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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테섭 변경사이클 문제점

르헤솔
댓글: 9 개
조회: 5543
추천: 52
2025-04-11 15:49:54


0-1. 제로 사기 맞았고, 데미지 너프는 합당하다 생각
0-2. 플썰 딜레이, 쉐플 딜분배는 의도를 전혀 모르겠으며 합당하지 않다고 느껴짐
0-3. 이전 글에도 적었는데 딜사이클 구조 변경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어서 말을 아끼겠습니다.

테섭 사이클이 후딜, 점샷 불가 이런 내용을 얘기하는 게 x
변경점 자체의 구조적 모순을 논하려 합니다.


1. 연계 차수를 미고려한 무지성 %데미지 상승

현재 테섭에선 문피쉐VI 30레벨 기준 윈윈스(알파) 계열 모든 스킬 +300%p, 기점어(베타) 계열 모든 스킬 +150%p

문제는 저 +300%p가 "모든 스킬"에 적용입니다. 즉 알파 윈드커터 회오리 데미지도 틱마다 +300%p를 받음

이러면 윈드커터 - 윈드스트라이크 - 스톰브레이크 를 다 맞추는 것보다 윈드커터 - 스톰브레이크 만 맞추는 게 더 셉니다. 윈스로 윈커 회오리를 안 날려보내면 회오리 4틱을 더 맞출 수 있고, 회오리 4틱이면 윈스보다 강하기 때문

이대로 들어온다고 해서 실전에서 일부러 윈스를 안 맞추는 플레이를 하지는 않겠지만, 비직관적인 구조이기는 하죠.

-> 무지성 %데미지 상승으로 인한 윈드커터(회오리)의 과한 상향. 연계 차수 및 스킬 특이성을 고려한 %데미지 분배 필요.


2. 알파/베타 %데미지 상승량 불균형

왜인지 베타는 스킬당 150%, 알파는 스킬당 300% 상향을 받았는데 이러면 알파 입장에서 어스브 어시를 2번 내보내는 것보다, 다른 스킬 하나 섞고 어스브 어시를 1번 내보내는 게 이득인 경우가 생김

예를 들어, (베타쉐플) 윈윈스 윈윈스 문피 의 경우 윈윈스 상향을 받은 만큼 강해 보이는 사이클이지만, 윈윈스 - 플썰터 - 윈윈스 보다 약합니다. 후자가 어스브 어시가 1회 적지만, 어차피 메인딜은 알파 윈윈스라서 중간에 스킬을 하나 섞는 게 더 강한 단적인 예시

-> 윈윈스/어스브 상향인데, 전자 상향폭이 훨씬 커서 알파 입장에선 윈윈스만 쓰는 것보다 다른 스킬을 섞는 게 더 강해지는 경우 생김


3. 알파 말뚝딜 사이클의 부재

이번 변경점의 핵심은 플썰터 위주 사이클 -> 윈윈스 위주 사이클로의 변경인데 문제는 이렇게 변경해도 플썰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윈윈스 스킬 특성상 쿨타임이 있어 다른 스킬을 반드시 섞어야 하는데,
1차 마코 때는 윈윈스 문피(쉐) 윈윈스를
2차 마코 때는 윈윈스 롤커 롤어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문피쉐가 너무 약해 윈윈스 플썰터 윈윈스가 제일 강합니다.

문제는 윈윈스-플썰터-윈윈스는 쿨감4초+ 이거나 알파에고가 터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럼 이 경우에는 윈윈스 문피쉐 윈윈스를 쓰냐?

아니요. 문피쉐가 그만큼 약해서, 차라리 윈윈스 2번 쓰는 것보다 기존에 쓰던 플썰터-윈윈스-플썰터 문윈을 사용하는 게 더 강합니다.

즉, 차선 말뚝딜 스킬인 문피쉐가 너무 약해 결국 플썰터를 여전히 강제로 사용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 진짜 윈윈스"만" 상향하고 문피쉐는 팔다리 잘린 채로 유지라 약해진 플썰터라도 써야 함


** 요약 **

1. 연계 차수 미고려 %데미지 무지성 상승
> 윈커 회오리가 너무 세지는 기형적 딜배분

2. 알파/베타 딜상승폭 다름
> 어스브 상향폭이 낮아서, 알파 사이클에서 윈윈스 사이에 플썰터를 섞고 어스브 어시를 일부러 한 번만 나가게 하는 게 더 강한 경우 존재

3. 플썰터 구조 탈피 실패
> 말뚝딜 구조로 변경해주려 하는 듯 한데, 문피쉐는 그대로라 결국 플썰터를 섞어야 함. 4초+면 윈윈스 플썰터 윈윈스가 가능한데, 그 아래 쿨감은 결국 계속 쓰던 플윈플문윈 사용. 플썰 딜레이 증가(그대로 들어오면)로 인한 쓰레기 조작감은 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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