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엔 구조에 좀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가볼까함. 이펙트 부분 언급 1도 없을거임
1. 캔슬기 삭제
거듭 이야기하는데, 아란 캔슬기의 비중은 생각외로 ㅈㄴ 높음
일단 이번 리마로 아란을 사냥 및 보스를 조금 쳐보면서 느낀거는
이 캔슬기 개더링 캐쳐 삭제가 진짜 ㅈㄴ 컸다는거임.
기본적으로 개더링 캐쳐 사용도는
브랜디쉬 마하의 후딜 제거
인스톨 마하와 같은 버프기 후딜 제거
특히나 리마 이전 브랜디쉬 마하의 경우는 1브마 = 1캔슬이라는 기본적인 공식이 웬만하면 성립할 정도로 캔슬의 비중이 높음
물론 브마랑 버프기의 후딜이 체감상 줄은건 사실인데
문제는 설치기의 후딜은 제법 된다는 편임
특히나 이번에 새로 생긴 스킬들이 좀 후딜이 있는 편이고
가뜩이나 눌러야 될것도 많아졌는데 캔슬이 더더욱 중요한데 캔슬기를 날려버리면서 조작감이 직장인 등짝보다 더 뻣뻣해짐
2. 사실상 사냥 너프
인스톨 마하의 경우, 의외로 사냥에서 유용한 스킬임
특히나 ㅈ빠지게 재획을 해야되는 메이플스토리 특성 상 잔상으로 몹을 죽이는 인스톨 마하는 상당한 효자 스킬이였고, 헌터즈도 처음에 호불호가 갈렸지만 결국엔 호평을 받게된 이유도 사냥 및 보스 전체에서 편한요소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이라고 봄
특히나 인스톨마하 공뻥이 원킬컷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주었고 인스톨마하 끝날때 연계되는 마하의 영역도 사냥을 편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는데
이걸 ㅈ구린 설치기로 대체하고 콤보 수급 자체가 매우 힘들게 바꾸는 바람에 사실상 사냥 아드 가동률은 사망선고를 받음
그래서 아란 사냥 능력이 매우매우 안 좋아짐
그리고 아란 사냥중애 초각성? 그냥 없는 스킬임 돌입조건이 정신나감
키네시스 마냥 사이킥 드레인에 몹 원킬이 안나야 pp 쌓기가 쉽듯이
아란 비욘더에 몹이 원킬이 안나야 오히려 사냥중 초각성 돌입이 쉬움
3. 콤보수급
진짜 진지하게 묻는데, 이거 낮춘 의도가 뭐임? 아란유저들 실제로 분노하게 만들려고?
이미 아란의 딜컷 문제는 500콤보 복귀 + 인스톨 마하 6차 강화로 부분적으로 많이 해결이 됐음
그나마 보스땐 콤보수급 능력이 니들이 의도한게 어느정도는 적용되서 많이 때리는걸로 해결이 되기는 하는데, 사냥 중 ㅈ박은 제약들을 다 달아놔서 콤보가 200에서 리셋되는게 아니라 60에서 리셋이됨
내 숙련도 문제일 수도 있는데 그래도 시발 사냥은 뇌 빼고 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맞지 않음? 법원도 인정한 고문인데? 니들도 딸깍해라고 야누스 쳐 냈잖음
그리고 저 야랄난 200콤보 제약 때문에 발록이랑 더 자주 놀아야함 ㅋㅋㅋ
4. 전체적으로 뻣뻣해진 조작감
일단 내가 뻣뻣하다 느낀거 이야기 해보자면 일단 비욘더가 제일 심함
전체적으로 조금씩 뻣뻣해졌고 뭔가 모르게 컴뱃 2토스 공중 컴뱃 스윙질 이것도 개 뻣뻣함
2토스 평타체공도 좀 뻣뻣하고
5. 제약
뭔놈의 애터미짐 제약이 ㅈㄴ 많음 그냥 분조장 아란때 탈진 보는듯한 느낌임
대표적으로 아드콤보 제약: 덜 때리면 콤보 환급률 줄음
초각성: 때리고 돌입부터가 제약
엔드게임: 얘 들가기 전에 1000콤보를 채워야 섬광시간 10초 증가라는 제약이 있고 1000콤보를 다 채워도 문제인게 극딜압축을 원했는데 오히려 극딜탐이 오리진 컷신 포함해서 25초 이상으로 더 길어짐
블템: ^0.4초정상화^
6. 부스트엔드 쿨타임
아무래도 창섭신께선 6차를 이용해 헌터즈랑 라스트 스탠드 두번 꽂는게 의도에 안 맞는 플레이라 보고 극도로 싫으셨는지 바로 쿨타임 넣고 빌드를 막아버림
따라서 1리레 2헌터즈라는 것을 리마에도 원천으로 하지 말라고 선언하셨음
아니 의도는 알겠는데 너프 때리는게 맞냐? 진짜 뭐 어쩌라는거임?
쨌든 암울할때도 아란만 보고 겜한 놈인데 ㅈㄴ 고맙네요
다른 직업들도 리마스터 잘 받으시길 ㅎㅎ
아 핸즈에는 곰이랑 늑대가 있더라고요, 배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