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만 먼저 말하면
스킬 매크로에 샤이닝 크로스 3개 넣어서 공격하기
정말 간단 명료하지만 어떤 메커니즘을 노린건지 설명하자면
1. 스킬 매크로에 스킬을 등록하여 사용한다면 일부 스킬들의 딜레이가 줄어드는 현상
2. 연타를 해야하는 스킬을 매크로로 등록을 하였을때 스킬 동작 중 다른 조작을 하지않는다는 가정하에 딜레이가 연속으로 줄어드는 현상 (단, 좌우 방향키를 눌려 방향만을 전환하였을때는 조작으로 취급하지 않는것으로 확인)
해당 메커니즘을 사용하게 된다면 샤이닝 크로스의 공격 횟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사용중 발동되는 소울 라이트 슬래시의 경우 공격 횟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가설로는 스킬 메크로는 스킬의 액션 딜레이 (타격) 이전의 선 딜레이를 줄여주는데 이는 물리적으로 입력되는 키보드의 입력보다는 내부적으로 선 입력된 스킬의 입력이 더 빠르기에 생기는 현상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버터칼로 불리는 소울 라이트 슬래시의 경우에는 액션딜레이가 스킬 딜레이의 대부분이고 선딜레이와 액션딜레이 이후 후딜레이가 작기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 선딜레이와 액션딜레이, 후딜레이는 패치노트와 이리저리 퍼져있는 선입력시스템, 연계시스템으로 고려해 보았을때 [ 공격 시전 시간인 선딜레이, 타격을 담당하고 대부분의 모션을 담당하는 액션딜레이, 액션이 완료되고 난 뒤 다음 액션을 취하기 전까지의 딜레이인 후딜레이 ] 라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메크로를 사용하기 전 후의 스킬 사용 횟수입니다.
* 주의할 점 : 조건은 8.3 챌린지를 따랐으나 완전히 다듬어진 빌드가 아닌 그저 동작 확인용으로 실험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하여서 두 방식이 다른 조건으로 측정된것이 아닌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스킬 매크로 하나만 다른 상태로 실험된 상태임을 알려드립니다.
* 매크로 사용 X
* 매크로 사용 O
두 자료를 비교해 보았을때 스킬 매크로에만 우선 집중해서 본다면
매크로 사용 X
샤이닝 크로스 : 372회 발동
소울 라이트 슬래시 : 72회
매크로 사용 O
샤이닝 크로스 : 389회 발동
소울 라이트 슬래시 : 73회
매크로 사용 X > 매크로 사용 O
샤이닝 크로스 : 372회 > 389회
약 4.569% 증가
소울 라이트 슬래시 : 72회 > 73회
약 1.389% 증가
두 비교군 전부 증가하였지만 소울 라이트 슬래시의 경우 증가율이 크지 않고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버프 지속도중 소울 라이트 슬래시 사용보다는 데들리 차지, 클라우 솔라스등의 스킬우선도가 더 높기 때문에 스킬 매크로라는 시스템 특성상 불리한 경우가 더 많을것으로 판단됩니다.
결론
샤이닝 크로스를 매크로로 묶어서 3회 연속으로 공격을 할 시 기존의 단일 스킬 사용보다 더 많은 공격 횟수를 발생한다.
주의사항 : 3 샤크 매크로 사용 중 다른 스킬이 발동 되지 않는 현상이 존재하며, 매크로 사용중 중단할 경우 스킬 딜레이 체감이 크게 느껴질 수 있음.