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고싶은데 쓰기귀찮았던 분들께 도움이 될까싶어 공유합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다른 분들과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밑에 작성해둔 이미 구조가 이상한 직업이라 뭘하든 뾰족한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모든 의견을 존중합니다.
원하시는대로 수정 하셔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많은 의견이 나올수록 더 좋은 개선안이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핸드폰으로 생각나는대로 작성한거라 앞뒤안맞고 맞춤법 틀린부분 있을 수 있습니다.
테섭 개선사항 작성하는법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Main로그인 후 ‘버그리포트’ -> 구분을 ‘개선사항’으로 변경 후 작성
아란 헌터즈 및 전체적 건의사항
헌터즈 건의사항에 앞서 현재 아란의 구조적 문제부터 언급하고싶습니다.
현재 아란은 게이지+아주 늘어지는 딜타임을 가지고있습니다. 타직업들은 극딜 쿨타임 기다리면서 도망다니다가 극딜 딸깍이면 끝나지만, 아란은 평딜을 욱여넣으면서 콤보를 쌓아야하고 콤보를 채운다고 딸깍 한방딜이 생기는것이 아닌 20초동안 극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 뿐입니다. 또 20초동안 열심히 극딜을 넣고나면 다시 평딜 넣으면서 콤보를 쌓아야하는 직업입니다.
타직업보다 극딜이 어려운만큼 극딜에 대한 보상이 크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도 없이 고생해봐야 남들 나오는 딜정도가 나오는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패치를 어떤식으로하든 점점 이상해진다는 느낌이 드는것은 부실공사된 건물에 자꾸 이런저런 보강작업을 하는 꼴밖에 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마스터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구조를 잘 반영해서 많은 유저들이 만족할만한 리마스터를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건의사항
(1) 헌터즈 키다운 강제 불편함 삭제 -> 한방딜 변경
(2) 첫타의 딜이 기존 헌터즈보다 강해야함
(3) 서지 10초로 압축
(4) 개발자 코멘트 작성
개선사항
(1) 헌터즈 한방딜로 변경.
헌터즈를 기존대로 한방딜로 해야합니다. 제작된 난무는 마하가 대신 때려주는 형태로 바뀌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개발된 난무형태의 공격도 살리면서 타수유지, 현재 헌터즈의 구조도 지킬 수 있게 되므로 개발진과 유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창섭 디렉터의 쇼케이스 언급을 보면 개발진은 아란의 헌터즈타겟팅 스킬을 풀차징 후 사용하는 스킬로 알고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키다운하며 난무가 추가되는 형식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이고요.
일단 전혀 아닙니다. 헌터즈는 즉발로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이유는 풀차징시 딜 상승량이 유의미하지 않았고 그시간에 비욘더를 넣는것이 훨씬 쎄기 때문입니다.
차징을 하는 경우는 긴 무적시간이 필요하다거나 아드레날린이 끝나는 시점에 보스가 사라져서 다시 나타날때까지 차징하며 기다리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고 이러한 부분 역시 상당히 요긴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섭 헌터즈는 이러한 플레이가 불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헌터즈에 난무 키다운이 추가된것은 실제 아란 유저들에게 당황스러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강화’라는 것은 기존의 것을 더 강하게 만들고 +@까지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테섭으로 나온 헌터즈는 그냥 다른스킬입니다. 차라리 스오피 스킬 컨셉이 더 어울리는 스킬입니다. 그냥 이번거를 스오피로 바꾸고 다음에 헌터즈 다시내주시는건 어떤가요?
(2) 첫타 딜이 현재 헌터즈보다 강해야함.
헌터즈의 난무를 분리하든 안하든 필수입니다. 헌터즈 첫타의 딜이 강화하지 않은 헌터즈의 딜보다 더 쎄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바인드가 없다면 헌터즈 첫타 후 뒤이은 난무 모두 움직이거나 사라지는 보스에게 모두 적중시킬 수 없습니다.
이는 딜타임이 매우 길어서 딜압축이 필요한 아란에게 유일한 딸깍 극딜기인 헌터즈가 오히려 반대인 딜 압축풀기가 이루어진 상황입니다. 딱하나 있던것마저 가져가시면 어떡합니까...
(3) 서지 10초로 압축
위에서 말했던 구조적 문제 때문이라도 오리진을 20초 평딜 후 마무리일격으로 낸것은 아란유저들 곡소리가 리엔에 울려퍼지는 업데이트였습니다. 안그래도 길고 늘어지는 극딜에 20초가 또 추가되었으니 말입니다. 다른직업처럼 한방 딸깍으로 나왔으면 제일 좋았을거같고 그게 아니라면 적어도 아드레날린상태에서 더 강화하는 형태로 나와서 극딜타임이 늘어나는일은 없었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이미 지난일은 접어두고 지금 서지는 10초로 압축이 필요합니다. 평딜20초+최후의일격까지하면 블템 리레 엔버 모두 온전히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패치가 변경될때마다 앞쪽에 버프를 써서 평딜을 올릴지 뒤쪽에써서 컷씬 손해보더라도 일격에 버프를 넣을지 선택해야하고 그럴때마다 딜 사이클을 변경해야합니다.
그래서 서지를 20초->10초 압축해야합니다.
(4) 개발자 코멘트
유저들이 이럴것이다 저럴것이다 생각하고 추측해서 글을 쓰는 이유는 납득이되지않는 패치에 설명도 없기때문입니다. 이렇게 바뀌는 이유를 작성해준다면 유저들이 개발진의 의도를 유추하고 건의하는 시간에 더 발전적이고 건설적인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코멘트를 적지 않는것은 유저들 입장에선 직업에대한 이해도 없이 아무생각없이 패치했기때문에 쓸말도 없는 것이다 라고밖에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개발자 인력이 부족하면 모든 직업에대한 이해도가 완벽할순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작성하셔서 유저들 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반영 및 수정해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