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정보] 3모전 각각 어느 정도 키워보고 느낀 점 (3)

Sovver
댓글: 1 개
조회: 2750
추천: 3
2025-04-08 15:16:24
저번에 썼던 글을 쓴 시점에서 조금 더 시간이 지난 현재.

다시 한 번 갱신해볼까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씁니다.

우선 현재 스펙은 이러합니다.

1. 히어로 292레벨 11.2만 (헥사 풀강) - 하드 림보 / 노말 발드릭스까지 

2. 팔라딘 289레벨 9.6 (헥사 풀강) - 노말 림보까지

3. 다크나이트 287레벨 7.9 (헥사 풀강) - 노칼/이카 솔플까지

+

4. 제로 헥환 276레벨 4.5 (헥사 강화 진행 중) - 검밑솔 + 해방 준비 중

제로는 아직 크게 해봤다고 하긴 뭐해서 모전 세 가지에만 집중해서 얘기해 볼게요.


1. 사냥

히어로 ☆

크게 바뀐 점 없음. 야누스 30강 기준이라면 어차피 제자리에 야누스 원킬 컷이 낮아서 이점이 있긴 하지만, 그거 말고는 딱히? 좋은 점은 없는 것 같음.

팔라딘 

6차 강화 이후 주력 사냥기가 한 번씩 크게 터지는 걸 잘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됨. 필자는 야누스 30이라 이제는 크게 쓰지는 않지만, 야누스 30 전까지는 많이 애용했던 기억이 있음. 의외로 좋은 느낌.

다크나이트 

쿨뚝 5초를 꼈다는 기준으로 사냥은 확실히 모전 중에 제일 나은 건 맞는 것 같다. 여러모로 짧쿨 광역기가 많은 게 한 두마리씩 세는 몹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은 됨. 근데 팔라딘 처럼 하나만 눌러서 사냥이 잘 안되고, 두 세개씩은 눌러줘야 하는 점은 장기간의 사냥에 살짝 불편할지도? 지금이야 야누스 30이라 다 평등함.

2. 보스 (파티)

2-1 평딜 보스

히어로 

3개는 많고 2개는 적은 느낌인데, 올림 했음. 오라 블레이드랑 레업라를 쉬지 않고 쓴다는 가정 하에 그래도 새로운 마코를 받은 후에 최악은 아닌 정도. 엄밀하게 말해서 평균보다 살짝 아래 정도 느낌에 가깝다. 못 쓸 정도는 아님.

팔라딘 

새로운 마코를 받은 이후 평딜이 굉장히 세졌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음. 특히 최근 평딜 보스에 속하는 림보 / 발드 등의 최상위 보스 쪽은 최대 3인격 (소수격)이기 때문에 그런가, 팔라딘 같은 소수격에 유리한 캐릭터가 이점이 많이 있는 것 같음.

다크나이트 

걍 뒤지게 쎄다. 평딜 보스 기준으로는 2분주기 파티에 채용해도 2분주기보다 딜 더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함. 평딜 보스 중에는 다크나이트보다 딜 더 넣을 캐릭이 그리 많지 않을 듯.

2-2 극딜 보스

히어로 

아까와 별은 같지만 꽉 찬 3개에 가까움. 인팅과 일루전이 묻은 20초 극딜만큼은 확실히 임팩트가 있다. 세는 딜도 그리 많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딜을 꽉 채워서 넣어야 하는 카링이나 칼로스 같은 보스에서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다만, 극딜 자체는 평균 이상은 되는 것 같은데... 나머지가... 흠...

팔라딘 ☆ + @

극딜 직업인 팔라딘. 오리진과 함께 사용되는 그랜드 크로스의 극딜 뽕맛은 느껴본 사람만 안다. 본인 딜 자체는 최상위 권까지 인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건 확실하다. 소수격 + 발사대로서의 이점까지 고려한다면 별 5개 줘도 충분할 지도?

 다크나이트 

평딜이 기가 막히게 센 건 인정하지만, 극딜 보스에는 그리 적합하지 않은 것 같다. 오리진 딜도 약하고, 극딜 타임도 은근 꽤 길어서... 굳이 극딜만 때리는 보스라면 데려갈 이유는 없는 듯.

3. 보스 (솔플)

히어로 

어떤 보스를 솔플한다는 건 널널한 컷으로 한다는 의미에 가깝다. 그런 의미에서 널널컷 보스 솔플이라면 2분 주기에 극딜러에 가까운 히어로는 굉장히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함. 만약 본인이 널널한 스펙으로 보스 솔플하는 걸 좋아한다면 히어로는 추천할 만하다.

 팔라딘 

미리 말하자면, '절대 수치'가 나쁘다고는 생각 안 함. 다만, 굳이 솔플 널널컷을 선호하는 사람이 팔라딘을 해야 할 이유를 잘 모르겠다. 극딜 주기가 3분으로 길기도 하고, 결속 추가타도 못 받으며, 애초에 솔플에 유리한 직업이 아님. 지금 당장은 기본 체급이 좋아서 할 만 한데, 밸패에 따라 완전 비추 캐릭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함.

 다크나이트 

만약 당신이 모전을 하고 싶은데 솔플 보스를 정말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다크나이트가 최고다. 얘는 그냥 시너지고 뭐고 기본 체급에 평딜 딜량이 개깡패인 캐릭. 제발 지금 해서 꿀 빠세요.

4. 유틸 (생존)

히어로 

크게 변한 점은 없다. 짧쿨 무적기는 분명 최상위권 유틸이 맞다. 하지만, 다크나이트의 피흡 + 리인카나 팔라딘의 생티티 + 상시 뎀감 + 힐을 고려했을 때 타 모전 직업보다 좋은가? 하면 자신있게 아니라고 할 수 있음.

물론 히어로의 돌진기가 다른 직업보다 조금 더 길고, 플래시 슬래쉬라는 특정 상황에서 요긴하게 쓰이는 스킬이 있어서 무적 하나로 퉁치는 건 웃기지만, 다 고려해봐도 타 모전에 비해 좋은 유틸은 아님. 

팔라딘 

그냥 안 죽음. 상시 뎀감에 자힐 있고, 생티티 무적까지. 유틸적으로 있어야 할 건 거의 다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성기사라는 컨셉에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인 듯. 유틸적으로는 마이너스를 먹을 요소가 없는 것 같다.

다크나이트 

확실히 느꼈지만, 다크나이트의 핵심은 리인카가 아니라 피흡이 맞는 것 같다. 얘도 진짜 잘 죽지를 않음. 조건 부 뎀감이 있는 것도 좋고... 리인카도 검마나 세렌 등 특정 상황에서는 진짜 도움이 많이 되긴 한다. 그래도 팔라딘에 비해선 한 끗 모자란 느낌.

5. 이펙트 (감성)

히어로 

히어로의 구데기 성능에 비해 유저 수가 많은 이유는 솔직히 이거 하나라고 생각함. 뭔가 간결하면서 검을 쓰는 전사 직업군은 남자의 가슴을 울리는 무언가가 있음. 대체로 이펙트도 진짜 깔끔하게 잘 나왔다고 생각한다. 간결한 여백의 미? 같은 감성이 뭔가 자극하는 것이 있는 듯. 모전 중엔 최고라고 생각함.

팔라딘 

나쁘지 않다. 정말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그 정도. 근데 모든 스킬이 노랑 + 하양 범벅이라 칼로스 권능이나 진힐라 패턴 같은 거에서 좀 실제로 불리해지는 부분이 있음. 이 부분은 개선해줬으면 하고, 취향 맞는 사람은 좋아할 정도의 이펙트.

다크나이트 

닼나 유저분들에게 정말 죄송하지만, 이펙트는 진짜 개구리다. 오리진 컷 신도 그렇고... 극딜 (피어싱 사이클론?) 쓰는 것도 진짜 허접하다고 생각함. 딱 맘에 드는 건 다크 스피어와 다크니스 오라의 타격감. 나머지를 이렇게 할 수 없는 건가? 싶을 정도로 두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의 타격감이나 이펙트가 후지다.

6. 본캐 추천도

히어로 

맘에 들면 하세요. 대신 성능은 좀 내려놓으시구요. 타 모전에 비해 크게 장점은 없지만, 그래도 맘에 들면 할 정도 성능은 나온다고 생각함. 완전 못 써먹을 구더기는 아니되, 성능이 중요한 사람에겐 비추천. 딱 직업 전체 순위에서 절반보다 조금 밑 정도 된다 보시면 될 듯.

팔라딘 

상위 보스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강추. 현 시점에서는 평딜 / 극딜 / 유틸 삼 박자가 모두 괜찮은 전천후 육각형 직업이다. 하나 주저 되는 부분이라면, 차후 나올 스킬 때문에 쿨뚝을 사용하게 될 여지가 생길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워낙 지금 성능이 좋아서 너프 먹을 가능성이 커보인다는 점. 이거 두 개만 주의하면 될 것 같다.

다크나이트 

제제데 / 팔라딘에 숨겨진 꿀통 직업이라고 생각함. 평딜이 극도로 세고 극딜은 보잘 것 없다는 것이 하나 단점으로 존재하긴 하는데, 문제는 그 평딜이 진짜 뒤지게 세다. 앞으로 평딜 메타가 계속 될 것 같은데 최상위권 보스를 도전하려는 사람이라면 강추. 혹은, 솔플을 좋아하는 사람이어도 강추. 다만, 만약 본인이 세칼카 보스 라인 정도에서 멈출 생각이라면 굳이 다크나이트를 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7. 부캐 추천도 (주보 or 검밑솔 이하)

히어로 

조작 난이도 쉬움 + 짧은 극딜 주기 (2분) + 쿨뚝/스탯 뚝 크게 상관 없음. 으로 인해 검밑솔 이하의 보스 정도라면 히어로는 굉장히 좋은 직업이다. 부캐에 그렇게까지 컨트롤 하고 싶지 않고 시간 쓰지 않고 싶은 사람이라면 강추.

팔라딘 

굳이 검밑솔 이하의 부캐를 키우는 데에 있어 팔라딘을 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장점이 많은 직업이지만, 검밑솔 수준의 스펙에서 팔라딘의 장점이 그리 부각될 여지가 없음. 비추한다.

다크나이트 

쿨뚝이 있어야 제 성능이 나온다는 점이 큰 디메리트. 다만, 솔플에 굉장히 유리한 직업임과 동시에 현재 기본 체급이 워낙 좋아서 쿨뚝만 사줄 수 있다면 강추하는 편. 조작도 그리 어렵지 않고, 충분히 메리트 있다고 생각한다. 강추.

8. 총평

히어로 

정말 엄청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애매하게 살짝 안 좋은 느낌? 고점이 낮은 건 큰 단점이지만, 그만큼 저점은 상대적으로 높긴 하다. 본인이 하고 싶으면 하되, 성능을 기대하고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나마 기대해볼 점은 밸런스 패치의 차기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

팔라딘 

모든 부분에서 가장 좋은 것 같다. 육각형 꽉 찬 직업.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 다섯 개를 주지 않은 이유는 내가 해봤는데 너무 사기라서 너프 먹을 것 같아서다. 만약 이번 밸패에 너프가 제대로 안 된다면 무조건 팔라딘 하세요.

다크나이트 

살짝 아쉬운 극딜. 바보같은 이펙트. 쿨뚝 필수.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크나이트의 기본 체급은 숨은 강자라고 생각한다. 현 평딜 메타가 바뀌지 않는 이상 다크나이트는 앞으로 더 고평가 받을 직업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사기캐 소리 듣는 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 못 받는 시점이라 지금 다크나이트 하면 못해도 1년은 꿀 빨 수 있을 것 같다.


Feat

제로 ☆ + @

유챔 대비용 검밑솔 하면서 적당히 키우고 있는데, 이 캐릭 진짜 말이 안 된다. 이렇게까지 한 캐릭에 여러가지 장점을 줘도 되는 건가 싶은 수준. 일단 딜도 센데 특별한 디메리트도 없고, 쉐레나 크바도 너무 좋고... 사용자에 비해 성능 차이가 정말 난다는 단점이 하나 있긴 한데 평범한 수준의 콤보를 넣는 데 필요한 조작 난이도는 그렇게까지 크지도 않다는 생각. 

단적으로 말해서 같은 환산이라면 제로 3달 째 하고 있는 내가 적당히 넣는 콤보 vs 숙련도 풀에 가까운 히어로로 딜 넣는 것 전분 내기 했을 때 무조건 제로가 더 많이 나올 것 같다. 일정 수준의 콤보를 넣는 건 그리 어렵지 않은데, 그 평범한 숙련도의 딜 자체가 굉장히 세다는 말이다.

모전을 키우시는 분들 중 새로운 부캐나 본캐를 찾고 있다면 진짜 꼭 해보셨으면 좋겠다.

-----

다음에도 큰 밸패나 제가 원하는 수준까지 스펙이 올라오면 갱신해서 써보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