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스 1페 전분으로 실전보스에서 리레, 컨티를 비교한 글입니다.
*무기류 보공 1줄로 컨티에 최적화된 세팅입니다. (아래에서 다룰 예정)
*입장극딜은 일필을 맞춰 사용했습니다.
전투분석 먼저 보겠습니다.
1.컨티 - 507.57조
2.리레 - 507.53조
측정 결과 리레, 컨티 모두 약 507조로 거의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레블 사용횟수는 315회로 동일하지만 사실 컨티 측정때는 손이 덜 풀려서 레업라 6회, 오블연계 7회를 덜 사용했습니다.
리레 전투분석상 각 스킬의 평균 데미지는 약 0.8조이므로 비슷하게 쳤다면 컨티가 약 10조, 2%정도 높게 찍혔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무난하게 친다면 리레, 컨티는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잘 친다면 컨티가 약간 더 강합니다.
리레가 더 강하게 측정되었다면 딜을 더 넣을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차이가 아주 크지는 않기 때문에 원래 사용하던 반지를 굳이 바꿀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컨티 쿨을 신경쓰느라 극딜 시점을 능동적으로 잡기 불편하고, 컨티 끝물에 일루전 쿨이 돌면 괜히 기분이 나쁘기 때문에 너프 후에도 계속 리레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측정 당시 시드링 효율과 스펙 효율입니다.
무기류에 보공 1줄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레 효율이 떨어지고, 공%-보공 균형이 공%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론상 공12% = 보공40%가 되는 지점이 무기류 잠재 최적화)
그리고 환산에는 아직 리레 2분화 패치가 적용되지 않았을 것이므로 리레 가동률을 절반으로 간주하여 리레의 공격력 증가량이 사실상 50%로 적용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오피셜로 나온 것은 아님)
지난 실험에서 시드링을 사용하지 않은 허수아비 측정으로 리레가 약 34%의 공%를 제공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현재 환산에서는 리레가 약 20%의 공%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테스트 서버에서는 적어도 10% 이상의 공%가 환산에 미적용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이 측정이 컨티에 유리한 이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리레는 얼마나 불리하며 최적화로 어느 정도의 효율 개선,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가?
무기류 레전 공% 한 줄을 빼서 보공으로 바꾸는 것이 최적이고
최적화 결과 환산 110, 최종뎀은 0.3% 상승합니다.
이 스펙업이 가성비인 구간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유저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을 겁니다.
패치가 그대로 넘어와서 실전딜 전분으로 리레 효율이 환산에 반영된다면 15~20% 사이의 공%가 추가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무기류 최적화는 현재 상태에서 보공을 1줄정도 늘리는 지점에서 균형을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적화가 그렇게 큰 효과를 내지는 못한다는 점과 지금 이 계산 자체가 테섭 패치를 반영하지 않은 환산을 통해, 아주 러프하게 이루어졌으므로 오차가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셔서 반지나 보조 구매를 서두르실 필요가 전혀 없다는 말씀 드리면서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