일 벙커를 사용하면 DPM이 내려갑니다. 또한 릴리즈 파일벙커를 사용하는 것보다 사용하지 않는 딜 사이클이 3배는 간단합니다. 즉, 대부분의 블래스터 유저들은 300억메소와 에르다 기운 80개를 모아서 딜량 4%올리는 것이 효율적이 되는 초 고스펙이 되는 순간까지 블래스터의 매력요소 중 하나인 릴리즈 파일벙커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건 6차전직이 전투 경험을 즐겁게 하긴 커녕 오히려 부정적인 방향으로 바꾼 것과 같습니다.  


2. 개선 내용(해결책 제시)

1) 버스트 파일 벙커>해머스매쉬 불릿수급 버그의 해결책

맥시마이즈 캐논 버프 효과 중 "실린더 게이지 과열 시간 1초로 감소" 항목을 "실린더 게이지 과열 시간 삭제"로 교체해 주시면 블래스터의 DPM에 변동을 주지 않고 깔끔하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2) 버스트 파일벙커 스택 ui 개선책

 기존 블래스터의 불릿 현황과 실린더 게이지를 확인하는 UI에 버스트 파일벙커 스택 UI를 추가해주세요


3) 릴리즈 파일벙커VI의 데미지 개선안[매그넘 펀치VI 코어에 릴리즈 파일벙커 데미지 증가 패시브 추가]

 개선안(1) 릴리즈 파일벙커의 데미지가 문제가 되기 시작하는 구간은 기존 마스터리 코어 매그넘펀치VI를 습득하고 강화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입니다. 그렇기에 매그넘 펀치VI코어 습득 시에 "릴리즈 파일벙커의 데미지 N% 증가"등의 릴리즈 파일벙커를 강화하는 패시브를 추가해 주신다면, 매그넘 펀치VI를 습득하고 강화하더라도 릴리즈 파일벙커의 중요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제로 또한 첫 번째 마스터리 코어의 강화를 통해 강해지는 타임피스 스킬이 두 번째 마스터리 코어 습득 시에 강화되는 사례가 있으므로 블래스터 또한 매그넘 펀치VI의 습득이 릴리즈 파일벙커의 강화로 이어져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

--------------------------------------2. 블래스터 구조 개선안 절취선----------------------------------------------------------------------------------------------------------------------------------------------------------------------------------------------------------------------------------------------------------------

제목

1/13 블래스터의 극딜 구조 개선안 


내용

1. 건의 내용

서론)

-장문 이지만, 본론 내용 중 강조 표시된 구문, 더 나아가 결론만 읽어도 이해가 가능합니다. 시간이 없으시다면 강조된 부분 및 결론 1,2 구문만 읽어주세요! 


-김창섭 디렉터님께서 평딜직업의 메리트를 살려주시려고 노력하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저 또한 2분 평딜구조의 직업을 사랑하는 만큼 해당 글은 2분 평딜구조를 개선해 달라는 것이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블래스터의 딜링 구조에는 타 직업의 리마스터, 개선 패치 때 삭제 한 전적이 있는 구시대적이고 불편하며 비합리적인 전투 구조가 남아있습니다. 어떤 점이 문제이며, 그러한 구조를 개선한 직업은 어떤 직업이 있는지 적어보겠습니다.


본론)

0) 5차 스킬 버닝브레이커의 쿨타임 조정 및 자동불릿 소모 기능 커맨드 추가

-블래스터가 보유한 대부분의 극딜 스킬 및 버프는 쿨타임이 2분 간격으로 맞춰줘 있는데 버닝 브레이커만 100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20초로 쿨타임을 통일해 주시고 쿨타임이 증가한 20%만큼 버닝브레이커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세요.

-이러한 구조가 개선된 직업은 3분과 4분스킬이 섞여있다가 2,4분으로 통일된 히어로, 제로가 있습니다.

--버닝 브레이커 쓸 때 불릿 안 채워서 쓰는 유저 없습니다. 키다운 할 때 자동으로 사용되게 바꿔주세요


1) 블래스터의 현 극딜 구조와 그로 인한 문제점

-메이플 스토리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직업의 경우 극딜 버프>=극딜 소환스킬>극딜공격스킬>극딜공격스킬의 순서로 극딜을 진행 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이 극딜 구조를 "최신 트렌드의 극딜 구조"라고 지칭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와 다른 구시대적 극딜 구조를 가진 직업은 지속적인 개선으로 위와 같은 최신 트렌드의 극딜 구조로의 통일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블래스터의 경우 딜링을 할 때 극딜버프와 극딜공격스킬이 호환 되지 않아 극딜버프>극딜 공격스킬>극딜 버프>극딜 공격스킬>극딜 버프>극딜 공격스킬을 번갈아 사용하는 기형적인 딜링 구조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현재 블래스터는 바인드와 시드링, 프레이 지속시간을 버프 딜레이 만큼 손해를 보거나, 극딜 버프 지속시간을 손해보는 것 중 양자택일을 해야만 하는 불합리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극딜이 중요한 파티 플레이에서 블래스터의 선호도는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다른직업의 경우 더스크의 눈 패턴, 가엔슬의 그로기 전 10초 시간 등 보스의 무적시간 동안에 극딜을 준비할 수 있지만, 블래스터는 한번에 모든 버프를 사용하여 극딜을 준비하면 딜량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 이러한 구조가 개선된 직업의 예시: 데몬슬레이어, 소울 마스터

데몬슬레이어 직업의 경우 5차스킬 데몬 베인이 처음 출시될 당시 버프인 데몬 어웨이크닝과 호환되지 않아. 극딜 버프>=극딜소환>극딜스킬(데몬 베인)>극딜버프(데몬 어웨이크닝)>극딜스킬 구조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데몬슬레이어 유저들의 건의로 빠른 시일 내에 극딜 버프인 어웨이크닝과 극딜 스킬인 데몬 베인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가 생겨 최신 트랜드의 극딜 구조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마스터 전 소울마스터는 5차 셀레스티얼 댄스버프가 엘리시온 극딜 버프와 호환되지 않아, 엘리시온의 지속시간 45초가 끝난 후 추가로 셀레스티얼 댄스를 사용하는, 현재의 블래스터보다도 더욱 기형적인 구조를 지녔습니다. 하지만 리마스터를 진행하며 셀레스티얼 댄스를 소환 스킬인 코스모스로 바꾸어 소마 역시 최신 트렌드의 극딜 구조로 개선 되었습니다. 


결론1.)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전 직업 개선으로, 이러한 기형적인 극딜 구조가 남아있는 직업은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되었고 그 중 하나가 블래스터입니다. 이제는 블래스터도 극딜 버프>=극딜 소환>극딜 스킬의 구조로 통일시켜줄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해당 구조로의 통일 방안을 적어보겠습니다.

블래스터는 극딜 소환 스킬도 없으니, 극딜 버프와 극딜 스킬 간 상호 호환만 확실하게 된다면 구조 통일이 가능합니다.


2. 개선 내용 

서론) 

블래스터의 각 극딜 공격 스킬들과 그에 호환이 되지 않는 극딜 버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5차는 표기 생략)

발칸 펀치: 맥시마이즈 캐논(하이퍼), 벙커 버스터

버닝 브레이커: 벙커 버스터

파이널 디스트로이어(오리진): 맥시마이즈 캐논(하이퍼)


본론)

해결책 1) 발칸 펀치 및 버닝 브레이커에 벙커 버스터 적용

-5차 스킬 코어가 처음 나올 당시에는 어떤 5차 스킬이 추가될 지 알 수 없어 5차 극딜 스킬과 5차 버프스킬인 벙커 버스터의 호환을 막아두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5차 전직의 시대가 끝나고 현재는 6차 전직의 시대입니다. 운영진께서 블래스터의 6차 오리진에 벙커버스터가 적용되게 패치 하신 것으로 보아 극딜스킬에 벙커 버스터가 적용되어도 크게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다고 판단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발칸 펀치 및 버닝 브레이커에 벙커 버스터를 적용시켜 주신다면 블래스터의 총 DPM은 증가하지 않는 선에서 블래스터의 파티 플레이 구조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DPM이 증가하지 않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벙커 버스터는 불릿을 소모하여 발동하는 스킬인데, 발칸 펀치와 오리진, 버닝브레이커의 공격횟수가 아무리 많아도 불릿수가 다 떨어지면 1초 재장전에 걸려 벙커 버스터가 1초 동안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기본 딜링 구조인 매그팡 연계를 사용할 때(매그팡 연계 시에는 불릿이 자동으로 재장전됩니다)보다 벙커 버스터 발동 횟수가 떨어져 DPM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즉 벙커버스터의 5차스킬 적용은 파티 플레이에서 선호도가 떨어지는 블래스터의 파티플레이라는 약점을 보완해주면서 강점인 솔로 플레이 타임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매우 좋은 개선 방향성입니다. 


2) 발칸 펀치 및 오리진 스킬에 불릿 소모 옵션 추가

불릿 소모 옵션이 추가되면 하이퍼 스킬인 맥시마이즈 캐논의 불릿 사용스킬 데미지 증가 35%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발칸 펀치 및 오리진 스킬과 극딜 버프 스킬 맥시마이즈 캐논의 호환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지만 앞선 벙커버스터의 5차 극딜 공격스킬 호환과 달리 이번 해결책은 블래스터의 실질적인 DPM 및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기존 스킬의 데미지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데미지 조정은 예시일 뿐 운영진께서 적절한 데미지 수치를 부여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1분 쿨타임 극딜 스킬로 충분한 데미지를 보이는 발칸 펀치의 경우 10%가량의  발칸펀치 데미지 너프 후 불릿 소모 옵션 적용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리진 스킬의 경우 타 직업에 비해 시전 시간이 길지만, 오히려 총 데미지가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런 점을 알기에 운영진에서도 다른직업의 오리진을 너프하는 상황에서 블래스터의 오리진 스킬을 버프해 주신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을 감안해도 너무 약하기 때문에 10% 정도의 데미지 너프 후 불릿 소모옵션을 적용해 주시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시로 소울 마스터의 오리진은 총 퍼센트 데미지가 블래스터의 오리진보다 20%가량 더 높으며, 시전 후 최종데미지 10% 증가 옵션까지 있습니다. 이러한 소마의 오리진 스킬도 좋다는 평가는 받지 못하는데 블래스터의 오리진은 얼마나 약한 것입니까.....


3) 맥시마이즈 캐논과 벙커 버스터의 지속시간, 애프터 이미지 쇼크의 지속시간 통일 

맥시마이즈 캐논은 지속시간이 35초이고 벙커 버스터의 지속시간은 45초, 애프터 이미지쇼크는 지속시간이 100초로 각각의 버프 지속시간이 통일되어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3개의 평균인 1분으로 통일한다면, 극딜 버프와 함께하는 발칸 펀치로 시작하여 엔버링크 발칸펀치의 60초 주기 준극딜로 마무리하는 깔끔한 70초 평딜구조가 완성됩니다. 하지만 60초는 제 희망 사항일 뿐이고 현실적으로 애프터 이미지쇼크는 20초 안에 사용 횟수가 끝나는 버프이므로 나머지 둘의 평균인 40초가 밸런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적정선일 것입니다.


요약 및 결론2)

"벙커버스터의 5차 공격스킬 적용", "발칸 펀치 및 오리진 스킬의 데미지를 조정한 후 불릿소모 옵션 부여"를 통하여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블래스터의 기형적인 극딜 구조를 다른 직업들과 같은 최신 트렌드의 극딜 구조로 통일할 수 있습니다.


통일하는 과정에서 덤으로 "버닝브레이커의 쿨타임 및 성능 증가", "벙커버스터와 맥시마이즈 캐논의 버프 지속시간을 통일"해 주신다면 블래스터는 기형적이고 불합리한 전투구조에서 벗어나 다른직업과 같은 최신 트렌드에 맞는 전투 구조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3. 버그제보) 허리케인 믹서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30초 건의 절취선-----------------------------------------------------------------------------------------------------------------------------------------------------------------------
제목
허리케인 믹서의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버프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내용

1. 오류 발견 일시

- 상시 적용 버그

2. 오류 캐릭터정보

- 직업 : 블래스터

3. 확인조건

- 사용스킬 : 허리케인 믹서

4. 오류 내용

- 블래스터의 버프스킬 중 하나인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은 연계 혹은 특정 스킬 발동 시에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는데, 이 때 지속시간이 10초였던 것을 30초로 증가하는 패치를 과거에 진행하셨습니다.

-그렇게 현재 블래스터의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은 특정 스킬 발동 시 30초 지속이 기본값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허리케인 믹서만 패치가 미적용 되었는지 적중시 10초지속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허리케인 믹서는 주력 사냥기이며 보스 컨텐츠시 스택 적용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과 같이 사용시 30초 지속으로 통일시켜주세요


------------------------------------------------------------------------------------------------------절취선3---------------------------------------------------------------------------------------------------------------------------------------------------------------------------------------------------

흐아암ㅇ나ㅣ러ㅏㅣㅁ어 다썻다아아아ㅓㅏㅏ






Lv9 Skfkdj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