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프로필
- 24년 12월 하버맥으로 시작한 ㅈ밥 4만 데붕이
- 검밑솔이 인생 업적
- 똥냄새 ㅈ되는 보보공 루포실 오너
- 어제 아르테리아 도착하고 울었음
- 3월말 해방 예정
- 22성 템 맞추는 중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후기일 뿐, 학사모 쓰고 이것저것 가르쳐드리는 정보글이 아닙니다. 하버맥부로 키우시거나 직변하실 예비 홈리스 분들은 그렇구나 하는 정도로만 봐주시고, 친절하신 데벤게 선배님들은 귀여운 동생 보듯 해주세요.
1. 과정
1) 스타팅
- 무기 17성 쌍레 구매
- 극포실 레유 두/두줄 구매
- 엠블 깡통
- 아버 템 / 모자 17성 2초9% 카루타
- 10성 보장, 피도미
- 하트 없음
2) 본격적인 세팅
- 무기 17성 쌍레
- 루포실 보보공(아랫잠x) 구매
- 엠블 유에 9%/6,3%
- 앱솔18성966
- 카루타 18성966, 모자 17성 2초9%
- 4여명 17성966, 보장 17성966, 피도미
- 고피아15성 633, 마이링 17성966, 컨티 4렙
- 페어리하트 에레 63/10
3) 현재
- 무기 17성 쌍레
- 루포실 레유 보보공/9,6%
- 엠블 레유 12%/9,6%
- 앱솔 18성966
- 카루타 22성 30%, 모자 22성 2초9%
- 4여명 17성966, 보장 17성966, 찐도미 18성966
- 이벤링30%, 마이링 17성966, 컨티 4렙
- 페어리하트 공93 유에 966/5%,10
- 핑크성배 애자같은거 쓰고 있음
2. 데벤 장비 세팅 특징
2-1. 장점
1) 작이 쉬움
무려 주흔 15%작으로 방어구 작을 날로 먹을 수 있는 개사기 옵션. 방어구는 주흔으로, 장신구는 프악으로 떼우면 국밥 그 자체. 제가 아직 놀긍작을 고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이 부분은 두고두고 큰 장점으로 남지 싶습니다.
추옵 쪽을 봐도, 이유는 모르겠지만 HP가 잘 뜹니다. 운만 좀 따른다면 1추공 가끔 봅니다. 몇 급인지 상당히 직관적이기도 하고, 2추공만 해도 효율이 훌륭해서 무기를 제외한 장비 추옵작이 양호한 편인 것 같네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MP도 잘 뜹니다.
2) 에디가 맛있어요
개인적으론 에디 더 좋은 걸로 사야지 하는 부담이 더 커지기도 하더라구요. 에픽부터 타직업 대비 주스탯%가 높아서 효율이 좋습니다.
3) 잠재 HP%
개인 차가 있는 부분인데, 저는 HP% 윗잠이 꽤 높은 빈도로 떴습니다. 이전 키우던 직업은 이벤트링에 21% 띄우는 데만 바지에 똥 쌀 뻔 했는데 데벤져는 그와 비슷한 개수의 명큐로 30%를 뽑을 수 있었네요. 이건 진짜 운적인 부분이라 언급 안하려고 했는데, 여기저기 물어보니 HP가 타 스탯보다 조금 잘 뜬다고 하네요.
4) 별 깡패
초반 부에 더 두드러지는 장점인데, 별만 잘 둘러주면 적당히 강해져서 육성 초반 플레이가 아주 쾌적했습니다. 주보캐로 쓰는 경우에도 체감이 크게 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적당한 유니크 세 줄 마이링 줏어다 17성 발라놓고 쓰니 이벤링급 이상의 효율이 나와서 드롭반지 하나 아낄 수 있는게 임팩트가 상당했네요. 극초반 부에 더럽게 신세 많이 졌습니다.
2-2. 단점
1) 보조 비싼 가격 + 문신화
영교불이라 가격 방어가 미친듯이 잘 되기도 하고, 윗잠 세줄만 있는 거라도 가격이 심상치 않음. 한 번에 좋은 매물 딱 찾아오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겨우 찾더라도 님들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님. 결국 윗잠만 사고 아랫잠은 직접 돌리게 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근데 이게 또 교불이라 카르마로 만질 수 있어서 이벤트 잘 빨고 도 닦는 느낌으로 레전 두 줄 천천히 완성 시키는 건 가능하다보니 관점에 따라선 긍정적인 시선도 있긴 합니다. 직접 돌리실 분들은 처음부터 윗잠 예쁜 걸로 사는 게 관건이겠죠.
제네무기까지 손대면 무보엠 셋 다 님들 손으로 완성 시키는 겁니다. 그러기 싫은 분들은 쌍레 5줄 예쁜 거 사십쇼.
2) 22성급 매물 적음
데벤 유저의 궁극의 벽이자 최악의 단점이지 싶습니다. 경매장 통합되면 나아질 줄 알았는데 여전히 적습니다. 매물을 찾더라도 관세를 감당해야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구요. 데벤이 요즘 핫해서 그런가 가격도 비쌉니다. 저는 쿨피피 쓰고 싶었는데 너무 비싸서 개찐따마냥 쿨피 모자 쓰고 있어요. 어지간해야 말이죠. 카루타나 앱솔은 그렇고, 공용템은 사정이 비교적 낫긴 합니다. 대신 미완작이 가끔 있어서 주머니 사정에 따라선 님들이 좀 손대야될 수도 있어요..
"HP 쓰는 직업은 한 직업이다. 데벤 딱 하나 있는 거라 매물 부족한 게 당연한 건데 왜 이렇게 호들갑이냐?" 이런 말을 참 많이 들었는데,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기도 하죠 네. 근데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불편한 것도 맞잖아요?
2-3. 기타
1) 이피아의 소울
소울 선택지가 있긴한데 이것도 잘 써야 좋은거지, 저같은 병신쓰레기 손가락은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음. 죽으면 증발하는 게 참 많죠. 이피아의 소울, 익시드 스택, 디멘션 소드 등 죽었을 때 날라가는 옵션이 참 많습니다. 막 죽었는데 릴리즈 오버로드 남은 시간 15초 가량이면 혈압 개터짐.
2) 윗잠 21% vs 30%
24%, 27% 등 중간다리가 없는 점. 아주 큰 단점까진 아니고 그냥 살짝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 같습니다. 그냥 17, 18성은 966 21%로 쓰던거 쓰고, 지금부터 맞출 22성은 30%가 국룰이라고 마음 속으로 정해뒀습니다. 따로 타협점도 없구요.
3. 루포실 vs 극포실
"30극 데벤 할 바에 다른 직업 함." 이런 말 하면 메벤에서 개쳐맞는거 아는데, 솔직히 루포실 없는 데벤은 님들이 상상하는 그 짱높은 체급 언저리도 못 감. 이거 찍먹러들도 극포실 하다 보면 분명 아쉬움 느낄거임.
1) 극포실
데벤 공장 찍어내거나 부캐 데슬이랑 돌려쓴다 딱 그정도지, 장기적인 관점에선 진짜 애매한 게 맞습니다. 물론 30극 데벤져는 진짜 튼튼하긴 합니다. 데몬네 집도 극포실로 지었으면 안 무너졌을 걸요.
2) 루포실
본캐로 키울 거면 무조건 루포실 쓰는 게 좋습니다. 아니, 개인적인 생각으론 찍먹부캐나 주보돌이도 루포실로 가는 게 맞다고 봄..
4. 투력뻥, 환산 괴리
데벤은 전투력 괴물입니다. 타직업 대비 무시무시한 투력뻥을 가지고 있어 비슷한 템이어도 전투력이 크게 달라집니다. 반면에 환산은 그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제 경우에도 환산은 낮지만 투력은 미친듯이 높고 그렇습니다.
이게 극포, 루포 차이 거르고도 이상하리만치 환산 상승이 더딘 느낌이네요. 에디 효율이 높아서 그런가 싶기도 합니다. 이게 환산이 낮게 찍혀서 투력뻥으로 느껴지는 건지, 투력이 워낙 날뛰다보니 환산이 낮게 보이는 건지.
1) 사실은 환산이 낮게 찍혔던 거임
데벤은 템 투자 대비 스펙 상승이 더딘 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 낮은 상승량이라도 높은 체급이 동반되기에 체감 상승은 별개의 문제라고.. 제 옆에 담배 빨면서 재획하는 8만 배메께서 말씀하시네요. 이게 정답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각 직업마다 구간별 상승폭이 상이하니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2) "딱 그 투력만큼 쎄던데요.."
저랑 보스 같이 쳐본 사람들이 저한테 파란약을 먹이려고 작정하고 한 소리일 수도 있는데, 환산이랑은 별개로 딱 제 투력만큼의 딜량이 나오는 것 같다고들 하네요. 타직업과 세부적인 비교를 했다거나, 그런 분석적인 주제의 대화는 아니었고, 하루종일 약코하기 바쁜 저에게 던지는 경멸의 의미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결론
이 모든 걸 체급으로 커버? 사실 저도 모르겠습니다. 이 캐릭을 딱히 오래 해본 게 아니라서. 이 부분은 데벤져에 메생을 갈아넣으신 여기 직게 분들이 더 잘 아실 것 같아요. 저는 그냥 환산이 낮게 찍혀서 투력뻥으로 느껴지는 건지, 투력이 워낙 날뛰다보니 환산이 낮게 보이는 건지의 문제는 그냥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로 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