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나에서 제로 키우는 미술부입니다.
제로 마스터리 코어가 결국 2차 테스트서버 내용 그대로 들어왔습니다.
이제 언제 수정 해줄지 모르고 문의 일퀘 시작인데, 그냥 하고 싶은 말, 생각들 정리해서 작성해봅니다.
혹시나 운영진분들이 볼까 싶기도 하구요 ㅠㅠ
목차
1. 제로 마코 문제와 개선 타임라인
2. 왜 패치를 이렇게 받았을까?
3. 이제 뭘 해야하죠?
1. 제로 마코 문제와 개선 타임라인
- 1차 테스트서버
문피쉐 어파스가 강력하게 들어와서 새로운 고점 콤보가 되었습니다.
레조넌스라는 신규 버프 스킬도 들어와서 상향폭이 좋았습니다.
- 1차 테스트서버 개선사항
알파 콤보의 유동성을 위해 윈윈스/어스브 퍼뎀 증가 패시브를 추가 부탁드렸습니다.
이유:
1) 문피쉐가 너무 강력해져 윈윈스의 효용이 떨어짐. 윈윈스가 소폭 상향을 받아 알파 스킬이 전체적으로 밸런싱 되어 유동적인 콤보 사용을 원했음. ex) 윈윈스 플썰터 문피쉐 윈 등
2) 문피쉐/어파스만 사용하게 된다면 다른 스킬 강화 의미가 매우 떨어짐. 제로의 다양한 스킬 사용 컨셉 붕괴 (문피쉐 어파스만 쓰던 5차 시절 제로로 퇴보)
- 2차 테스트서버
윈윈스/어스브 퍼뎀 증가 패시브가 추가되었습니다.
문피쉐/어파스 퍼뎀이 너프되었습니다.
플썰터/스로윙 퍼뎀이 증가되었습니다.
레조넌스 버프 효과가 너프되었습니다.
윈윈스/어스브 퍼뎀 증가 개선 의견을 들어준건 좋았으나,
갑자기 나타난 문피쉐/어파스 너프와 플썰/스로윙 퍼뎀 증가로 너무나도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ㅠㅠ
- 2차 테스트서버 문제점
1) 스로윙 웨폰의 과도한 상향으로 신규 고점 콤보가 강제이동이 섞인 플플플플 롤롤, 스휠스휠스가 되었습니다.
-> 이는 전혀 효용성이 없는 딜사이클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너무 길어지니 링크로 첨부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395221?name=nicname&keyword=%EB%A5%B4%ED%97%A4%EC%86%94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397424?p=6&category=%EC%A0%9C%EB%A1%9C
2) 문피쉐/어파스 퍼뎀이 대폭 너프되어 효용성이 매우 떨어졌습니다.
플플플플, 플윈플문윈 사용이 어려우니 포기하고 그 다음 고점 딜사이클을 사용하면
윈윈스윈윈스윈/윈윈스롤롤, 휠브휠스/휠스휠스@ 등을 사용하게 될텐데 보시다시피 문피쉐/어파스가 없습니다.
알파가 패턴 피하면서 윈윈스 플썰터 문피쉐 윈 정도가 있겠네요 (이것마저 윈윈스 롤롤 << 대체 가능)
그럼 문피쉐/어파스 마코는 레조넌스 하나 때문에 있는겁니다
러프하게 1렙당 공 3.1 (스택 당) 오르네요. 효율 나락간 마코.. 이거 맞아요?
- 2차 테스트서버 개선사항
제로의 유동적인 플레이를 위해 문피쉐/어파스 상향 수치 조정, 딜사이클을 망가트리는 스로윙웨폰 하향 수치 조정
-> 제로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스킬 변경사항이 거의 없었습니다. 2차 테스트서버 하는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2. 왜 패치를 이렇게 받았을까?
여러 생각이 드네요..
- 개발진은 웃음벨 콤보(플플플플) 문제점을 이해하지만, 이론적인 고점으로 두고 기존 콤보 사용을 바란다
분석해주신 분들도 많고, 문의해주신 분들도 많기 때문에 이 문제를 모를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그냥 이론적인 영역으로 두고, 플레이는 기존 콤보 위주로 하라는 의도일 수도 있는데
물론 이 점도 이해가 되진 않습니다.
1. 그럼 왜 1차 테스트서버는 문피쉐/어파스를 강력하게 냈는지 의문이고
2. 다시 언급되지만, 마스터리 코어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 시간이 없었다.
메이플의 고질적인 문제 아닐까요. 늘 미뤄지고, 급하게 만들어지고..
그동안 메이플 2차 테스트서버 후에는 거의 변경 없이 들어온다고 들었었는데 이번에도 전 직업 변경사항이 별로 없는채로 들어온걸 보면, 2차 테스트서버 이후로는 거의 신경을 안써준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게 제일 유력한 것 같아요..
- 제로 담당자가 제알못이다
좀 세게 말한 점 죄송합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이 너무 말도 안돼요.
그동안 단순히 딜 상향으로 만족스러웠던게 아닌, 정말 제로라는 캐릭터를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패치가 많았어서 유저들 사이에서 제로 담장자가 제잘알이라는 말이 많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 패치로 생각이 바뀌었네요.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방치할리가 없습니다.
사실 직업별 담당자 <<< 이것도 유저들의 추측이죠. 있는지 없는지 모릅니다.
없는 것 같기도 해요. 그냥 밸런싱 팀이 있고 그동안 제로가 운이 좀 좋았던걸지도..
개발자 코멘트 작성 부탁드립니다
이건 테스트서버부터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2차 테스트서버 낸거에요
3. 이제 뭘 해야하죠? 제로 망했나요? ㅠㅠ
- 딜사이클 관련
저는 플플플플, 플윈플문윈 거의 안쓰고 주로 기존 콤보 사용할 것 같습니다. 플썰터 많이 쓰는건 말도 안돼요.
적응하려고 극딜 때 플플플플, 평딜 때 각 나오면 좀 해보는 정도..?
기존 콤보 사용해도 윈윈스/스톰브 패시브 소폭 받은거 있고, 휠브휠스, 휠스휠스에 스도 상향받아서 조금 오르긴 했어요.
마코는 일단 조금이라도 세지고 싶어서 레조넌스 때문에 (+ 스톰브/어스브 패시브) 문피쉐 어파스 올렸고 (27)
이제 실전에서 휠스 좀 섞으려고 스로윙 올리는 중입니다 (9)
- 제로 시작했는데.. 분위기가 이상해요..
기존 유저들이 구조가 박살나서 화가 났지만 캐릭은 여전히 괜찮습니다.
기존 콤보 사용해도 무난하구요.
다만 기분이 매우 나쁠 뿐입니다.
비유하자면.. 남들 마시멜로 받을 때 저희도 받았다가 뺏긴 느낌이랄까요
더 좋은 비유 있으면 알려주세요..
- 그래서 이제 뭐함?
문의지뭐~ 일퀘 ㄱㄱ
*제일 중요합니다*
계속 문의 일퀘하고, 밸패 때 고쳐달라고 해야해요.
지쳐서 지나가고 잊혀지면, 밸패 때 누락될거고 또 실망하고 화내야합니다!!
꼭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운영진분들이 혹시 보신다면.. 꼭 다음 밸패 때 롤백 부탁드립니다 ㅠㅠ
망가진 스킬 구조를 다시 고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