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란 2주간 체험후기
1. 극/준극 콤보 쌓기
200~800구간 콤보 쌓기 어렵다는 의견을 매우많이봄.
칼로스 제외하고 그렇게 어려운지 못느낌.
칼로스 2-1정도 초반구간에는 간섭 없으니, 빡빡하게 800콤보까지 달성이되나,
1전탄 이후 간섭 겹치는 타이밍부터는 초정밀 노룩샷 아닌 다음에는 200~800구간 난이도 上
이건 그냥 어렵다기보단, 칼로스에서 아란이 구린거임.
조금 덜쌓은 콤보 그로기때 쌓으면 되긴하나, 불쾌한 경험(극딜밀림ㅋㅋ)이 될 수 있음. 동의
반면, 카링에서는 최정상급 성능을 내는것으로 보임.
좋은 보스가 있으면, 구린 보스가 있는 법이라 생각함.
여러 캐릭터들로 솔격을 많이 해보았는데, 극단적으로
나로(그로기 1칸 깔끔컷 기준) 칼로스 2페 그냥 손가락만 있으면 깨는 수준이나,
카링 거의 폐급임.
1페부터 ㅂ신인데, 3페가면 더 ㅂ신임. 3페 1리레 1흉수밖에 못때리고,
마크 보우타로 극딜때 카링 본체 있으면 마크 아예 0딜인 기억이 있음.
(아크도 동일한 문제 있어서 극딜때 마다 카링 멀리 주차하고 와야되서 엿같음)
반면, 아란 솔직히 칼로스 ㅂ신인건 맞음.
근데, 카링은 1페부터 프리드 극딜 뚝딱하면서 50초안에 혼돈컷만 나면 난이도 극下下
3페 극/준극딜 사용시 2흉수 + 카링 타격까지 동시가능. (동스펙대비 최소 5분은 단축될듯)
(사실 이 부분은 2흉수 타격이 맞음. 카링까지 3타격 되는 구간은 락 풀린구간 1~2번 정도만 해당)
2. 리마스터 방향성에 대해
나는 아란유저도 아니고, 첫주에 260찍고 하위보스만 좀 해봣는데 좋다고 생각했음.
근데, 인벤이나 유튜브나 지긋지긋하게 거품물고 개ㅈㄹ하길래
아이디 빌려와서 세칼카 솔격까지 해보았음. (25분++정도 스펙)
아란 이번에 처음 해봤는데도 카링은 1트에 깨고, 노칼은 딜분배 때문에 3트함.
원래 일반적으로, 노칼이 이지카링보다 컨트롤 난이도 더 낮음.
우선 내생각은,
콤보 수급구간이 편하지 않은만큼, 그에 대한 리워드로 극딜을 딸깍 1초컷으로 변경해준 것으로 생각됨.
여러 의견들을 많이 보았는데,
브마6타ㅡ>4타너프 된 부분에 대해서도,
극딜이 너무 말이 안되서 평타를 1대 섞는 귀여운 난이도 조정을 한 것 같음.
메용시드링엔버 등등은 전직업 다 누르는 스킬이고,
사실상 블템/아드ㅡ> 브랜+헌티드만으로 0.5초컷 초각성에 진입하는 것은
타직업과 극딜만 비교시 형평성에 많이 어긋남.
심지어 초각성에서 서지라스트 스탠드 툭툭툭 3번누르면 극딜 종료인 것도 말이안됨.
극딜만 놓고 비교하면, 그냥 말도 안되는 개사기직업임. 일필도 풀히트임.
그러나, 이는 콤보 1000을 엿같이 쌓아온 것에 대한 강력한 한방보상으로 생각되며,
콤보쌓는 패널티가 있었기 때문에, 극딜구조를 매우 단순화 시켜준 것이 합당하다 생각됨.
결론은, 기존아란 유저들은 콤보수급난이도 + 고점이 내려와서 불만이 가득해보이나,
신규유저들 입장에서 보면, 매우 단순한 극딜구조로 접근성을 대폭 완화한 패치로 생각됨.
콤보만 잘 수급했다면, 아란 극극장인이 극딜을 쓰나, 초보자가 극딜을 쓰나 별 차이 없을 것임.(일필만 맞추면^^)
즉, 콤보수급이라는 부정적인 경험(실력에 따른 편차발생)이 추가된 것은 공감이 되나,
극딜이 너무 단순화&안정성+++ 되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된 것 같음.
3. 소결
콤보환급 증가(ex 500) / 블템 0.4초 삭제 / 비욘더
기존 유저들은 이렇게 3개를 원하는것 같음.
유저들이 저렇게 원하면 변경해주는것도 좋다고 생각함.
콤보환급을 500 등으로 늘려서 그냥 툭툭쳐도 풀콤을 달성할수 있게 패치해 준다면,
극딜 난이도를 대폭 조정할 필요가 있어보임.
ex) 초각성 진입난이도를 어렵게하고, 초강성이 빨라도 리레 11초 이후에 진입 되도록 하여 4/5렙반지가 아니면 풀히트에 문제가 생기도록 만들거나,
ex) 라스트 스탠드를 제자리 키다운으로 변경하며, 0~4초구간은 매우 약하며 마지막까지 휘둘러야 쌘 데미지가 들어가도록 하기. (일필 맞추기 어려워지며, 무적이 없다면 키다운 상태이상에 노출되게 하기 등)
ex) 헌터즈 타케팅도 차징형식으로 변경하여 1초차징시 1타 / 6초 풀차징시 기존10타를 때리게 하는 등
ex) 아드레날린 스킬 3종 쿨타임 30ㅡ>90초부여 & 다수타켓에서 1타켓으로 변경 & 보우타 추가 (카링너프)
ex) 아드레날린 상태에 최종뎀 추가하여 쉴새 없이 때려야만 고점이 올라가도록 변경 등
기존유저들이 원한다면, 신규유저들의 접근성은 떨어지겟지만 고점이 높은 예전의 강력한 딜량을 되찾아주고,
그만큼 난이도도 함께 부여하면 불만도 없을듯.
새롭게 키워본 내 입장에선, 접근성이 매우 높아진 극딜 때문에 2주간 매우 재밋게 플레이 해보았으며,
대중화 시킨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됨. 부캐로 하고싶었는데 다시는 접속안할듯 지긋지긋하다 그냥.
어찌되든 원하는 방향으로 바뀌길 바란다 수고.
추가) 까먹었는데, 콤보 부족해지는 원인중에 하나가 시드링 교체해야되서 더 부족하게 느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